Life & Story

반응형

3세대 항히스타민제 비염약 씨잘정5mg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알레르기 비염 때문에 고생해본 사람이라면 한 번쯤 처방받아 봤을 약으로 알레르기 비염에 효능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구입할 수 있는 전문의약품으로 복용 전에 정보, 성분, 효능, 용법, 부작용, 주의사항, 가격 등 약에 대한 정보를 미리 알고 있다면 복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씨잘정(레보세티리진염산염,항히스타민 & 항알레르기약)은 알레르기 비염 증상 이외에도 두드러기, 가려움증 등을 치료하기 위해 처방됩니다. 실제 복용을 하고 나면 효과가 좋고 부작용이 적어 알레르기 비염 등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많이 처방되고 있습니다. 개인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콧물이 마르는 것이 바로 느껴질 정도로 복용 후에 효과가 바로 나타나고 무엇보다 부작용이 거의 없는 약입니다. 

 

 

●씨잘정5mg의 정보

 

항히스타민제로 알레르기 질환의 원인 중 하나인 히스타민의 작용을 억제하는 약입니다. 알레르기반응으로 나타나는 두드러기, 소양감(가려움증), 발적 등의 증상은 히스타민의 작용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때문이 이약을 복용하면 이런 증상 억제(항히스타민)뿐만 아니라 콧물, 재채기, 기침, 어지럼증, 멀미, 구토, 불면증 등의 증상(항알레르기)까지 완화할 수 있습니다. 

 

보험코드 654100060
제조사 한국유시비제약
구분 전문의약품
성상 흰색 또는 미황색의 타원형 필름코팅정제
제형 필름코팅정
모양 타원형
색상 하양
식별표기 Y

 

●성분 정보
3세대 항히스타민 성분인 레보세티리진염산염 5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용법용량
1. 성인 및 6세 이상 소아의 경우 

식사에 상관없이 1회 1정(염산레보세티리진으로써 5mg), 1일 1회를 복용하며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합니다. 작용 시간이 긴 것이 특징이며 개인에 따라 복용 후 피로, 무력증, 졸음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취침 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신장환자의 경우

신장애 환자는 신장기능에 따라 용량을 조절합니다.

 

●효능 효과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이나 다년성 알레르기 비염(지속적 알레르기 비염 포함), 만성 특발성 두드러기, 가려움증을 동반한 피부염 및 습진(하이드로코티손 외용제와 함께 복용)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1.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

꽃가루, 미세먼지, 황사, 동물 털, 집먼지진드기, 곰팡이 등과 같은 물질이 콧속으로 침입하면 코 점막이 침입한 물질에 대해 과민하게 반응을 일으켜 콧물, 기침, 눈물 등과 같은 반응을 일으킵니다.  

 

※알레르기 원인 물질 - 코 점막 자극 - 염증(두드러기, 염증) 발생 - 알레르기(기침, 재채기, 맑은 콧물, 코막힘, 가려움증, 눈물 등) 반응으로 이어집니다.  이외에도 두통, 충혈, 눈 주위 가려움증, 후각 감퇴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으며 방치할 경우 결막염, 부비동염, 인후두염, 중이염 등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2. 만성 두드러기

피부가 급격하게 붉은색이나 흰색으로 부어오르면서 발적, 가려움증을 동반하고, 이런 증상이  3~4시간 경과 후 사라졌다가 다시 다른 부위에 나타나는 증상을 말하는데 이런 증상이 6주 이상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면서 지속되는 경우를 만성 두드러기라고 합니다. 

 

※발적 : 피부가 각종 자극에 의해 붉게 변하거나 혈액이 피부 하층부에 고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3. 습진

알레르기성 피부질환의 일종으로 초기에는 가려움증, 물집, 구진, 홍반, 부기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만성이 되면 부기, 물집은 줄어들지만 피부 주름이 두드러지거나 피부가 두꺼워지는 색소침착, 비늘, 태선화 등의 증상이 타나는 것을 습진이라고 합니다. 

 

피부염 및 습진의 경우에는 하이드로코르티손 타입의 스테로이드 연고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염, 두드러기, 습진에 상당히 효과가 좋지만 코막힘 증상에는 효과가 적습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1. 복용이 금지되는 사람 

이 약 성분 및 히드록시진 또는 피페라진유도체에 대해 과민증이 있는 환자 및 그 병력이 있는 환자, 신부전 환자, 혈액투석을 받고 있는 환자, 1세 미만의 영아는 복용해서는 안되고, 6세 미만의 유아에게는 정제가 아닌 액체 제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정제에서 이 약이 유당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갈락토오스 불내성(galactose intolerance), Lapp 유당 분해효소 결핍증(Lapp lactose deficiency),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glucose-galactose malabsorption) 등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에게 이 약을 보굥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유당 함유 제제에 한함)

 

2. 신중히 복용해야 하는 사람

신장애환자(높은 혈중 농도가 지속될 수 있음), 간장애환자(높은 혈중 농도가 지속될 수 있음), 고령자(높은 혈중 농도가 지속될 수 있음) 등에게는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부작용

1세대 항히스타민제와 2세대 항히스타민제는 모두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약물이기 때문에 졸음이나 진정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지만 씨잘정5mg과 같은 2세대 항히스타민제의 경우에는 1세대 항히스타민제와 비교해 부작용이 낮고 지속시간이 길게 나타납니다. 부작용이 거의 없는 약이지만 개인마다 차이가 있으며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고 안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에 복용 시 미리 부작용에 대해 알고 있다면 복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두통, 졸음, 피로, 어지러움, 때때로 권태감, 마비감, 드물게 가볍고 일시적인 나른함, 두중감, 초조, 흥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때때로 구역, 드물게 구토, 식욕부진, 구갈, 구순건조감, 위부불쾌, 소화불량, 복통, 위통, 복부불쾌감, 위장장애, 설사, 구순염, 미각 이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입이 마르는 증상(구갈)이 나타날 경우에는 물을 자주 마시고 무설탕 껌 또는 사탕 등을 이용하여 침이 잘 분비되도록 해줍니다. 

 

2. 부정맥, 혈압상승, 드물게 빈맥, 때때로 심계항진이 나타날 수 있으며 혈관염, 때때로 백혈구 감소, 혈소판 증가, 혈소판 감소, 호중구 감소, 임파구 증가, 호산구증가, 드물게 단핵구 증가 등이 나타날 수 있다.

 

3. 광과민증,  혈관부종, 드물게 발진, 소양감, 때때로 부종, 아나필락시스 쇼크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드물게 시야 흐림, 결막충혈, 안 운동 발작이 나타날 수 있으며 간에서 때때로 AST, ALT, Al-P, 총빌리루빈의 상승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장에서 때때로 BUN 상승, 당뇨, 요잠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이외에도 인두염, 기침, 비출혈, 기관지 경련, 청력 이상, 시각이상, 때때로 흉통, 드물게 월경불순, 이명이 나타날 수 있으며 1세 이상 6세 미만의 소아에 대한 임상시험 결과, 가장 흔하게 나타난 이상반응은 구토, 중이염, 발열, 설사라고 합니다. 

 

6. 우울, 공격성, 환각, 경련, 지각이상, 호흡곤란, 두드러기, 고정 약물발진, 시각장애, 간염, 근육통, 관절통, 체중 증가, 식욕 증가, 불면, 자살관념, 현기증, 실신, 진전, 미각 이상, 배뇨장애, 소변 고임, 부종, 악몽이 나날 수 있다고 합니다. 레보세티리진(이약의 성분) 복용 중단 후, 일부 환자에서 가려움증, 두통이 보고가 있습니다. 

 

 

●일반적 주의사항
이 약 복용 후에 졸림, 피로, 무력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운전이나 기계조작같이 기민함이 필요한 작업을 행할 경우 상당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또한 기민함을 감소시키거나 중추신경계 작용을 추가로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알코올, 항우울제와 같이 복용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레보세티리진(이약의 성분)은 요저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요저류의 선행요인(예컨대 척수장애, 전립선 비대)이 있는 환자에게 복용할 경우 주의해야 합니다. 이 약 복용 후 간질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간질환자 및 경련의 위험성이 있는 환자의 경우 주의해야 합니다. 

 

다른 질환이 있거나 다른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에는 진료 시 의사에게 미리 알려야 하며 이 약물을 복용 중에는 음주를 삼가하고 수면제, 진정제, 안정제 등과 같은 약물을 의사와 상담 없이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상호작용
다른 항히스타민제와 마찬가지로 과량의 알코올과 함께 복용하지 않습니다. 기간지 확장제인 테오필린, 코로나19 치료제인 리토나비어 등과도 상호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임부, 수유부, 가임여성, 소아, 고령자 
임부, 수유부, 가임여성, 소아, 고령자의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 후 복용하는 등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임산부, 수유부의 경우 약 성분이 모유로 분비될 수 있기 때문에 진료 시 반드시 의사에게 알리고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지르텍 - 임산부 알러지약

지르텍은 처방전을 받지 않아도 약국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알레르기 약으로 임산부도 복용이 가능한 알러지 약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지르텍의 경우에도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 의사와 상담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르텍 : 지르텍 효능 부작용 가격 임산부


●과량복용 시의 처치
성인은 과량복용 시 졸림이 나타나고 소아의 경우 초조와 안절부절이 선행된 후 졸림이 나타납니다. 과량복용 시 대증요법 또는 지지요법을 실시하며 단기간 과량복용 시 위 세척을 실시해야 합니다. 참고로 혈액투석에 의해 효과적으로 제거되지 않습니다. 

 

●저장방법
차광 기밀 용기, 실온(1-30℃) 보관합니다. 

 

●가격

30일 처방 시 18,000원~20,000으로 약국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약의 효능이나 부작용은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부작용이 나타난다면 의사나 약사 등 전문가와 상담 후 다른 약으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알레르기 비염, 가려움증, 두드러기 등에 많이 처방되는 씨잘정5mg의 정보, 성분, 효능, 용법, 부작용, 주의사항, 가격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투리온정 효능 부작용

 

투리온정 효능 부작용

투리온정은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만성 비염을 앓고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만큼 국내에서 가장 많이 처방되고 있는 알레르기 치료약입니다. 주로 알레르기성 비염, 

imawesome.tistory.com

 

알레그라정 120mg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알레그라정 120mg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환절기가 되면 심해지는 질환 중 하나가 알레르기 비염인 것 같습니다. 심한 경우 코막힘 콧물, 재채기 때문에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괴롭게 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환절기 온도차, 꽃가

imawesome.tistory.com

페니라민정 복용법 효능 효과 부작용

 

페니라민정 복용법 효능 효과 부작용

페니라민정은 꽃가루로 인한 알레르기 비염이나 가려움증 등의 증상을 개선해주는 약입니다.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누구나 구입이 가능한 일반의약품으로 계절 변화 또는 야외활동을 많이 하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