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가스티인씨알정 (GastiinCR Tab.)은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이 제조(수입)하고 있는 약입니다. 기능성 소화불량으로 인한 속 쓰림, 구토, 구역 등의 증상 완화에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스트레스성 위장장애로 인한 증상에 효과가 있어 심리적 요인에 의해 속 쓰림, 더부룩함 등과 같은 불편감을 느끼는 사람들에게 많이 처방되고 있는 약입니다. 

 

 

소화기관용약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반드시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구입할 수 있는 전문의약품입니다. 다음에서 좀 더 자세히 기능성 소화불량, 가스티인씨알정의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상호작용, 임산부, 수유부, 소아, 고령자 투여, 저장, 보관상 주의사항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능성 소화불량이란?

1. 기능성 위장장애로도 불리며 내시경 검사, 초음파 검사상 위염이나 궤양 등의 특별한 이상소견(위염, 궤양 등)이 보이지 않으면서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상복부 통증, 속 쓰림, 식후 포만감(식사 후 계속 위장관에 음식이 남아 있는 것 같은 느낌), 조기만복감(조금만 먹어도 배가 불러옴) 중 한 가지 이상의 증상을 나타내는 것을 뜻합니다.

 

2. 상부소화기인 위, 담, 췌장, 십이지장 등의 기능이 약해져 자율신경에 문제가 생겨 소화 및 흡수과정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하는 만성 소화불량 등을 뜻하기도 합니다. 

 

3. 과도한 스트레스(자율신경 문제), 우울증, 과로, 피로, 과식, 폭식, 술, 담배, 커피,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불규칙한 배변습관 등 매우 다양한 요인과 심리적인 요인의 복합 작용에 의해 유발되기도 하며 체질적 요인, 유전적 요인 등에 의해서도 유발되기도 합니다. 때문에 신경정신과 진료를 받고 약을 처방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상

흰색의 타원형 서방성 필름코팅정제이며 앞에는 MSP, 뒤에는 UT라고 쓰여 있습니다. 

●성분 정보
1. 모사프리드시트르산염수화물 15.88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모사프리드는 위장 신경에서 세로토닌 수용체에 작용하여 위장운동을 활성화하고 위 내용물의 배출을 촉진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위장운동을 증가시켜서 소화불량, 속 쓰림, 구토, 구역 등의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장의 연동운동과 수축운동을 조절합니다.

 

2. 모사프리드는 위장관에 분포하는 신경계인 장근신경총에서 세로토닌 수용체를 자극하여 아세틸콜린의 분비를 촉진(자극)시키며 그로 인해 증가된 아세틸콜린이 위장의 운동을 촉진시키며 수축력을 높여줍니다. 위장운동의 촉진으로 음식물의 이동과 배출이 원활해지며 그 결과 소화불량, 속 쓰림 등과 같은 위장장애가 완화되는 것입니다.

 

●효능·효과
기능성소화불량으로 인한 소화기 증상(속 쓰림, 구역, 구토)에 효과가 있습니다. 

●복용법·용량

1. 모사프리드시트르산염무수물로서 1일 15 mg을 1일 1회 경구 투여(복용)합니다. 식사를 피하여 공복 상태에서 복용해야 합니다. 또한 서방성 제제이므로 부수거나, 분쇄하거나 또는 씹어서 복용해서는 안되며, 정제 전체를 삼켜서 복용해야 합니다.

 

2. 서방정 제제는 약물이 서서히 방출되는 정제 형태를 뜻합니다. 따라서 복용 후 신체에서 서서히 효과가 나타나며 약효가 오래 지속됩니다. 

 

3. 서방정, 장용정, ER, CR 등의 특수한 상황이나 서서히 방출(서서히 녹도록 만든 알약)되는 약은 있는 그대로 복용(투여) 해야 합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1. 복용(투여)하면 안되는 환자 
가스티인씨알정은 유당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갈락토오스 불내성, Lapp 유당 분해효소 결핍증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에게는 투여하면 안 됩니다. 

 

 

●일반적 주의사항
1. 일정기간 보통 2주 정도 투여하여도 소화관 증상의 개선이 보이지 않을 경우 장기간 투여하지 않습니다. 


2. 음식물과 함께 이 약을 복용하면 이 약의 혈중농도가 상승할 수 있으므로 공복 시 투여합니다. 고지방 식사 후 이 약을 단회로 복용했을 때 공복 투여(복용)와 비교해 약의 혈중농도가 상승됨이 확인되었습니다. 

 

3. 어지러움증, 휘청거림, 졸음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고소작업(높은 곳에서 작업), 자동차 운전, 기계조작 등 위험한 행동은 피해야 하며 황달 등과 같은 간 기능 이상 징후가 나타날 경우 의사의 상담,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반응 및 부작용

 

보통 구역, 위아 장 내에 공기가 차는 증상, 중성지방 증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모사프리드시트르산염 서방정의 이상반응
복부팽만, 소화불량, 복통, 묽은 변, 설사, 오심, 연변, 구갈, 권태감, 졸림,  유즙과생산, 발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호산구증가증, 중성지방의 상승, AST(GOT), ALT(GPT), ALP 및 γ-GTP의 상승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중대한 이상반응(부작용)
극증간염, 간 기능장애와 황달(각 0.1% 미만) 
극증간염, 현저한 AST(GOT), ALT(GPT),γ-GTP의 상승 등을 동반한 심각한 간 기능장애, 황달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며, 사망에 이른 예도 있기 때문에 충분히 관찰이 필요하며 이상이 확인되는 경우에는 즉시 복용(투여)을 중지하고 병원 진료 및 의사의 적절한 처방, 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3. 기타 이상반응(부작용)
①과민증 : 두드러기, 발진, 때때로 부종
②정신신경계 : 두통, 때때로 어지러움, 휘청거림, 

③혈액계 : 때때로 호산구증가, 백혈구 감소
④소화기계 : 복부 팽만감, 구강 마비(혀와 입술을 포함), 복통, 미각 이상, 구갈, 구역, 구토, 때때로 설사, 연변
⑤순환기계 : 때때로 심계항진
⑥간장 : 때때로 ALP의 상승, 빌리루빈 상승
⑦기타 : 떨림, 때때로 권태감, 중성지방의 상승

 

4. 이상반응 또는 부작용이 심할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상호작용


1. 소화관운동촉진작용은 콜린작동성 신경과의 관련성으로 인해 항콜린제(황산아트로핀, 브롬화부틸스코폴라민 등)와 병용 투여 시 가스티인씨알정의 작용이 감소될 수 있으므로 일정 시간 복용 간격을 두는 등 병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기존에 복용 중이 약이 있는 경우 의사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으며 기존에 받은 처방전 또는 약봉투를 지참하고 병원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2. 항콜린제, 항콜린약 

①기능 : 부교감신경 말단에서 분비되는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수용체를 차단, 억제하는 약을 말합니다. 아세틸콜린의 작용을 억제(방해) 하기 때문에 항콜린제로 불립니다. ②효과 : 항콜린제는 수면장애, 우울증, 근육경련, 과민성 방광, 정신질환, 파킨슨병 등 여러 가지 질환의 치료제로 사용됩니다. ③부작용 : 다만 구강 건조, 흥분, 혼동, 인지기능 저하, 섬망, 변비 등과 같은 부작용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임산부, 임신할 가능성이 있는 여성의 경우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복용(투여)을 피해야 합니다. 부득이한 경우에만 의사의 진료, 처방에 따라 복용해야 합니다. 수유 중인 경우에도 복용을 피하고 부득이한 경우 슈유를 중단해야 합니다. 


●소아에 대한 투여
소아 등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있지 않습니다. 사용경험이 없습니다.

●고령자에 대한 투여
일반적으로 고령자에서는 신기능, 간 기능 등의 생리기능이 저하되어 있으므로 환자의 상태를 관찰하면서 신중히 투여하고 이상반응이 발현된 경우에는 감량(예, 모사프리드시트르산염무수물로서 1일 7.5mg)하는 등 적절한 처치를 합니다. 

 

●저장방법
밀폐용기, 실온 보관(1~30℃)에 보관합니다.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1.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2. 다른 용기에 바꾸어 넣는 것은 사고 원인이 되거나 품질유지면에서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이를 주의해야 합니다. 

 

기능성소화불량은 신체적, 정신적 여러 가지 다양하고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 유발됩니다. 반복되는 소화불량, 위장장애 등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약물 복용과 함께 과로, 피로, 스트레스를 줄이고 충분한 휴식,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으며 술, 담배, 고지방, 카페인, 맵고 짠 음식 등 위에 부담을 주는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야채, 과일 등 건강한 음식을 많이 섭취하고 적절한 운동과 생활습관, 식습관을 바꿔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상태나 환경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기능성 소화불량, 가스티인씨알정의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상호작용, 임산부, 수유부, 소아, 고령자 투여, 저장, 보관상 주의사항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가스모틴정5mg 가스모틴에스알정 효능 효과 주의사항 부작용 기능성 소화불량 기능성 위장장애 속쓰림 구역 구토 치료

 

가스모틴정5mg 가스모틴에스알정 모사프리드 효능 효과 주의사항 부작용 기능성 소화불량 기능

가스모틴정5mg(Gasmotin Tab. 5mg)은 소화기관용약으로 대웅제약에서 제조(수입)하고 있는 약입니다. 특별한 원인 없이 속이 더부룩하고 속 쓰림으로 배가 아플 때 복용하면 효과가 좋은 기능성소화

imawesome.tistory.com

노르믹스정 효능 효과 복용법 부작용

 

노르믹스정 효능 효과 복용법 부작용

노르믹스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속이 불편하면 아무것도 할 수 없을 만큼 힘이 들고 설사가 시작되면 잠깐 앉아있을 틈새도 없이 신호가와 화장실을 왔다 갔다 하는 경험 한 번쯤은 겪

imawesome.tistory.com

메디락디에스장용캡슐 효능 효과 부작용 가격

 

메디락디에스장용캡슐 효능 효과 부작용 가격

메디락디에스장용캡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메디락DS(에스)장용캡슐은 장 내 이상 증상을 진정시키고 장의 소화 흡수, 운동 기능을 향상시키는 등 장의 기능을 정상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