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비염약으로 잘 알려져 있는 2세대 항히스타민제 지르텍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약은 계절성 비염에 걸린 사람들에게는 익숙한 약으로 콧물, 코막힘, 재채기, 가려움 등의 증상에 효과가 좋습니다. 임산부도 복용이 가능한 알레르기 약으로 알려져 있으며 약간의 졸음을 제외하면 부작용도 거의 없는 편으로 효과가 빠른 것이 장점입니다. 일반의약품으로 분류되어 있어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가까운 약국에서 간편하게 구입할 수 습니다.

 

 

소아나 임산부도 복용이 가능한 약으로 주로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제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약이지만  만성 두드러기, 피부가려움증 등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전문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만 복용 전에 참고하면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에서 지르텍 정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가격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외형정보

성상  흰색의 장방형 필름코팅정
제형  필름코팅정
모양 장방형
색상 하양
분할선 -
식별표기 Z분할선Z

 

성분정보
세티리진염산염 10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세티리진염산염은 2세대 항히스타민 성분으로 1세대 항히스타민제와 비교해 부작용이 적은 편입니다.  

 

1, 2, 3세대 항히스타민제 비교

세대 성분 작용
1세대 항히스타민제 디펜히드라민, 독시라민, 트리프롤리딘, 클로르페니라민, 클레마스틴, 히드록시진 페니라민정, 보나링정 등  강한 효과가 있지만 그만큼 졸음, 진정작용, 입마름, 변비등의 부작용도 강하게 나타납니다. 
2 세대 항히스타민제 세티리진과, 로라타딘 지르텍, 투리온정, 루파핀정 1세대항히스타민제와 비교해 지속시간이 길며 졸음 부작용이 약합니다. 임산부, 소아 등도 복용이 가능합니다.
3세대 항히스타민제   펙소페나딘, 레보세티리진, 데스로라타딘 알레그라정, 씨잘정 1, 2세대 항히스타민제와 비교해 간에 부담이 적으며 졸림 부작용이 덜한편이며 고령자도 복용이가능합니다.

세티리진과 로라타딘은 같은 2세대 항히스타민제이지만 세티리진은 로라타딘 보다 강한 효과를 내지만 졸음 부작용도 더 심한 편입니다. 

 

 

효능, 효과
계절성 및 다년성 알레르기성 비염, 알레르기성 결막염, 만성 특발성 두드러기, 피부 가려움증, 습진, 피부염(하이드로코티손 외용제와 함께 복용)(정제에 한함)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1세대 항히스타민제보다 지속시간이 길며 졸음 부작용도 덜한 편입니다. 코막힘, 맑은 콧물이 줄줄 흐를 때 빠르게 작용합니다. 

 

용법, 용량

1. 성인 및 6세 이상의 소아 

세티리진염산염으로서 1일 1회 10mg 취침 전에 복용합니다. 이상반응에 민감한 환자의 경우는 5mg(1/2)씩을 아침, 저녁에 분할 복용합니다.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합니다. 

 

2. 신장애 환자 

복용 간격은 환자의 신기능에 따라 조절해야 합니다. 신장애를 가진 소아 환자는 환자의 신 청소율과 체중을 고려하여 개별적으로 용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3. 기타 이 약의 복용 시 주의사항

①항히스타민제는 졸음, 어지러움, 집중력 저하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이 약을 복용한 후에는 자동차 운전이나 기계조작 같은 정밀한 작업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지원자에게 1일 20 ~ 25 mg을 복용한 결과, 민첩성이나 반응시간에 어떠한 부작용도 나타내지 않았으나 운전이나 기계조작 시에는 용량을 초과하지 않습니다. 라세미체(광학이성질체)가 알코올의 영향을 증가시키지 않을 것으로 보여지나(0.5 g/L 혈액 수준), 알코올 또는 기타 CNS 억제제를 함께 복용 복용하면 경계심이 추가로 감소될 수 있고 수행 장애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②증상에 따라 이 약으로서 1일 10mg 복용으로 개선이 없을 경우, 의사 또는 약사의 지시에 따라 1일 20mg까지 복용한 임상보고가 있습니다.

 

③세티리진의 흡수 속도는 음식물에 의해 1시간 정도 감소되지만, 흡수 정도는 감소되지 않습니다.

 

④이 약은 알레르기 항원피내반응을 억제하므로 알레르기 항원피내반응검사를 실시하기 3 ~ 5일 전에는 이 약을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다른 항히스타민제와 마찬가지로 과량의 알코올과 함께 복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약과 술을 함께 마시면 졸음 등 부작용이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이약을 복용하는 동안에는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1. 복용이 금지된 사람, 환자
이 약 및 히드록시진 또는 피페라진 유도체에 과민증 및 그 병력이 있는 환자, 6세 미만의 유아, 신부전 환자 (크레아티닌 청소율 < 10mL/min), 이 약은 유당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갈락토오스 불내성, Lapp 유당 분해효소 결핍증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는 복용하면 안 됩니다. 

 

2. 복용전 의사와 상담이 필요한 사람, 환자 

신장애(신장장애) 환자 높은 혈중 농도가 지속될 수 있습니다.
간장애 환자 높은 혈중 농도가 지속될 수 있습니다.
노인(고령자) 높은 혈중 농도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 약은 주로 신장을 통해 배설되므로 일반적으로 신기능이 저하되어 있는 노인에서는 혈중 농도 과다상태가 지속될 수 있기때문에 저용량으로 신중히 복용을 시작하고 이상이 인정될 경우에는 감량하거나 복용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해야 합니다.
소변고임의 선행요인(예컨대 척수 병변, 전립선 비대증)이 있는 환자 이 약은 소변고임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간질 환자 및 발작 위험성이 있는 환자 이 약을 복용하기전에 의사에게 질환을 알려야 합니다. 

 

3. 함께 복용하면 안 되는 약
테오필린 

기관지 확장제인 테오필린(1일 1회, 400 mg)과 세티리진의 다회 복용 연구에서 테오필린의 약물동태는 세티리진(이약의 성분)과 함께 복용 시 변화되지 않은 반면, 세티리진의 청소율은 약간 (16 %) 감소하였습니다. 


리토나비어

항바이러스제인 리토나비어(600 mg, 1일 2회)와 세티리진 (1일 10 mg)의 다회 복용 연구에서, 리토나비어의 분해는 세티리진과 함께 복용 시 약간 변화 (-11 %)된 반면, 세티리진에 대한 노출 정도는 약 40 % 증가하였습니다.

 

부작용

다양한 부작용 증상이 있지만 개인의 증상이나 상태에 따라 부작용이 전혀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으며 드물게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게 나타날 경우 복용을 중단하고 약사 또는 의사 등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히스타민   → 각성효과
항히스타민  →졸음 
항히스타민  →항콜린 →입마름, 배뇨장애

 

1. 정신신경계

졸음, 두통, 때때로 권태감, 마비감, 무력증, 초조, 감각이상, 드물게 가볍고 일시적인 나른함, 피로, 어지러움, 머리 무거움, 흥분, 경련, 운동이상, 근육긴장이상, 실신, 떨림, 공격성, 혼돈, 우울, 환각, 불면증, 틱 장애, 기억상실, 기억장애, 자살관념, 악몽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순환기계

드물게 빠른맥, 부정맥, 혈압상승, 때때로 두근거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소화기계

때때로 목마름, 입술건조감, 구역, 식욕부진, 위부불쾌감, 소화불량, 복통, 위통, 복부불쾌감, 설사, 드물게 구토, 위장장애, 입술염, 미각이상, 식욕증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면역계, 피부 및 피하조직

광과민증, 드물게 과민증 및 과민성 쇼크, 때때로 부기, 가려움, 발진, 드물게 두드러기, 혈관신경성부종, 고정약물발진, 급성 전신 발진농포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혈액

혈관염, 때때로 백혈구 감소, 호중구 감소, 림프구 증가, 호산구 증가, 드물게 단구 증가, 혈소판 증가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드물게 혈소판 감소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관찰을 충분히 하고, 이상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합니다.

 

 

6. 눈

드물게 흐린 시력, 결막충혈, 안조절 장애, 전후축의 안구운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7. 귀 및 미로

현기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8. 간

때때로 AST, ALT, ALP, 총빌리루빈, γ-GTP, LDH의 상승 등 간기능 장애(초기증상 : 전신권태감, 식욕부진, 발열, 구역 등), 황달, 간염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관찰을 충분히 하고 이상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해야 합니다.

 

9. 신장

때때로 BUN 상승, 당뇨, 피섞인 소변, 드물게 배뇨 곤란, 야뇨증, 소변고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0. 근골격계 및 결합조직 장애

관절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1. 기타

인두염, 기침, 코피, 기관지경련, 청력이상, 시각이상, 때때로 가슴통증, 드물게 월경불순, 귀울림, 비염, 체중 증가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세티리진 복용 중단 후, 일부 환자에서 가려움증 또는 두드러기가 보고되었습니다.

 

임산부, 수유부


임산부의 경우 안정기가 지난 후에는 처방이 가능하며 보통 1~2주 치를 처방해줍니다. 다만 반드시 의사의 상담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약의 성분에 대해 기형, 태아 및 신생아 독성에 대한 명확한 근거는 보고되지 않았지만 복용전 의사와 상담을 한 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유부의 경우 이 약 성분이 모유로 분비될  수 있기 때문에  복용전에 의사와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조으며 복용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과량 복용 시

세티리진의 과량 복용 후에 관찰된 증상들은 주로 중추신경계 영향 또는 항콜린성 효과로 여겨지는 영향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복용을 즉각 중지하고 의사의 진료, 상담을 을 받아야 합니다. 1일 권장용량의 최소 5배를 복용한 후에 보고된 이상반응(부작용)으로는 혼돈, 설사, 어지러움, 피로, 두통, 권태감, 동공확대, 가려움증, 초조, 진정, 졸림, 혼미, 빠른맥, 떨림 및 소변고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과량 복용한 경우 증상에 따라 위세척을 받는 등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저장상의 주의사항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하며 약물을 원래 용기나 포장에서 꺼내어 다른 용기나 약통에 보관하는 것은 약물의 오남용에 따른 사고 발생이나 약물의 품질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원래 상태 그대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장방법
기밀 용기, 실온(1~30°C) 보관해야 합니다. 

 

가격

약국마다 가격이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보통 4,000원~4,500원 안팎입니다. 

 

발작성 재채기, 코막힘, 맑은 콧물이 줄줄 흐를 때 증상이 나타났을 때 신속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정해진 용법대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알을 먹어도 2배의 효과가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또한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약사 또는 의사와 상담을 받는 등 신중하게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안 환기, 마스크 착용 등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을 피하고 카페인 음료, 음주, 흡연 등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지르텍 정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가격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투리온정 효능 부작용

 

투리온정 효능 부작용

투리온정은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만성 비염을 앓고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만큼 국내에서 가장 많이 처방되고 있는 알레르기 치료약입니다. 주로 알레르기성 비염, 

imawesome.tistory.com

 

알레그라정 120mg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알레그라정 120mg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환절기가 되면 심해지는 질환 중 하나가 알레르기 비염인 것 같습니다. 심한 경우 코막힘 콧물, 재채기 때문에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괴롭게 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환절기 온도차, 꽃가

imawesome.tistory.com

페니라민정 복용법 효능 효과 부작용 가격

 

페니라민정 복용법 효능 효과 부작용

페니라민정은 꽃가루로 인한 알레르기 비염이나 가려움증 등의 증상을 개선해주는 약입니다.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누구나 구입이 가능한 일반의약품으로 계절 변화 또는 야외활동을 많이 하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