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페니라민정은 꽃가루로 인한 알레르기 비염이나 가려움증 등의 증상을 개선해주는 약입니다.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누구나 구입이 가능한 일반의약품으로 계절 변화 또는 야외활동을 많이 하는 경우 나타날 수 있는 알레르기 비염 증상에 효과가 좋습니다. 1세대 항히스타민 제제로 알레르기 비염이나 부비동염(축농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잘 알려져 있는 약입니다. 

 

 

알레르기 비염 증상뿐만 아니라 두드러기 같은 피부질환 개선 목적으로 복용하기도 하며 불면증 치료에도 쓰이는 약물로 병원 처방약으로도 자주 나오는 약물입니다. 다음에서 페니라민정 복용방법, 효능, 효과, 부작용, 임산부 복용, 세대별 항히스타민제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알레르기 비염

알레르기 비염은 콧속 점막이 꽃가루나 먼지 같은 특정 물질에 대해 과민반응을 나타내는 증상으로 야외활동으로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경우 쉽게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 원인 및 증상

알레르기 비염은 계절 변화, 꽃가루, 공기오염, 미세먼지,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증상으로는 물처럼 줄줄 흐르는 콧물, 지속적인 재채기, 눈과 코가 가렵거나 자주 막히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외형정보

성상 미황색의 원형 정제
제형 나정
모양  원형
색상 노랑
식별표기 YH

 

성분정보
클로르페니라민 말레산염 2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효능, 효과
클로르페니라민은 1세대 항히스타민제로 알레르기성 비염, 고초열(꽃가루 알레르기 비염, 코염), 두드러기, 가려움성 피부질환(피부염, 피부 가려움증, 습진, 약물발진), 알레르기 비염, 코염, 혈관운동성 코염, 코감기에 의한 재채기, 콧물, 기침, 혈관운동성 부기 등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체내로 흡수가 빠르게 일어나기 때문에 빠른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용법, 용량
성인의 경우에는 식사 전후 관계없이 (클로르페니라민 말레산염으로서) 1회 2~6 mg(1일 3정) 1일 2~4회 복용하며 최대 1일 24 mg(12정)을 초과해서는 안됩니다. 약효는 빠르게 나타나지만 지속시간이 길지는 않습니다. 부작용이 걱정되는 경우 밤에 복용합니다.

 

1세 이상 12세 미만 소아의 경우 몸무게(kg) x 0.35mg(1kg당 0.35mg)을 4~6시간마다 나누어 1일 총 4회 복용합니다. 또는 2-5세의 경우 1mg을 1일 4~6회 복용하며, 6-11세의 경우 2mg을 1일 4~6회, 하루 최대 12mg을 복용하며, 12세 이상의 경우 4mg을 1일 4~6회, 하루 최대 24mg을 복용합니다. ​소아 또는 건상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 반드시 의사나 약사 등 전문가의 처방에 따라 용량이 조절될 수 있으며 정해진 양을 복용해야 합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1. 복용이 금지되는 사람 
이 약 또는 유사 화합물에 과민반응 병력이 있는 환자, 전립선 비대 등 하부요로폐색성 질환 환자, 미숙아 및 신생아, MAO 억제제 복용 중인 환자, 녹내장 등은 복용이 금지됩니다. 특히 녹내장 환자의 경우 항콜린 작용에 의해 안압이 상승되어 녹내장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2. 복용하는 동안 금지행위

이 약은 졸음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약을 복용 중인 환자, 사람은 자동차 운전, 위험한 기계조작 등과 같은 정밀한 작업은 하지 않아야 합니다. 

 

3. 복용전 의사, 치과의사, 약사 등과 상담이 필요한 경우
3세 미만 유아, 임부 및 수유부, 노인 등 고령자, 안내(눈 내부) 압력 상승 환자, 갑상샘기능항진 환자, 협착성소화성궤양 또는 유문십이지장 폐색 환자, 순환계 질환 환자, 고혈압 등 심혈관계 질환 환자, 기관지염, 기관지 확장증 및 천식환자, 뇌졸중 병력이 있는 환자, 발작 병력을 가진 환자, 간질 환자, 간질환 환자, 중증 관상동맥(심장동맥) 부전 환자 등의 경우 이 약을 복용하기 전에 의사, 약사 등 전문가와 상담 후 복용해야 합니다. 

 

 

4. 부작용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졸음과 어지러움입니다. 체내로 흡수되면 혈액이 뇌까지 작용하기 때문에 졸음, 어지러움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입안이 마르고 건조할 경우에는 물을 많이 먹고  얼음, 무가당 사탕, 무가당 껌 등을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다음과 같은 부작용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복용을 즉각 중단하고 의사, 치과의사, 약사 등 전문가와 상담을 해야 합니다. 

①호흡곤란, 흉부 불쾌감, 청색증, 혈압저하 등의 쇼크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 경련, 착란 등의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 재생불량성 빈혈, 무과립구증 등의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 진정, 졸음, 신경과민, 두통, 초조감, 복시(겹 보임), 불면, 어지러움증, 이명, 전정 장애(평형기능장애), 다행증(이상 행복감), 정서불안, 히스테리, 진전(떨림), 신경염, 협조이상, 감각이상, 무시, 집중력 감소, 권태감 등의 정신신경계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 저혈압, 심계항진(두근거림), 빈맥(빠른 맥), 부정맥, 기외수축(조기수축), 간염, 황달, 미약 맥(주사제에 한함) 등의 순환기계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

 

②구갈, 가슴쓰림, 식욕부진, 소화불량, 구역, 구토, 복통, 변비, 설사 등의 소화기계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 코 또는 기도의 건조, 기관분비액의 점성화, 천명(숨을 쌕쌕거림), 코막힘 등의 호흡기계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 발진, 햇빛 노출 시 피부 과민반응, 박리(벗겨짐)성 피부염, 두드러기, 연축(뒤당김, 수축), 근허약, 협조불능 등의 과민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빈뇨, 배뇨곤란, 요폐(소변축적), 요저류(고임) 등의 비뇨기계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 용혈성(적혈구 파괴성)빈혈, 혈소판감소 등의 혈액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 주사부위에 일시적인 자극, 작열감이 나타나는 경우(주사제에 한함), 간 기능 장애가 나타나는 경우, 오한, 발한이상, 흉통(가슴통증), 피로감, 월경이상 등의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 

 

페니라민정은 1세대 항히스타민제로 안정성이 높은 편입니다.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지만 발생 빈도가 많지 않고 부작용 발생 시 복용을 중단하면 부작용 증상도 사라지고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다만 지속적으로 알레르기 비염, 콧물, 두드러기, 피부염 등 피부질환을 치료해야 하는 경우 의사와 상담 후 다른 약으로 교체해 치료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복용 시 주의사항
알코올, 중추신경 억제제를 함께 복용 시 졸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은 술이나 중추신경 억제제의 복용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경련제나 중추신경 억제제를 복용하고 있는 경우 미리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졸음이나 어지러움 유발로 낙상의 위험이 있으며 불면증 환자에게 수면제 처방의 위험이 있는 경우에 차선책으로 이약을 처방할 만큼 졸음 증상이 강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 가임기 여성, 수유부

임산부,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 수유부 등은 처방전에 미리 의사에게 알려주어야 합니다. 

 

클로르페니라민은 페니토인대사를 억제하여 페니토인 독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클로르페니라민의 치사량은 체중 kg당 25 ∼ 50mg입니다. 증상으로는 진정, 중추신경계 비정상적 자극, 중독성 정신병, 정신착란, 경련, 무호흡, 실조증, 항콜린 효과, 부정맥을 비롯한 심혈관계 허탈증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때에는 토근시럽을 이용해 구토를 유발하거나 위세척을 해야 합니다. 

 

저장방법 및 주의사항
실온(1~30℃), 건소, 밀폐용기에 저장합니다.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하며 이약을 원래 용기에서 꺼내어 다른 용기에 보관할 경우 의약품 잘못 사용(오용)에 따른 사고 발생이나 의약품 품질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원래의 용기에 넣어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대별 항히스타민제

항히스타민제는 1세대부터 3세대까지 있으며 1세대는 효과가 좋은 반면 졸음 증상이 심하며 작용시간이 짧습니다. 2세대, 3세대로 갈수록 졸음 부담과 간독성 부작용이 적고 작용시간이 깁니다.  다만 효과가 다소 줄어드는 단점이 있습니다. 

 

구분 성분 약물
1세대 항히스타민제 독시라민, 디펜히드라민, 디멘히드리네이트, 히드록시진, 트리프롤리딘, 클로르페니라민 페니라민정, 액티피드, 보나링정(주로 어지럼증에 사용), 유시락스정(정신신경용제, 항불안제), 푸라콩, 틴세트, 프리마란, 자디텐
2세대 항히스타민제 세티리진, 에바스틴, 베포스타틴, 로라타틴, 아젤라스틴, 에피나스틴, 올로파타틴 히스마날, 아젭틴, 클라리틴, 프리마란, 셈플레어, 지르텍, 에바스텔, 노나민
3세대 항히스타민제 펙소페나딘, 레보세티리진, 데스로라타틴 알레그라정, 펙소나딘정, 씨잘정, 에리우스정

 

이 약은 1세대 항히스타민제 중에서 가장 유명하고 어린이도 복용할 정도로 안정성도 뛰어난 약입니다.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간편하게 구입할 수 있어 평소 알레르기 비염으로 일상생활이 불편한 경우 상당한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외에 피부질환 치료에도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불면증 등에서 효과를 볼 수 있어 피부질환이나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상으로 페니라민정 복용방법, 효능, 효과, 부작용, 임산부 복용, 세대별 항히스타민제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슈다페드정 효능 효과 부작용 단유약 젖말리는약 식욕억제효과

 

슈다페드정 효능 효과 부작용 단유약 젖말리는약 식욕억제효과

코막힘, 비염, 다이어트 체중감량(식욕억제), 단유, 저혈압 등 다양한 목적으로 처방되고 있는 약입니다. 하지만 본래 목적인 코막힘, 비염 치료에 가장 많이 처방되고 있습니다. 의사의 처방전

imawesome.tistory.com

알레그라정 120mg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알레그라정 120mg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환절기가 되면 심해지는 질환 중 하나가 알레르기 비염인 것 같습니다. 심한 경우 코막힘 콧물, 재채기 때문에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괴롭게 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환절기 온도차, 꽃가

imawesome.tistory.com

씨잘정5mg 효능 효과 부작용 처방전 가격

 

씨잘정5mg 효능 효과 부작용 처방전 가격

3세대 항히스타민제 비염약 씨잘정5mg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알레르기 비염 때문에 고생해본 사람이라면 한 번쯤 처방받아 봤을 약으로 알레르기 비염에 효능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