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수면유도제로 알려져있는 스틸녹스정10mg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약은 불면증 치료에 많이 처방되고 있는 약으로 수면 장애를 겪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복용하고 있는 약물입니다. 복용 후 빠른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다른 신경안정제와 비교해 내성의 위험이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며 수면 구조에 영향을 거의 주지 않고 정상 수면에 가까운 수면을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향정신성 전문의약품이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구입할 수 있습니다.

 

 

불면증을 겪어본 사람은 알겠지만 잠이 오지 않거나 한번 잠에서 개면 다시 잠들기 정말 어렵습니다. 그래서 약물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은데 약물 복용 시 올바른 용법에 따라 복용을 해야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오히려 건강을 해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서 스틸녹스정10mg의 외형정보, 효능, 효과, 복용법, 부작용, 주의사항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외형 정보

출처 : 의약품 사전

성상 백색 장방형의 필름코팅제
제형 필름코팅정
모양 장방형
색상 하양
식별표기 앞 : STILNOX, 뒤 : 분할선

 

●성분 정보
졸피뎀타르타르산염 10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졸피뎀은 불면증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로 뇌에서 가바(GABA)라고 하는 억제성 신경전달물질의 작용을 강화시켜 빠른 진정, 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약물 의존성과 오남용 위험이 있기 때문에 향정신성의약품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효능, 효과
성인의 불면증의 단기 치료, 수면장애 치료제이며 취침 전 복용 시 빠른 효과가 나타납니다. 수면으로 유도되는 시간이 몇 분에서 30분 이내로 매우 짧으며 복용 후 약 1.6시간 내에 최대 혈중농도에 도달합니다. 

●용법, 용량

1. 성인의 경우

1일 1회 공복에 복용하며 짧게는 몇 분 내에 효과가 나타날 정도로  빠르기 때문에 취침 바로 직전에 복용합니다. 권장량은 10mg(1tab)으로 가장 낮은 효과적인 용량을 사용해야 하며 1일 1회 권장량 10mg을 초과하여서는 안 됩니다. 

 

2. 65세 미만의 성인의 경우

약물의 순응도가 좋으면서 임상적 반응이 불충분한 경우 용량을 10mg까지 증량할 수 있습니다. 복용한 다음날 운전이나 완전히 깨어난 상태에서 해야 하는 일이나 행동에 장애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취침 직전에 1회 복용하며 복용 후 기상 전까지 최소 7-8시간의 간격(수면)을 두어야 합니다. 

 

3. 노인 또는 쇠약한 환자들의 경우

노인이나 쇠약한 사람의 경우 이약의 효과에 민감할 수 있기 때문에 1일 권장량은 5mg이며 1일 10mg을 초과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간 손상으로 이 약의 대사 및 배설이 감소될 수 있기 때문에 노인환자의 경우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며 5mg에서  복용을 시작하도록 합니다. 반알( 5mg)로 쪼갠 후 복용이 가능합니다. 

 

 

4. 복용기간

1회 4주 처방이 가능하며 복용기간은 보통  2주에서 최대 4주까지 다양하며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최대 4주를 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점진적으로 감량하는 것이 좋으며 장기간 복용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남용과 의존성의 위험이 증가하기 때문에 최대 치료기간을 초과 복용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어린이는 복용을 금지합니다. 

 

5. 복용 시 주의사항 

취침 직전에 복용해야 하며 일어나 다시 활동하기 전까지 7~8시간 정도의 충분한 수면을 취할 수 있을 경우에만 복용해야 합니다. 음식물과 함께 복용하거나 식후 바로 복용할 경우 효과가 느리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식사와 함께 또는 식사 직후에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술을 마셨다면 그날은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술을 마신 후에 복용할 경우 심장 박동과 호흡이 느려질 수 있기 때문에 술을 마신 후에 복용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술, 혈중 졸피뎀 농도를 높이는 다른 약물, 신경안정제 등 중추신경을 억제시키는 다른 약물 등과 함께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 약을 복용 중인 경우 금주를 해야 하며 다른 정신 활성 물질 복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6. 복용이 금지되는 환자 
이 약 성분에 대해 과민증이 있는 환자, 18세 미만의 소아, 폐색성 수면무호흡 증후군 환자, 급성 또는 중증의 호흡부전 환자, 중증근무력증 환자, 중증의 간부전 환자, 정신병 환자, 이 약 복용 후에 복합 수면 행동(행동을 기억하지 못하는 증상)을 경험한 적이 있는 사람 등은 복용을 금지합니다. 

 

또한 이 약은 유당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갈락토오스 불내성, Lapp 유당 분해효소 결핍증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7. 신중한 복용 또는 의사의 상담이 필요한 경우 

우울증이 있는 경우, 정신병 병력이 있는 경우, 약물 또는 알코올 남용의 경험이 있는 경우, 폐성심, 만성 폐쇄성 폐질환, 기관지 천식과 뇌혈관장애의 급성기 등에서 호흡 기능이 저하된 경우, 고령자 또는 쇠약한 경우 등은 의사와 상담 후 신중한 복용이 필요합니다. 

 

 

●부작용

스틸녹스정10mg의 대표적인 부작용으로는 두통, 어지러움, 건망증 등이 있으며 다음표를 참고하면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작용 흔하게 흔하지 않게 드물게 매우 드물게 빈도불분명
신경계 이상반응 졸음, 두통, 어지러움, 불면증 악화, 선행성 건망증  감각이상, 떨림, 집중장애, 언어장애 의식 상태 저하    
 정신병적 이상반응 환각, 초조, 악몽, 우울 혼동, 과민, 안절부절, 공격성, 몽유병, 다행감 성욕장애 망상, 의존성 (금단증상 또는 치료중단 후의 반동성 효과) 분노, 비정상적인 행동, 복합 수면 행동, 섬망
전신 이상반응 피로   보행장애, 넘어짐   약물 내성
안질환   복시증, 시각혼탁 시각장애    
호흡기계 이상반응       호흡억제  
위장관계 이상반응 설사, 오심, 구토, 복통        
근골격계 및 결합조직 이상반응 요통 관절통, 근육통, 근경련, 경부통, 근무력      
피부 및 피하조직 이상반응   발진, 가려움, 다한증 두드러기    
면역계 이상반응         혈관신경증성 부종
간담도 이상반응   간효소 상승      
 감염 상기도감염, 하기도감염        
대사 및 영양장애   식욕 이상      


수면제 치료의 중단으로 보다 심한 형태의 일시적인 불면증(반동성 불면증)이 재발할 수 있으며 불안, 초조, 기분 변조 등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건망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고용량을 복용할수록 그 위험이 증가합니다. 이런 건망증은 대부분 복용 후 몇 시간 후에 나타나기 때문에 건망증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복용 후 최소 7~8시간 동안 수면을 취해 주어야 합니다. 

 

초조, 불면증 악화, 동요, 흥분성, 공격성, 망상, 격노, 악몽, 환각, 비정상적인 행동, 몽유병, 섬망, 다른 부적절한 행위적 효과들과 같은 반응들이 나타나는 경우 복용을 중단해야 하며 이런 증상은 노인에게 더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중추신경계 억제 효과가 있기 때문에 정신활동이 불완전할 수 있습니다. 졸음, 졸림, 현기증, 시야 흐림, 복시, 주의력 감소, 반응시간의 연장의 부작용과 운전능력에 위험을 줄 있습니다. 권장량보다 높은 용량을 복용할 경우 이런 위험이 커질 수 있으며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권장량 복용 후 7-8시간의 수면을 취해주어야 합니다. 

 

 

●일반적 주의사항

복용 후 7~14일 동안에도 불면증이 치료가 되지 않는 경우 다른 정신적, 신체적 질환이 있는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정신질환의 1차 치료제로는 권장되지 않으며 내성이 있기 때문에 반복해서 복용할 경우 수면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약에 대한 의존성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권장 용법, 용량에 따라 복용해야 합니다. 용량 및 치료기간이 증가할수록 약에 대한 의존성도 증가하는 위험이 있습니다. 특히 4주보다 긴 기간 동안 복용하는 경우 약에 대한 의존성이 더 자주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신병 병력 있거나 알코올 중독, 약물 남용의 경험이 있는 경우 약물의 남용과 의존성의 위험이 높습니다. 갑자기 중단할 경우 두통, 근육통, 극도의 불안, 긴장, 초조, 혼동, 흥분 등의 금단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심할 경우 비현실감, 이인증(자기가 낯설게 느껴지거나 자기로부터 분리, 소외된 느낌), 빛, 소음, 청각과민, 신체적 접촉에 대한 과민성, 환각, 섬망, 사지의 저림 및 무감각 또는 간질성 발작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의적으로 용량을 증가시키는 것을 금지하며 만약 약의 효과가 없다고 생각될 경우에는 처방 의사의 상담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과량 복용한 경우 심각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병원 진료 및 전문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수면상태에서 보행, 운전, 전화, 음식 요리, 부부관계 등의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복합 수면 행동(행동을 기억하지 못하는 증상)을 하는 경우 복용을 중단하고 의사와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복용 후 다음날 활동의 지장을 줄 수 있으며 처방 지시사항이나 복용법을 따르지 않는 경우 위험성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완전히 잠에서 깨어났다는 느낌이 들어도 일상 활동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때문에 복용 후 운전과 같이 분명한 정신 상태가  필요한 일을 하기까지 최소 8시간 이상의 휴식이 필요합니다.  

 

아나필락시스 반응 및 유사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있는 경우 즉시 치료를 받아야 하며 다른 약물과 상호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의사와 상담 시 주량이나 현재 복용 중인 약물이 있는 경우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임부, 수유부의 경우 

임신 중이거나 임신을 하고자 하는 경우 이약을 복용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특히 임신 초기 3개월간은 복용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수유부의 경우에도 모유에서 이약 성분이 검출되기 때문에 복용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저장방법
기밀 용기, 실온(1-30℃) 보관합니다.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하며 원래 용기에서 꺼내어 다른 용기에 보관하는 것은 약의 오용에 의한 사고 발생이나 품질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원래의 용기에 넣고 꼭 닫아 보관해야 합니다. 

 

무분별하고 과도하게 복용할 경우 오히려 건강을 악화시키거나 좋지 않은 결과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용법에 맞게 적당량을 복용해야 하며 복용 후에는 졸림, 피곤함, 무기력함 등을 동반할 수 있다는 점을 알고 복용해야 합니다. 특히 정신적 신체적으로 이상이 있는 경우 반드시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스틸녹스정10mg의 외형 정보, 효능 효과, 복용법, 부작용, 주의사항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리보트릴정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간질 공황장애 수면장애 구강작열감증후군 치료

 

리보트릴정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간질 공황장애 수면장애 구강작열감증후군 치료

한국로슈의 수입의 약품인 리보트릴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간질성 발작, 공황장애(불안장애) 등을 치료하기 위한 목적으로 처방되는 약(항경련제)으로 오남용 위험성이 큰 전문의약품이

imawesome.tistory.com

 

환인클로나제팜정0.5mg 효능 부작용 주의사항

 

환인클로나제팜정0.5mg 효능 부작용 주의사항

신경안정제로 처방되는 환인클로나제팜정0.5mg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간질, 발작, 공황장애 등의 치료, 예방에 효능이 있는 약물로 반드시 의사의 처방전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입니다. 중

imawesome.tistory.com

자낙스정0.25mg 0.5mg 효능 부작용 임산부 복용

 

자낙스정0.25mg 0.5mg 효능 부작용 임산부 복용

신경계감각기관용, 정신신경용제로 분류되어 있으며 불안장애, 우울증, 수면장애, 공황장애 등의 질환에 효능이 있는 자낙스정0.25mg, 0.5mg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불안, 우울, 초조, 긴장,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