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리피토정10mg (Lipitor Tab. 10mg)은 한국화이자제약에서 제조(수입)하고 있는 약으로 동맥경화용제, 고지혈증 치료제입니다.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억제해 혈중 콜레스테롤의 농도를 감소, 유지시키며 혈액검사를 통해 LDL 콜레스테롤, HDL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수치를 측정한 후 정상 범위를 벗어난 수치를 보이는 환자에게 처방되는 약입니다. 이상지질혈증 환자들에게 많이 처방되고 있습니다. (※이상지질혈증 : 혈중에 총 콜레스테롤, LDL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이 증가된 상태이거나 HDL 콜레스테롤이 감소된 상태)

 

 

리피토정10mg은 전문의약품으로 반드시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구입할 수 있는 약으로 10mg, 20mg, 40mg, 80mg 4가지 용량으로 처방되고 있습니다. 처방량은 콜레스테롤 수치, 환자의 증상, 상태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용량이 적은 10mg이 가장 많이 처방되고 있습니다. 다음에서 고지혈증, 이 약의 성상, 성분,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임산부, 소아, 고령자 복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고지혈증

 

1. 고지혈증이란 혈액 중 지방의 성분이 높은 농도로 유지되는 상태를 뜻하며 뇌졸중, 심근경색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혈액 중에 지방 성분이 많다고 해서 바로 증상이 나타나지는 않기 때문에 정기적인 건강검진, 혈액검사를 통해 혈관의 건강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지혈증은 무증상 환자들이 많으며 건강검진 중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고지혈증의 원인

우리나라 성인의 약 절반이 이상지질혈증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남자 57.6%,  여자 38.3% 라고 합니다. 고지혈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무엇보다 비만, 고 콜레스테롤 식사, 음식 섭취, 식습관, 운동부족 등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특히 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거나 잦은 음주 때문에 중성지방혈증을 높이는 것이 고지혈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고지혈증 증상은 나이나 성별 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된 음식으로는 기름진 육류, 게란 노른자, 오징어, 새우, 명란과 같은 알 종류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3.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쌓이게 되면 혈관벽에 붙어 혈관을 좁아지게 만들어 혈관의 탄력성을 떨어트립니다. 이런 증상을 '동맥경화증'이라고 부르며 뇌졸중, 심근경색 등 심혈관 관계 합병증을 일으켜 급사에 이르게 하기도 합니다.  

 

4.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약물치료와 함께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적절한 식이요법, 적당한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상

 

흰색의 원형 필름코팅정으로 앞에는 ATV, 뒤에는 10이라고 쓰여 있습니다. 

●성분 정보
1. 아토르바스타틴칼슘삼수화물 10.85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2. 아토르바스타틴은 콜레스테롤이 만들어지는데 필수 요소인 HMG-CoA 환원효소를 경쟁적으로 억제, 방해하여 콜레스테롤이 합성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구체적으로 콜레스테롤은 여러 단계를 거쳐 만들어지는데 최종적으로는 메발론산이라는 물질로 변해 콜레스테롤이 됩니다. 메발론산이 덜 만들어질수록 결과물인 콜레스테롤의 합성도 저해되는 것입니다. 아토르바스타틴이 메발론산 생성에 필요한 HMG-CoA 환원효소를 억제해 콜레스테롤의 합성이 감소되는 것입니다. 

 

HMG-CoA 환원효소가 억제되면 간에서 만들어지는 담즙산 합성에도 필요한 콜레스테롤의 생성도 억제돼 혈액 중에 있는 콜레스테롤이 담즙산 합성을 위해 간으로 유입되어 혈중 콜레스톨이 감소되는 효과도 나타냅니다. 

 

3. 고지혈증 처방약의 90%가 스타틴 계열의 약을 사용하는 것을 알려져 있습니다. 

 


●효능·효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트리는 효과로 인해 이와 관련 있는 다양한 질환에 대한 위험성을 감소시켜줍니다. 


1. 다음의 심장혈관 질환에 대한 위험성 감소


①관상동맥 심장 질환에 대한 임상적 증거는 없으나, 관상동맥 심장 질환의 다중 위험요소(55세 이상, 흡연, 고혈압, 낮은 HDL-콜레스테롤치 또는 조기 관상동맥 심장 질환의 가족력 등)가 있는 성인 환자의 심근경색증에 대한 위험성 감소, 뇌졸중에 대한 위험성 감소, 혈관재생술 및 만성 안정형 협심증에 대한 위험성 감소


②관상동맥 심장 질환에 대한 임상적 증거는 없으나, 관상동맥 심질환의 다중 위험요소(망막병증, 알부민뇨, 흡연, 또는 고혈압 등)가 있는 제2형 당뇨병 환자의 심근경색증에 대한 위험성 감소, 뇌졸중에 대한 위험성 감소

 

③관상동맥 심장 질환에 대한 임상적 증거가 있는 성인 환자의 치명적 및 비치명적 뇌졸중에 대한 위험성 감소, 비치명적 심근경색증에 대한 위험성 감소, 협심증에 대한 위험성 감소, 울혈 심부전으로 인한 입원에 대한 위험성 감소, 혈관재생술에 대한 위험성 감소

2. 고지혈증
원발성 고콜레스테롤혈증(이형접합 가족형 및 비가족형) 및 혼합형 이상지질혈증 환자의 상승된 총 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 아포-B 단백, 식이요법에 적절히 반응을 하지 않는 원발성 이상베타리포프로테인혈증, 혈청 트리글리세라이드가 상승된 환자의 식이요법 보조제,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를 감소시키고 HDL-콜레스테롤치를 증가시키는 식이요법의 보조제, 동형접합 가족형 고콜레스테롤혈증 환자의 총 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치를 감소시키기 위해 다른 지질저하제(예, LDL-apheresis)와 병용하거나, 다른 지질저하제로의 치료가 불가능한 경우

3. 식이요법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아래의 기준에 해당되는 이형접합 가족형 고콜레스테롤혈증을 가진 10 ~ 17세의 소아환자(여성의 경우 초경 이후의 환자)의 총 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 아포-B 단백 수치를 감소시키는 식이요법의 보조제

 

 

●복용법·용량
아토르바스타틴(리피토정10mg)을 투여 전 및 투여 중인 환자는 표준 콜레스테롤 저하식을 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반감기가 15시간이 넘기 때문에 매일 반복해서 복용하면 약물의 효과가 2일 이상 지속됩니다. 그러므로 아침저녁 상관없이 하루 중 아무 때나 음식물과 상관없이 투약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가급적 정해진 시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 고지혈증의 경우 
①권장 초회 용량은 1일 1회 아트로바스타틴으로서 10 mg이지만 더 많은 LDL-콜레스테롤치 감소가 요구되는 환자의 경우 1일 1회 20 mg 또는 40 mg(45 % 이상의 LDL-콜레스테롤치 감소가 요구되는 경우에 한함.)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 약은 1일 1회 10 ~ 80 mg의 용량 범위로 투여합니다. 

 

②초회 용량 및 유지용량은 치료 목표 및 반응 등을 고려하여 환자의 상태, 특성에 따라 개별적으로 결정합니다. 또한 복용 후 2 ~ 4주 안에 콜레스테롤 수치들을 분석하고, 이에 따라 용량을 조정해야 합니다. 

 

③동형접합 가족형 고콜레스테롤혈증 환자의 경우 
이 약의 투여용량은 1일 1회 10 ~ 80 mg으로, 다른 지질저하 치료법(예, LDL apheresis)과 병행하거나, 이런 지질저하 치료법이 불가능한 경우에 이 약을 투여합니다. 

2. 이형접합 가족형 고콜레스테롤혈증 소아환자(10 ~ 17세)
①권장 초회 용량은 이 약으로서 1일 10 mg이며, 권장 최대 용량은 1일 20 mg이다(소아 환자군에서 이 약 20 mg보다 고용량을 투여한 임상자료는 없다.). 투여용량은 개개의 환자에서 권장되는 치료 목표에 따라 적절히 증감합니다. 용량은 4주 또는 그 이상의 간격을 두고 조절하여야 합니다. 

②신장애 환자의 경우 
신장질환은 아토르바스타틴의 혈장농도나 LDL-콜레스테롤 저하 효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용량을 조절할 필요가 없습니다. 

③고령자의 경우 
70세 이상의 고령 환자군에 대한 유효성과 안전성은 보통 성인 환자군의 경우와 유사합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1. 복용을 중단해야 하는 경우 
현저한 크레아틴키나아제(CK) 레벨 상승이 나타나거나 근육병증으로 진단되거나 의심되는 경우 아토르바스타틴 치료를 중단해야 합니다. 또한 급성 및 심각하게 여겨지는 근육병증 또는 횡문근융해에서 이차적으로 신부전으로 발전할 수 있는 위험요소(예컨대 주요 외과수술, 외상, 중증 대사, 중증 급성감염, 저혈압, 내분비, 전해질 장애 및 제어되지 않는 간질)를 갖는 환자는 아토르바스타틴 치료를 일시적으로 보류 또는 중단해야 합니다. 


2. 투여하면 안되는 환자 
이 약 및 이 약의 구성성분에 과민반응 환자, 근질환 환자,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및 수유부, 10세 미만의 소아, 활동성 간질환 환자 또는 혈청 아미노전달효소치의 상승이 정상상한치의 3배 이상 상승된 환자, 글레카프레비르 및 피브렌타스비르를 투여 중인 환자, 이 약은 유당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갈락토오스 불내성, Lapp 유당 분해효소 결핍증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 등 에게는 투여하면 안 됩니다. 유당 함유 제제에 한합니다. 

 

3. 신중히 투여해야 하는 환자 
①알코올 중독자 또는 간질환의 병력이 있는 환자

 

②다음과 같은 횡문근융해에 대한 소인이 있는 환자에 대해서는 투여를 시작하기 전에 CK 수준을 측정하여 신중히 투여해야 합니다. 

 

신기능 손상 또는 신장애 병력이 있는 환자, 유전성 근육 이상의 개인병력 또는 가족력이 있는 환자, 갑상샘 기능 저하증 환자, 간질환의 병력 또는 상당량의 알코올을 섭취하는 경우, 스타틴 계열이나 피브레이트(fibrate)계열 사용 시 근육 독성의 병력이 있는 환자, 70세를 초과하는 고령자로 횡문근융해의 소인이 있는 환자

 

●일반적 주의사항 

1. 스타틴 계열의 고지혈증 약을 처음 복용할 경우 복용 초기에 근육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며칠이 경과하면 대부분 사라집니다. 

 

2. 전격성 간염 등의 간염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구역, 구토, 권태감 등의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고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3. 호흡곤란, 비생산성 기침 및 일반적인 건강의 악화(피로, 체중감소 및 발열)가 포함될 수 있다. 환자가 간질성 폐질환으로의 발전이 의심될 경우에는 스타틴 약물 치료를 중단하여야 합니다.

 

4. 간 기능 이상, 황달, 전격성 간염, 간염 등의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검사를 실시하는 등 충분히 관찰하여 이상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해야 합니다. 

 

5. 무기력증, 권태감, 발열을 동반한 근육 통증, 압통 또는 근육 약화가 생기면 즉시 의사에게 알리도록 해야 합니다. 

 


●이상반응 및 부작용
이 약은 내성이 좋으며 복용 후 나타나는 이상반응이나 부작용은 대체로 경미하며 일시적입니다. 전신에  피로, 발열, 때때로 무력감, 권태감, 가슴통증, 말초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복용자의 10% 이상에서 보고된 흔한 부작용으로는 설사, 관절통, 비인두염 등이 있습니다. 

2. 복용자의 1~10%에서 보고된 일반적인 부작용으로는 불면증, 불쾌감, 소화불량, 복부 불쾌감, 복부 팽만감, 담즙 분비 중지, 트림, 악몽, 출혈성 뇌졸중, 당뇨, 고혈당, 오심, 혈청 간효소 수치 상승, 비정상적 간 기능 검사 수치, 간염, 요로 감염, 소변 이상, 인후통, 코피, 사지 통증, 근육통, 근육 피로, 근골격 통증, 근육 경련, 관절 종창(부종), 목 통증, 발열, 이명, 알레르기 반응, 두드러기, 시야 흐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복용자의 1% 미만에서 보고된 드문 부작용으로는 횡문근융해증, 근육병증, 어지러움, 피로, 복통, 구토, 간부전, 간질성 폐질환, 여성형 유방, 빈혈, 요통, 감각 저하 또는 이상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이외에 미각 이상, 구역, 설사, 자주 변비, 자주 두통, 지각이상, 감각 저하, 기억상실, 드물게 말초신경병증, 체중 증가, 식욕부진, 자주 고혈당증, 때때로 저혈당증, 트림, 췌장염, 드물게 혈소판 감소증, 매우 드물게 아나필락시스, 드물게 시각장애, 매우 드물게 청력 소실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근골격계 및 결합조직 : 자주 근육통, 관절통, 사지통, 근·골격계 통증, 근육경련, 관절 종창, 등 통증, 때때로 목 통증, 근육 피로, 파열에 의한 합병증, 드물게 근육병증, 근육염, 횡문근융해, 힘줄 장애, 근육 파열, 매우 드물게 루푸스 양 증후군, 빈도 불명-면역 매개성 괴사성 근육병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피부 및 피하조직 : 때때로 두드러기, 피부발진, 가려움, 탈모, 혈관부종, 드물게 혈관신경성 부종, 다형 홍반을 포함한 물집 피부염, 피부점막안증후군(스티븐슨-존슨 증후군), 독성표피괴사용해(리엘증후군)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임부 및 수유부의 복용(투여)
1. 리피토정10mg은  임신 중 사용, 복용은 금기이며 가임여성은 적절한 피임방법을 강구하여야 합니다. 임신할 가능성이 없는 경우 및 태아에 대한 잠재적 위험성을 알려준 후에만 가임 연령의 여성에게 복용, 투여해야 합니다. 

 

2. 수유 중 사용, 복용은 금기이며 이 약이 모유 중으로 분비되는지에 대해서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수유 중인 유아에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아토르바스타틴을 복용 중인 여성은 수유를 해서는 안 됩니다. 

 


●소아, 고령자 대한 투여
18세 미만의 소아에 대하여 안전성ㆍ유효성은 연구되지 않았으며 고령자는 심근병증에 취약하므로, 이 약은 고령자에게 주의하여 처방해야 해야 합니다. 

 

●저장방법
기밀 용기, 실온 보관해야 합니다.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1.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2. 의약품을 원래 용기에서 꺼내어 다른 용기에 보관하는 것은 의약품 오용에 의한 사고 발생이나 의약품 품질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원래의 용기에 넣고 꼭 닫아 보관합니다. 


●식습관 개선, 식이요법

고지혈증은 약물치료에만 의지하는 것보다 식이요법 등을 병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규칙한 식습관을 개선하고 음주, 흡연, 커피와 지방질이 많은 음식,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 들을 피하고 신선한 야채, 과일, 필수지방산이 함유된 음식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약물 복용과 함께 식이요법과 함께 주 2~3회 30분 이상 적당한 운동을 병행해주는 것이 좋으며 이 약을 복용 중에는 정기전인 검진을 받고 의사 등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증상이 개선되는 경우에도 임의로 복용을 중단하지 말고 의사의 상담을 통해 중단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약은 간장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간 기능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드물게 성 기능 또한 저하될 수 있습니다.  드물게 횡문근융해증이라는 근육이 녹는 질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고지혈증, 리피토정10mg의 성상, 성분,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임산부, 소아, 고령자 복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뉴론틴캡슐100mg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뇌전증(간질) 신경병증성 통증(신경통) 치료

 

뉴론틴캡슐100mg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뇌전증(간질) 신경병증성 통증(신경통) 치료

뉴론틴캡슐100mg(Neurontin Cap. 100mg)은 한국화이자제약 제조(수입) 하고 있으며 뇌전증(간질), 신경병증성 통증 등의 질환 치료약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신경외과, 신경과, 통증의학과,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