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리리카캡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약은 흔히 간질이라고 부르는 뇌전증과 신경통을 치료하는 약으로 반드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구입할 수 있는 전문의약품입니다. 신경성 통증을 치료해주는 신경통약이자 발작을 치료해주는 항경련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간질 이외에 신경통이나 섬유 근육통으로 고생하는 사람들도 많이 복용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신경통 치료 약으로 실제 기타 척주 병증과 2형 당뇨병 증상에 가장 많이 처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리리카캡슐은 성분의 함량에 따라 25mg, 50mg, 75mg, 150mg, 300mg 등이 있습니다. 다음에서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일반적 주의사항, 상호작용, 임부, 수유부, 고령자 복용 등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리리카캡슐

이 약은 뇌전증 치료재로 개발되었지만 당뇨병성 말초 신경병증, 대상포진 후 신경통, 척추손상 신경통, 섬유근육통, 수술 후 만성 통증, 암 관련 신경병성 통증, 하지불안증후군, 편두통, 성인의 부분 발작 등에도 많이 처방되고 있습니다. 당뇨내과, 신경과, 정형외과, 통증클리닉 등에서 자주 처방되고 있는 약입니다. 

 

●외형정보

출처 : 의약품 사전

성상 흰색 또는 연한 노란색의 가루가 든 상부 흰색, 하부 흰색의 경질 캡슐제
제형 경질캡슐
모양 장방형
색상 앞 : 하양, 뒤 : 하양
식별표기 마크 PGN 25, 50, 75, 150, 300 


●성분정보
프레가발린 25mg, 50mg, 75mg, 150mg, 300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프레가발린은 뇌의 과도한 흥분작용을 억제하고 신경성 통증을 완화시키는 약물로 흥분성 신경전달물질과 통증 인식 신경전달물질을 억제해 뇌의 과도한 흥분작용을 억제하고 신경성 통증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뇌전증 환자의 흥분, 발작 치료, 신경의 손상이나 비정상적인 신경기능으로 인한 통증과 근육, 관절, 인대, 힘줄 등의 만성 통증을 치료하는 약입니다. 프레가발린을 복용을 갑자기 중단할 경우 금단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복용을 중단해야 할 경우에는 천천히 감량해야 합니다. 


●효능, 효과
1. 성인의 경우 말초와 중추 신경병증성 통증의 치료에 효능, 효과가 있습니다. 
2. 간질 치료제로 성인에서 이차적 전신증상을 동반하거나 동반하지 않은 부분 발작의 보조제로 효능, 효과가 있습니다. 
3. 섬유근육통의 치료에 효능, 효과가 있습니다. 

※ 기타 척주 병증이나 2형 당뇨병 치료제로 많이 처방됩니다. 

 

 

●용법용량  

1일 총 투여용량을 1일 2회로 나누어 매일 같은 시간에 음식물과 상관없이 복용합니다. 증상이 개선되더라도 의사와 상담 없이 복용을 중단해서는 안됩니다. 

1. 신경병증성 통증 치료

①말초 신경병증성 통증의 경우 : 1일 150mg을 투여할 수 있습니다. 환자에 따라 3일 또는 7일 후에 1일 300mg까지 증량할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7일 간격으로 1일 최대 600mg까지 증량할 수 있습니다. 

 

②중추 신경병증성 통증의 경우 : 1일 150mg을 투여할 수 있습니다. 환자에 따라 1주일 후에 1일 300mg까지 증량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1주일 후에 1일 600mg까지 증량할 수 있습니다. 1일 용량에서 내약성을 나타내지 않을 경우 용량 감소가 고려될 수 있습니다. 

2. 간질 치료
1일 150mg을 투여할 수 있습니다. 환자에 따라 일주일 후에 1일 300mg까지 증량할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이후 7일 간격으로 1일 최대 600mg까지 증량할 수 있습니다. 

3. 섬유근육통 치료
1일 권장 용량은 300mg ~ 450mg이며 25mg을 시작으로 1일 300mg까지 증량할 수 있습니다. 충분한 효과가 없는 경우 1주일 이내에 1일 450mg까지 증량할 수 있습니다. 

 

이 약은 주로 신장으로 배설되기 때문에 신기능이 저하된 환자(신기능 장애 환자)의 경우에는 용량을 조절해서 복용해야 합니다. 또한 복용을 중단할 경우에는 적어도 1주일 이상의 간격을 두고 천천히 점진적으로 중단하여야 합니다. 

간 기능 장애 환자에서의 용량 조절은 필요치 않습니다. 만 12세 미만의 소아와 만 12 ~17세의 청소년 환자 등의 복용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신기능이 저하된 고령자(만 65세 이상)의 경우에는 용량 감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1. 자살충동, 자살행동
자살충동 또는 자살행동을 보이는 위험성이 증가될 수 있기 때문에 자살충동, 자살행동, 우울증의 발현이나 악화, 기분과 행동의 비정상적 변화에 상당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2. 복용이 금지되는 환자 
프레가발린 또는 이 약의 성분에 과민한 환자, 갈락토오스 불내성, Lapp 유당 분해효소 결핍증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는 복용을 금지합니다. 

 

3. 신중하게 복용해야 하는 환자 
당뇨환자, 고령자, 일시적 시야 흐림과 시력의 다른 변화가 있는 경우, 치료를 중단한 후에 두통, 불면증, 불안, 구역, 안절부절, 우울, 발작, 통증, 다한증 및 어지러움, 설사, 인플루엔자 유사 증후군 등과 같은 금단 증상이 있는 경우, 신기능 장애가 있는 경우, 울혈성 심부전 증상이 있는 경우, 호흡 기능 저하, 호흡기 또는 신경계 질환이 있는 경우, 가임기 여성, 임부, 수유부 등의 경우에는 의사의 상담을 받고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안면, 입 주위 및 상기도 부종과 같은 혈관부종의 증상이 나타난 경우에는 즉시 프레가발린을 중단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약과 아편유사 진통제를 병용투여 시, 중추신경계 억제 위험성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복용 후 어지러움증이나 졸음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운전이나 위험한 기계조작 시 상당한 주의가 필요하며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에는 금주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신장질환이 있는 경우 처방 의사에게 미리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부작용   

가장 흔한 부작용은 졸음과 어지러움증입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다음의 표를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전신 피로, 무력, 보행이상
정신계 성욕감소, 성욕 증가, 수면장애, 불면증, 섬망, 비정상적인 기분
신경계 운동실조, 구어장애, 감각이상, 기억력장애, 주의력 장애, 마비(얼굴마비)
소화기계 구토, 변비, 위장장애, 복부팽만, 혈변, 방귀
신장 및 비뇨기계 BUN증가, 요실금, 배뇨곤란
생식계 유방 발기부전
대사 및 영양 저혈당, 식욕증가, 식욕부진
 눈 복시, 시야흐림. 안구통증, 시력감소
귀 및 부속기관 귀울림, 청각과민
피부 및 피하조직 안면부종, 피부질환
검사 혈중크레아티닌증가, 체중증가, 체중감소

 

초초함, 환각, 비인두염, 요통, 근육경련, 관절통, 사지 통증, 자궁경부 경련, 구음 장애, 떨림, 진정, 평행장애, 기침, 오한, 발열, 발한, 갈증, 타액 분비 과다, 비출혈, 호흡곤란, 역류성 식도염, 말초 냉증, 고혈압, 저혈압, 혈당 감소 및 증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 주의사항  
우울증의 징후 및 증상의 발현 또는 악화, 자살충동 및 자살행동 또는 자해 충동의 위험, 비정상적 기분과 행동의 변화 등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증상 또는 행동이 발현될 경우 즉시 의료전문가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복용 시 어지러움과 졸음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이약을 복용하는 동안에는 운전, 복잡한 기계의 조작 또는 잠재적인 위험성이 있는 행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상호작용 
인체에서 거의 대사 되지 않으며, 주로 미변화체로 뇨로 배설됩니다. 다른 중추신경계 억제제를 복용할 경우 호흡부전, 혼수 및 사망 등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중추신경계 억제제와 함께 복용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편유사 진통제와 같은 변비 유발 성분이 함유된 약물과 함께 복용할 경우 하부 소화기계 기능 감소 예컨대  장폐쇄증, 무력 장폐쇄증, 변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임부, 수유부
임부, 가임기 여성, 수유부의 경우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전문의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고령자(만 65세 이상)
연령 증가에 따라 신기능이 저하된 경우 용량조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과량투여 시의 처치
과량투여 시 우울증, 안절부절, 졸림, 정동장애, 혼돈 상태, 동요, 발작 등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병원 진료 및 의사와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저장방법
기밀 용기, 실온(15℃-30℃) 보관해야 합니다.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하며 다른 용기에 바꾸어 넣는 것은 사고 원인이 되거나 품질 유지 면에서 좋지 않습니다. 

 

이상으로 리리카캡슐의 외형 정보, 성분 정보, 효능, 효과, 용법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일반적 주의사항, 상호작용, 임부, 수유부, 고령자 복용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리보트릴정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간질 공황장애 수면장애 구강작열감증후군 치료

 

리보트릴정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간질 공황장애 수면장애 구강작열감증후군 치료

한국로슈의 수입의 약품인 리보트릴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간질성 발작, 공황장애(불안장애) 등을 치료하기 위한 목적으로 처방되는 약(항경련제)으로 오남용 위험성이 큰 전문의약품이

imawesome.tistory.com

뉴론틴캡슐100mg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뇌전증(간질) 신경병증성 통증(신경통) 치료

 

뉴론틴캡슐100mg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뇌전증(간질) 신경병증성 통증(신경통) 치료

뉴론틴캡슐100mg(Neurontin Cap. 100mg)은 한국화이자제약 제조(수입) 하고 있으며 뇌전증(간질), 신경병증성 통증 등의 질환 치료약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신경외과, 신경과, 통증의학과,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