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라미나지액 20mL (Lamina-G Solution 20mL)은 태준제약 제조(수입)하고 있는 소화성궤양용제입니다.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등의 소화성궤양, 역류성식도염, 위염 등은 속 쓰림, 소화불량, 더부룩함, 메스꺼움, 가슴 또는 명치 부근의 타는 듯한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며 이런 증상이 나타났을 때 복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소화성궤양, 역류성식도염, 위염은 위산으로 인해 식도 또는 소화기관의 점막이 손상되기 때문에 속쓰림, 타는듯한 통증이 공통적으로 나타납니다. 

 

 

전문의약품으로 반드시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구입할 수 있는 약제이며 주로 소화기 내과에서 진료 후 처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위 내시경 검사 시 지혈효과(지혈 목적)와 혈액 응집 유도를 위해 위 내시경 전문 병원에서도 자주 처방을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장장애로 고생을 해본 사람이라면 집, 사무실, 학교, 가방 등에 구비해놓고 필요할 때마다 복용하면 빠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음에서 라미나지액 20mL의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역류성식도염, 위염, 위·십이지 궤양 치료, 예방 법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역류성식도염

1. 역류성식도염은  위의 내용물 또는 위산, 소화효소작용을 하는 펩신 등이 식도로 역류하여 발생하는 식도의 염증(식도 점막 손상)을 뜻합니다. 식도는 위장과 달리 위산에 대한 점막의 방어력이 떨어져 강산성을 띠는 위산, 펩신이 역류하면 점막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2. 원래 닫혀있어야 할 위식도 경계부위의 조절 기능(하부식도 괄약근의 기능)이 약화되면서 위산이 역류해 발생하며 비만, 과식, 음주, 흡연 등이 조절 기능을 약화와 악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3. 속쓰림, 가슴이 타는 듯한 느낌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심한 경우 가슴통증이 목이나 턱까지 옮겨갈 수 있습니다. 

 

●위염ㆍ소화성궤양

위염은 위점막에 염증이 생긴 증상을 말하며 소화가 잘 안되고 상복부가 불편한 증상을 나타납니다. 소화성궤양은 위, 십이지장의 점막이 헐고 손상돼 움푹 파인 상태를 뜻하며 점막의 결손이 점막 아래층까지 발생한 경우를 말합니다. 

 

 

●위염약, 소화성궤양약, 역류성식도염약의 종류

1. 위궤양, 위염약, 역류성식도염약은 기능에 따라 위산분비 자체를 억제해 위벽 손상을 막는 위산분비 억제제, 이미 분비된 위산을 중화시키는 제산제 등으로 종류가 나뉩니다. 

 

2. 위염, 소화성궤양의 경우 증상이나 상태에 따라 헬리코박터균 제균이 필요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항생제 등을 사용해 제균요법을 실시하기도 합니다. 

 

3. 라미나지액과 거드액은 위벽에 막(겔, gel)을 형성(코팅)해 물리적인 보호막으로 위산의 자극으로부터 위벽 점막 손상을 예방합니다. 

4. 제산제(겔포스 등)의 경우 이미 분비된 위산을 중화하며 함유성분에 따라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알루미늄 성분(겔포스 등) 제산제는 변비를 유발하며, 마그네슘 성분은 설사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신기능이 떨어져 약물 배출 능력이 저하된 경우에는 제산제 성분이 몸에 흡수된 후 고마그네슘혈증, 고알루미늄혈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성상

 

진한 녹색의 점성이 있는 액입니다. 미역, 다시마 등 갈조류에서 출출되는 성분 특유의 색을 띠고 있습니다. 1박스에 20mL 20포가 들어 있으며 1포의 용량은 20mL입니다. 약 15cm 정도 길이 스틱 형태의 포로 되어 있어 개별 휴대가 용이하며 간단하게 복용할 수 있습니다. 

 


●성분 정보
1. 알긴산나트륨 50mg/mL 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알긴산나트륨은 위산과 반응해 위 점막층에 물리적 방어막인 겔(gel)을 형성합니다. 위장관에서 위산이 역류하지 않도록 위벽에  물리적 보호막(코팅)을 형성하고 위산이나 위산과 섞인 음식물이 위점막에 닿거나 역류하는 것을 차단해 속 쓰림 증상을 개선해줍니다.

 

2. 알긴산나트륨은 소화나 흡수되지 않고 위액과 섞여 위 내용물 표면 위를 떠다닙니다. 그 결과 위산이나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을 물리적으로 막아주며 강산성을 띠는 위산, 펩신으로 부터 위 점막과 식도 점막을 보호하는 보호제로 역할을 합니다. 위액이 식도로 역류할 경우 식도를 코팅해 위와 식도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3. 알긴산나트륨 제산제 성분과 복합제로 구성된 제품

①일반의약품 : 개비스콘현탁액, 애시논액

②전문의약품 : 거드액20m L

 

4. 알긴산나트륨은 체내에서 소화 또는 대사 되지 않는 성분이기 때문에 간 기능, 신기능이 떨어진 환자도 비교적 안전하게 복용(투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나트륨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나트륨 섭취를 조절, 제한해야 하는 환자의 경우에는 복용(투여)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5. 첨가제로 글리시리진산암모늄, 수산화나트륨, 아세설팜칼륨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효능·효과

1. 주로 가슴이 타는 듯한 통증, 속쓰림을 완화시켜 줍니다.  

 

2. 위ㆍ십이지장궤양, 미란성위염 등의 질환 지혈 및 자각증상의 개선 효과가 있으며 역류성식도염의 자각증상 개선, 위 점막 보호, 위 생검 출혈 시의 지혈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위산, 펩신 등으로부터 위·식도 점막 보호, 상부소화관 출혈 시 지혈작용을 합니다. 

 

3. 위벽에 오랫동안 방어막을 형성해 궤양, 미란 등의 증상에 효과적으로 대처합니다. 위궤양 등으로 위장관 출혈이 있는 경우 지혈작용을 통해 위벽을 보호하고 궤양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적혈구, 혈소판에 흡착하여 혈액의 응집을 유도하며 출혈부위의 지혈 과정을 촉진시킵니다. 

 

●복용법·용량

1. 이 약은 손상된 위 점막에 도포되어야 점막을 보호하는 역할을 할 수 있어 공복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후에 복용할 경우 위벽 전체에 도포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식전에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속 쓰릴 때마다 1개씩 복용해주면 효과가 있습니다. 위장장애 등으로 속이 불편한 경우에는 식후 2시간 후에 복용하기도 합니다. 

 

2. 위ㆍ십이지장궤양 및 미란성 위염의 지혈 및 자각증상 개선과 역류성 식도염의 자각증상 개선
알긴산나트륨으로서 보통 1회 1~3g(이 약 20~60mL, 1포 20mL)을 1일 3~4회 공복에 복용(경구투여)합니다. 경구 투여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코 존데(sonde)를 이용한 경구 투여를 합니다. 

3. 위 생검 출혈 시의 지혈

이 약으로서 보통 1회 0.5~1.5g(이 약 10~30mL)을 내시경적으로 투여하고 1회 1.5g(이 약 30mL)을  복용(경구투여)합니다. 

 

4. 현탁액 형태의 포이기 때문에 복용전 충분히 흔들어 복용하는 것 좋습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및 부작용

알긴산 나트륨은 소화가 되지 않고 흡수도 되지 않기 때문에 부작용이 거의 없는 편이지만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때때로 설사, 변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거나 지속될 경우 즉시 복용을 중지하고 의사 등 전문가의 질료 및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상담 시 가능한 약에 첨부된 문서를 소지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소화불량, 메스꺼운 증상, 가려움증, 발진, 발적 등의 증상 또한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위산 결핍증에서는 겔화(gelation)가 이루어지지 않아 이 약의 효과가 떨어집니다. 

 

4. 나트륨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나트륨 섭취를 제한해야 하는 환자 등은 상당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나트륨 섭취 시 혈압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5. 1회 1포씩만 복용하며 과량으로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6. 임산부, 수유부,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 등은 의사에게 미리 알린 후 상담 후 복용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저장방법
실온 보존합니다. 

 

●라미나지액과 알마겔의 차이점

라미나지액 알마겔
위점막 보호  위산 중화 
간기능, 신장기능이 좋지않은 환자 : 흡수가 되지 않는 라미나지액이 효과적  혈압 조절에 민감한 환자 : 나트륨 함량이 적은 알마겔이 효과적

 

※알긴산은 위, 장으로 흡수되지 않아 고령 환자 또는 신기능이 감소된 환자도 복용(투여)이 가능합니다. 

 

●알긴산 나트륨을 다이어트 약(보조제)으로 사용하는 이유

1. 알긴산 나트륨은 미역, 다시마 등과 같은 갈조류의 세포막을 구성하는 다당류라는 탄수화물의 일종입니다. 해초산이라고도 하는 끈적한 점액물질을 말하며 일종의 식이섬유로 볼 수 있습니다. 

 

2. 알긴산 나트륨이 물과 섞이게 되면 알긴산 나트륨 성분의 무게 대비 200배 이상의 물을  끌어들이게 됩니다. 알긴산 나트륨이 끌어들인 물을 흡수하고 팽창하는 과정에서 포만감이 커지기 때문에 평소보다 음식물 섭취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또한 겔(gel) 형태로 변한 알긴산 나트륨은 위장에서 오랫동안 머물기 때문에 포만감을 상당 시간 지속, 유지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알긴산 나트륨 성분을 다이어트 약(보조제)으로 복용(사용) 하기도 합니다.

 

 

●위장장애 예방 및 개선 방법

위염은 대한민국 국민 5명 중 1명, 역류성식도염은 대한민국 국민 10명 중 1명이 경험을 해봤을 정도로 흔한 질환이라고 합니다. 서구화된 식습관, 운동량의 부족, 술, 담배, 커피, 과식, 폭식, 과로, 스트레스 등 위염, 역류성식도염 등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다음에서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예방, 개선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역류성식도염, 위염, 위 십이지 궤양 등을 근본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배부른 느낌, 포만감이 느껴질 때까지 식사를 하는 습관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조금씩 자주 섭취하고 음식물을 적정량만 섭취해 위장에 압력이 증가하는 것을 막아야 위장에 있는 음식물이 식도로 올라오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폭식, 과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또한 빠른 식사를 하기보다는 시간을 갖고 천천히 식사하는 식사 습관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빨리 먹는 식사습관은 과식을 하게 만들어 위장에 부담을 줍니다. 최소 2~3개월 이상 여유롭게 천천히 식사를 하는 습관을 만들면 역류성식도염을 포함한 위장장애를 개선하는데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식사 후에 바로 눕는 습관 또한 역류성식도염이나 위장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적당한 양의 식사를 하고 밤에는 야식을 먹는 습관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소한 잠들기 3시간 전에는 식사를 모두 끝내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를 하고 바로 누워 잠을 자면 위장에 부담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4.  술, 담배,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커피, 페스트 푸드 등 위장에 부담을 줄 수 있는 음식물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배질이 많이 함유된 육류나 지방이 많은 음식은 위장에 오래 머물러 위산분비를 더 자극하기 때문에 위장에 부담 줍니다. 단백질, 지방 음식물을 섭취하는 경우에는 적당한 양만 먹는 것이 좋으며 과식과 폭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야채, 과일, 나물 등 건강식으로 균형 잡힌 식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음식으로 식단을 구성하고 조금이라도 부담이 느껴지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액을 방해하는 음식물, 음료는 피하고 소화가 잘되는 건강한 음식, 침과 위산과 잘 섞여 위장, 소장, 대장까지 잘 내려갈 수 있는 음식물을 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6. 복압을 높이지 않는 것이 위산 역류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평소에 적당한 운동으로 체중관리에 주의를 기울여 비만이 되는 것을 막아야 위장의 압력(복압)이 높아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7. 역류성식도염 환자는 위식도관략근(하부식도괄약근)의 기능이 약해져 있기 때문에 위액이 쉽게 역류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수면 시에는 똑바로 누워 자는 것보다 상체를 높이고 수면을 취하는 것이 위액이 역류하는 것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8. 위장장애는 과로, 피로, 과도한 스트레스, 불면증 등에서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스트레스를 줄이고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해 몸 상태를 편하게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급하게 시간에 쫓기는 식사를 피하고 충분히 여유를 갖고 마음이 편한 상태에서 식사를 하는 것이 좋으며 각자의 방법으로 스트레슬 해소해 주는 것 또한 위장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상으로 라미나지액 20mL의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역류성식도염, 위염, 위·십이지 궤양 치료, 예방 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가스모틴정5mg 가스모틴에스알정 기능성 소화불량 기능성 위장장애 속쓰림 구역 구토 치료

 

가스모틴정5mg 가스모틴에스알정 모사프리드 효능 효과 주의사항 부작용 기능성 소화불량 기능

가스모틴정5mg(Gasmotin Tab. 5mg)은 소화기관용약으로 대웅제약에서 제조(수입)하고 있는 약입니다. 특별한 원인 없이 속이 더부룩하고 속 쓰림으로 배가 아플 때 복용하면 효과가 좋은 기능성소화

imawesome.tistory.com

넥시움정20mg 40mg 역류성식도염 효능 효과 복용법 부작용

 

넥시움정20mg 40mg 효능 효과 복용법 부작용

넥시움정은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있을 때 처방되는 약입니다. 아마도 넥시움정을 처방받았다면 대부분은 역류성 식도염 때문일 것입니다. 주로 위염, 식도염, 속 쓰림 등의 소화기 증상에 처방

imawesome.tistory.com

알마겔정 알마겔현탁액 알마겔에프현탁액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차이 가격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알마겔정 알마겔현탁액 알마겔에프현탁액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차이 가격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

오늘은 많은 분들이 속이 쓰리고 위가 안 좋을 때 복용하는 위장약 알마겔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알마겔 정은 식약처에서 제산제로 분류되어 있는 약이며 위산 중화, 단백분해효소 작용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