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근육이완제 테리락스엑스엘서방정(Terilax XL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중추성 근이완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의약품입니다. 근육의 경직성을 풀어주고, 근경련을 감소시키는 약입니다.

 

테리락스엑스엘서방정(Terilax XL Tab.)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복용 시 약에 대한 정보를 참고하면 근육통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에서 테리락스엑스엘서방정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외형정보

테리락스엑스엘서방정(Terilax XL Tab.)

성상 백색 내지 미백색의 서방성 원형정제
제형 서방성필름코팅정
모양 원형
색깔 하양
크기 장축 : 8.0,  단축 : 8.0, 두께 : 3.0
식별표기 마크, XL

 

성분정보

테리락스엑스엘서방정 1정(170.5mg) 중 오르페나드린시트르산염(Orphenadrine Citrate) 50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근육을 이완시켜 통증을 완화하는 근육이완제입니다. 담결림, 어깨통증, 근육통, 요통 등에 사용합니다.

 

오르페나드린

오르페나드린(orphenadrine)은 중추와 말초에 작용하는 항콜린 약물로, 골격근 이완제(근이완제)의 하나입니다. 안정, 물리적 요법, 근골격의 급성 통증 완화, 파킨슨씨병 증상 완화 등을 위해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동일한 성분이 함유된 의약품으로는 오페나딘서방정 50mg, 오페릴50서방정  등이 있습니다.

 

효능, 효과

안정ㆍ물리적 요법 및 근골격의 급성 통증상태 완화의 보조

 

용법, 용량

 

1. 성인 : 1회 100㎎ 1일 2회(아침, 저녁) 복용합니다.

 

2.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합니다.

 

3. 분할 복용 시 원하는 약효를 얻을 수 없거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사용상의 주의사항

 

1. 다음 환자는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녹내장 환자

 

유문 및 십이지장폐색 환자

 

협착성 소화성 궤양 환자

 

전립선 비대 및 방광경부폐쇄 환자

 

분문연축(거대식도) 환자

 

근무력증 환자

 

이 약에 과민증 환자

 

수유부

 

이 약은 유당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갈락토오스 불내성(galactose intolerance), Lapp 유당분해효소 결핍증(Lapp lactase deficiency)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glucose-galactose malabsorption)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는 복용하면 안 됩니다.

 

2. 다음 환자는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빈맥 환자

 

비대상성 심부전, 관상동맥부전 및 부정맥 환자

 

거대결장 환자

 

급성 폐부종 환자(주사제에 한합니다.)

 

테리락스엑스엘서방정(Terilax XL Tab.)

 

 

테리락스엑스엘서방정 부작용

이 약을 복용한 모든 환자에게서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환자의 상태와 증상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이 약의 복용을 즉시 중단하고 의사와 상의합니다.

 

1. 이 약의 부작용은 항콜린작용에 기인하며 보통 고용량과 관계가 있습니다. 최초로 나타나는 부작용은 구갈(입마름)입니다.

 

2. 빈맥, 심계항진, 요저류 및 요폐, 시야몽롱, 동공산대, 안압증가, 쇠약, 구역, 구토, 두통, 어지러움, 변비, 졸음, 과민반응, 가려움, 환각, 격앙, 진전, 위자극, 발한감소, 드물게 두드러기 및 기타 피부병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복용 시 매우 드물게 재생불량성 빈혈이 보고되어 있으나 이 약과의 상관성은 명확하지 않습니다.

 

4. 이 약의 근육주사 시 매우 드물게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 주의사항

 

1. 이 약의 연속적인 장기사용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장기사용 시에는 정기적으로 혈액, 요, 간ㆍ신기능검사를 실시합니다.

 

2. 때때로 두통, 어지러움, 실신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위험한 기계조작이나 자동차 운전을 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상호작용

이 약과 함께 다른 약물을 복용할 경우 상호작용으로 인해 약효에 영향을 미치거나 이상반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다른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 미리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다음의 약물을 복용하는 환자는 의사와 상의합니다.

 

1. 프로폭시펜과 이 약의 함께 복용 시 상가작용에 의해 착란, 불안 및 진전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에는 용량을 감소하거나 한 성분 또는 두 성분의 복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2. 레보도파와 함께 복용 시 레보도파의 항파킨슨작용이 증강될 수 있습니다.

 

3. 이 약과 아만타딘, 퀴니딘, 삼ㆍ사환계 항우울약, 항정신병약의 함께 복용 시 이들 약물의 항콜린작용이 증강될 수 있습니다.

 

 

임산부

 

1. 임산부는 의사와 상의합니다.

 

2. 임신 중의 복용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임산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은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복용합니다. 임산부 금기 2등급으로 명확한 임상적 근거 또는 사유가 있는 경우에만 부득이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수유부

 

1. 수유부는 의사와 상의합니다.

 

2. 이 약의 주사 시 모유 중으로 이행되므로 수유 중에는 복용하지 않습니다.

 

소아

소아에 대한 안전성 및 유효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소아는 복용하지 않습니다.

 

고령자

때때로 이 약을 복용받는 고령자에서 착란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부작용은 이 약을 감량함으로써 사라질 수 있습니다.

 

저장방법

기밀용기, 차광하여 실온(1-30℃)보관합니다.

 

사용기간

제조일로부터 36 개월입니다.

 

기타 주의사항

쪼개지 마세요, 쪼개거나 씹지마세요, 운전 또는 위험한 기계조작 시 주의해 주세요, 발진이 생기면 전문가에게 알려주세요, 알코올X

 

1. 약물이 천천히 방출되어 나오는 제제이므로 씹거나 자르지 말고 그대로 삼켜서 복용합니다.

 

2. 졸리거나 어지러울 수 있으므로 운전 및 기계 조작 시 주의해야 합니다.

 

3. 졸음이 올 수 있는 약(수면제, 진정제, 감기약, 항히스타민제)을 복용하는 경우 복용 전에 의사와 상담합니다.

 

4. 발진, 발적,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의사 등 전문가와 상의합니다.

 

5. 술은 이 약의 부작용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이 약의 복용기간 동안에는 가능한 피하고 금주합니다.

 

6. 전립선비대증, 배뇨장애, 녹내장, 근무력증이 있는 경우에는 미리 의사에게 알립니다.

 

7. 임산부, 수유부는 복용 전 반드시 의사 등 전문가와 상의합니다.

 

8. 과량으로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9. 입이 마를 경우 무설탕껌이나 딱딱한 사탕이 도움이 됩니다.

 

임의로 복용량을 증감해서는 안되며 의사의 처방, 약사의 복약지도에 따른 복용법과 복용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테리락스엑스엘서방정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스카풀라정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클로르족사존 에텐자미드 카페인수화물 근육이완제 담약

 

스카풀라정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클로르족사존 에텐자미드 카페인수화물 근육이완제 담약

근육이완제 스카풀라정(Scapular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근이완, 진통해열 성분의 복합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다. 근육의 경직성을 풀어주

imawesome.tistory.com

네렉손서방정 효능 효과 부작용 에페리손염산염 근육이완제

 

네렉손서방정 효능 효과 부작용 에페리손염산염 근육이완제

근육이완제 네렉손서방정(Nerexone SR Tab. 75mg)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근육의 경직성을 풀어주고, 근경련을 감소시키는 약

imawesome.tistory.com

 

 

 

미아론정 효능 효과 부작용 아플로쿠알론 근육이완제

 

미아론정 효능 효과 부작용 아플로쿠알론 근육이완제

근육이완제 미아론정(Miaron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근긴장성 질환 치료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근육의 경직성을 풀어주고, 근경련을

imawesome.tistory.com

크로아존정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클로르족사존

 

크로아존정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클로르족사존

근육이완제 크로아존정(Chroazone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근골격계 통증 치료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다. 근이완과 진통효과를 동시에 나타

imawesome.tistory.com

엠피스정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엠피스정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해열 진통제 엠피스정 (Empeace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복합진통, 근육이완제 이며,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다. 신경통, 근육통, 관절통, 삔 통증,

imawesome.tistory.com

세페리손정 효능 효과 부작용 근육이완제

 

세페리손정 효능 효과 부작용 근육이완제

근육이완제 세페리손정(Seperisone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골격근이완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근골격계 질환에 수반하는 동통성 근육연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