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협심증약, 심근경색약 이소트릴지속정 60mg(Isotril Er Tab. 60mg)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혈관확장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의약품입니다. 혈관을 확장하여 심장으로의 산소공급을 증가시키고 심장의 부담을 감소시키는 약입니다.

 

이소트릴지속정 60mg(Isotril Er Tab. 60mg)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복용 시 약에 대한 정보를 참고하면 협심증, 심근경색, 울혈성심부전 등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에서 이소트릴지속정 60mg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외형정보

이소트릴지속정 60mg(Isotril Er Tab. 60mg)

성상 황색의 타원형 제피정
제형 서방성필름코팅정
모양 타원형
색깔 노랑
크기 장축 : 12.9, 단축 : 7.0, 두께 : 5.0
식별표기 6분할선0, K분할선L
분할선 -, -

 

성분정보

이소트릴지속정 60mg 1정(308.7mg) 중 이소소르비드5모노니트레이트(Isosorbide-5-Mononitrate)90% 66.7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혈관을 확장시켜 심장에 산소공급을 원활하게 하고 심장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심부전, 협심증 등 심혈관계 질환 치료제로 사용합니다.

 

이소소르비드

이소소르비드(isosorbide)는 협심증과 심근경색에 사용되는 혈관확장제입니다.

 

니트로글리세린과 같은 유기 질산염인 이소소르비드는 혈관 평활근으로 쉽게 들어가서 산화질소로 바뀝니다. 산화질소는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을 확장하여 산소 공급을 증가시킵니다. 또한 정맥을 확장시키는데, 정맥 확장을 통해 전신에서 심장으로 들어오는 혈액의 양을 줄여주어 심장의 부담을 감소시켜 줍니다.

 

이소소르비드 제제는 이소소르비드 이질산염과 이의 대사체인 이소소르비드 일질산염이 있습니다. 지속성 제제와 속효성 제제가 있으므로 목적에 맞게 사용해야 합니다. 지속적으로 복용 시 내성이 생길 수 있으므로 고용량을 계속적으로 복용하지 않습니다.

 

동일한 성분이 함유된 의약품으로는 엘탄서방정60mg, 임듈지속정60mg 등이 있습니다.

 

효능, 효과

 

1. 관동맥심질환(협심증, 심근경색 등)

 

2. 울혈성심부전의 보조요법(강심배당체 또는 이뇨제와 함께 복용)

 

용법, 용량

 

1. 1일 1회 아침에 60㎎(1정) 복용합니다.

협심증인 경우 필요에 따라 아침에 120㎎(2정)으로 증량복용 할 수 있습니다.

 

2. 초기 복용 용량으로 2~4일간 30㎎을 복용하면 두통 발생을 줄 수 있습니다. 두통의 요인을 최소화하도록 용량을 조절합니다.

 

3. 이 약은 분할복용이 가능하지만 씹거나 부수어서는 안 되고 음료와 함께 반드시 삼키도록 합니다.

 

 

사용상의 주의사항

 

1. 다음 환자는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급성 순환기능부전(쇼크, 혈관허탈) 환자

 

중증의 저혈압 환자

 

충만압이 낮은 급성 심근경색 환자

 

질산염제제에 과민증 환자

 

중증의 빈혈 환자

 

두부외상 또는 뇌출혈 환자

 

혈액량이 현저히 감소된 환자

 

중증의 뇌혈관부전 환자

 

급성 협심증 발작 환자

 

이 약을 복용 중인 환자에게 포스포디에스테라제(발기부전 치료제) 5형 저해제(예 : 실데나필)를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이 약은 유당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갈락토오스 불내성(galactose intolerance), Lapp 유당분해효소결핍증(Lapp lactase deficiency)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glucose-galactose malabsorption)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는 복용하면 안 됩니다.

 

2. 다음 환자는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폐쇄우각형 녹내장의 소인이 있는 환자

 

갑상선기능저하증 환자

 

저체온증 환자

 

영양실조 환자

 

중증의 간·신질환 환자

 

기립성 조절장애 환자

 

중증의 뇌동맥 경화증 환자

 

저혈압 환자

 

뇌혈관질환

 

뇌압상승

 

동맥협착, 승모판 협착, 비후성 폐쇄 심근병증

 

빈혈, 저산소혈증, 갑상선기능저하

 

이소트릴지속정 60mg(Isotril Er Tab. 60mg)

 

이소트릴지속정 60mg 부작용

이 약을 복용한 모든 환자에게서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환자의 상태와 증상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이 약의 복용을 즉시 중단하고 의사와 상의합니다.

 

대부분의 이상반응은 약물 역학적으로 관련되어 있고 용량 의존적입니다. 치료초기에 두통은 환자의 약 25%에서 나타나며, 이는 제품의 혈관확장 작용과 관계가 있고 보통 일주일 안에 소실됩니다.

 

1. 순환기계

어지러움, 드물게 혈압강하, 심박동수증가, 때때로 저혈압, 빈맥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드물게 실신을 일으키는 저혈압이 보고되어 있습니다. 이들 증상은 일반적으로 치료를 계속하면 사라집니다.

 

2. 정신신경계

치료초기에 두통이 나타날 수 있으나 대개 치료를 계속하는 도중에 소실됩니다.

 

3. 피부

홍조, 홍반, 드물게 발적, 소양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소화기계

때때로 구역, 구토,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간장

때때로 AST, ALT, LDH, γ-GIP의 상승 등을 수반한 간기능장애, 황달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관찰을 충분히 하고 이상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하는 등 적절한 처치를 합니다.

 

6. 기타

치료 중 음주에 의해 이상반응이 증가할 수 있으며 매우 드물게 근육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 주의사항

 

1. 이 약은 협심증의 발작완화를 목적으로 하는 치료에는 부적당하므로 이러한 목적으로는 속효성 질산염제제를 사용합니다.

 

2. 증상 및 경과를 충분히 관찰하고 협심증 발작이 악화되는 등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다른 요법으로 대체합니다.

 

3. 질산염제제를 사용 중인 환자에서 갑자기 복용을 중단한 경우에는 증상이 악화된 예가 보고되었으므로 휴약이 필요한 경우에는 다른 약물과 함께 복용합니다. 의사의 지시 없이 복용을 중지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상호작용

이 약과 함께 다른 약물을 복용할 경우 상호작용으로 인해 약효에 영향을 미치거나 이상반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다른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 미리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다음의 약물을 복용하는 환자는 의사와 상의합니다.

 

1. 이 약과 테르페나딘, 아스테미졸의 함께 복용 시 QT 연장, 심실성 부정맥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함께 복용하지 않습니다.

 

2. 다른 혈관확장제, 칼슘길항제, 혈압강하제, 삼환계 항우울제 및 알코올과의 함께 복용에 의해 혈압강하작용이 증강되어 기계조작 등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3. 이 약 사용 중 이 약 또는 다른 질산염제제에 대해 내약성이 생겨 작용이 감소될 수 있습니다.

 

4. 다른 질산염제제와의 함께 복용에 의해 두통, 혈압강하가 증강될 수 있습니다.

 

5. 이 약과 포스포디에스테라제 5형 저해제(발기부전 치료제)와 함께 복용 시 혈관확장효과를 증가시킬 수 있으며 실신이나 심근경색과 같은 심각한 이상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약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 포스포디에스테라제 5형 저해제(예 : 실데나필)를 부가적으로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임산부

 

1. 임산부는 의사와 상의합니다.

 

2. 동물실험(랫트)에서 대량복용에 의해 태자 및 출생자의 체중증가억제, 출생자 생존율 저하, 발육분화의 지연이 보고되었으므로 임산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은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사용합니다.

 

수유부

 

1. 수유부는 의사와 상의합니다.

 

2. 동물실험(랫트)에서 모유 중으로의 이행이 보고되었으므로 수유 중에는 복용을 피하고 부득이한 경우에는 수유를 중단합니다.

 

소아

소아에 대한 안전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습니다.

 

과량복용 시의 처치

 

1. 증상

간헐적 두통, 보다 심각한 증상은 흥분, 홍조, 발한, 구역, 구토, 피로, 실신, 빈맥, 혈압저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매우 많은 용량은 메트헤모글로빈혈증을 매우 드물게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치료법

약용탄으로 구토를 유발합니다. 현저한 저혈압이 발생한 경우에는 먼저 다리를 높이고 앙와위를 취합니다. 만일 필요하다면 정맥으로 용액을 복용합니다. 메트헤모글로빈혈증의 결과로써 청색증이 나타날 경우에는 methyltionin 1-2mg/kg을 서서히 정맥주사해야 합니다.

 

저장방법

기밀용기, 실온(1~30℃)보관합니다.

 

사용기간

제조일로부터 36 개월입니다.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1.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2. 의약품은 원래 용기에서 꺼내어 다른 용기에 보관하는 것은 의약품 오용에 의한 사고 발생이나 의약품 품질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원래의 용기에 보관해야 합니다.

 

기타 주의사항

쪼개지 마세요, 쪼개거나 씹지마세요, 운전 또는 위험한 기계조작 시 주의해 주세요, 천천히 일어나세요, 두통이 생길 수 있어요, 알코올X

 

1. 씹거나 부수지 말고 캡슐 원형 그대로를 물과 함께 삼켜서 복용합니다.

 

2. 어지러울 수 있으므로 운전 및 위험한 기계조작 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 약 복용 시 현기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운전을 하거나 기계를 조작할 때는 엄격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3. 어지러울 수 있으므로 장시간 눕거나 앉았다 일어설 때 자세를 천천히 바꾸도록 하고, 앉은 자세에서 일어나는 경우 천천히 일어납니다.

 

4. 복용 초기에 일시적으로 두통 및 저혈압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나 시간이 지나면 점차 사라집니다.

 

5. 복용 초기나 증량 시 안면홍조가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이 약의 복용기간 동안에는 가능한 금주 합니다.

 

7. 발기부전 치료제와 함께 복용 시 혈관확장효과가 증가하고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함께 복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임의로 복용량을 증감해서는 안되며 의사의 처방, 약사의 복약지도에 따른 복용법과 복용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이소트릴지속정 60mg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니코란정 효능 효과 부작용 니코란딜 혈관확장제 협심증약

 

니코란정 효능 효과 부작용 니코란딜 혈관확장제 협심증약

협심증약 니코란정(Nicoran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혈관확장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의약품입니다. 관상동맥을 확장시킴으로써 심장으로의 산소 및 영

imawesome.tistory.com

헤르벤서방캡슐 180mg 효능 효과 부작용 고혈압약 협심증약 혈관확장제 딜티아젬 염산염

 

헤르벤서방캡슐 180mg 효능 효과 부작용 고혈압약 협심증약 혈관확장제 딜티아젬 염산염

고혈압약, 협심증약 헤르벤서방캡슐 180mg(Herben SR Cap. 180mg)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혈관확장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혈관확장 작용으로 혈

imawesome.tistory.com

노바스크정 10mg 효능 효과 부작용 암로디핀베실산염 고혈압 협심증 치료제

 

노바스크정 10mg 효능 효과 부작용 암로디핀베실산염 고혈압 협심증 치료제

고혈압약, 협심증약 노바스크정 10mg(Norvasc Tab. 10mg)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혈압강하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혈관확장 작용으로 혈압을 낮

imawesome.tistory.com

레보텐션정 5mg 효능 효과 부작용 에스 암로디핀 베실산염고혈압약 협심증약

 

레보텐션정 5mg 효능 효과 부작용 에스 암로디핀 베실산염고혈압약 협심증약

고혈압약 레보텐션정 5mg(Levotension Tab. 5mg)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혈압강하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혈관확장 작용으로 혈압을 낮추고, 심장

imawesome.tistory.com

딜라트렌정 3.125mg 효능 효과 부작용 카르베딜롤 고혈압 협심증 심부전 치료제

 

딜라트렌정 3.125mg 효능 효과 부작용 카르베딜롤 고혈압 협심증 심부전 치료제

고혈압 협심증 심부전 치료제 딜라트렌정 3.125mg(Dilatren Tab. 3.125mg)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혈압강하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심박동수를 감

imawesome.tistory.com

시그마트정 5mg 효능 효과 부작용

 

시그마트정 5mg 효능 효과 부작용

협심증 치료제 시그마트정 5mg (Sigmart Tab. 5mg)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혈관확장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좁아진 혈관을 확장해 혈액과 산소가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