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진경제 알피트주사( Alpit Inj.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항콜린성 진경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의약품입니다. 위산분비를 억제하며, 평활근 경축을 완화시킴으로써 항경련 및 진통 효과를 나타내는 약입니다.

 

알피트주사( Alpit Inj. )

 

이 약을 투여하는 동안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투여 시 약에 대한 정보를 참고하면 복부 경련,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에서 알피트주사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외형정보

성상 : 무색투명한 액이 들어 있는 갈색 앰플 주사제입니다.

 

알피트주사( Alpit Inj. )

 

진경제

진경제(Antispasmodics)는 복부 경련 및 그에 의한 통증을 완화시키는 약물입니다.

 

1. 복부경련

위장관 및 자궁, 간∙담도계, 비뇨기계 등과 같은 복부의 내장기관은 평활근이라는 근육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평활근은 자율신경계에 의해 조절되며, 자율신경계에는 교감신경계와 부교감신경계가 있습니다.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에 의해 부교감신경계가 흥분되면 평활근의 수축운동이 일어납니다. 평활근이 비정상적으로 수축되는 경우에 복부 경련 및 경련에 의한 통증이 발생됩니다.

 

2. 진경제 종류

진경제에는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을 차단하는 항콜린성 진경제와 그 외에 평활근 내의 칼슘 농도 조절 또는 근육에 직접 작용하여 수축을 완화시키는 약물이 있습니다.

 

① 항콜린성 진경제는 아세틸콜린을 차단함으로써 평활근의 수축운동을 감소시켜 경련을 완화시키고, 이에 의한 통증을 경감시킵니다.

 

② 아세틸콜린 차단 작용 외에 평활근의 수축 과정을 차단하는 약물도 있습니다. 평활근이 수축할 때 세포 내에 칼슘이 유입되거나 농도가 증가되는 일련의 과정(평활근 수축)이 진행됩니다. 이때 칼슘의 농도를 감소시키는 약물에 의해 평활근이 이완(수축 차단)되어 경련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③ 위장과 자궁 평활근 등에 직접적으로 작용하여 수축에 의한 경련을 완화시키는 약물도 있습니다.

 

성분정보

알피트주사 1 앰플 1ml 시메트로퓸브롬화물(Cimetropium Bromide) 5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경련을 완화시키는 진경제로 소화기계, 담도계, 비뇨기계의 기능적 운동장애 및 경련, 월경곤란에 사용됩니다. 소화관 내시경 검사 전이나 분만 통증 시 근육의 이완을 촉진하기 위해서도 사용합니다.

 

이 약은 항콜린성 진경제로 인지기능 저하, 섬망 악화, 구갈(입마름), 배뇨곤란, 변비 등과 같은 항콜린 부작용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고령자, 노인 등에서 사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항콜린성 작용이 있는 약제와의 함께 사용으로 인해 항콜린 부작용이 증가하므로 동시 사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동일한 성분이 함유된 의약품으로는 브로퓸주사(1mL) 등이 있습니다.

 

효능, 효과

 

1. 위장관계의 경련 및 기능적 운동장애

 

2. 소화관 내시경 검사 전 투여 : 십이지장의 무긴장증과 오디괄약근의 이완

 

용법, 용량

 

1. 과민성 대장통증을 동반한 위장관경련

1회 5 mg을 근육 또는 정맥주사합니다.

 

2. 검사 전 투여

1회 10 mg을 40분 이상에 걸쳐 정맥주사합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1. 경고

 

앰플주사제는 용기 절단 시 유리파편이 혼입 되어,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사용 시 유리 파편 혼입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신중하게 절단하여 사용하되, 특히 어린이, 노약자 사용 시에는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유리앰플주사제에 한합니다.)

 

2. 다음 환자는 투여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 약의 주성분 또는 기타 성분에 과민반응이 있는 환자

 

전립샘 비대증 환자

 

녹내장 환자

 

요저류 환자

 

유문협착 등 위장관의 기능적 협착 환자

 

마비성 장폐색 환자

 

궤양성 대장염 환자

 

거대 결장증 환자

 

역류성 식도염 환자

 

중증 근무력증 환자

 

3. 다음 환자는 신중하게 투여해야 합니다.

 

자율신경계 질환 환자

 

간장 및 신장질환 환자

 

호흡기의 만성 폐쇄성 염증 질환 환자

 

갑상샘기능항진증 환자

 

관상동맥질환 환자

 

울혈 심부전 환자

 

부정맥 환자

 

고혈압 환자

 

이상고열증 환자(특히 어린이)

 

주사액의 투여 시 통증(특히 복통의 경우)의 유래가 심근경색이 아님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주사제에 한합니다.)

 

알피트주사( Alpit Inj. )

 

알피트주사 부작용

이 약을 투여한 모든 환자에게서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환자의 상태와 증상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이 약의 투여를 즉시 중단하고 의사와 상의합니다.

 

1. 일시적으로 구강건조를 느낄 수 있는데, 특히 비경구적 투여 후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고용량을 사용할 때 눈의 조절장애 및 빈맥을 동반한 두근거림, 감각 장애가 관찰되었습니다.

 

3. 배뇨곤란, 안압상승, 두통, 어지럼, 안면홍조, 다행증, 졸음, 무력증, 변비, 구역, 알레르기 피부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 주의사항

 

1. 이 약에 의해 졸음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 약 투여 중 자동차 운전 등 위험이 수반되는 기계조작을 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2. 주사제는 용량당 1 mmol(23 mg) 이하의 나트륨을 함유하고 있습니다(주사제에 한합니다).

 

상호작용

이 약과 함께 다른 약물을 투여할 경우 상호작용으로 인해 약효에 영향을 미치거나 이상반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다른 약물을 투여 중인 경우 미리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다음의 약물을 투여하는 환자는 의사와 상의합니다.

 

1. 이 약과 항히스타민제, 페노티아진계 약물, 삼환계 항우울약 및 항콜린성 약물과 같은 다른 약물과의 함께 투여는 이 약의 항콜린성 효과를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함께 투여하지 않습니다.

 

2. 부교감신경효능제는 시메트로퓸브롬화물의 효과를 감소시키거나 무효화시킬 수 있습니다.

 

 

임산부

 

1. 임산부는 의사와 상의합니다.

 

2. 동물실험에서 기형발생이 보고되지 않았으나, 임산부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임산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에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투여합니다.

 

소아

 

1. 소아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습니다.

 

2. 항콜린성 약물을 영아에게 사용할 때는 초조, 떨림, 과민성 등 중추흥분증상뿐만 아니라, 위식도역류 및 반사성 호흡기 폐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특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특히 고용량으로 투여하거나 위험요인이 있는 영아에게 사용할 때는 경련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때 습관성 및 의존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과량투여 시의 처치

과량투여에 의한 급성 중독일 경우에는 피소스티그민살리실산염 1 ∼ 2 mg을 근육주사하고 증상을 치료하기 위한 통상적인 응급 처치가 요구됩니다.

 

저장방법

차광밀봉용기, 실온보관합니다.

 

사용기간

제조일로부터 36 개월입니다.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1.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2. 의약품을 다른 용기에 바꾸어 넣는 것은 의약품 오용으로 인한 사고의 원인이 되거나 의약품 품질유지면에서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이를 주의해야 합니다.

 

기타 주의사항

입이 마를 수 있으니 물을 많이 드세요

 

1. 입안이 건조하면 얼음조각을 물고 있거나, 무가당 껌, 사탕을 섭취합니다.

 

2. 고용량을 사용할 때 시각 조절에 이상이 생기거나 빈맥을 동반한 가슴 두근거림, 감각장애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처방 용량을 지켜 사용합니다.

 

3. 전립선비대증, 녹내장, 배뇨장애, 대장염, 역류성 식도염, 근무력증이 있는 환자 또는 그 병력이 있는 경우 반드시 의사에게 알립니다.

 

4. 졸릴 수 있으므로 운전이나 위험한 기계 조작 시 주의합니다.

 

5. 심한 변비, 소변저류, 시야장애 등이 나타날 경우 의사 또는 약사 등 전문가와 상의합니다.

 

6. 사우나를 하거나, 더운 날씨에 격렬한 운동을 하는 것은 삼갑니다.

 

임의로 투여량을 증감해서는 안되며 의사의 처방에 따른 투여법과 투여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알피트주사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티램주 효능 효과 부작용 티로프라미드염산염 진경제

 

티램주 효능 효과 부작용 티로프라미드염산염 진경제

경련완화제 티램주(Tiram Injection)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각종 통증을 완화해주는 진경제로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투여가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위산분비를 억제하며, 평활근 경축을 완

imawesome.tistory.com

 

프리판주 효능 효과 부작용 부틸스코폴라민브롬화물 진경제 항콜린제

 

프리판주 효능 효과 부작용 부틸스코폴라민브롬화물 진경제 항콜린제

진경제 프리판주(Hyspan Injection)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경련성 통증 치료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투여가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위산분비를 억제하며, 평활근 경축을 완화시켜 항경

imawesome.tistory.com

히스판주 효능 효과 부작용 부틸스코폴라민브롬화물 항콜린제 진경제

 

히스판주 효능 효과 부작용 부틸스코폴라민브롬화물 항콜린제 진경제

진경제 히스판주(Hyspan Injection)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경련성 통증 치료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투여가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위산분비를 억제하며, 평활근 경축을 완화시킴으로

imawesome.tistory.com

가베스판연질캡슐 효능 효과 부작용 알베린시트르산염 시메티콘 진경제 가스제거제

 

가베스판연질캡슐 효능 효과 부작용 알베린시트르산염 시메티콘 진경제 가스제거제

진경제, 가스제거제 가베스판연질캡슐 (Gabes Soft Cap.)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소화기관용 약으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평활근의 경축완화 및

imawesome.tistory.com

알베릭스연질캡슐 효능 효과 부작용 진경제 가스제거제 시메티콘 알베린시트르산염

 

알베릭스연질캡슐 효능 효과 부작용 진경제 가스제거제 시메티콘 알베린시트르산염

진경제, 가스제거제 알베릭스연질캡슐(Alverix Soft Cap.)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소화기계질환 치료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평활근의 경축완

imawesome.tistory.com

티로파정 효능 부작용 복부 경련 통증 진경제

 

티로파정 효능 부작용 복부 경련 통증 진경제

복부 경린 및 통증 치료제 티로파정 (Tiropa Tab)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장염, 담석증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한 복부 경련 및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진경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