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알레르기약 포타스틴오디정(Potastin OD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세대 항히스타민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의약품입니다. 알레르기유발 물질의 작용을 차단하여 각종 알레르기 증상을 개선하는 약입니다.

 

포타스틴오디정(Potastin OD Tab.)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복용 시 약에 대한 정보를 참고하면 각종 알레르기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에서 포타스틴오디정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외형정보

포타스틴오디정(Potastin OD Tab.)

성상 흰색 내지 미백색의 원형 구강붕해정
제형 구강붕해정
모양 원형
색깔 하양
크기 장축 : 9.12, 단축 : 9.12, 두께 : 2.94
식별표기 7.79

 

성분정보

포타스틴오디정 1정 (200.00 mg) 중 베포타스틴칼슘이수화물(Bepotastine Calcium Dihydrate) 7.79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인 히스타민의 작용을 억제하는 약입니다. 알레르기성 비염, 두드러기, 피부 가려움증 개선에 사용합니다.

 

포타스틴오디정(Potastin OD Tab.)

 

베포타스틴

베포타스틴(Bepotastine)은 두드러기, 가려움증 등 알레르기성 반응을 일으키는 히스타민의 작용을 억제하는 약물입니다.

 

히스타민은 외부 자극에 대한 신체의 방어 반응으로 분비되는 물질이며, 히스타민이 분비되면 콧물, 눈물, 가려움증, 두드러기 등의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납니다.

 

베포타스틴은 히스타민 1(histamine 1) 수용체를 차단하여 히스타민이 수용체에 결합하지 못하게(히스타민의 작용을 억제) 함으로써 알레르기 증상을 억제하는 항히스타민제(antihistamine)입니다.

 

항히스타민제는 통상 1세대 항히스타민제와 2세대 항히스타민제로 분류됩니다.

 

1세대 항히스타민제는 약효지속시간이 짧은 편이며, 혈액-뇌 장벽(BBB)을 투과하여 졸음, 진정 등의 중추신경계 부작용을 유발합니다. 반면, 2세대 항히스타민제는 약효지속시간이 긴 편이며, 혈액-뇌장벽(BBB)을 투과하는 특성이 낮거나 없어 1세대 항히스타민제와 비교해 졸음, 진정 등을 유발할 가능성이 낮습니다.

 

베포타스틴은 2세대 항히스타민제로 1세대 항히스타민제보다 졸음, 진정 등의 부작용이 적은 편이고, 작용발현시간이 수분 이내로 빠르고 약효지속시간은 16시간으로 깁니다.

 

정제와 점안액이 있습니다. 정제는 다년성 알레르기성 비염, 만성 두드러기, 피부 질환에 동반된 가려움증에 사용되고, 점안액은 알레르기성 결막염에 의한 가려움증에 사용됩니다.

 

효능, 효과

다년성 알레르기성 비염, 만성 두드러기, 피부질환에 수반된 소양증(습진, 피부염, 피부소양증, 양진)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용법, 용량

 

1. 통상, 성인에게 1회 1정(이 약은 칼슘염이며, 7.11mg을 포함합니다.)을 1일 2회 복용합니다.

 

2. 이 약은 구강 내에서 타액(침)으로 신속하게 붕해 되나 구강 점막 흡수에 의한 효과 발현을 기대하는 약은 아니기 때문에 혀 위에 놓고 녹여서 물과 함께 복용하거나 물 없이 복용할 수 있습니다. 침으로도 녹는 약이므로 혀 위에 놓고 침으로 녹여 물과 함께 복용하거나 물 없이 복용할 수 있습니다.

 

3. 계절성 알레르기 질환인 경우 증상이 없더라도 일정 기간 계속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1. 다음 환자는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 약 성분에 과민증이 있는 환자

 

2. 다음 환자는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신기능장애가 있는 환자

 

간기능장애가 있는 환자

 

고령인 환자

 

포타스틴오디정 부작용

이 약을 복용한 모든 환자에게서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환자의 상태와 증상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이 약의 복용을 즉시 중단하고 의사와 상의합니다.

 

임상시험에서 총 증례 1,446명 중, 부작용이 137명(9.5%) 보고되었습니다.

 

1. 정신신경계

졸음, 권태감, 두통, 두중감, 현기증

 

2. 소화기계

구갈, 구내건조, 설염, 오심, 구토, 위통, 위부불쾌감, 설사

 

3. 혈액계

백혈구수 변동, 호산구과다증

 

4. 간장

AST(GOT), ALT(GPT), r-GTP, LDH, 총빌리루빈 상승

 

5. 신장

뇨단백, 뇨당, 뇨잠혈, 뇨우로빌리노겐

 

6. 피부

발진, 종창의 과민반응

 

포타스틴오디정(Potastin OD Tab.)

 

국내 시판 후 조사 결과(정제)

국내에서 재심사를 위하여 6년 동안 3,717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시판 후 조사 결과 유해사례 발현율은 인과관계와 상관없이 1.8%(68명/3,717명, 80건)로 보고되었습니다. 졸음 1.26%(47명/3,717명, 47건), 갈증 0.30%(11명/3,717명, 11건), 복부불쾌 0.27%(10명/3,717명, 10건), 권태 0.11%(4명/3,717명, 4건), 얼굴부종 0.05%(2명/3,717명, 2건), SGOT 상승, SGPT 상승, 두통, 두근거림, 얼굴홍조, 쓴맛 각 0.03%(1명/3,717명, 1건)순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이 약과 인과관계를 배제할 수 없는 유해사례인 약물유해반응 발현율은 1.4%(52명/3,717명, 62건)로 보고되었습니다. 졸음 1.13%(42명/3,717명, 42건), 갈증 0.24%(9명/3,717명, 9건), 복부불쾌 0.11%(4명/3,717명, 4건), 권태 0.08%(3명/3,717명, 3건), 얼굴홍조, SGOT 상승, SGPT 상승 각각 0.03%(1명/3,717명, 1건)이었습니다.

 

국내 시판 후 조사기간 동안 발생한 예상하지 못한 유해사례의 발현율은 인과관계와 상관없이 0.13%(5명/3,717명, 5건)이었으며, 얼굴부종 0.05%(2명/3,717명, 2건), 두근거림, 얼굴홍조, 쓴맛 각각 0.03%(1명/3,717명, 1건)로 보고되었습니다. 이 중 이 약과 인과관계를 배제할 수 없는 유해사례인 약물유해반응으로 얼굴홍조 1건이 보고되었습니다.

 

국내 시판 후 조사기간 동안 발생한 중대한 유해사례는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일반적 주의사항

 

1. 졸음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이 약 복용 중의 환자는 자동차 운전 등 위험을 수반하는 기계조작 등에 대해 주의시켜야 합니다.

 

2. 장기간스테로이드요법을 받고 있던 환자로, 이 약을 복용함에 따라 스테로이드제를 감량할 경우에는 충분한 관리하에서 서서히 합니다.

 

3. 신장애환자에서 이 약의 혈중농도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높은 혈중농도가 지속될 우려가 있으므로 저용량(예를 들어, 1/2 용량)부터 복용하는 등 신중하게 복용하고, 이상이 관찰되는 경우에는 감량, 휴약 등의 적절한 처치가 필요합니다.

 

4. 이 약은 계절성 알레르기성 비염환자에 대하여 연구되지 않은 바 주의하여 사용해야 하며, 복용하는 경우에는 자주 발생하는 계절을 고려하여 그 직전부터 복용을 개시하고, 자주 발생하는 계절 종료 시까지 계속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5. 이 약의 사용에 의해 효과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에는 장기간 복용하지 않습니다.

 

상호작용

이 약과 함께 다른 약물을 복용할 경우 상호작용으로 인해 약효에 영향을 미치거나 이상반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다른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 미리 의사에게 알리고 상의합니다.

 

다른 항히스타민제와 마찬가지로 과량의 알코올과 함께 복용하지 않습니다.

 

 

임산부

 

1. 임산부는 의사와 상의합니다.

 

2. 임신 중 복용에 관한 안전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으며, 또한 동물실험에서 태아로 이행됨이 발견되고 있으므로, 임산부 또는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은 복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복용하지 않을 수 없는 경우에는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복용합니다.

 

수유부

 

1. 수유부는 의사와 상의합니다.

 

2. 동물실험(랫트)에서 모유 중으로 이행된다는 보고가 있으므로, 수유 중인 여성은 복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부득이하게 이 약을 복용할 경우에는 수유를 피하도록 합니다.

 

소아

소아에 대한 안전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습니다.

 

고령자

이 약은 주로 신장으로 배설되며, 일반적으로 고령자는 생리기능이 저하되어 있으므로 높은 혈중농도가 지속될 위험이 있어 이 약을 고령자에게 사용할 경우 주의하여 복용합니다.

 

임상검사치에의 영향

이 약은 알레르겐 피내반응을 억제하여 알레르겐 확인에 지장을 줄 수 있으므로 피내반응 검사 실시 전에 이 약을 복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적용상 주의사항

 

1. PTP포장의 약제는 PTP시트에서 꺼내어 복용하도록 지도합니다.

PTP시트를 잘못 삼켜서, 딱딱하고 뾰족한 부분이 식도 점막을 자극하여, 심각한 경우, 천공을 일으켜 종격동염 등의 중대한 합병증을 일으킨 예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2. 이 약은 구강 붕해정으로 PTP포장에서 이 약을 꺼낼 때 쉽게 부서질 수 있으므로 PTP포장에서 꺼낼 때에는 손톱을 사용하지 말고 손가락 끝의 지문부위로 눌러서 꺼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만약 약이 손상된 경우에는 전량을 복용합니다.

 

저장방법

기밀용기, 실온(1~30℃)보관합니다.

 

사용기간

제조일로부터 24 개월입니다.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1. 소아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2. 습기를 피하여 30℃이하에서 보관합니다.

 

기타 주의사항

쪼개지 마세요, 운전 또는 위험한 기계 조작 시 주의해 주세요, 입이 마를 수 있으니 물을 많이 드세요, 입 안에서 녹여 드세요, 알코올X

 

1. 쪼개지 말고 입안에서 녹여서 복용합니다.

 

2. 졸음이 올 수 있으므로 운전 및 위험한 기계조작 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3. 의사 또는 약사 등 전문가와 상의 없이 다른 감기약과 함께 복용하지 않습니다.

 

4. 간질환 환자나 신장질환 환자의 경우 의사 등 전문가에게 미리 알립니다.

 

5. 입이 마를 수 있습니다. 입안이 건조하면 얼음조각을 물고 있거나, 무가당 껌, 사탕을 섭취합니다. 사탕이나 껌을 이용하여 침 분비를 돕는 것이 좋습니다.

 

6. 이 약의 복용기간 동안에는 가능한 금주 합니다.

 

임의로 복용량을 증감해서는 안되며 의사의 처방, 약사의 복약지도에 따른 복용법과 복용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포타스틴오디정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베포탄정 효능 효과 부작용 베포타스틴살리실산염 항히스타민제 알레르기약

 

베포탄정 효능 효과 부작용 베포타스틴살리실산염 항히스타민제 알레르기약

알레르기약 베포탄정(Bepotan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세대 항히스타민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알레르기유발 물질의 작용을 차단하여

imawesome.tistory.com

가리온정 10mg 효능 효과 부작용 베포타스틴베실산염 항히스타민제

 

가리온정 10mg 효능 효과 부작용 베포타스틴베실산염 항히스타민제

알레르기약 가리온정 10mg(Galion Tab. 10mg)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세대 항히스타민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알레르기유발 물질의 작용을 차단

imawesome.tistory.com

타리민정 효능 효과 부작용 베포타스틴니코틴산염 항히스타민제

 

타리민정 효능 효과 부작용 베포타스틴니코틴산염 항히스타민제

알레르기성 비염약 타리민정(Talimin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세대 항히스타민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알레르기유발 물질의 작용을 차

imawesome.tistory.com

포타리온정 효능 효과 부작용 베포타스틴베실산염 항히스타민제

 

포타리온정 효능 효과 부작용 베포타스틴베실산염 항히스타민제

알레르기약 포타리온정(Potalion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세대 항히스타민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알레르기유발 물질의 작용을 차단하

imawesome.tistory.com

베포린비정 효능 효과 부작용 베포타스틴베실산염

 

베포린비정 효능 효과 부작용 베포타스틴베실산염

알레르기성 비염, 두드러기, 피부소양증(가려움증) 치료제 베포린비정(Beporin B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항히스타민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

imawesome.tistory.com

베포스타비정 효능 부작용

 

베포스타비정 효능 부작용

알레르기성 비염, 습진, 두드러기, 피부질환 소양증(가려움증) 등에 사용되는 베포스타비정 (Bepostarbi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의약품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