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질염은 면역력이 떨어지면 찾아오는 감기 같은 질환으로 재발할 때도 많아 매번 산부인과를 방문해 치료를 받기가 쉽지 않고 번거로울 때가 많은 것 같습니다. 질염 치료제인 지노베타딘 질정 질좌제는 처방전 없이도 가까운 약국에서 누구나 구입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입니다. 증상이 심하고 염증 부위가 넓게 분포되어 있는 경우, 재발의 위험성이 높은 경우에 사용하기 용이합니다. 특히 세균성 질염, 칸디다성 질염, 트리코모나스 질염 등 여러 질염에 광범위하게 치료효과가 있는 질염약으로 정확한 질염의 종류를 몰라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질염약 중 하나로 산부인과에 가지 않고 집에서 편하게 자가 치료할 수 있으며 효과도 빠르게 나타나며 부작용도 거의 없는 편입니다. 다만 증상이 완화된 이후에도 끝까지 사용해야 완전히 치료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일부 완화된 경우에도 중단하지 말고 모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에서 지노베타딘 질정 질좌제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저장방법,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가격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외형정보

어플리케이터와 좌제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성상은 짙은 적갈색의 포탄형 좌제입니다. 

성분정보
포비돈 요오드 200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빨간약이라고 불리는 소독약의 주성분인 '포비돈 요오드'가 들어가 있어 살균소독 효과를 통해 질염의 원인을 치료합니다. 

용법, 용량

 

동봉되어 있는 어플리케이터입니다. 

 

 

어플리케이터에 질정을 넣어줍니다. 질내 깊숙이 삽입 후 주사기 같은 뒷부분을 눌러주면 됩니다. 


포비돈 요오드로서 1일 1회 200mg을 사용하며 질내 깊숙이 취침 전에 삽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편안하게 누운 자세로 또는 최대한 몸을 뒤로 기댄 상태에서 다리를 구부리고 어플리케이터를 사용해 질정을 질 내에 깊숙이 넣어주면 됩니다. 최대한 안쪽까지 넣어주며 아랫배에 이물감이 느껴진다면 제대로 넣은 것입니다. 작열감이 느껴질 수 있으며 질내에 삽입한 질정이 녹아 흘러내릴 수 있기 때문에 팬티라이너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기간 사용 시 질 내부가 건조해질 수 있으며 유해균뿐만 아니라 유익균도 파괴할 수 있기 때문에 치료에 필요한 최소한의 기간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합니다.

 

효능, 효과
칸디다성 질염, 트리코모나스성 질염, 비특이성 및 혼합감염에 의한 질염, 산부인과 수술 전 처치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질염의 종류에 관계없이 세균성, 칸디다성, 트리코모나스성 모두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질염

세균성 질염 칸디다성 질염 트리코모나스 질염
약간의 가려움증, 통증 외음부 가려움, 질 부위 작열감 외움부  붓고 가려움, 발적
오징어 냄새, 생선비린내 악취 냄새 적음 계란썩는 냄새 악취
황색, 노란색 냉, 회백색 냉 두부, 치즈 으깬 듯한 냉 흰색, 황색, 녹확색 냉, 거품냉
  성교통, 배뇨통 배뇨통
    성관계로 인한 감염
항생제 치료 항진균제 치료 항생제 치료

 

녹는 시간

질정, 질좌제가 완전히 녹는 시간은 개인의 체온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10분~30 정도입니다. 움직임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으며 20~30분 정도 누워 있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사용이 금지되는 사람, 환자 

이 약 및 이 약 성분에 과민증 환자, 신부전 환자, 포진상 피부염 환자,  방사성 요오드 치료 전후, 갑상선 기능 이상 환자(특히 결절성 갑상선종, 지방병성 갑상선종, 하시모토갑상선염 등), 신생아 및 6개월 미만의 영아 등의 경우에는 사용을 금지합니다. 

신중하게 사용해야 하는 사람, 환자 
중증(심한 증상)의 환자(화상 환자 등), 갑성선질환의 병력이 있는 환자, 신부전의 병력이 있는 환자 등의 경우에는 의사 또는 약사 등 전문가와 상담 후 신중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작용

부작용이 거의 없으며 개인에 따라 증상이 나타나지 않거나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과민증   드물게 아나필락시양 증상(호흡곤란, 조홍(홍조)), 두드러기 등), 요오드진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에는 사용을 중지합니다.
피부 때때로 동통(통증), 가려움, 자극감, 발진, 발적(충혈되어 붉어짐), 드물게 작열감(화끈감), 피부염, 접촉피부염, 피부변색, 피부궤양, 장기간 사용시 상처치유저해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사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전해질, 대사 화상치료의 경우처럼 많은 양을 투여시 전해질 및 혈청의 삼투압장애, 대사산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장(콩팥)  화상치료의 경우처럼 많은 양을 투여시 신부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혈액 장기간 사용시 시상하부-뇌하수체-갑상선-축기능의 변화와 가역반응에 의한 요오드의 분비량 증가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혈청 갑상선자극호르몬의 농도가 약간 상승하고 T₄및 T₃감소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과량투여  과량 또는 장기간의 접촉으로 일부 환자에서 일시적인 혈청요오드결합 단백의 증가 보고가 있습니다. 광범위한 상해 또는 화상에 이 약의 반복적 투여로 요오드의 전신흡수에 따른 여러 부작용(금속 맛을 느낌, 타액분비 증가, 목과 입에서의 작열감(화끈감) 및 동통(통증), 눈의 자극 및 부종(부기), 피부반응, 배탈, 설사 및 폐부종으로 인한 호흡 곤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기타 소독용으로 이 약을 과량사용시 요오드독성이 있습니다.

 


일반적 주의사항

 

1. 이 약(지노베타딘 질정 질좌제)은 요오드 함유제제이므로 대량 투여 및 장기 연용(계속 사용) 시에는 갑상선 기능 이상에 주의합니다. 또한 이 약은 섬광 촬영술을 이용한 갑상선 진단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이 약의 투여와 섬광도 조사는 1~2주의 간격을 두고 실시합니다. 또한 이 약의 투여 중에는 갑상선 기능이 가역적으로 변화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2. 이 약은 살정작용이 있으므로 임신을 원하는 경우 사용하지 않으며 피임 또는 성교전파질환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분만 직전에 사용한 경우에는 분만 후 되도록 빨리 신생아의 눈을 씻어주고 목욕시켜 부착되지 않도록 합니다.

 

3.  광범위한 화상을 입은 환자에게 이 약을 사용할 경우 수분 공급이 충분히 이루어져야 합니다. 산, 염기 대사 및 신기능을 관찰해야 하며 대사성 산증이나 신기능 이상이 있을 경우 이 약의 사용을 중지합니다. 화상으로 인한 궤양에 사용할 경우, 화상 후의 2차 손상에 의해 발생하는 궤양에만 사용하며 새로 발생한 화상에 대해서는 다른 적절한 요법을 고려합니다.

 

4. 감염(복막염, 골수염 등) 발생 시에는 이 약의 사용 전 생리식염수로 세정합니다. 이 약의 접촉으로 박테리아로부터 내독소가 유리될 위험이 있습니다. 드물게 쇼크(아나필락시)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사용 후 갑자기 가려움, 부종(부기), 가슴쓰림 등과 동시에 안색창백, 식은 땀, 숨가뿜, 수족냉감 등의 중증(심한 증상)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5. 질세정은 방광염 및 불임, 자궁외 임신을 일으킬 수 있는 생식기계의 중증감염과 관계가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방광염이나 하복부 및 방광에 통증과 압통을 수반하는 성교전파성 질환의 증상은 질 분비물 또는 출혈, 구역 또는 발열, 빈뇨, 생식기 통증과 생식기 궤양이 있습니다. 성교 전파질환이나 방광염이 의심되는 경우 또는 사용 후 위와 같은 증상이 5일 이상 지속되거나, 발적, 부종, 통증이 생긴다면 사용을 중단하고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질세정액에 한함).

 

6. 생리기간 중에는 생식기가 예민해져 있는 상태 이기 때문에 질정을 넣는 것은 좋지 않으며 생리가 끝나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이 약에 의한 치료는 보존적 치료임을 유의하고 증상의 개선 경향이 보이지 않을 경우는 외과적 요법 등을 고려합니다.

 

 

상호작용
1. 리튬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에게는 이 약의 규칙적인 사용을 피합니다. 리튬 치료와 함께 사용할 경우 갑상선 기능 항진 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리튬치료

리튬은 질병 치료제로도 되는데  대표적으로 탄산 리튬은 조울병, 양극성 장애, 군발성 두통, 알코올 중독, 화학 요법 또는 비장 기능 항진으로 인한 호중구 감소증 개선, 충동적 공격성 행동 치료, 천식, 갑상선 항진증 치료에 사용됩니다. 

 

2. 클로르헥시딘(소독제), 설파디아진 은화합물(화상, 욕창 치료제), 알칼리, 수은을 함유한 제제와 함께 사용할 경우 이 약의 살균효과가 감소될 수 있으며 이는 변색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3. 효소 성분의 상처치료제와 함께 사용할 경우 효소의 효과가 상실됩니다. 또한  과산화수소와 함께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콘돔, 질내 피임용 격막과 같은 라텍스 또는 고무제품을 약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임산부, 수유부
임산부, 수유부 등의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부득이한 경우 의사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부인, 수유부에게 규칙적, 장기간 또는 광범위하게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흡수된 요오드는 태반 장벽을 통해 유즙으로 이행되며  태아나 신생아의 갑상선 기능에 영향을 미치거나 갑상선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생아 또는 영아(젖먹이, 갓난아기)의 경우 갑상선 기능을 확인해야 합니다. 

 

 

적용상의 주의사항
1. 환부(질환 부위)를 깨끗이 씻고 소독합니다. 중증(심한 증상)의 창상(상처)에 사용하는 경우의 희석액으로는 주사용 증류수 또는 멸균정제수를 사용합니다. 수돗물이나 정제수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2. 비누류는 이 약의 살균작용을 약화시키므로 충분히 씻어 제거한 후 사용합니다.

 

3. 안과용 및 내복용으로 사용하지 않아야 하며 원액이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고 눈에 들어갔을 경우에는 즉시 깨끗한 물로 씻어내야 합니다. 

 

4. 다른 제제와 혼합해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5. 건조되면 전기절연성이 되므로 전기 메스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이 약이 대극판과 피부 사이에 끼어들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6. 의복 등에 이 약이 묻었을 경우 즉시 세척하면 물로 쉽게 씻겨진다. 합성섬유의 경우 암모니아수 또는 티오황산나트륨액으로 지울 수 있습니다.

저장방법
기밀 용기, 실온(1~30℃) 보관합니다. 

저장상의 주의사항
직사광선을 피하여 보존해야 하며 저장용기로 금속제를 사용 시 요오드의 산화 특성에 의해 부식될 수 있습니다. 합성수지는 일반적으로 사용 가능하나 대부분 가역적 변색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기타
질내에 사용으로 혈중 무기요오드치 및 혈중 총요오드치가 상승되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가격

약국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보통 10,000원 안팎입니다. 일반의약품으로 나온 질염약 들은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도 구입할 수 있지만 의사와 상담 후 처방전을 받아 구입하면 좀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지노베타딘 질세정액 가격 역시 10,000원 안팎입니다. 

 

질염에 걸리게 되면 몸이 불편한 것은 물론이고 정신적으로 스트레스까지 받게 됩니다. 때문에 증상이 나타났을 때 바로 치료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방치할 경우 증상이 악화되고 질뿐만 아니라 자궁질환으로 전이돼 자궁건강을 해칠 수도 있기 때문에 질염약 치료 또는 산부인과 치료를 받는 등 신속하게 치료해주어야 합니다. 한번 질염이 발생하면 재발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위생관리를 철저히 해주고 여성청결제나 질 유산균등을 섭취해질 건강을 꾸준하게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약국 질염 치료제로 치료 후 자주 질염이 재발하거나 치료가 잘 되지 않는 경우에는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산부인과를 방문해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지노베타딘 질정 질좌제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저장방법,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가격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카네스텐 질정 효능 부작용 가격 질염약

 

카네스텐 질정 효능 부작용 가격 질염약

질염 약으로 잘 알려져 있는 카네스텐 질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질염은 질과 외음부의 염증으로 여성이 산부인과를 잦는 가장 많은 이유 중 한 가지입니다. 너무 흔해서 때가 되면 걸

imawesome.tistory.com

후라시닐정 효능 부작용 주의사항 질염약

 

후라시닐정 효능 부작용 주의사항 질염약

다양한 원충, 세균 감염증 치료제, 질염약인 후라시닐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주로 질염, 방광염 등을 치료하기 위해 처방되는 약으로 반드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구입이 가능한 전

imawesome.tistory.com

메로겔 효능 효과 사용법 처방 주의사항 부작용 질염 치료 피부염증 홍조 치료

 

메로겔 효능 효과 사용법 처방 주의사항 부작용 질염 치료 피부염증 홍조 치료

메로겔 5g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메로겔은 피부질환과 가드네렐라 균, 칸디다 질염과 같은 각종 세균성 질염에 효능이 좋은 약입니다. 피부염의 경우 환부에 직접 발라주는 방식이며 질염의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