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복통, 생리통에 효능이 있는 부스코판 플러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복부에 경련, 통증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났을 때 복용하면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는 약으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가까운 약국에서 누구나 구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입니다. 경련성 질환에 효과가 빠르게 나타나 갑작스러운 복통, 진통, 생리통 등의 증상이 있을 때 가장 많이 찾는 약 중 하나입니다.

 

 

통증의 원인과 원인으로 인해 나타난 증상 모두에 작용하기 때문에 넓은 범위의 증상에 효과가 있습니다. 생리통이나 꼬이고 찌르는 듯한 복통 증상 나타났을 때 복용하면 아픈 부위에 직접 작용하기 때문에 빠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음에서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가격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전문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만 복용 전에 참고하면 치료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외형정보

성상 흰색의 장방형 필름코팅정
제형 필름코팅정
모양 타원형
색상 하양
분할선 -
식별표기 05B분할선05B

 

성분정보
부틸스코폴라민브롬화물 10mg, 아세트아미노펜 500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효능, 효과
위장관계 질환의 발작성 동통 또는 담도계, 비뇨기계, 월경곤란증 등 여성생식기계의 기능장애 및 경련성 동통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꼬이고 찌르는 듯한 복통, 경련, 진통에 효과가 있으며 복용 후 약 15분 이내에 효과가 나타납니다. 생리통으로 인해 다리가 저릴 정도로 심한 통증이 있는 경우 복용하면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부스코판 당의정 vs 부스코판 플러스 차이점

구분 성분 효능
당의정 부틸스코폴라민브롬화물 10m 진경제, 교감신경과 중추신경 억제 효과, 평활근 이완, 울렁거림, 어지러움, 멀미 증상 개선
플러스  부틸스코폴라민브롬화물 10mg,
아세트아미노펜 500mg 
진경제, 진통제, 복통, 생리통, 각종 통증완화

아세트아미노펜은 진통제 성분으로 타이레놀의 주요 성분이기도 하며 하며 부스코판 당의정 성분에 아세트아미노펜을 추가해 해열진통제 효과까지 볼 수 있게 만든 것이 플러스입니다. 진경제 성분과 진통제 성분이 모두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통증의 원인이 정확히 무엇인지 알기 어려운 경우에 플러스정을 복용하면 증상을 효과적으로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진경제

진경제는 복부 경련 및 그에 의한 통증을 완화시키는 약물입니다.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을 차단하는 항콜린성 진경제와 평활근 내의 칼슘 농도 조절 또는 근육에 직접 작용해 수축을 완화시키는 약물이 있습니다. 변비, 입마름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부스코판 당의정 효능, 효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월경곤란, 식도경련, 유문연축, 위염, 장염, 장산통, 경련성 변비, 기능성 설사, 담낭염, 담관염, 담석증, 담도이상운동증, 담낭절제후의 후유증, 요로결석, 방광염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용법, 용량
성인 1회 1-2정씩 1일 3회 복용하며 1일 최대 용량은 6정을 초과해서는 안 됩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에는 술을 마시지 않아야 합니다. 매일 세잔 이상 정기적으로 술을 마시는 사람이 이 약이나 다른 해열진통제를 복용해야 할 경우 반드시 약사 또는 의사 등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야 하며 이러한 사람이 이 약을 복용하면 간 손상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1. 복용이 금지되는 사람, 환자 
이 약에 의한 과민증(발진, 홍반(붉은 반점), 가려움, 후두, 눈꺼풀, 입술 등의 부종)의 병력이 있는 환자, 이 약 또는 다른 감기약, 해열진통제에 의한 천식의 병력이 있는 환자, 중증(심한 증상) 신장애 환자, 녹내장 환자, 전립선 비대증에 의한 배뇨(소변을 눔)장애 환자, 빈맥(빠른맥) 및 빠른 부정맥 환자, 중증(심한 증상) 심질환 환자, 중증(심한 증상) 간장애 환자, 중증(심한 증상) 근육무력증 환자, 마비성 또는 폐쇄성 장폐색(창자막힘증) 환자, 유문협착(유문 좁아짐) 등 위장관의 기능적 협착(좁아짐) 환자, 출혈성대장염환자, 소화성궤양환자, 거대결장 환자, 심한 혈액이상 환자, 바르비탈계 약물, 삼환계 항우울제약물을 복용한 환자, 알코올을 복용한 사람, 글루코스-6-인산탈수소효소 결핍증 환자 등의 경우 복용을 금지합니다. 

 

2. 복용전 의사 등 전문가와 상담을 해야 하는 사람, 환자 
과민증의 병력이 있는 환자, 심장기능 이상이 있는 환자 (관상동맥부전, 심부전, 부정맥 등), 기관지 천식 환자 (기관지 경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장애 또는 그 병력이 있는 환자, 신장애 또는 그 병력이 있는 환자, 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 궤양성 대장염 환자(중독성 거대결장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화성궤양의 병력이 있는 환자, 전립선 비대 환자, 혈액이상 또는 그 병력이 있는 환자, 출혈경향이 있는 환자(혈소판기능이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열 환자, 세균성 설사 환자, 고령자(노인), 임부 또는 수유부, 와파린을 장기 복용하는 환자, 리튬, 치아짓계 이뇨제 등의 약물을 복용한 환자, 협각녹내장 위험성이 있는 환자, 장이나 요관 출구 막힘에 걸리기 쉬운 환자 및 빠른 부정맥이 발생하기 쉬운 환자(항콜린성 합병증의 위험이 있습니다), 길버트증후군 (모일렌그라하트증) 환자 등은 복용 전에 의사와 상담을 받고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 금지되는 행위
이 약에는 아세트아미노펜이 함유되어 있으며 다른 아세트아미노펜 제품과 함께 복용하여 일일 최대 용량(4,000mg)을 초과할 경우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아세트아미노펜을 포함하는 다른 제품과 함께 복용해서는 안 됩니다. 

 

 

부작용

다양한 부작용 증상이 있지만 개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이 전혀 나타나지 않거나 드물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 이 약의 복용을 즉각 중지하고 약사 또는 의사 등 전문가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신신경계 불안, 흥분, 환각, 두통, 두중감(머리 무거움)
심혈관계  두근거림, 빈맥(빠른 맥), 현기증, 피로감
호흡기계  기관지경련 (특히 기관지 천식(진통제에 의한 천식)이나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환자)
위장관계 구갈 (목마름증: 침분비억제영향), 설사, 구역, 구토, 식욕부진, 변비, 복부팽만, 장기복용시 위장출혈, 소화성궤양, 천공(뚫림) 등의 위장관계 이상반응
혈액 및 림프계 혈소판감소증, 무과립구증, 청색증, 백혈구감소증, 과립구감소, 용혈성(적혈구 파괴성)빈혈, 메트헤모글로빈혈증, 혈소판기능 저하(출혈시간 연장), 홍조
면역계, 피부 및 피하조직 피부 반응, 땀분비이상, 가려움증, 피부건조 (땀분비억제영향), 두드러기,홍반(붉은 반점), 쇼크를 포함한 혈압저하, 아나필락시스성 쇼크, 아나필락시스성 반응, 약물 발진, 호흡곤란, 과민증, 혈관 부종, 발진, 피진(피부발진), 부종(후두, 눈꺼풀, 입술 등), 가슴답답함, 수족냉증(손발이 차가움), 식은 땀, 숨가쁨, 화상모양 수포(물집), 알레르기 반응, 피부점막안 증후군(스티븐스-존슨 증후군), 중독성표피괴사증(리엘 증후군)
동공확대, 모양근마비, 조절장애(고도원시환자)
간 및 담도계 아미노기 전환효소 증가
신장 및 비뇨기계 배뇨(소변을 눔)곤란, 뇨저류(소변이 고임)
전신 이상고열
기타 장기투여시 만성간괴사, 급성췌장(이자)염, 만성간염, 신장(콩팥)독성

 

예기치 못한 복통이 지속되거나 더 악화되는 경우 또는 이러한 증상들이 발열, 구역, 구토, 장운동의 변화, 복부 압통(누르는 통증), 혈압 저하, 실신 및 혈변을 동반하며 나타나는 심각한 경우에는 즉시 의사의 상담을 해야 합니다. 

 

고용량, 장기복용

진통제를 연장하여 사용할 경우, 특히 고용량으로 사용할 경우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때 용량을 증가해서는 안 되며 의사의 지시 없이 3일 이상 복용해서는 안 됩니다. 장기간 복용 시 혈구수, 신장 및 간장 기능에 이상이 없는지 주의해야 합니다. 

 

금단증상

고용량의 진통제를 장기간 복용하다가 갑자기 중단할 경우 두통, 피로, 근육통, 안절부절 및 자율신경증상 등과 같은 금단 증상 이 나타날 수 있으나 대부분 수일 이내에 사라집니다. 재복용 여부는 금단증상이 사라진 후 의사의 상담, 처방에 따릅니다. 

 

 

과량 복용 시 증상

1. 과량 복용 시 아세트아미노펜에 의해 중증(심한 증상)의 간 손상 및 신장 손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함께 복용하는 다른 약(예컨대 타이레놀) 이 있는 경우 아세트아미노펜이 함유되어 있는지 확인해 아세트아미노펜의 과량 복용에 의한 부작용을 피해야 합니다. 


2. 부틸스코폴라민브롬화물
과량복용에 의해 배뇨장애, 구갈, 홍반(붉은 반점), 빈맥(빠른맥), 위장관 운동저하, 눈의 조절장애 등의 항콜린성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아세트아미노펜
①독성증상들은 보통 첫 24시간 동안 나타나며 창백함, 구역, 구토, 식욕부진 및 복통, 땀 분비, 수면장애, 불편함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환자들은 일시적으로 증상이 개선될 수 있으나 간 손상을 의미할 가능성이 있는 경미한 복통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②아세트아미노펜의 과량 복용은 간세포부전, 위장관계 출혈, 대사성 산증, 뇌병증, 파종성 혈관 내 응고, 혼수상태 및 사망을 일으킬 수 있는 간세포용해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췌장염, 급성 신부전, 범혈구 감소증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프로트롬빈시간(혈액이 응고되는 시간) 증가를 동반한 간 전환효소, 젖산탈수소효소(LDH) 및 빌리루빈 수치의 증가는 급성 과량 복용 후 12~48시간 내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③노인, 소아, 간질환 환자, 만성 알코올 복용자 또는 만성 영양결핍 환자뿐만 아니라 효소를 유도하는 약물을 함께 복용하는 환자들에게 아세트아미노펜을 과량 복용할 경우 중독의 위험성을 높여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상호작용

1. 알코올(술) 남용 및 간에서 아세트아미노펜의 분해를 증가시키는 약물(바르비탈계 약물을 함유하는 수면유도제, 항전간제, 리팜피신등)의 동시 함께 복용은 아세트아미노펜의 무해용량에서도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바르비탈계 약물 : 마취제, 수면제, 진정제

 

2. 아세트아미노펜은 와파린(항응고제) 및 와파린 유사약물(비타민K길항제)을 복용하는 환자에서 출혈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아세트아미노펜과 와파린 또는 와파린 유사약물을 함께 복용하는 환자는 응고 및 출혈 합병증에 대해 상당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3. 아세트아미노펜과 지도부딘(에이즈 치료제)의 함께 복용 시 백혈구 감소증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두 약물을 함께 복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의 처방에 따라야 합니다. 또한 아세트아미노펜은 요산 및 혈당 측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4. 삼환계 및 사환계 항우울약, 항히스타민제, 항정신병약, 퀴니딘(부정맥 치료제), 디소피라미드(부정맥 치료제), 아만타딘(인플루엔자 치료제, 파킨슨병 이상운동증 치료제) 및 기타 항콜린약물(예컨대 티오트로피움, 이프라트로피움, 아트로핀 유사 화합물)의 항콜린작용은 이 약에 의해 증강될 수 있습니다.

 

5. 메토클로프라미드(구역, 구토 억제, 위장운동 촉진제)와 같은 항도파민약과 함께 복용 시 두 약물의 위장관에서의 작용이 감소될 수 있습니다.

 

6. 프로판텔린(항콜린제)과 함께 복용으로 인해 위장관 배출시간이 늦어져 아세트아미노펜의 흡수율이 낮아질 수 있으며 그 결과로 아세트아미노펜의 효과 발현 시간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메토클로프라미드 또는 돔페리돈(오심, 구토 완화, 위장운동 촉진제, 모유 촉진제)의 복용 후와 같이 위장관 배출시간이 빨라진 경우에는 흡수율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7. 클로람페니콜(항생제)과 함께 복용 시 클로람페니콜의 반감기를 연장시키므로 독성을 발현시킬 수 있습니다.

 

8. 프로베네시드(통풍 치료제)는 아세트아미노펜이 글루쿠론산(우론산)과 결합하는 것을 억제하여 아세트아미노펜의 청소율을 약 2배 감소시킵니다. 그러므로 프로베네시드를 동시에 복용할 경우 아세트아미노펜의 복용량을 줄여야 합니다. 

 

9. 콜레스티라민(고지혈증 치료제)은 아세트아미노펜의 흡수를 감소시키며 이 약에 의해 베타-효능약의 심박 증가 작용이 증강될 수 있습니다.

 

10. 무통성 천식 증후군은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에 의해서 일어나지는 않으나 그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이 약은 1 정당 약 4.32mg의 나트륨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약의 권장 복용 용량으로 복용 시 1일 최대 25.92mg의 나트륨에 해당되므로 나트륨 식이 조절을 하고 있는 환자는 이를 고려하여야 합니다. 

 

 

일반적 주의할 사항

운전이나 기계 조작할 때의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수행된 연구는 없으나 눈의 조절장애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이 약을 복용 중인 환자는 자동차 운전 등 위험이 수반되는 기계조작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임산부, 수유부 

임산부 또는 임신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유부에 대한 부틸스코폴라민브롬화물의 안전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에 수유부 역시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부득이한 경우에는 약사 또는 의사 등 전문가와 상담 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장방법
밀폐용기, 실온 보관합니다. 

저장상 주의사항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하며 약물을 원래 용기에서 꺼내어 다른 약통이나 용기에 보관하는 것은 약물 오남용에 따른 사고 발생이나 약물의 품질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원래 상태 그대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격
부스코판 플러스의 가격은 약국마다 차이가 날 수 있으며 4,000원 안팎입니다. 

 

생리통, 복통, 과식이나 폭식 후 찌르는 듯한 복통, 스트레스성 복통 등 나타났을 때 복용하면 효과적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부스코판 당의정보다 치료 가능한 증상의 범위가 넓어 좀 더 효과적으로 통증을 치료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부스코판 플러스에 대한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가격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포리부틴정 효능 효과 부작용 과민성대장증후군 위식도역류

 

포리부틴정 효능 효과 부작용 과민성대장증후군 위식도역류

포리부틴정은 소화장애, 속쓰림, 과민성대장증후군 등과 같은 소화기 질환에 효과가 있는 약입니다. 100mg, 150mg, 200mg이 함유된 속방정은 의사의 처방전이 없이도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일반의

imawesome.tistory.com

케이캡정50mg 효능 부작용 가격 역류성식도염 치료 관리

 

케이캡정50mg 효능 부작용 가격 역류성식도염 치료 관리

케이캡정50mg은 위궤양, 역류성 식도염 등에 효능이 있는 약입니다. 특히 역류성 식도염은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증상이 있는 경우에도 경미한 경우가 많아 증상이 악화되고 병원을 찾을

imawesome.tistory.com

스토가정10mg 효능 부작용

 

스토가정10mg 효능 부작용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등의 증상 치료에 쓰이는 스토가정10mg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소화성 궤양치료제로 위장질환 치료뿐만 아니라 위장을 보호하기 위해 다른 약과 함께 자주 처방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