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질염 약으로 잘 알려져 있는 카네스텐 질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질염은 질과 외음부의 염증으로 여성이 산부인과를 잦는 가장 많은 이유 중 한 가지입니다. 너무 흔해서 때가 되면 걸리는 감기 같은 것입니다. 한번 발병하면 증상이 완화되었다가 체력이 저하되고 면역력이 떨어지면 또 나타나기 때문에 평소에 면역력 강화와 건강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관리를 잘해주면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조금만 관리를 소홀하면 바로 증상이 나타납니다. 

 

 

거의 대부분의 여성들이 한 번쯤 걸린다는 질염 그중에서도 칸디다성 질염은 재발할 가능성도 높아 관리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처음에는 산부인과 진료를 받고 항생제 처방으로 치료를 받지만 재발할 경우 바쁘기도 하고 귀찮기도 해서 산부인과 진료를 방문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산부인과에 가지 않고 집에서 혼자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이 약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처방전 없이도 약국에서 누구나 구입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으로 효과도 좋습니다. 다음에서 질염과 칸디다성 질염, 카네스텐 질정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법, 부작용, 주의사항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질염이란 분비물, 가려움증, 통증을 유발하는 질의 염증반응을 말하는데 원인에 따라 종류를 나눌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걸리는 대표적인 질염으로는 세균성 질염, 트리코모나스 질염, 칸디다성 질염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외음부에 궤양을 일으키는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 외음부 사마귀 등이 있습니다. 이약은 이 중에서 칸디다성 질염에 효과가 있는 약입니다. 

 

세균성 질염 가드넬라 질염, 질 내 정상균이 줄어들고 혐기성 세균증가로 발생
트리코모나스 질염 기생충의 일종으로 거품같은 냉이 분비됨
염증성 질염 고름같은 냉, 작열감(화끈거림), 성교통
칸디다성 질염 곰팡이균에의한 감염, 가려움, 배뇨통, 심한냄새, 으깬두부나 치즈 같은 걸쭉한 분비물

 

질염의 원인

피로, 스트레스, 면역력 저하, 컨디션 저하, 과도한 질세정제 사용, 청결하지 못한 위생상태, 스키니 진이나 레깅스 같은 꽉 끼는 옷 착용, 질환경이 통풍이 안되고 습한 경우, 폐경 이후 에스트로겐 수치 감소, 당뇨병, 유전적 소인, 에스트로겐 함량이 높은 경구 피임약 복용이나 임신으로 호르몬의 변화가 생긴 경우, 장기간 잦은 항생제 복용, 스테로이드제나 소염진통제 과다 복용, 면역 억제제 복용  등 질염을 유발하는 원인은 아주 다양합니다. 질 내부에 존재하는 정상적인 박테리아 양에 변화가 있거나 감염이 되는 경우 질염 증상이 나타납니다. 

 

칸디다성 질염

칸디다라고 불리는 곰팡이균에 의해 감염이 되었을 때 걸리는 질염입니다. 칸디다균은 질내에서 정상적인 균총과 함께 균형을 이루고 있는데  위에서 언급한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균형이 깨지면 질내에서 칸디다균이 과도하게 증식하게 되고 그 결과 칸디다성 질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칸디다성 질염의 증상

질염에 걸리면 질입구가 간지럽거나 소변을 볼 때 찌릿하면서 따끔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흰색 치즈나 으깬 두부 형태의 질 분비물(냉), 평소보다 많아진 냉, 노란색냉이나 연두색냉, 심한냄새, 외음부 소양증(가려움증), 작열감, 배뇨통, 외음부 발적과 부종, 성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치료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자궁경부, 골반으로 퍼지면서 염증을 유발하는 등 각종 여성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났을 때 바로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가벼운 경우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해주면 증상이 호전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약의 도움을 받는 것도 치료를 하는데 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병원 진료를 받고 항생제를 처방받을 수도 있지만 바쁜 경우 이 약처럼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도 간편하게 구입해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카네스텐 질정

이 약은 의사의 처방전 없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의약품입니다. 

출처 : 카네스텐

 

외형정보

성상 흰색의 장방형 질정
제형 기타
모양 탄환형
색, 상 하양
식별표기 앞 : BAYER, 뒤 : P3


성분정보
클로트리마졸 100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효능, 효과

질정제로 칸디다성 질염에 효능이 있습니다. 질 내에 직접 투여하는 약이라 효과도 좋고 먹는 약보다 안전합니다. 

용법, 용량
성인 기준 보통 1일 1회 클로트리마졸로서 100mg을 연속 6일간 취침 시 질내 깊숙이 삽입합니다. 단기요법으로 보통 성인 1일 1회 클로트리마졸로서 200mg을 연속 3일간 취침 시 질내 깊숙이 삽입합니다. 어플리케이터가 들어 있어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100mg 1일 1회 6일 연속
200mg 1일 1회 3일 연속
500mg (카네스텐 1 질정) 1일 1회 1일간

 

사용법

출처 : 카네스텐

 

알약과 어플리케이터입니다. 

 

출처 : 카네스텐

 

알약을 어플리케이터에 끼워줍니다. 

 

출처 : 카네스텐

 

어플리케이터를 비스듬히 기울여 질내 깊숙이 삽입 후 주사기같이 생긴 뒷부분을 놀러 알약을 넣어줍니다. 

 

출처 : 카네스텐

 

질내에서 서서히 녹으면서 치료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취침 전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약이 녹는 시간은 사람이나 체온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보통 10~20분 정도 걸립니다. 약효가 발현되는 시간도 꽤 걸리기 때문에 삽입 후 최소 30분 이상 누워 있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 후에 흘러내릴 수 있으며 아침에 하얀색 알갱이 같은 분비물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팬티라이너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닦아내지 않으면 살짝 통증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분비물은 깨끗하게 닦아주어야 합니다. 약효는 바로 나타나지는 않으며 보통 3~4회 즉 3~4일 정도 지나야 증상이 호전됩니다. 증상이 호전되더라도 재발 확률이 높기 때문에 중단하지 말고 6알 모두를 6일 동안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6알까지 사용하고 나면 깔끔하게 증상이 사라집니다. 참고로 클로트리마졸 제제의 질정과 크림을 함께 사용하면 좀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출처 : 카네스텐

 

카네스텐 1 질정 카네스텐 질정 카네스텐 크림
빠르고 간편한 1회 요법 질염 치료제 1일 1회, 6일 동안 취침전 삽입  1일 1~3회, 1~2주, 항진균 효과 
500mgx 1정  100mgx 6정  1g 중 클로트리마졸 10mg

 

사용상 주의사항
이 약의 주성분인 클로트리마졸 또는 구성성분에 과민반응과 병력이 있는 환자는 사용하면 안 됩니다. 또한 이약을 사용하는 동안 경구용 타크로리무스(FK-506 면역억제제)를 병용 복용 시, 혈장 내 타크로리무스 또는 시롤리무스의 농도가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수유부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수유부는 이약을 사용하기 전에 의사 또는 약사 등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1기에 자발적 유산 위험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약물의 치료효과가 위험성을 상회하는 경우에 한해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임신 2, 3기에는 위의 위험성이 관찰되지 않았습니다. 임신 기간 동안에는 질 정제의 사용 시 삽입 기구의 사용은 피해야 합니다. 수유부는 치료 기간 중 모유수유는 중단해야 합니다. 

 

 

부작용

보통은 부작용이 거의 없지만 개인에 따라 다음고 같은 여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면역계 실신, 저혈압, 호흡곤란, 두드러기, 동통, 구진 등의 알레르기 반응
위장관계 복통, 하복부경련
생식계 및 유방 생식기부분 피부 벗겨짐, 가려움증, 발진, 부종(부기), 홍반(붉은 반점), 불편감, 작열감(화끈감), 자극, 골반통, 질 출혈, 가벼운 빈뇨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이 약의 사용을 즉각 중지하고 의사나 약사와 상담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 시 주의할 사항

①생리기간 중에는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②외음부염이나 칸디다성 귀두염이 수반된 경우 추가적으로 클로트리마졸 크림 제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치료 후에도 증상이 계속되면 다른 항진균 요법을 사용하기 전에 다른 병원균을 제거해야 합니다. ④이 약을 사용하는 동안에는 탐폰, 질내 세척법, 세정제 혹은 기타 질 삽입 제품을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⑤재감염을 막기 위해서는 개인이 사용하는 수건이나 속옷 등을 매일 갈아입고 입었던 것은 삶거나 깨끗하게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⑥질 감염이 발생한 경우 또는 이 약을 사용하는 동안에는 관계 갖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관계 시 파트너가 감염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⑦만일 가려움증, 염증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상태에서 관계를 가진 경우 상대방도 국소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⑧눈에 닿거나 삼키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⑨고열이나(38 ˚C 이상), 오심(구역), 하복부 통증, 요통, 악취가 나는 질 분비물, 질 출혈 및 관련된 어깨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 의사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⑩트리코모나스 질염의 완벽한 박멸을 위해서는 구강 트리코모나지듐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밖에도 질염 약으로 자가 치료 후에도 칸디다성 질염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 2개월 이내에 재발한 경우, 구토, 오한, 열 등의 부작용이 있는 경우에는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산부인과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과량투여 시의 처치, 적용상의 주의사항
실수로 고용량을 경구 복용한 경우 가능한 한 빨리 위세척 등의 처치를 해야 합니다. 이 약은 콘돔, 질내피임용격막(Diaphragms)과 같은 라텍스 또는 고무제품을 약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질에만 사용하고 내복용으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만 12세 이상의 어린이 및 성인만 사용하도록 합니다. 

 

저장방법, 저장상의 주의사항
밀폐용기, 실온 보관(1-25℃)에 보관해야 합니다.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하며 약물을 원래 포장 상태에서 꺼내어 다른 용기에 보관하는 것은 약물 오남용 사고 발생이나 약물 품질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원래의 상태 그대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사광선을 피하고 되도록 습기가 적은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가격

가격은 약국마다 다를 수 있지만 보통 12,000원~15,000 사이입니다. 10,000원 안팎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었지만 실제로 12,000원 구입 가능 한경우가 좀 있었고 15,000원에 판매하는 곳도 있었습니다. 참고로 병원 진료 후 처방전을 받아 구입하는 경우 좀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질염 예방

워낙 흔하게 나타는 여성 질환이라 심각하지 않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초기에 관리하지 않으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며 건강에 악영향은 물론 자궁의 기능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났을 때 참지 말고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특히 질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질 주변을 매일 씻고 깨끗이 닦고 말려줍니다. 생리대는 자주 교체해 청결을 유지해주고, 과도한 질 세척은 피하고 면으로 된 속옷을 입고 레깅스나 스타킹 같은 꽉 끼는 의상의 착용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연역력 강화와 체력 증진에 신경 쓰고 용변은 앞에서 뒤로 닦아주고 소변에 당분을 증가시키는 단 음식은 가급적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를 줄이고 면역력에 좋은 음식과 질 유산균 등을 섭취해주면 건강도 지키고 증상도 빠르게 개선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카네스텐 질정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법, 부작용, 주의사항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질염냉 질염의 종류 냉색깔 만성질염 처방전

 

질염냉 질염의 종류 냉색깔 만성질염 처방전

질염냉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질염 증상이 나타나면 냉을 동반하기 때문에 질염과 냉의 상관관계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먼저 질염은 여성에게 감기 같은 것으로 여성이라면 누구나

imawesome.tistory.com

가드넬라균 원인 치료 예방

 

가드넬라균 원인 치료 예방

가드넬라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산부인과 진료 시 가드넬라 균이 검출되었다고 하면 조금 생소한 이름에 걱정이 앞서기도 하고 불안한 생각이 들게 됩니다. 성병으로 생각하는 경우도

imawesome.tistory.com

여자 헤르페스 2형 증상 원인 치료 예방법

 

여자 헤르페스 2형 증상 원인 치료 예방법

여자 헤르페스 2형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헤르페스라는 명칭을 한 번쯤을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피부에 생긴 물방울 같은 물집 형태의 포진(수포)을 헤르페스라고 합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