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색소침착 치료제로 알려져 있는 멜라토닝크림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더 짙어지는 것 같은 색소침착 때문에 한 번쯤은 고민해본 경험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야외 활동이 많아질수록 자외선에 노출되는 시간이 길어지다 보니 피부 트러블도 쉽게 생기고 기미, 잡티, 색소침착도 여기저기 잘 생기는 것 같습니다. 화장을 하면 가릴 수 있지만 화장으로 가리는 것도 한계가 있고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기미나 잡티로 생각하고 그러려니 하고 방치하면서 살 수도 있지만 아침저녁 쌩얼로 거울을 볼 때마다 아주 거슬리게 합니다. 눈가나 얼굴에 기미, 주근깨, 피부 색소침착 등이 심해지면  컨실러 없이는 외출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하는 경우도 생겨 스트레스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색소침착은 20~30대에도 자외선 노출이나 호르몬 영향 등으로 흔하게 생길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피부 트러블이나 기미, 주근깨, 잡티, 색소침착 등이 쉽게 개선되기 어렵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젊었을 때부터 관리와 치료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고 치료를 지체할수록 면적이나 범위가 넓어지고 색이 짙어지는 등 피부 상태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한번 생기기 시작하면 멈추거나 없어지지 않고 거기서 점점 더 늘어나기 때문에 피부가 좋을 때 방치하면 나이가 들어 정말 후회하게 됩니다.

 

 

주변에서 보면 어떤 분들은 색소침착인 줄 모르고 방치하는 경우도 있고 치료방법을  몰라서 방치하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방치하면 피부 상태가 점점 악화될 뿐입니다. 한번 생기면 피부에 자리를 잡게 되고 자연적으로는 없어지지 않고 제거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기미, 주근깨 등이 생겼을 때, 눈에 보일 때부터 조기에 빠르게 치료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화이트닝 시술이나 레이저 치료를 받을 수도 있지만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약국에서 판매하는 크림이나 약으로도 충분히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이 약입니다. 다음에서 색소침착 원인, 멜라토닝크림의 성질, 효능, 효과, 용량, 용법(사용법), 부작용, 주의사항, 가격 등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색소침착 

색소침착은 어떤 원인에 의해 피부 조직 내의 피부 색소를 결정하는 멜라닌의 양이 증가해 피부층에 검거나 갈색 조직이 나타나는 피부 증상을 말합니다. 피부뿐만 아니라 손발톱, 구강, 비강을 둘러싸고 있는 점막 등에도 나타날 수 있으며 색소 침착이 발생하는 원인과 증상 사람마다 다르고 다양하기 때문에 먼저 색소침착이 일어난 부위의 상태를 보고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와 예방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색소침착 원인

1. 자외선

색소침착이 생기는 대표적인 원인으로 자외선 노출을 꼽을 수 있습니다. ​피부가 햇빛에 장시간 노출되면 멜라닌 색소 생성을 촉진해 색소침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피부가 강한 자위선 햇빛에 노출되면 피부를 손상시키는데 멜라닌 세포는 자외선을 흡수해 자외선의 침투를 차단하고 피부 조직 내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멜라닌 색소를 생성하게 됩니다. 자외선에 많이 노출될수록 많이 생산되고 피부의 특정 부위에 쌓게 되면 흑갈색 알갱이의 색소가 피부 표면 위로 보이게 되면서 기미, 주근깨 등의 색소침착이 되는 것입니다. 

 

기미는 나이 들면 자연스럽게 생기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자외선 차단 관리를 소홀히 하는 경우에 많이 생기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등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2. 호르몬 불균형

임신, 호르몬 생성에 영향을 주는 피임약, 스트레스, 노화, 폐경 등으로 인해 호르몬 불균형이 생기면 멜라닌 색소의 생성이 증가해 기미와 같은 색소침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염증, 외상 후 색소침착

흔하게 생기는 또 다른 이유 중 하나는 여드름이나 뾰루지가 생긴 후에 나타나는 색소침착이 있습니다. 여드름, 뾰루지, 습진, 건선 등 염증성 질환이나 외상으로 피부 트러블이 생긴 경우 피부 회복이 잘 안 되고 흉터로 남거나 붉은색 자국과 함께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비정상적으로 증가시켜 갈색 색소침착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염증이 나타난 후에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색소침착이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4. 혈관장애

피부에 반복적으로 계속 나타나는 홍반은 혈관의 수축 능력을 점차 떨어트리고 정상 피부색으로 회복을 더디게 만들어 색소침착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주사피부염(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이나 얼굴 붉음증이 있는 경우 진피의 혈관이 과다 증식돼 붉은색 병변 형태의 기미로 나타납니다. 이것을 혈관성 기미라고 하며 이렇게 생성된 혈관성 기미는 혈관장애를 일으키고 그 위에 멜라닌 색소가 활성화돼 얼굴에 부분적으로 거뭇거뭇한 색소침착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주로 자외선, 호르몬 불균형, 염증, 외상, 혈관장애 등에 의해 나타나며 이외에 유전적 질환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피부가 약하고 민감한 경우 멜라닌 세포 활성화가 많이 일어나 잡티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부톤이 밝은 경우에는 눈가, 얼굴의 잡티가 더 부각되기 쉬우며 피부톤이 어두운 경우에는 티가 잘 나지 않아 모르거나 방치하고 관리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시간이 지날수록 기미, 주근깨, 잡티 등이 더 많이 생겨날 수 있습니다. 피부톤이 어두운 경우 눈에 잘 보이지 않을 수 있지만 한번 발생하면 얼굴 여기저기에 색소침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더 짙어지지 않게 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 

 

멜라토닝크림 Melatoning Cream 

약국에서 판매하고 있는 색소침착 치료제로 의사의 처방전 없이도 구입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입니다. 향이 거의 없는 흰색 크림 형태의 제형으로 잡티, 기미, 주근깨, 검은 반점 등의 거뭇거뭇한 멜라토닌 색소를 옅어지게 만들어주고 깨끗한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약으로 간편하게 치료하고 예뻐질 수 있습니다. 더욱이 하나 다 써도 언제든지 가까운 약국에 방문하면 간편하게 구입할 수 있어 좋은 것 같습니다. 

 

 

성상 유백색 불투명 크림제
제형 크림
포장단위(식약처 기준) 30그램 튜브 
저장방법 차광기밀용기, 30℃이하 건냉암소(건조, 시원, 어두운곳)에 보관

 

성질

제형 자체가 무거운 느낌이 나지 않고 부드럽고 촉촉한 느낌입니다. 끈적임이 남지 않고 번들거림 없이 빠르게 흡수돼 깔끔한 느낌입니다. 잔여감도 덜하고 묻어나지 않아 잠자기 전에 바르기에도 좋은 것 같습니다. 

 

용량, 성분

용량은 30g이며 이 약 1g 중 히드로퀴논 20mg(2%)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다른 기미 잡티 치료제에도 많이 들어가 있는 성분으로 40mg가 들어가 있는 도미나크림이나 멜라노사 크림, 멜라큐 크림보다 적지만 보통 20~60mg이 함유되어 있으면 색소침착을 치료하는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농도가 강하면 부작용도 강하기 때문에 40mg에 비해 20mg이 자극이 덜하며 따갑거나 붉어지는 부작용이 덜한 장점이 있습니다. 4% 함유되어 있다고 해서 무조건 효능이 좋은 것은 아니며 2%라도 꾸준히 발라줘야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농도가 낮기 때문에 다른 제품보다 확실히 순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참고로  4% 이상이 함유된 크림은 전문의약품으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구입이 가능합니다.  

 

국소부위에 발라 빠른 효과를 볼 수 있으며 가볍게 바르고 색소침착도 방지할 수 있어 좋은 것 같습니다. 저자극이어서 부작용이 덜하고 피부 부담이 적어 꾸준히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화이트닝 루틴을 함께 해주면 더 좋습니다. 겉기미, 속기미 관리에 좋으며 히드로퀴논 성분이 많이 들어가 있지 않아 순하게 사용하기 좋은 것 같습니다. 

 

튜브 타입

단지형이 아닌 튜브형이어서 위생적이며 휴대가 편하고 필요할 때마다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입구가 뾰족하고 좁아서 색소가 침착된 국소부위의 기미, 주근깨, 잡티 등에 소량으로 콕콕 찍어 바르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편하고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효능 · 효과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해 간반, 기미(흑피증), 주근깨, 노인성 검은 반점, 기타 불필요한 부위의 과도한 멜라닌 색소 침착 등을 점진적으로 표백(연하게) 해 줍니다. 색소가 침착된 부위를 서서히 옅게 해 줍니다. 1~2개월 정도 사용을 해보면 알겠지만 잡티, 기미, 주근깨 등 색소침착이 한 번에 확 없어지거나 제거되기보다는 서서히 옅어지고 흐려집니다. 색소침착이 개선돼 피부가 촉촉하고 밝아지면 동안으로 보이는 효과가 있어 피부도 좋아지고 예뻐질 수 있으니 빼먹지 말고 꾸준히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용법 · 용량 (사용법)

①세안 후 스킨케어 다음 단계에서 발라줍니다.②입구가 뾰족한 모양이어서 원하는 부위에 콕콕 찍어 바를 수 있기 때문에 면봉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③얼굴뿐만 아니라 겨드랑이, 팔꿈치, 무릎, 팔, 다리 등 색소침착이 발생한 부분에 국소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색소가 침착된 부위에만 국소적으로 톡톡 찍어서 발라줍니다. 

 

 

④1일 1~2회 아침, 저녁으로 색소가 침착된 부위에 발라줍니다. 색소침착 부위에 적당량을 콕 찍어서 부드럽게 펴서 발라줍니다. 외부활동으로 외출할 경우에는 색소가 침착된 부위에만 콕콕 찍어 바른 후 마지막에 반드시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주어야 합니다.  이 약을 바른 부위가 햇빛에 노출될 경우 피부가 변색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자외선 차단제를 꼭 덧발라 주어야 합니다. 외출 시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이 귀찮고 평소에 잘 바르지 않은 경우에는 1일 1회 실내에서 취침 전에 발라줍니다. 베개나 이블에 묻는 것이 걱정되는 경우 잠자기 2~4시간 전에 발라 충분히 흡수시킨 후 드라이기 등으로 바른 부위를 살짝 말려주고 취침하면 이블, 베개에 묻히지 않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귀찮더라도 평소 외출 시 자외선 차단제를 챙겨 바르면 자외선으로 인한 색소침작을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자외선 차단제를 챙기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⑤1일 1~2회를 바른다고 해서 효과가 바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최소한 2개월 정도 생각하고 꾸준히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에도 몇 번씩 자주 많이 바른다고 해서 효과가 빠르게 나타난다거나 더 좋아지거나 하지 않습니다. 1~2회 이상 많이 바르면 오히려 따끔거리거나 붉어지는 등 자극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사람이나 피부 상태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색소침착 상태가 개선된 후에도 예방하기 위해 장기간 동안 계속 바를 경우 오히려 피부 표면이 고르지 못하고 어둡게 변하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2개월 사용 후 상태가 좋아졌다면 휴지기를 갖는 것도 필요한 것 같습니다. 다만  2개월 후에도 색소침착이 전혀 개선되지 않는 경우 사용을 중단하고 의사나 약사 등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상의 주의사항
①바른 후에 햇빛에 대한 노출을 차단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심지어 최소한도의 햇빛 노출에 의해 멜라닌 생성 작용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사용 중 또는 사용 후에는 표백된 피부를 보호하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하여 적용부위가 햇빛에 노출되지 않도록 특히 주의해야 하며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거나 햇빛으로부터 보호하는 의복을 착용해야 합니다. 이 약의 적용부위가 햇빛에 노출된 후 피부가 변색되는 등의 부작용 사례가 보고된 바 있습니다.

 

②얼굴 전체에 바를 경우 자극이 클 수 있기 때문에 얼굴 전체에 바르지 않아야 하며 많이 바르는 것도 피해야 합니다. 잡티, 기미, 주근깨, 검은 반점 등 색소가 침착된 부위에만 국소적으로 발라주어야 하며 전체 피부 범위의 10%를 넘지 않도록 발라주어야 합니다. 히드로퀴논 성분이 2%로 저자극이어서 괜찮겠지 생각하고 피부 전체에 발라서는 안됩니다. 

 

③색소가 침착된 환부와 그 주위를 청결히 한 후 발라주어야 합니다. 사용 후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고,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바른 후 일시적으로 자극감이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이 지속될 경우 약사 또는 의사 등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동물실험(고용량 사용)에서 히드로퀴논에 의한 변이원성 및 발암성이 관찰되었으므로 치료효과에 따라 사용 기간을 적절히 조절하고 장기간 사용하지 않습니다. 

 

사용이 금지되는 환자, 사람

이 약 또는 이 약 성분에 과민증 또는 그 병력 또는 알레르기 반응의 병력이 있는 환자, 신장애 환자, 12세 이하의 소아,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부인 등은 사용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신중하게 사용해야 하는 환자, 사람 
이 약에는 피로 아황산나트륨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아황산 아나필락시와 같은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으며, 일부 아황산류 함유 의약품에 대한 약물 감수성(Sensitivity)이 있는 환자는 생명을 위협할 정도 또는 이보다 약한 천식발작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일반인의 아황산 감수성에 대한 빈도는 낮은 것으로 보이며 아황산 감수성은 천식환자에게 빈번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천식이 있는 경우 의사 또는 약사 등 전문가와 상담 후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부작용 
때때로 접촉피부염, 수포, 가려움증 등과 같은 과민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에는 사용 중지하고 의사 또는 약사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피부가 예민한 경우 사용하기 전에 피부에 소량만 사용해보고 하루 이틀 괜찮은 경우 꾸준히 사용하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은 개인에 따라 나타날 수도 있고 전혀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 주의사항
사용 전에 피부에 소량을 바르고 24시간 정도 관찰하는 방법으로 피부 과민반응을 테스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경미한 발적에는 사용이 가능하지만 부작용(과도한 염증, 가려움, 수포 등)이 나타날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색소침착에만 사용하며 태양광선 차단 목적이나 일광화상의 예방 목적으로는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임부, 가임기 여성, 수유부, 소아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에 대해서는 안정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수유부의 경우 의사 또는 약사와 상담 후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12세 이하의 소아에 대한 안성성과 유효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과량 사용 시 처치
국소 사용로 인한 전신작용은 보고되지 않았으나 이 약물은 흡수가 명확하지 않고, 일부 환자에서 이 약과의 관련성을 배제할 수 없는 일시적인 피부 발적 및 가벼운 작 열감이 나타났기 때문에 바르는 부위(적용부위)를 좁게 제한(적용부위가 전체 피부의 10%를 초과하지 않도록 합니다) 해야

 

적용상의 주의사항
이 약은 외용으로만 사용해야 하며 눈 및 점막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눈 주위에 바를 경우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보관, 취급상의 주의사항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하며 다른 용기에 바꾸어 보관하는 것은 부작용 유발, 약물 오남용 사고 원인이 되거나 약물의 품질 유지면에서 좋지 않습니다.

 

가격

약국마다 차이는 있지만 보통 용량 30g의 가격은 20,000원 안팎입니다. 양이 작게 느껴질 수 있지만 얼굴이나 피부 전체에 바르는 것이 아니고 색소침착 부위에만 국소적으로 바르는 것이기 때문에 2~3개월 정도는 충분히 쓸 수 있습니다. 

 

기미, 색소침착이 점점 짙어지는 경우 쉽게 밝은 톤으로 화장하는 것만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색소침착은 가리거나 그냥 놔둔다고 해서 자연적으로 치료되지 않습니다. 멜라토닝크림은 색소침착 개선 목적으로 나온 일반의약품으로 구입이 간편하고 튜브형이라 휴대하기도 쉽고 바르기도 쉬워 꾸준히 사용하면 기미, 주근깨, 검은 반점 등을 개선하는데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자극은 덜고 약으로 제대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색소침착으로 고민 중이라면 한 번쯤 사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색소침착 원인, 멜라토닝 크림의 성질, 효능, 효과, 용량, 용법(사용법), 부작용, 주의사항, 가격 등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멜라논크림 처방 가격 부작용 효능 사용법

 

멜라논크림 처방 가격 부작용 효능 사용법

갈색반점, 기미, 주근깨 치료에 효능이 있는 멜라논크림(Melanon Cream)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색소 침착, 기미 잡티를 제거 목적으로 피부과에서 자주 처방되고 있는 약으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

imawesome.tistory.com

도미나크림 가격 사용법 효능 부작용

 

도미나크림 가격 사용법 효능 부작용

도미나크림 (Domina Cream)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색소 침착과 같은 피부질환 개선에 효과가 좋은 약으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다. 미백 제품으로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