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코막힘, 비염, 다이어트 체중감량(식욕억제), 단유, 저혈압 등 다양한 목적으로 처방되고 있는 약입니다. 하지만 본래 목적인 코막힘, 비염 치료에 가장 많이 처방되고 있습니다.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구입이 가능한 전문의약품이기 때문에 단일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른 의약품과 함께 처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계절이 변하는 시기나 꽃가루,  먼지 등으로 코감기, 알레르기 비염에 걸린 경우 복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코감기나 비염에 걸리면 호흡이 불편한 것은 물론 코가 막혀 답답하고 집중력도 떨어져 일상생활을 하는데 상당한 불편함을 가져옵니다. 이약은 알레르기 비염, 코막힘, 콧물 증상 완화에 효과 좋기 때문에 코막힘으로 인한 불편함을 해소해 줄 수 있습니다. 전문의약품이지만 약에 대한 정보를 알고 있다면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에서 슈다페드정의 효능, 효과, 주의사항, 부작용, 단유(젖말리는 약), 다이어트 식욕억제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코가 막히는 이유

감기 바이러스, 꽃가루, 동물 털, 먼지, 진드기 등으로 인한 알레르기 비염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코가 막히는데 콧속 내부 점막에 염증이 생기면 혈관이 확장되고 그 부위가 충혈되며 부어오릅니다. 염증이 생긴 코 내부 점막이 부어올라 공기가 통하는 통로가 막혀 숨을 쉬기 어려워지는 것입니다. 

 

슈다페드정의 성분인 슈도에페드린은 교감신경 수용체에 직접 작용하여 코 점막의 모세혈관을 수축시켜줍니다. (교감신경이 자극되면 혈관이 수축되고 부교감신경이 자극되면 혈관이 이완됩니다.) 그러므로 이약을 복용하면 코 점막의 혈관이 수축되기 때문에 점막 조직에서 혈액이 빠져나가면서 부기가 빠지게 되고 다시 원활하게 숨을 쉴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외형정보

성상  흰색의 원형 정제
제형 나정
모양 원형
색상 하양
분할선 앞 : +, 뒤 : +
식별표기 앞 : 마크분할선SD 분할선 마크분할선SD, 뒤 : 마크분할선SD 분할선 마크분할선SD


성분정보
슈도에페드린 염산염 60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슈도에페드린 염산염 성분은 일반의약품인 종합 감기약에도 함유된 성분이기 때문에 비염약이나 코막힘 약을 자주 복용하는 사람에게는 익숙한 성분일 것입니다.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된 이유는 일반의약품인 감기약보다 슈도에페드린 염산염의 함량이 아주 높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함유량이 높기 때문에 강한 효과가 있지만 그만큼 부작용의 위험도 일반의약품에 비해 높습니다. 일반 코감기약에도 함유되어 있지만 함유량에 차이가 있습니다.

 

효능, 효과
감기, 부비동염(축농증), 상기도 알레르기 등에 의한 코 충혈(비충혈) 증상을 환화 시켜 줍니다. 슈도에페드린 염산염 성분은 코 점막의 교감 신경 수용체를 자극해 코 점막 내 확장된 혈관을 수축시켜 부기를 빼주고 기관지를 확장해주며 충혈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기관지 확장, 혈관 수축 및 비충혈(코막힘, 콧물) 증상 완화 효과가 있습니다. 혈압상승을 유발해 저혈압이나 천식 치료에도 쓰이지만 혈관을 수축시키는 효과가 있어 비충혈 완화를 위한 코감기에 가장 많이 쓰입니다. 

 

보통 슈도에페드린 염산염은 다른 항히스타민제(알레르기 약)나 소염진통제 등과 함께 복용하기도 하며 감기나 알레르기 등 광범위한 증상에 복용하는 약입니다. 

 

용법, 용량
성인, 12세 이상인 경우에는 (수도에페드린 염산염으로서) 1회 30~60mg 1일 3~4회 복용합니다. 1일 최대 복용량은 240mg입니다.  6세 이상~11세 이하의 경우 1회 30mg(1/2 반알), 1일 3~4회 복용합니다. 1일 총 복용 횟수는 4회를 초과하지 않아야 하며 최소 4시간 간격을 유지하고 복용해야 합니다. 1일 정해진 복용량 이상을 복용해서는 안되며,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하며 의사의 처방에 따라 복용해야 합니다. 교감신경을 자극하는 약물이기 때문에 반드시 용법과 용량을 지켜 복용해야 합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1. 경고 사항
슈도에페드린이 함유된 의약품(슈다페드정) 복용 시 '급성 전신성 발진성 농포증(AGEP)'과 같은 중증 피부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발열, 홍반, 다수의 작은 농포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복용을 중단하고 약사, 의사 등 전문가와 상담을 통한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2. 복용이 금지되는 사람, 환자 
이 약 또는 이 약의 구성성분에 과민반응 환자, 심혈관질환 환자(허혈 심장병, 폐쇄 혈관질환, 고혈압 포함), 심한 관동맥질환 환자, 교감신경 흥분성 아민류에 과민반응 환자, 다른 교감신경흥분제 또는 베타차단제를 복용 중인 환자, 갑상샘 기능항진증 환자, 중증 신장애 환자, MAO저해제를 복용 중이거나 복용을 중지한 지 2주 이내인 환자, 당뇨병 환자, 수유부, 크롬친화세포종 환자, 폐쇄각 녹내장 환자, 갈락토오스 불내성, Lapp 유당 분해효소 결핍증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이 약은 유당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 복용을 해서는 안됩니다.

 

3. 신중하게 복용해야 하는 사람, 환자

안내압(눈, 안압) 상승 환자, 갑상샘 질환 환자, 중증 간부전 환자, 신장애 환자, 전립선 비대증 또는 방광 기능 이상 환자, 디기탈리스제제를 복용하고 있는 환자, 비만 환자,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고령자 등의 경우에는 약사 또는 의사의 상담을 받는 등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부작용

모든 환자에게서 이런 종류의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개인에 따라 부작용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고 예민하지 않은 경우에는 전혀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정신신경계 두통, 편두통, 어지러움, 불안, 초초, 긴장,  불면, 환각, 경련, 무력감, 허약, 중추신경계 흥분 또는 억제 등
과민반응 발진 등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순환기계 심계항진, 부정맥, 빈맥,  안면창백, 저혈압을 수반한 심혈관허탈 등
면역계 다른 교감신경흥분약에 의한 교차민감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폐쇄각녹내장
소화기계 구역, 소화장애, 허혈성 대장염, 변비 등
비뇨기계 때때로 요저류
피부 발열, 홍반, 급성 전신성 발진성 농포증(AGEP), 다수의 작은 농포와 같은 중증 피부 이상반응
기타  구갈, 발한 등
환각, 안절부절, 수면장애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혈관 수축에 따른 발기부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감기약 복용 시 나타나는 일시적 증상으로 복용을 중단하면 다시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반면 음경으로 가는 혈량을 줄이고 확장된 혈관을 수축시켜 지루증(지속발기증)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 주의
7일 정도 복용해도 증상의 개선이 없거나 고열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복용을 중단하고 약사 또는 의사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7일 이내의 일시적인 기간 동안 복용해야 하며 장기간 복용은 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슈도에페드린 성분과 관련하여 허혈성 대장염의 증상(급격한 복통, 직장 출혈 등)이 발현될 수 있으며 이 경우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상호작용
고혈압약, 삼환계 항우울 약 등과 함께 복용 시에는 혈압을 관리하면서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교감신경흥분 약과 함께 복용할 경우 이 약의 작용이 증가될 수 있기 때문에 감량하는 등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클로로포름, 시클로프로판, 할로탄 등 할로겐화 마취제와 병용할 경우 심실성 부정맥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함께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식욕억제제 및 암페타민과 같은 정신흥분제를 복용하는 경우 이약을 함께 복용할 경우 고혈압이 나타날 있습니다. 옥시토신을 복용하는 환자의 경우에도 고혈압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맥각알칼로이드를 복용하는 환자의 경우 맥각 중독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강심배당체를 복용하는 환자의 경우 부정맥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다른 감기약과는 병용하지 말아야 하며 교감신경에 작용하기 때문에 복용 후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 녹차, 홍차, 에너지 드링크 등과 같은 음료를 섭취할 경우 흥분, 가슴 두근거림, 불면, 구역, 구토 등의 증상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운동선수가 복용할 경우 도핑테스트에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복용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임산부, 가임기 여성, 수유부
임신 중의 복용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복용전 처방 의사에게 알리는 것이 좋으며 임산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에게는 치료 목적의 유익성이 복용으로 인한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임산부 금기 2등급으로  명확한 임상적 근거 또는 사유가 있는 경우에만 부득이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약물의 성분이 모유로 이행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수유 중에는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소아
2세 미만의 소아는 처방 의사의 지시에 따라 복용해야 합니다. 

 

고령자
고령자는 복용 시 이상반응이 나타나기 쉽고 과량 복용 시 환각, 경련, 중추신경계 억제 및 사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저장방법
기밀 용기 또는 밀폐용기, 실온 보존해야 합니다. 

 

산부인과 단유약, 젖 말리는 약, 단유 목적 처방

산부인과에서는 모유량을 감소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이 약을 처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단유약, 젖을 말리는 약으로 효과가 좋아 산부인과에서 자주 처방됩니다. 개인에 다라 다르지만 보통 7일분을 처방합니다. 젖이 안 나오게 하는 효과가 있어 모유 중단의 목적으로 쓰이기도 하지만 모유수유를 원하는 경우에는 복용을 해서는 안됩니다. 

 

체중감량 다이어트 식욕억제

이 약의 성분인 슈도에페드린은 교감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에 식욕이 떨어트리고(식욕 억제 작용) 흥분과 심장박동수를 빠르게 하기 때문에 몸의 활동성을 증가시킵니다. 때문이 일부 병원이나 다이어트 클리닉에서는 체중감량을 위한 다이어트 약, 식욕억제제로 처방을 하기도 합니다. 다만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본래 목적에 맞게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반드시 의사의 처방에 따라 복용해야 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이나 콧물, 코막힘이 지속되는 경우 약물치료를 하는 것이 외에 꽃가루, 미세먼지, 집먼지 진드기, 스트레스 등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에 노출되지 않도록 실내 환기, 침구류 세탁, 외출 시 마스크 착용, 충분한 휴식 등으로 원인 요소를 차단해주는 것도 증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외출 후에는 손발을 청결하게 해 주고 충분히 물을 마셔 노폐물 배출을 촉진하고 커피, 녹차, 홍차 등 카페인 음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 복용과 함께 생활습관을 개선해주면 증상을 완화하는데 더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감기에 걸려 증상을 방치하고 치료를 게을리할 경우 부비동염(축농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면 적극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감량이나 단유, 젖을 말리기 위한 목적으로 복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의 처방에 다른 복용법과 복용량을 지켜야 합니다. 코감기나 알레르기 비염 치료를 목적으로 한 약물이기 때문에 오남용시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본래 목적 이외의 목적으로 복용하는 경우 처방 의사와 상담을 통한 상당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이상으로 슈다페드정의 효능, 효과, 주의사항, 부작용, 단유(젖말리는 약), 다이어트 식욕억제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페니라민정 복용법 효능 효과 부작용

 

페니라민정 복용법 효능 효과 부작용

페니라민정은 꽃가루로 인한 알레르기 비염이나 가려움증 등의 증상을 개선해주는 약입니다.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누구나 구입이 가능한 일반의약품으로 계절변화 또는 야외활동을 많이 하는

imawesome.tistory.com

알레그라정 120mg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알레그라정 120mg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환절기가 되면 심해지는 질환 중 하나가 알레르기 비염인 것 같습니다. 심한 경우 코막힘 콧물, 재채기 때문에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괴롭게 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환절기 온도차, 꽃가

imawesome.tistory.com

씨잘정5mg 효능 효과 부작용 처방전 가격

 

씨잘정5mg 효능 효과 부작용 처방전 가격

씨잘정5mg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알레르기 비염 때문에 고생해본 사람이라면 한 번쯤 처방받아 봤을 약으로 알레르기 비염에 효능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