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아디팜정은 피부과와 정신과에서 주로 처방되고 있는 약물입니다. 항히스타민제로 두드러기나 피부질환에 효능이 있으며 중추신경억제로 불안감이나 긴장감을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복용량에 따라 알레르기 질환이나 항불안제로 복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알레르기로 인한 피부질환을 겪고 있거나 스트레스로 인한 정신적 불안증세를 겪고 있는 경우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구입을 할 수 있는 전문의약품으로 반드시 의사의 처방에 따라 복용해야 부작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전문의약품이지만 용법을 바로 알고 있다면 증상을 개선하는데 더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에서 아디팜정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주의사항, 부작용 등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외형정보

 

성상 노란색의 원형 정제
제형 나정
모양 원형
색상 노랑
분할선
식별표기 TG 분할선 AD


성분정보
항히스타민 성분인 히드록시진염산염 10mg(1정)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히드록시진 염산염은 1세대 항히스타민제입니다. 

효능, 효과
두드러기, 피부질환에 수반하는 가려움(피부염, 피부 가려움증, 습진), 부종 경감, 발적과 소양감(가려움증) 억제, 기관지 경련 억제, 구토, 현기증, 멀미 억제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알레르기성 질환인 비염, 결막염 등의 증상 완화 목적으로 복용이 가능합니다. 중추 억제 효과로 신경증에서의 불안, 긴장, 초조, 수술 후 등의 증상 완화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용법, 용량
1. 성인
이 약은 가능한 최단기간 동안 최소 유효 용량으로 복용해야 합니다. ①피부과 영역 : 두드러기 가려움증 증상의 경우 성인 기준 1일 30~60mg(3정~6정)을 2~3회 분할 복용합니다.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합니다. ②정신과 영역 : 불안, 긴장, 초조 증상의 경우 성인 기준 1일 50mg(5정)을 3회 분할(12.5mg, 12.5mg, 25mg 등) 복용합니다. 성인 기준 최대 용량은 1일 100mg(10정)입니다. 임의로 용법, 용량을 조절해서는 안되며 증상과 상태에 맞는 의사의 처방에 따라 복용해야 합니다.

 

2. 고령자
고령자에게 이 약은 성인과 비교하여 약물의 배설이 감소되며 이상반응(항콜린성 작용)의 위험성이 증가되기 때문에 권장되지 않습니다. 다만 부득이하게 필요한 경우, 성인 권장용량의 절반(1/2)으로 시작하는 것(약효가 연장될 수 있기 때문)을 권장합니다. 고령자의 1일 최대 용량은 50mg입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1. 경고 사항

심혈관계 영향 : 히드록시진은 심전도에서 심실 재분극 지연(QT 간격 연장)과 관련이 있습니다. 시판 후 조사에서 히드록시진을 복용한 환자에게 심실 재분극 지연( QT 간격 연장)과 다원성 심실빈맥(Torsade de points, TdP)이 발생하였습니다. 대부분은 다른 위험요인, 전해질 이상 또는 원인이 될지도 모르는 병용 약물이 있었습니다.

 

※QT 간격이 길다는 것은 다른 사람들보다 심박수가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원성 심실빈맥: 맥박이 없는 심실 빈맥(빠른 맥박), 심실 빠른 맥과 기절을 일으키는 약물로 유발된 부정맥의 일종을 말합니다. 

 

이 약(아디팜정)은 가능한 가장 짧은 기간 동안 효과가 있는 가장 낮은 용량으로 복용해야 합니다. 심부정맥을 야기할 수 있는 증상 또는 증후가 있는 경우 복용을 중단하고 즉각적인 응급치료를 해야 합니다. 심장 증상이 나타난 경우 즉각적으로 처방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2. 복용이 금지되는 환자, 사람
이 약에 과민증의 병력이 있는 환자, 임산부,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수유부, 급성 폐쇄각 녹내장 환자, 포르피린증 환자, 세티리진, 피페라진 유도체, 아미노필린, 에틸렌디아민에 대하여 과민증의 병력이 있는 환자, 후천적 또는 선천적으로  심실 재분극 지연( QT 간격 연장)이 있는 환자, 심혈관계 질환, 급성 심장사의 가족력, 유의한 전해질 불균형(저칼륨 혈증, 저마그네슘 혈증), 유의한 서맥(심장박동이 너무 느린 것),  심실 재분극 지연( QT 간격 연장) 또는 다원성 심실빈맥(Torsade de points, TdP)을 유발할 수 있는 약물과의 함께 복용하고 있는 환자, 이 약은 유당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갈락토오스 불내성, Lapp 유당 분해효소 결핍증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사람은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3. 신중하게 복용해야 하는 환자, 사람
간질 등의 경련성 질환 또는 그 병력이 있는 환자(경련 역치를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알코올 또는 수면제 중독 환자, MAO 저해제를 복용 중인 환자, 녹내장, 방광 유출 폐색, 위장관 운동 감소, 중증 근육무력증 또는 치매 환자(이 약은 잠재적인 항콜린 작용이 있습니다.), 이 약은 황색4호(타르트라진)를 함유하고 있으므로 이 성분에 과민하거나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환자는 의사와 상담 후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4. 간장애 환자, 신장애 환자

이약은 간에서 대사 되고 신장을 통해 배설되기 때문에 간질환 환자와 신장질환 환자는 복용 시 상당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①간장애 환자 : 이 약은 간에서 대사 되므로, 간장애 환자인 경우 이 약의 1일 용량의 2/3로 감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②신장애 환자 : 중등증 및 중증의 신장애 환자에서 이 약의 대사체인 세티리진의 배설이 감소되기 때문에 용량을 감소시켜야 합니다. 예컨대 중등증의 신장애 환자인 경우 1일 용량의 1/2로 감량하고, 중증의 신장애 환자인 경우 1일 용량의 1/4로 감량합니다.

 

 

부작용
이상반응은 주로 중추신경 억제, 역설적 중추신경 자극 효과, 항콜린 작용, 과민 반응 등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졸음, 두통, 진정, 입마름, 피로 등의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은 졸음이며 1세대 항히스타민제에서 주로 나타나는 부작용입니다. 하지만 이 약을 복용한 모든 사람에게 부작용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사람에 따라 부작용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고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정신신경계 1. 매우 흔함 : 졸음
2. 흔함 : 두통, 진정
3. 흔하지 않음 : 어지러움, 불면, 떨림, 초조, 착란
4. 드물게 : 경련, 운동장애, 방향감각 상실, 환각
소화기계 1. 흔함 : 입마름
2. 흔하지 않음 : 구역
3. 드물게 : 변비, 구토
면역계 1. 드물게 : 과민증
2. 매우 드묾 : 아나필락시스성 쇼크
 피부 및 피하조직 1. 드물게 : 가려움증, 홍반성 발진, 반구진성 발진, 두드러기, 피부염
2. 매우 드물게 : 혈관신경 부종, 발한 증가, 고정 약진 (fixed drug eruption), 급성 전신 발진성 농포증, 다형 홍반, 스티븐슨-존슨 증후군
심혈관계 1. 드물게 : 빈맥, 저혈압
2. 알려지지 않음 : 심전도 QT 연장, 심실부정맥(예, 톨사이드데폰테스부정맥(Torsade de Pointes))
호흡계 매우 드물게 : 기관지 연축
신장 및 비뇨기계 드물게 : 요폐
감각기관계 드물게 : 안조절 장애, 시야 흐려짐
간담도계 1. 드물게 : 간기능 검사치 이상
2. 알려지지 않음 : 간염
기타 1. 흔함 : 피로
2. 흔하지 않음 : 불안, 발열

 

※중추신경억제 효과로 졸음, 진정효과, 반응기간 연장, 기민성 감퇴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다량 복용 시 흥분 효과로 불면증, 불안, 신경과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경련과 호흡마비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항콜린성 작용으로는 시력장애, 구강건조, 배뇨곤란(소변저류), 심한 변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복용을 중단하고 처방 의사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 약의 주요 대사체인 세티리진에서 다음 이상반응들이 관찰되었으며 잠재적으로 이 약의 복용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소판 감소증, 공격성, 우울, 틱, 근육 긴장 이상, 착감각, 안구운동 발작, 설사, 배뇨장애, 야뇨증, 무력증, 부종, 체중 증가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 주의사항
이 약과 중추신경 억제제 또는 항콜린성 약물과 함께 복용 시 용량 조절이 요구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약 복용 시 알코올 섭취를 자제해야 한다.

 

 

상호작용
알코올은 이 약의 효과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약을 복용하는 동안에는 술을 마시면 안 됩니다. 이 약은 바르비탈계 약물, 마취제, 마약성 진통제 등의 중추신경 억제제 또는 항콜린성 약물의 작용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함께 복용 시 환자 상태에 따라 용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고용량을 복용 또는 다른 진정제와 함께 복용하는 것은 증상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이 약은 아드레날린의 혈압 상승 작용을 방해하며 베타히스틴 및 콜린에스테라제 저해제의 효과를 상쇄시킵니다. 알레르기 검사나 메타콜린 기관지 유발 검사 시 이 약이 검사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배제시키기 위해 검사일로부터 최소 5일 전에 이 약의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심실 재분극 지연( QT 간격 연장) 또는 다원성 심실빈맥(Torsade de points, TdP)을 유발할 수 있는 약물(몇몇 항히스타민제, 항생제, 항진균제, 위장관제, 항정신과용제, 항우울제, 항암제, 항말라리아제)과 히드록시진의 함께 복용하는 것은 심부정맥의 위험성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함께 복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서맥(심장박동이 너무 느린 것)과 저칼륨 혈증(혈중 낮은 칼륨 수치)을 유발할 수 있는 약물과 함께 복용하는 경우에는 처방 의사의 상담을 받는 등 주의를 해야 합니다. 또한 처방 의사와 상담 없이 다른 감기약과 함께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임산부, 가임기 여성, 수유부

임산부,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수유부는 이 약을 복용해서는 안 됩니다. 이약의 성분인 히드록시진은 모유로 분비되기 때문에 신생아, 영아에게 심각한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부득이하게 복용할 경우에는 모유 수유를 중단해야 하며 처방 의사에게 미리 알리고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 금기 등급 2등급으로 명확한 임상적 근거나 사유가 있는 경우에만 부득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운전, 기계조작
이약은 어지러움, 진정, 시각장애 등의 이상 증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이약 복용 후 운전이나 기계조작을 하는 경우 상당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과량 복용한 경우
과량을 복용한 경우에는 구역, 구토, 빈맥, 발열, 졸음, 동공반사 손상, 떨림, 착란, 환각 증상, 경련, 저혈압 또는 심부정맥, 의식억제기, 호흡억제, 깊은 혼수 및 심폐 허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경우 즉시 복용을 중단하고 의사의 처치를 받아야 합니다. 

 

저장방법
밀폐용기, 실온(1~30℃) 보관에 보관합니다.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하며 다른 용기(약통)에 바꾸어 넣는 것은 약물 오남용 사고 원인이 되거나 약물의 품질 유지면에서 좋지 않습니다. 

 

다양한 원인에 의해 유발되는 각종 알레르기성 질환으로 고생하고 있는 경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정신적으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경우에도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의사와 상담 시 자신의 상태를 정확하게 알려야 하며 이상 증상이 있는 경우에도 의사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복용법이나 부작용, 주의사항 등을 숙지하고 복용하면 건강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상으로 아디팜정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주의사항, 부작용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슈다페드정 효능 효과 부작용 단유약 젖말리는약 식욕억제효과

 

슈다페드정 효능 효과 부작용 단유약 젖말리는약 식욕억제효과

코막힘, 비염, 다이어트 체중감량(식욕억제), 단유, 저혈압 등 다양한 목적으로 처방되고 있는 약입니다. 하지만 본래 목적인 코막힘, 비염 치료에 가장 많이 처방되고 있습니다. 의사의 처방전

imawesome.tistory.com

페니라민정 복용법 효능 효과 부작용

 

페니라민정 복용법 효능 효과 부작용

페니라민정은 꽃가루로 인한 알레르기 비염이나 가려움증 등의 증상을 개선해주는 약입니다.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누구나 구입이 가능한 일반의약품으로 계절변화 또는 야외활동을 많이 하는

imawesome.tistory.com

알레그라정 120mg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알레그라정 120mg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환절기가 되면 심해지는 질환 중 하나가 알레르기 비염인 것 같습니다. 심한 경우 코막힘 콧물, 재채기 때문에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괴롭게 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환절기 온도차, 꽃가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