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목에 가래낀 느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알레르기, 감기나 흡연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목에 가래가 낀 느낌이 들거나 이물감이 들 수 있습니다. 단순히 목이 불편한 느낌이라면 따뜻한 물이나 차 한잔 마셔주고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해주면 바로 증상이 완화되지만 이런 증상이 오랫동안 지속되는 경우에는 건강에 이상이 생긴 것 일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목에 가래낀 느낌이 일시적이지 않고 오래가고 답답한 느낌이 지속적으로 드는 경우에는 병원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으며 그전에 원인을 파악하고 있다면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에서 목에 가래가 끼는 느낌의 증상, 원인, 치료 및 완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증상

목에 가래가 낀 느낌은 물론이고 이물감도 느껴지면서 침도 잘 안 나오고 입안이 바싹바싹 마르고 거품처럼 끈적거리는 느낌이 납니다. 신맛도 느껴지며 입냄새가 나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원인

1. 비염, 축농증

알레르기성 비염, 만성비염, 축농증  등으로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는 후비루가 있는 경우 목에 가래가 낀 느낌이 날 수 있습니다. 후비루는 코나 부비동에서 지나치게 많이 생긴 점액이 목 뒤로 넘어가는 증상입니다. 점액이 목 뒤로 넘어가면서 목에 가래 낀 느낌을 유발하게 됩니다. 후비루는 콧구멍이 인접해 있는 뼛속 공간을 말하며 이곳에 염증이 생기면 '부비동염'이라고 부르는데 부비동염이 축농증이라고 불리는 질환입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축농증이 있는 경우, 콧물, 코막힘, 기침, 재채기 등 코 관련 증상이 동반될 경우 이런 증상이 유발되기 쉽습니다. 

 

2. 목감기

목감기에 걸린 경우에도 목에 가래가 낀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져 바이러스나 세균이 침입하면 호흡기계 감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세균, 바이러스로 인한 염증은 편도염이나 인후염(목감기)을 유발시키는 원인으로 편도염, 인후염에 걸린 경우 목에 가래가 낀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편도염이나 인후염이 계절을 안 가리고 언제든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3. 후두염

갑자기 목소리가 갈라지면서 쉬는 증상이 나타나면서 목에 가래가 낀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경우에는 후두염일 수 있습니다. 목을 많이 쓰는 직업을 갖고 있는 경우에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어야 증상이 완화됩니다. 

 

4. 역류성 식도염

식도와 위장을 이어주는 하부 식도 괄약근의 기능 저하로 위산과 소화가 덜된 음식물이 역류해 식도와 후두부를 손상시켜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밥을 먹고 바로 눕거나 소화불량으로 위산이 역류할 수 있으며 가스가 흉강, 식도를 압박하는 경우에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목에 가래낀 느낌뿐만 아니라 두통, 어지러움, 가슴 답답함, 두근거림, 신물, 잦은 트림, 마른기침, 구취, 잇몸 허약, 신경 예민, 불면증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5. 흡연

목에 가래가 기는 가장 대표적인 원인으로 담배를 많이 피울 경우 비흡연자보다 목에 자극을 많이 받기 때문에 가래낀 느낌이 들 수밖에 없습니다. 과도한 흡연은 호흡기관과 신체 내부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일시적이고 며칠 내에 사라지는 경우에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로 증상이 악화된 경우라면 병원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 완화

 

①콧속 염증, 콧물, 기침 등이 유발되는 경우 목에 가래가 낀 느낌이 들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해 콧속과 목을 촉촉하게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②따듯한 물에 적신 수건으로 목을 따뜻하게 감싸주는 것도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③소금물로 자주 가글을 해주는 것도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④물을 충분히 섭취하고 목에 좋은 차를 마셔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목에 좋은 차로는 생강차, 대추차, 감잎차, 도라지차, 우엉차, 대추차, 파뿌리차, 유자차, 모과차, 레몬차, 꿀차, 매실차, 배차,  빨간 양파차 등이 있습니다. 특히 도라지차는 가래를 없애주고 가라앉히는데 상당히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⑤흡연자인 경우에는 흡연을 줄여야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⑥시중에 나와있는 건강식품이나 영양제 중 목에 가래가 낀 느낌을 제거해주는 영양제나 건강식품을 복용하는 것도 증상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방치할 경우 더 큰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없던 증상이 나타난 것이라면  경과를 지켜본 후 병원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일시적인 경우에는 건강에 큰 영향을 주지 않지만 원인을 알 수 없는 상태로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목에 가래낀 느낌의 증상, 원인, 치료 및 완화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증상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목감기 빨리 낫는법

 

목감기 빨리 낫는법

목감기 빨리 낫는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목감기는 일교차가 심하거나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 걸리기 쉬운 것 같습니다. 환절기는 물론이고 겨울뿐만 아니라 여름에도 쉽게 걸릴 수 있는

imawesome.tistory.com

 

코막힘 뚫는 법

 

코막힘 뚫는 법

코막힘 뚫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코막힘 증상은 살면서 누구나 겪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줄 정도의 질환은 아니지만 일단 코가 막히면 정말 답답함을 느끼게 됩

imawesome.tistory.com

목젖 늘어짐

 

목젖 늘어짐

목젖 늘어짐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젖은 목 안쪽에 위치한 조직으로 입을 크게 벌리고 거울을 보면 눈으로 그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데 목젖이 늘어지면 침을 삼킬 때 이물감이 들고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