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왼쪽 배꼽옆 통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평소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가 갑자기 배꼽 옆에 통증이 나타날 때가 있습니다. 살살 통증이 오기도 하고 심한 경우 참기 어려울 정도의 복통이 생길 때가 있습니다. 일시적인 경우도 있고 반복적으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통증이 있다는 것은 위장, 소장, 대장, 신장, 난소 등 어떤 장기에 이상이 있어 통증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일시적인 경우에는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지만 통증이 심하고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한 질환일 수 있습니다. 복부에 위치한 장기의 어느 부위에 어떻게 통증이 나타나는지를 알면 치료를 받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에서 왼쪽 배꼽옆에 통증이 나타나는 원인과 증상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왼쪽 배꼽옆 통증

배꼽 옆 통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생길 수 있는데 복부 장기의 위치를 보면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1. 장기 위치

왼쪽 가운데  오른쪽
위, 신장, 요관난소 위, 십이지장,소장, 대장, 췌장, 자궁난소 간, 신장, 췌장, 맹장, 난소 

 

2. 배꼽을 중심으로 나타날 수 있는 질환

배(복부) 왼쪽  가운데  오른쪽
소화불량, 위염, 위궤양, 췌장념 역류성 식도염, 소화불량,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간염 간염, 담석, 담낭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신장결석, 신장감염, 염증성 장질환, 변비  탈장, 초기맹장염, 위궤양, 염증성 장질환, 췌장염 신장결석, 신장감염, 염증성 장질환, 변비
변비, 과민성 장증후군, 염증성 장질환, 탈장, 부인과질환  게실염, 장질환, 탈장, 방광염, 자궁질환, 전립선염 염증성 장질환, 맹장염, 변비, 난소질환

 

왼쪽 배꼽 옆에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 윗부분, 가운데 부분, 아랫부분 중 어느 부위에서 통증이 느껴지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원인

1. 소화기 계통 문제

왼쪽 배꼽 옆에서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은 위장, 게실염, 대장, 췌장 등 소화기 계통의 문제가 있을 때 유발됩니다. 가장 많은 원인으로는 대장에 가스가 차서 통증이 오는 경우와 비장(지라-왼쪽 신장과 횡격막 사이에 있는 장기)의 손상된 경우입니다. 복부에 가스가 차고 팽창되면 배꼽 주변이 단단히 뭉치고 통증이 나타납니다. 

 

손으로 만졌을 때 딱딱한 이물감이 느껴지는 경우 소화불량, 가스 팽창, 위장 경직 등의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경우에는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통증이 계속되는 경우에는 소화기 관련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배가 빵빵한 경우 게실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게실은 식사습관, 변비, 나이 등의 영향을 받는데 게실에 염증이 생기면 왼쪽 배꼽 옆에서 통증이 나타나며 열감, 복막 자극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장이 약한 경우 장운동이 원활하지 못해 음식물을 먹지 않아도 복부가 팽만되고 왼쪽 배꼽 옆에서 통증이 느껴지며 대변이 시원하지 않고 하복부를 콕콕 쑤시는 듯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배꼽에서 왼쪽으로 치우친 쪽, 몸의 바깥쪽 부위가 콕콕 쑤시며 증상이 줄어들었다 심해졌다를 반복하게 됩니다. 

 

심리적으로 스트레스나 압박을 받는 경우, 예민한 경우에도 소화기관으로 반응이 나타나 왼쪽 배꼽 옆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단순 스트레스일 수도 있으며 질병일 수도 있기 때문에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경우에는 병원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2. 여성의 경우

여성의 경우에는 신체구조상 왼쪽 배꼽 옆에는 자궁, 난소가 위치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비뇨기 질환이 아니라면 부인과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보통 왼쪽 배꼽 옆 통증은 생리통으로 유발될 수 있는데 생리통이 종전보다 심해진 경우 진통제나 생리통 약을 먹어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정도의 통증이 생겼다면 자궁내막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의 경우 왼쪽 배꼽옆 통증이 나타납니다. 

 

자궁내막증은 가임기 여성 중 10~15% 에서 나타날 만큼 상당히 흔한 질병이기 때문에 너무 큰 걱정하지 말고 산부인과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을 방치하거나 악화될 경우 난임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자궁내막증이 의심된다면 최대한 빨리 산부인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췌장염

췌장염은 췌장(이자)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하는데 증상이 심할 경우 왼쪽 배꼽 옆의 통증뿐만 아니라 상복부 전체에 통증이 나타나면서 감염, 미열, 구역, 구토, 빠른 맥박, 출혈, 붉은 소변, 농 형성, 췌장 괴사, 황달 등의 증상이 동반됩니다. 

 

급성 췌장염인 경우 왼쪽 배꼽 옆에 심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코콕 찌르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며 누웠을 때 증상이 심해지며 허리를 새우처럼 굽히는 경우 통증이 완화되기도 합니다. 통증은 왼쪽 배꼽 옆에서 시작해 옆구리까지 전이될 수 있으며 구토나 속 쓰림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급성 췌장염은 담석, 외상, 알코올 섭취 등이 있습니다. 특히 술을 자주 마시는 경우라면 알코올성 췌장염을 의심해 볼 수 있데 음주를 한 당일 통증이 나타납니다. 담석성 췌장염은 과식이나 기름진 음식을 먹은 후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만성 췌장염인 경우에는 식사 후에 통증이 더 강하게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복부가 유독 볼록하게 나온 느낌이 들며 통증이 점점 확장되는 느낌이 든다면 만성 췌장염으로 인한 통증일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췌장염으로 인한 통증이 심할 경우 쇼크에 빠질 수 있기 때문에 극심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병원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4. 신장질환, 요로결석

배꼽 주변 하복부에 위치한 신장에 문제가 있는 경우 왼쪽 배꼽 옆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신장기능에 문제가 발생하면 요로결석을 유발할 수 있는데 요로 결석으로 인해 왼쪽 배꼽 옆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하복부, 고환, 음낭 등에 통증이 느껴지며 여성의 경우 음부까지 통증이 확대되기도 합니다. 

 

5. 변비

오래 앉아 있거나 운동이 부족한 경우, 물을 많이 마시지 않는 경우에는 변비에 걸리기 쉬운데 변비로 인해 왼쪽 배꼽 옆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배꼽 주변의 배가 차갑게 느껴진다면 변비로 인한 통증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6. 담적병

담적은 한의학 용어로 담이 뭉쳐 있는 것을 말하며 만성피로, 과도한 스트레스, 자극적인 음식, 불규칙적 식습관 등으로 인해 위장의 움직임이 약해져 소화가 잘되지 못한 음식물이나 가스가 팽창해 위에 쌓이면서 딱딱하게 된 것을 말합니다. 담적병이 있는 경우  자율신경계와 소화기관에 문제가 생겨 소화불량,  복통 이외에 두통, 어지러움, 불면증, 입냄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스가 잘 차고 속이 더부룩한 경우, 자주 피곤하고 건망증이 심하거나 얼굴이 누렇게 보이는 경우, 트림을 자주 하고 구취가 심하고 역류가 자주 나타나는 경우에 담적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증상

1. 콕콕 쑤시는 느낌

배꼽 옆을 콕콕 찌르고 쑤시는 듯한 느낌이 나면서 욱신욱신거립니다. 일시적인 느낌이 들면서 증상이 반복되기도 하며 다른 부위의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방치할 경우 부인과 질환, 비뇨기 질환, 신장질환, 췌장염, 탈수 질환 등이 유발될 수 있으니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통증이 심할 경우 병원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2. 통증이 심한 경우 

통증 부위를 손가락으로 눌렀을 때 압통이 있는 경우에는 병원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단순 복통의 경우에는 특정부위가 아픈 압통을 동반하는 경우가 별로 없기 때문에 눌렀을 때 특정 부위가 아프다면 심각한 질환일 수 있습니다.  

 

3. 과민성 대장염

인스턴스 음식을 자주 먹는 경우, 불규칙적인 식습관을 갖고 있는 경우, 불균형한 영양소를 섭취하고 있는 경우 등에는 소화기관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왼쪽 배꼽 옆에서 나타나는 통증을 방치하면 과민성 대장염으로 진화할 수 있습니다. 

 

배꼽부의 통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볍고 일시적인 경우에는 시간이 경과하면 자연치료되는 경우도 있지만 증상이 심하거나 일정 시간이 경과한 후에도 지속되는 경우에는 정확한 원인 규명을 위해 병원 진료를 받아보는 좋습니다. 이상으로 왼쪽 배꼽옆 통증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과 증상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과 증상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발생 원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런 증상은 여성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로 생식기, 비뇨기관, 소화기관 등의 이상에 의한 원인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생활정보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에 가래낀 느낌 원인 치료  (0) 2022.06.10
생리전 배아픔 원인 치료 예방  (0) 2022.06.10
생리주기 빨라짐  (0) 2022.06.08
한쪽눈 떨림  (0) 2022.06.06
구내염 빨리낫는법  (0) 2022.06.05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