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몸에 좋은 음식이나 채소는 수만 가지가 있지만 건강과 영양에 완벽한 채소로 불리는 가지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가지는 다이어트에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망망 질환을 예방하는 성분들이 들어 있어 눈 건강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성인병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때문에 많이 섭취할수록 다이어트와 눈 건강, 성인병 예방을 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먼저 가지가 다이어트 음식인 이유를 살펴보고 눈에 좋은 채소인 이유, 가지의 효능, 성인병 예방 효과, 좋은 가지 고르는 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최고의 다이어트 음식으로 불리는 이유

 

 

가지는 채소 중에서도 몸에 좋은 영양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반면  탄수화물이 매우 적은 저탄수화물 식품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 정말 많은 인기를 얻고 있으며 아주 훌륭한 다이어트 음식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수많은 분들이 가지를 넣은 음식으로 식단관리를 하면서 다이어트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94%의 수분과 칼로리가 100g당 16칼로리의 저칼로리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 이기 때문에 음식으로 먹는 경우 쉽게 포만감을 주어 복부 지방 다이어트 효과도 아주 좋습니다. 때문에 진정한 다이어트 음식으로 불리는 것입니다. 토마토와 함께 먹기에 궁합이 정말 좋습니다. 

 

 

가지에 들어 있는 다량의 식이섬유가 음식의 흡수를 느리게 하기 때문에 칼로리 흡수도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져온다고 합니다. 식이섬유가 우리 몸에 포만감을 주고 칼로리 섭취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눈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쉽게 가지무침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으며 구워 먹거나 샐러드로 먹어도 좋다고 합니다. 아마도 가정에서 가장 쉽게 해 먹을 수 있는 요리가 가지무침이 아닐까 합니다. 가지무침은 집에서 자주 먹기도 하면서 맛도 좋고 먹기도 편해  다이어트 효과도 가장 확실하게 볼 수 있는 요리인 것 같습니다. 

 

 

긴 콩이나 다른재료와 함께 볶아먹거나 구워 먹어도 좋습니다. 왜냐하면 가지를 볶아먹거나 삶거나 구워서 요리를 해도 가지의 좋은 영양 성분은 파괴되지 않고 80% 이상이 그대로 가지에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가지 구이, 가지 무침, 가지장아찌, 가지 튀김, 가지 볶음밥, 가지 덮밥 등 어떤 방법이든 가지를 많이 먹으면 다이어트에 좋으며 눈 건강을 지키효과도 함께 얻을 수 있습니다. 가지를 먹기만 해도 다이어트로 인한 몸 건강과 눈 건강을 함께 지킬 수 있습니다. 

 

 

실제로 다이어트하고 있는 많은 분들이 구운 가지를 이용한 가지 토마토 파스타, 가지 샌드위치 , 가지 수프, 가지 샐러드, 가지 오므라이스, 가지 돼지볶음, 가지 소고기 볶음,  가지 탕수육, 가지 피자, 가지 밥, 닭가슴살 가지롤 그라탕  등 가지를 이용한 다양한 저탄수화물 요리를 먹고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닭고기와 함께 먹어도 찰떡 궁합입니다. 

 

 

구운 가지를 김밥으로 만들어 먹어도 상당히 맛있습니다. 여하튼 인터넷에 검색하면 정말 많은 가지를 이용한 다이어트 요리가 나옵니다. 가지 요리 다이어트 레시피가 많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지의 효능

가지는 눈 건강뿐만 아니라 위와 장 건강, 변비, 부종제거, 혈압, 피부 노화 개선에 도움을 주며 항암, 동맥경화, 관절염, 백내장, 당뇨 예방 등에 도움을 주는 채소입니다. 

 

 

가지는 여름부터 가을 제철인 채소로 영양이 꽉 차 있습니다. 여름에 먹으면 좋은 제철음식인 이유는 가지는 열을 식혀주는 차가운 성질을 지녀 (수분함량 90% 이상) 여름철 더위에 몸이 허해 기운이 없거나 열이 많이 나는 사람에게 기운이 나게 해 주며 몸의 열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베타카로틴, 비타민E, 레티놀 성분은 요리할 때 식물성 기름을 사용하면 체내에 흡수율을 높여주기 때문에 세균이나 바이러스로 인해 식중독에 걸리는 것을 방지해준다고 합니다. 

 


가지 껍질의 푸른색은 '안토시아닌'이라고 불리며 우리가 알고 있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라고 합니다. 안토시안의 보라색 색소는  몸안에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노화를 억제해주며 활성산소로 인한 세포의 노화와 손상을 막아 항암작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가지가 눈에 좋은 채소인 이유

 

 

안토시안인을 함유하고 채소로는 블루베리, 블랙커런트 베리, 적색 양파, 자색고구마, 건포도, 아로니아 등이 있는데 그중에 가지는 진한 보라색을 가장 많이 갖고 있어 안토시안인이 가장 풍부하다고 합니다.  ​

 


그리고 눈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망막이고 망막은 사진의 필름 역할을 합니다.  

 


망막에는 빛을 감지하는 '로돕신'이라는 자줏빛 색소가 있는데 우리가 시력을 감지할 수 있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로돕신'은 사람이 나이가 들게 되면서 형성이 줄어들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노안의 조절력이나 시력이 약해지게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가지의 껍질에 다량 함유된 '안토시아닌'이 '로돕신'이 재형성되는 것을 도와주고 촉진해주는 효과를 갖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시력저하와 망막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며 눈의 피로와 시력보호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가지 속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은 채네에서 비타민A로 변해 시력보호 기능을 한다고 합니다. 눈에 좋은 채소 중 으뜸으로  뽑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성인병 예방 효과


또한 가지 속의 하얀 살 부분은 식이섬유와 칼륨이 풍부해 장운동을 활성화시켜 변비를 개선시켜주고 가지에 함유된 비타민, 단배질, 지방, 무기질, 등은 혈관에서 노폐물을 제거해 혈액순환을 돕기 때문에 혈압을 떨어뜨려 고혈압을 예방하고 심근경색과 같은 심혈관 질환에 도움을 주며 이뇨작용으로 부종 제거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가지에 포함된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전 형성을 감소시켜 심장병과 뇌졸중을 예방하며 음식 소화율과 흡수를 느리게 해 혈당을 낮추고 혈당 수치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며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당뇨병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밖에도 가지의 항산화 물질은 기미, 주근깨 에방과 피부 세포 노화 방지, 암과 동맥경화 예방, 관절염, 백내장, 치매 예방,  대사성질환, 혈관세포, 뇌세포 손상 방지 등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채소라고 합니다. 

 


가지는 의서에 가자(茄子)라는 약재명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가지를 먹으면 몸에 있는 습기를 쭉쭉 빼주기 때문에 몸의 부기와 열독 제거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평소에 딸꾹질을 많이 하는 사람은 가지 껍질을 우려 마시면 딸꾹질을 금방 멈출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가지가 디톡스 역할을 해 몸속의 노폐물을 제거해주며 위장을 편안하게 해 줘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보랏빛 껍질의 안토시아닌 수용성 색소이기 때문에 물에 끓여서 먹으면 많이 분출이 되기 때문에 끓여서 먹으면 더 좋다고 합니다.  가지는 정말 껍질과 살, 꼭지까지 모두 버릴 것이 없는 식품입니다. 

 

 

다만, 가지의 차가운 성질 때문에 몸에 냉증이 있거나 설사를 자주 하는 등 소화력이 약한 사람과 천식환자, 임산부등은 가지를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좋은 가지 고르는 법 

 

①가지는 매끈하면서 표면에 병해충 흔적이나 상처가 없는 것이 좋으며 주름이 없고 단단하면서 탄력이 있는 것이 신선한 가지라고 합니다.

 

②또한 가지의 모양은 많이 구부러진 것보다 길쭉한 것이 좋으며 보라색이 진하고 광택이 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짙은 보라색과 꼭지와 꽃 바침이 싱싱하고 가지의 무개가 무거운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가지로 다이어트도 하고 눈 건강도 지키고 성인병 예방도 하시기 바랍니다. 이 상으로 가지가 다이어트 음식으로 불리는 이유, 가지의 효능, 눈에 좋은 채소인 이유, 성인병 예방 효과, 가지 고르는 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눈에 좋은 과일 및 채소

 

눈에 좋은 과일 및 채소

현대사회는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 눈을 피곤하게 하는 매체들이 많습니다. TV를 오래 보거나 컴퓨터를 보며 일을 오래 한다든지 스마트폰을 장시간 본다든지 하는 것들은 모두 눈을 피

imawesome.tistory.com

 

안구건조증 완화와 시력회복 꿀팁

 

안구건조증 완화와 시력회복 꿀팁

오늘은 안구건조증 시력 회복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람의 눈은 항상 촉촉하게 적셔져 있어 부드럽고 편안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쉽게 피로감을 느낄 수 있으며 시력도 저하될 수 있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