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냉동삼겹살 해동법 또는 냉동고기 해동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고기를 급하게 해동하거나 갑자기 먹어야 할 때 빠른 해동 방법을 알고 있다면 시간도 절약하고 오랜 시간 기다리지 않고 바로 고기를 먹을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알아 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실 가장 좋은 방법은 하루 전에 냉장실에 넣어두고 천천히 해동하는 것입니다. 냉장실 넣고 자연해동이 가장 좋은 방법이긴 하지만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는 것이 단점입니다.   

 

 

그렇다고 전자레인지에 돌려버리면 겉은 익어버리고 속은 딱딱해지게 됩니다. 실온에서 녹이면 시간도 오래 걸리고 해동과정에서 고기가 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냥 물이나 뜨거운 물에 담가 두는 방법도 있지만 생각보다 상당한 시간이 걸립니다. 다음에서 여러 가지 냉동삼겹살 해동법냉동고기 해동법과 가장 유용한 방법은 어떤 방법인지 알아보고 냉장고기의 냄새 원인과 제거 방법, 누린내 제거 방법과 냉동고기의 보관방법 등 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냉동삼겹살 해동법ㆍ냉동고기 해동법

 

1. 냉장고 해동

 

냉동고기는 가정에서는 냉장고(0~5)에서 천천히 녹이는 것이 영양손실을 줄이면서 맛있게 먹을 수 있는 해동 방법입니다. 고기를 먹기 하루 전에 미리 냉장실에 넣어 놓고 천천히 자연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전자레인지 해동 

 

가열해서 해동하는 경우 고기가 골고루 녹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만약 전자레인지에 해동을 했다면 물에 한 번 씻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알루미늄 포일 해동

 

알루미늄은 다른 금속보다 열전도율이 높아 빠른 속도로 열을 방출하거나 흡수하기 때문에 포일로 고기를 감싸 상온에 두면 해동 속도가 빨라집니다. 육즙이 많이 나오지 않고 영양 손실도 적으며 녹는 시간은 고기에 따라 다르지만 약 1시간 정도 걸리며 두꺼운 고기는 3시간 이상 걸릴 수도 있습니다. 

 

4. 미지근한 물과 설탕을 이용한 해동

 

①40 ℃의 미온수에 설탕 2스푼을 넣는 방법입니다. 

 

 

②40 ℃물(미지근한 물)에 설탕을 넣고 고기를 넣어주면 얼었던 고기의 조직 사이에 설탕이 스며들어 고기의 얼음 결정을 빠르게 해동시켜 줍니다. 또한 설탕 분자가 고기 조직의 결합을 끊는 역할을 해 고기 육질을 부드럽게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설탕이 고기에서 색이 빠지는 것을 막아주며 육즙이 빠져나오지 않게 해 고기가 좀 더 연하고 신선하게 해동이 됩니다. 여기에 고기의 세균 감염을 방지하는 기능까지 하기 때문에 짧은 시간이라면 따뜻한 설탕물에 넣어 고기를 녹이는 것이 굉장히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40 ℃온도 만들기 

실온 수돗물 물 5컵(1L)에 끓는 물 2컵을 넣어주면 40 ℃가 맞춰집니다. 맞추기 어려우면 그냥 미지근한 물 5컵에 설탕 한 두 숟가락을 넣어주면 됩니다. 손가락을 넣었을 때 따뜻한 정도면 됩니다. 다만 설탕을 많이 넣으면 고기 맛이 변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보통 이렇게 고기를 넣어두면 7~10분 내외에 해동이 되며 넉넉하게 15분 정도 담가놓으면 고기가 요리하기 알맞게 해동이 됩니다. 

 

 

약간의 설탕은 음식의 풍미를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너무 오래 담가 두면 고기가 흐물흐물해지고 단맛이 나기 때문에 20분을 넘지 않아야 합니다. 

 

갈비찜을 할 때에도 설탕물에 담가 두면 핏물이 빨리 제거됩니다. 

 

 

5. 알루미늄 냄비 사이에 냉동고기 넣기 

 

①알루미늄 냄비 두 개를 준비합니다. 알루미늄 냄비 2개 사이에 얼린 고기를 넣고 기다립니다. 이렇게 하면 15분 이내에 냉동고기가 녹습니다. 알루미늄은 열전도율이 높아 외부의 온기를 흡수해 고기에 전달하기 때문에 얼린 고기를 빨리 녹이고 해동할 수 있습니다.  그냥 넣어도 되며 주방용 비닐 랩 또는 포일에 싸서 끼워 놓으면 고기가 빨리 녹습니다. 

 

 

냄비는 열전도율이 높은 스테인리스나 양은 재질이 좋습니다. 스테인리스로 된 싱크대 바닥도 효과가 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얼어서 뭉쳐있던 고기가 서서히 녹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냉동고기를 좀 더 빠르게 해동하기를 원한다면 냄비 사이에 고기를 넣고 위에 냄비에 따뜻한 물을 부어 줍니다.

 

 

▶언 삼겹살이나 고기를 포일 또는 주방용 비닐 랩으로 감싸줍니다. 

 

 

알루미늄 냄비 사이에 넣어주고 위 쪽 냄비에 따뜻한 물을 부어 줍니다. 

 

알루미늄 냄비에 따뜻한 물을 넣어주면 훨씬 더 빠르게 냉동고기를 녹일 수 있습니다. 설탕물 해동보다 좀 더 빠르게 해동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냉동삼겹살이나 냉동고기를 해동하는 방법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급하게 냉동고기를 먹거나 써야 한다면 설탕물 해동과 2개의 알루미늄 냄비를 이용한 해동을 추천합니다. 가장 유용하며 빠르게 냉동삼겹살과 냉동고기를 해동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한번 해동한 고기는 냉동과 해동과정에서 고기가 상할 수 있기 때문에 다시 얼리지 말아야 합니다. 

 

가장 잘못된 해동

가장 안 좋은 해동은 냉동삼겹살을 통째로 끓이는 것입니다. 냄새가 빠지지 않고 그대로 난다고 보시면 됩니다. 

 

 

냉장고에 넣어둔 고기가 냄새나는 이유와 제거방법

 

①냄새가 나는 이유는 주로 다음의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고기에 있던 핏물이 변질되면서 냄새가 나는 경우이며 또 하나는 냉동고기가 냉장고 속의 냄새를 빨아들인 경우입니다. 고기가 냉장고에 들어가면 탈취제의 역할을 하면서 냉동실 속의 냄새를 계속 빨아들입니다. 냉장고 냄새를 빨아들인 고기 안에 냄새를 갖고 있는 것입니다.

 

냄새를 제거하는 좋은 방법은 물에 담가 고기 냄새를 빼는 것입니다. 물에 담근다고 해서 쉽게 육즙이 빠지지는 않기 때문에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며 물에 넣은 고기에서 빠져나오는 것은 오래 묵은 고기의 핏물입니다. 

 

 

해동 후에도 누린내가 나는 경우 냄새 제거 방법

해동 후에도 고기에서 누린내가 나는 경우에는 강한 양념으로 해결을 합니다. 예컨대 김치 또는 고추장을 이용해 냄새를 없애주는 것입니다. 

 

냉동 삼겹살을 구울 때 나오는 하얀 물

냉동고기를 구울 때 하얀 액체가 나오는 현상을 가리켜 '드립(Drip)'이라고 합니다. '드립'은 냉동식품을 녹일 때 수분과 영양 성분이 흘러나오는 현상입니다. 드립 현상은 고기뿐 아니라 얼린 식품이 녹는 과정에 흔히 발생합니다.

 

 

고기를 얼리면 근육조직 속에 있는 수분이 얼어붙습니다. 고기를 냉동할 때 생긴 얼음결정 때문에 세포조직이 손상되고 해동과정에서 수분과 단백질류, 비타민류 등 영양성분이 분리돼 흘러나오는 것입니다.

 

드립 현상이 심하면 영양성분이 빠져나오고 고기의 맛과 식감까지 달라져 품질까지 떨어집니다. 수분이 빠져나가면서 고기가 퍽퍽해 지기 때문입니다. 고기를 맛있게 먹으려면 드립 현상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드립 현상을 최소화하려면 신선한 고기를 저온에서 빨리 얼리고 반대로 해동할 때에는 가능한 한 천천히 녹여야 합니다. 

 

따라서 일반가정에서 고기를 맛있게 먹으려면 고기를 사 오면 냉동실에 넣기보다 냉장실에 넣고 되도록 빨리 먹어야 합니다. 

 

냉동삼겹살, 냉동고기 보관방법 

①고기는 냉동했더라도 4개월 안에 먹어야 합니다. 또한 냉장고 냄새가 배일수 있기 때문에 밀폐용기나 지퍼백에 밀봉해 보관해야 합니다.

 

 

냉동 보관, 질 좋은 냉동고기 구별법

냉동삼겹살이나 냉동고기는 미리 한입 크기로 썰어서 냉동으로 보관한 고기보다 고기 덩어리를 통째로 냉동 보관 후 먹을 때 썰어서 나온 고기가 언 듯 안 언 듯 말랑말랑하고 질이 좋습니다.

 

 

미리 썰어서 냉동 보관한 삼겹살은 수분이 날아가기 때문에 고기의 맛이 떨어질 수 있지만 덩어리를 통째로 얼려서 보관한 삼겹살은 육즙이 날아가지 않았기 때문에 맛이 더 좋습니다. 또한 썰은 삼겹살의 가장자리가 푸석푸석하거나 잘 부서지면 오래 얼린 것입니다. 

 

이상으로 냉동삼겹살 해동법, 냉동고기 해동법, 냉동고기 냄새 제거 방법, 냉동 삼겹살, 냉동고기 보관방법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냉동 생선 해동법, 고등어 맛있게 굽는 법

 

냉동 생선 해동법, 고등어 맛있게 굽는 법

알토란에서 소개하는 냉동 생선 해동하는 법과 냉동 고등어 해동, 냉동 고등어를 맛있게 구워 먹는 방법입니다. 소개하는 내용을 참고하면 어렵지 않게 냉동 생선 해동(고등어, 갈치, 조기 등)과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