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제작국가 : 미국

장르 :  스릴러 호러 공포

러닝타임 : 104분

 

영화 '크리니컬'은 스릴러와 공포를 결합한 장르의 영화이다. 다소 충격적이고 잔인한 장면이 나온다. 공포 호러영화에서 정신 질환을 소재로 한 영화는 조금은 흔한 소재이지만 볼 때마다 인간의 새로운 모습을 보는 것 같다. 

 

이 영화를 보면 정신병을 치료하는 의사도 환자를 치료하면서 받게 되는 정신적 고통이 크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했다. 제정신인 사람도 매일 같이 정신 나간 사람들이나 정상이 아닌 사람들을 대하면 정신적 스트레스는 물론이고 자기 자신도 정신질환에 걸릴 만큼의 충격, 고통, 스트레스 등을 받는 것은 사실 당연한 이야기이다. 

 

Clinical, 2017
Clinical, 2017

 

 

정신과 전문의사인 제인(비네사 쇼)은 정신질환 환자를 직접 대면하면서 치료하는 것을 전문적으로 하고 있다.  그러던 중 자신이 치료를 맡아서 하고 있던 소녀 노라(인디아 아이슬리)가 자신의 목에 자해를 가해 자살을 시도하는 것을 목격한다.  제인은 그 충격으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겪게 되고 2년간 후유증에 시달리며 하던 일을 그만두고 자신 역시 정신과 상담치료를 받는다. 

 

Clinical, 2017

 

 

제인은 강박증과 불안증세를 보이며 노라의 환각이 보이는 충격에서 벗어나기 위해 약에 의존한 생활을 하게 되고 어느 정도 안정을 되찾게 된다. 이어 상담 엄무도 계속하게 된다. 그때 교통사고로 인해 얼굴에 심한 상처를 입고 외상 후 스트레스를 앓고 있는 '알렉스(케빈 람)'에게 전화 연락이 온다. 알렉스는 제인에게 치료를 해달라며 도움을 요청하지만 제인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는 자기 전문이 아니라며 거절한다. 하지만 알렉스의 간절한 부탁에 결국 상담 치료를 맡게 된다.  

 

Clinical, 2017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또는 PTSD,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란 생명을 위협할 정도의 극심한 스트레스(정신적 외상)를 경험하고 나서 발생하는 심리적 반응입니다. ‘정신적 외상’이란 충격적이거나 두려운 사건을 당하거나 목격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외상들은 대부분 갑작스럽게 일어나며 경험하는 사람에게 심한 고통을 주고 일반적인 스트레스 대응 능력을 압도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Clinical, 2017

 

 

제인은 교통사고로 과거를 기억하지 못하는 알렉스에게 사고 당시 기억을 떠올려야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설득을 하고 기억을 떠올릴 수 있는 상담 치료를 한다. 떠올리지 못하는 기억, 몽유병 같은 알렉스의 종잡을 수 없는 행동 영화의 긴장감을 더해간다. 또한 제인의 정신적 트라우마와 환자 알렉스의 정신적 장애 상황을 오가며 영화는 더욱더 긴장감을 늦추지 않게 한다. 

 

Clinical, 2017

 

 

 

아프고 고통스러운 기억을 떠올려 해소를 해야 하는 것인가 아니만 잊고 살아가야 하는 것인가. 환자가 되어 보지 않은 사람은 그 어느 쪽이 정답인지 모른다. 의학적으로나 이론적으로 기억해내 떨치고 가야 벗어날 수 있다고는 하지만 그것이 과연 치료가 되는지 일반인으로서는 이해하기 어렵다도 생각이 들게 했다. 

 

영화 '클리니컬'은 는 무서운 것도 무서운 것이지만 잔인한 장면 때문에 공포감이 더해져 눈을 찔끔 감게 한 영화였다. 반전도 있고 긴장감 있게 볼 수 있는 영화이다. 심리 공포영화는 암울함 우울함으로 대표되는 분위기 자체에서 나오는 긴장감이 항상 영화 전체에 흐른다. 

 

정신질환의 세계는 어려운 소재이지만 분위기 자체만큼은 나름 잘 살렸다. 하지만 공포보다는 잔인함이 좀 더 부각되었던 것 같다. 숨죽이고 긴장하게 만드는 장면도 있었지만 충격적인 장면이 더 각인되는 영화였다. 

 

Olivia Hussey India Eisley

 

참고로 '노라' 역에 인디아 아이슬리는 영화 '로미오와 줄리엣 (1968)'의 줄리엣, 당시 만인의 연인이었던 올리비아 핫세의 딸이라고 한다. 어쩐지 이쁘다고 생각을 했었는데 역시나 그 엄마의 그 딸인 것 같다. 

 

#넷플릭스영화추천#넷플릭스오리지널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