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아미노산 수액 닥터라민주(Doctoramin Inj.)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단백아미노산제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15가지 필수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는 주사제로 단백질 합성, 근육회복, 신체기능 회복에 효과적입니다.

 

닥터라민주(Doctoramin Inj.)

 

이 약을 투여하는 동안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투여 시 약에 대한 정보를 참고하면 아미노산 보급 및 신체기능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에서 닥터라민주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외형정보

성상 : 무색 내지 미황색의 투명한 약액이 폴리프로필렌제 수성 주사제 용기에 든 주사제입니다.

 

닥터라민주(Doctoramin Inj.)

 

성분정보

닥터라민주 100ml 중 L-이소류신 0.650g, L-아르기닌 0.670g, L-히스티딘 0.175g, L-프롤린 0.358g, 글리신 0.373g, L-세린 0.140g, 아세틸시스테인 0.070g, L-류신 0.818g, L-리신아세트산염 0.606g, L-메티오닌 0.040g, L-페닐알라닌 0.055g, L-트레오닌 0.275g, L-트립토판 0.044g, L-발린 0.630g, L-알라닌 0.290g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1. L-이소류신(L-Isoleucine)

근육 조직의 회복과 에너지 생산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으로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2. L-아르기닌(L-Arginine)

혈관을 확장하고 혈압을 낮추며, 면역력과 성기능을 향상시켜주고,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3. L-히스티딘(L-Histidine)

히스타민을 합성하고, 알레르기 반응과 염증을 억제합니다.

 

4. L-프롤린(L-Proline)

콜라겐의 구성 성분으로, 피부와 관절의 탄력과 회복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5. 글리신(Glycine)

신경전달물질로 작용하며, 뇌와 간의 기능을 개선하고, 염증을 줄여주고, 단백질 손상을 보호합니다.

 

6. L-세린(L-Serine )

세포막의 구성 성분으로, 신경전달물질과 면역글로불린을 합성합니다.

 

7. N-아세틸-L-시스테인(N-Acetyl-L-Cysteine)

글루타티온의 전구물질로,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고, 간의 해독 작용과 뇌 보호 작용을 합니다. 신장 손상을 줄이고, 뇌건강 개선, 간 건강 개선, 다양한 정진 장애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8. L-류신(L-Leucine)

근육 단백질의 합성과 분해를 조절하고, 지방 연소를 촉진하는 필수 아미노산이며, 근육발달과 신진대사에 도움이 됩니다.

 

9. L-리신 아세트산염(L-Lysine Acetate)

항체와 호르몬을 만들고, 칼슘의 흡수와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주는 필수 아미노산이며,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10. L-메티오닌(L-Methionine)

간의 해독 작용과 항산화 작용을 강화하고, 피부와 모발의 건강에 좋은 필수 아미노산입니다.

 

11. L-페닐알라닌(L-Phenylalanine)

도파민과 노르에피네프린을 합성하고, 기분과 집중력을 개선하는 필수 아미노산입이며, 인지기능 개선과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12. L-트레오닌(L-Threonine)

트립토판과 메티오닌의 합성에 필요하고, 간의 지방 축적을 방지하는 필수 아미노산입니다.

 

13. L-트립토판(L-Tryptophan)

세로토닌과 멜라토닌을 합성하고, 우울증과 불면증을 개선하는 필수 아미노산이며, 호르몬 균형, 심리증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14. L-발린(L-Valine)

근육의 에너지원이 되고, 스트레스와 물리적 피로에 저항하는 데 도움을 주는 필수 아미노산이며, 신경 안정 및 흥분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5. L-알라닌(L-Alanine )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며, 간의 해독 작용을 촉진하고, 간세포를 생성합니다.

 

아미노산은 단백질을 만드는 필수 성분으로 에너지를 생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약은 필수 아미노산 보충, 신진대사 촉진, 면역력 회복, 신체 활력 증진 등에 도움이 되며,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 소화불량, 근육통, 숙취해소, 만성피로, 무기력감 등에 도움을 줍니다.

 

효능, 효과

 

다음 경우의 비경구 아미노산 보급

뇌기능 손상(뇌질환)을 수반하거나 수반하지 않는 중증의 간기능 장애(간부전) 시, 간성혼수 치료 시

 

용법, 용량

 

1. 성인

체중 kg 당 1일 1.5g을 최대용량(체중 70 kg인 경우 1일 2100 mL에 해당)으로 정맥 내 점적주사합니다.

 

2. 투여속도

60분간에 체중 kg 당 1.7~2.1 mL(체중 70 kg인 경우 분당 40~50적)로 합니다.

 

 

사용상의 주의사항

 

1. 경고

 

반드시 의사의 지시에 의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2. 다음 환자는 투여하지 않아야 합니다.

 

① 중증 신장애 환자, 고질소혈증 환자

 

② 간장애 이외의 아미노산 대사 이상이 있는 환자

 

③ 질소이용을 저해하는 대사 장애 환자

 

④ 소모성 심부전증 환자

 

⑤ 폐부종 환자

 

⑥ 핍뇨증, 무뇨증 환자

 

⑦ 고나트륨혈증과 염소혈증 또는 알칼리증 환자(나트륨이온 및 염소이온 함유 시)

 

⑧ 방실블럭, 중증 근무력증 환자(마그네슘이온 함유 시)

 

⑨ 수분 과다 공급 환자

 

⑩ 심근경색 및 그 병력이 있는 환자

 

3. 다음 환자는 신중하게 투여해야 합니다.

 

① 고도의 산증 환자

 

② 울혈성 심부전, 중증 심부전 환자

 

③ 나트륨 저류로 인한 부종 환자(나트륨이온 함유 시)

 

④ 고칼륨혈증, 칼륨 저류 환자(칼륨이온 함유 시)

 

⑤ 신장애 환자

 

⑥ 아황산수소나트륨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아황산아나필락시와 같은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으며, 일부감수성 환자에서는 생명을 위협할 정도 또는 이보다 약한 천식발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일반 사람에서의 아황산감수성에 대한 총괄적인 빈도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낮은 것으로 보이며 아황산감수성은 비천식환자보다 천식환자에서 빈번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닥터라민주(Doctoramin Inj.)

 

닥터라민주 부작용

이 약을 투여한 모든 환자에게서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환자의 상태와 증상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이 약의 투여를 즉시 중단하고 의사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1. 과민반응

드물게 발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런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해야 합니다.

 

2. 소화기계

때때로 구역,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순환기계

때때로 흉부불쾌감, 심계항진, 빠른맥(빈맥), 혈압상승 등의 증상이 나탈날 수 있습니다.

 

4. 대량급속투여

대량 급속 투여할 경우 산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기타

오한, 발열, 두통, 호흡곤란, 호흡정지, 쇼크, 기관지경축, 요로경축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말초혈관확장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마그네슘이온 함유 시)

 

7. 다음의 대사성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사성 산증, 저인산혈증, 알칼리증, 고혈당, 당뇨병, 삼투압 이뇨 및 탈수증, 반동성 저혈당, 간효소 상승, 비타민 결핍 및 비타민 과잉, 전해질 불균형, 소아 고암모니아혈증

 

8. 간부전 및 신부전 환자는 BUN의 상승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9. 간부전 환자는 혈청 아미노산 불균형, 대사성 알칼리증, 전신질소혈증, 과암모니아 혈증, 지각상실, 혼수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10. 치료효과에 상응하여 혈청 암모니아 수치의 변화가 가능합니다.

 

일반적 주의사항

 

1. 대량투여 시 또는 전해질액을 함께 투여할 경우 전해질 평형에 주의합니다.

 

2. 초과량 투여 시 대사성 알칼리증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초산이온 함유 액제는 주의해서 사용합니다.

 

3. 신장병, 폐질환, 중증 심장병 등 병력이 있는 환자는 과량의 체액이 치환되는 것을 피하도록 주의해서 투여합니다.

 

4. 당뇨병 환자에게 투여할 때에는 혈당치를 자주 측정합니다.

 

5. 저나트륨혈증, 간기능 부전 및 신기능 부전 환자는 개인별로 용량조절, 수분균형, 혈청 전해질 수치를 관리합니다.

 

상호작용

이 약과 함께 다른 약물을 투여할 경우 상호작용으로 인해 약효에 영향을 미치거나 이상반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다른 약물을 투여 중인 경우 미리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다음의 약물을 투여하는 환자는 의사와 상의합니다.

 

1. 테트라싸이클린과 함께 투여 시 수액아미노산의 단백절약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2. 칼슘염을 정맥 주사하면 마그네슘염을 석출 시킵니다. (마그네슘이온 함유 시)

 

 

임산부

 

1. 임산부는 의사와 상의합니다.

 

2. 임산부 투여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임산부에 대한 아미노산 수액제 투여는 치료 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투여합니다.

 

소아

 

1. 간미숙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투여농도는 2.5% 이하가 바람직합니다.

 

2. 유아의 경우 요소 합성 능력이 결핍되어 고암모니아혈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아미노산을 투여할 시에는 혈중 암모니아 수치를 빈번히 측정해야 합니다.

 

고령자

일반적으로 고령자는 생리기능이 저하되어 있으므로 투여속도를 천천히 하며 감량하는 등 주의합니다.

 

적용상 주의사항

 

1. 이 약은 전해질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대량투여 시 또는 전해질 액을 함께 투여할 경우에는 전해질 평형에 주의합니다(전해질 함유 시).

 

2. 천천히 정맥 내에 투여합니다. 빠른 속도로 주입할 경우 오한, 구토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신장 배설을 통한 현저한 아미노산 손실을 초래합니다.

 

3. 한랭기에는 체온 정도로 하여 사용합니다.

 

4. 이 약의 투여 중 패혈증의 위험이 항상 존재하므로 수액제제 조제와 관리는 철저히 무균상태에서 행하고, 주사기구의 멸균에 특별히 주의합니다.

 

5. 잔여액 및 완전히 투명하지 않은 것은 사용하지 말 것이며, 용액은 혼합 후 신속하게 사용해야 하고 냉장고 저장은 24시간 이내로 제한합니다.

 

6. 결정이 석출 되는 경우에는 50~60℃로 가온용해한 후 체온정도로 식혀서 사용합니다.

 

저장방법

밀봉용기, 실온(1~30℃)보관합니다.

 

사용기간

제조일로부터 18 개월입니다.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1. 소프트백의 경우, 통기침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2. 바이알 제품의 경우 환기관이 없으므로, 액이 새는 것을 막기 위해서 통기침을 점적 개시 직전에 찌릅니다.

 

3. 약액의 착색을 방지하기 위해 포장을 사용할 때까지 개봉하지 않습니다.

 

4. 약액이 착색, 누출되었거나 포장 중에 물방울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5. 고무마개를 보호하는 필름이 벗겨졌을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6. 용기의 눈금을 기준으로 사용합니다.

 

기타 주의사항

발진이 생기면 전문가에게 알려주세요

 

1. 반드시 경험 있는 의사의 지시 및 감독 하에 투여합니다.

 

2. 발진, 발적,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의사 등 전문가와 상의합니다.

 

3. 과량으로 투여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4. 포장이 손상된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임의로 투여량을 증감해서는 안되며 의사의 처방에 따른 투여법과 투여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닥터라민주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아르믹스주 효능 효과 부작용

 

아르믹스주 효능 효과 부작용

아르믹스주(Armix Injection)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단백아미노산제제로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투약이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아미노산을 공급해 단백합성과 에너지 대사 촉진 효과가 있는

imawesome.tistory.com

뉴트리헥스주 효능 효과 부작용 아미노산 수액

 

뉴트리헥스주 효능 효과 부작용 아미노산 수액

아미노산 수액제 뉴트리헥스주(Nutri Hex Injection)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단백아미노산제제로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투여가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떨어진 기력을 회복하고 부족한 영양을

imawesome.tistory.com

바이타솔주 효능 효과 부작용 영양 수액제 아미노산 보급제

 

바이타솔주 효능 효과 부작용 영양 수액제 아미노산 보급제

아미노산 수액제 바이타솔주(Vaitasol Inj.)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단백아미노산제제로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투여가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영양수액제로 아미노산 보급제입니다. 드물지

imawesome.tistory.com

하트만용액 효능 효과 부작용 전해질 보급 수액제

 

하트만용액 효능 효과 부작용 전해질 보급 수액제

전해질 보급 수액제 하트만용액 500mL/백, 1000mL/백 (Hartman Sol. 500ml/bag, 1000mL/bag)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투여가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혈액 감소 시 보급 및 대사성

imawesome.tistory.com

삐콤헥사주사 효능 효과 부작용 비타민주사

 

삐콤헥사주사 효능 효과 부작용 비타민주사

비타민 주사제 삐콤헥사주사(Beecomhexa Injection)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비타민B1제로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투여가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비타민 B의 보급 및 결핍증의 예방 (비타민 B 복

imawesome.tistory.com

비비에스주사 마늘주사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푸르설티아민염산염

 

비비에스주사 마늘주사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푸르설티아민염산염

비타민제 비비에스주사(Bibi-S Inj)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마늘주사로 불리는 비타민B1제로 의사의 처방이 투여가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에너지 생산 및 신경계 기능에 관여하는 비타민 B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