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포리부틴드라이시럽은 소아과에서 처방되고 있는 약으로 알약을 먹기 어려워하는 영아, 유아, 어린이, 소아 등에게 많이 처방되고 있습니다. 구토, 변비, 설사, 장염 증상을 겪고 있는 소아에게 자주 처방됩니다. 효과가 좋아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에도 자주 처방되고 있으며 아이부터 어른까지 모두에게 처방될 정도로 안전한 약물입니다. 위장 장애로 속이 불편한 경우 복용하면 빠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포리부틴 100mg, 150mg, 200mg은 일반의약품으로 처방전이 없이도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지만 300mg이 함유된 포리부틴 서방정과 포리부틴 드라이시럽은 전문의약품으로 반드시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구입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서 포리부틴드라이시럽의 성상, 성분정보, 증상, 효능, 효과, 용법, 용량, 부작용, 주의사항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포리부틴드라이시럽

전신에 작용하는 다른 약 성분과는 달리 위장관 내의 신경에만 선택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호흡기계, 순환 기계, 비뇨기계 등의 부작용이 거의 없으며 영유아부터 성인까지 남녀노소 누구나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는 위장관 운동조절제입니다. 위장관 운동을 조절하고 경련을 완화시킴으로써 소화기능 이상으로 인한 각종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약입니다. ​

 

아이가 구토를 하는 경우, 배가 아픈 경우, 소화불량인 경우,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는 경우, 묽은 변을 보는 경우 복용이 가능한 약으로 알약을 먹지 못하는 아이도 복용이 가능한 약물입니다. 

 

드라이 시럽이란?

이약에 주 성분인 트리메부틴 성분이 시럽 형태로 처방되는 약입니다. 드라이 시럽(건조 시럽)은 복용 시 물을 넣어 희석하거나 현탁(액체에 고체가 분산)시켜 시럽으로 만드는 제제를 말합니다. 일반 액체 시럽들과 다르게 건조된 상태인 가루로 되어있습니다. 약국에서는 포리부틴 드라이시럽에 정수된 차가운 물을 넣은 후 흔들어서 액체 시럽으로 조제합니다.

성상

약간 쓰면서 달콤한 맛이 있는 흰색 내지 연한 노란색의 분말입니다. 

성분정보
트리메부틴 7.87mg/g(4.8mg/mL)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트리메부틴은 엔케팔린 효능제입니다. 엔케팔린은 체내에서 분비되는 신경전달물질로 중추신경계(뇌, 척수)와 소화관에 작용합니다. ​​중추신경계에 작용할 때는 진통 효과로 통증을 완화하는 작용을 하며 소화관에 작용할 때는 위장관 운동을 조절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엔케팔린 수용체에는 μ(뮤), δ(델타), κ(카파) 수용체가 있으며 트리메부틴은 상황에 따라 이들 수용체와 결합해서 여러 증상을 조절합니다. 

 

트리메부틴은 위장 운동 조절제로 위장 운동이 항진(과도한 활동)되거나 저하(억제)된 경우 모두에 작용하는데  위장관 운동이 항진된 경우 엔케팔린 수용체 중 κ(카파) 수용체와 결합해 위장관 운동을 억제시켜 주며 위장관 운동이 저하된 경우 μ(뮤), δ(델타) 수용체에 결합해 위장관 운동을 촉진시켜 줍니다.

 

효능, 효과

위장 운동이 항진 또는 저하된 경우 위장 운동을 정상 상태로 만들어 소화불량, 과민성 대장증후군, 복통, 설사, 변비 등의 증상을 치료, 완화시켜 줍니다. 

 

어린아이가 복용하기에도 안전한 약물로 구토, 배탈, 설사, 소아변비 등에 많이 처방되는 시럽 제형의 약물입니다. 흡수가 빨라 효과도 아주 좋습니다. 포리부틴정과 마찬가지로 식도역류 및 열공헤르니아, 위 십이지장염, 위 십이지장궤양으로 인한  소화기능 이상 예를 들면 복통, 소화불량, 구역, 구토 등의 증상, 과민성 대장증후군, 경련성 결장, 유소아의 습관성 구토, 변비나 설사와 같은 비감염성 장관통과장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다른 약물과 상호작용을 거의 일으키지 않기 때문에 다른 약물과 같이 복용해도 괜찮습니다. 

 

 

용량, 용법

식사 전에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복용 전에 꼭 흔들어 복용해야 합니다. 

6개월 미만 소아 1회 2.5ml, 1일 2-3회 / 하루 두번~세번
6개월 이상 ~ 1세 미만 1회 5ml, 1일 2회 / 하루 두번 아침, 저녁
1세 이상 ~ 5세 미만 1회 5ml, 1일 3회  / 하루 세번 아침, 점심, 저녁
5세 이상 1회 10ml, 1일 3회 / 하루 세번 아침, 점심, 저녁
성인 1회 15ml, 1일 3회 / 하루 세번 아침, 점심, 저녁

 

이약은 물에 완전히 녹아 희석되는 제형이 아니므로 복용 전에 충분히 흔들어 복용해야 합니다. 약효를 나타내는 성분이 약병 아래에 가라앉아있기 때문에 충분히 흔들지 않고 복용할 경우 제대로 된 약효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식전에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의사의 상담을 통해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할 수 있습니다.  100g당 164ml의 현탁액이 되도록 표선까지 물을 넣어 복용합니다. 

 

 

부작용

영, 유아부터 성인까지 모두 복용할 정도로 부작용이 거의 없는 안전한 약물입니다. 드물게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지만 개인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부작용이 전혀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으며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소화기계 드물게 변비, 설사, 복명, 구역, 구토, 소화장애, 구갈, 구내마비감 등
순환기계 드물게 심계항진(가슴두근거림)
정신신경계 드물게 피로감, 졸음, 현기, 권태감, 두통 등
간장 드물게 GOT, GPT상승
과민증 물게 발진 등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고 의사, 약사 등 전문가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영유아, 어린이의 습관성 구토로 처방을 받은 경우 상당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저장방법, 유효기간

시럽 제조 후 기밀 용기, 실온(1-30℃)에서 15일간 보관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약포지에 포장된 포리부틴 알약(정)의 경우에는 60일 동안 보관이 가능합니다. ​ ​

 

 

주의사항

포리부틴시럽의 유효기간은 처방받은 날로부터 15일까지입니다. 가루형태의 약물을 물과 희석해 시럽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한번 물에 희석하면 유효기간이 15일로 짧아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15일이 경과하면 폐기 처분해야 합니다. 

 

임산부, 가임기 여성, 수유부

임산부, 가임기 여성, 수유부 등은 가급적 복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의사, 약사 등 전문가와 상담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중에는 치료상의 이익이 위험성보다 큰 경우에만 해야 복용해야 하며 수유 중인 경우에는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부득이하게 복용을 해야 하는 경우 수유를 중단해야 합니다. 

 

영유아 어린이의 경우 소화불량, 구토, 설사, 변비, 장염 등의 증세가 나타나거나 속이 불편한 경우에도 말을 잘하지 못하거나 짜증을 내 거나 보채는 등 다른 방법으로 표현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아이에게 이상 증상이 나타는 경우 더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장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식습관을 개선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평소 물을 많이 섭취해 주고 하루에 30분 이상 걷기, 조깅, 스트레칭, 가벼운 유산소 운동 등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걷는 운동만 해도 소화기 건강을 증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맵고 짠 음식, 기름진 음식, 과도한 육류 섭취 등을 줄이고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습관을 조금만 개선해도 장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포리부틴드라이시럽의 , 성상, 성분정보, 증상, 효능, 효과, 용법, 용량, 부작용, 주의사항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포리부틴정 효능 효과 부작용 과민성대장증후군 위식도역류

 

포리부틴정 효능 효과 부작용 과민성대장증후군 위식도역류

포리부틴정은 식도역류, 속쓰림, 과민성대장증후군 등과 같은 소화기 질환에 효과가 있는 약입니다. 100mg, 150mg, 200mg이 함유된 속방정은 의사의 처방전이 없이도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일반의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