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포리부틴정은 소화장애, 속쓰림, 과민성대장증후군 등과 같은 소화기 질환에 효과가 있는 약입니다. 100mg, 150mg, 200mg이 함유된 속방정은 의사의 처방전이 없이도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으로 장염, 구역, 구토, 위염, 소화불량, 복통, 설사, 변비 등 다양한 질환에 효능이 있습니다. 성인은 물론 어린아이뿐만 아니리 영아도 복용이 가능할 정도로 안전한 약물입니다. 

 

 

소화불량이나 속이 불편할 때 빠르게 치료, 완화시킬 수 있어 자주 처방되고 많은 사람들이 복용하고 있는 약물입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과 같은 기능성 위장관 질환에 효과가 좋아 자주 처방이 되고 있으며 일반의약품이지만 주로 처방에 의한 조제용으로 복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복용 전에 효과나 주의사항, 부작용 등을 숙지하고 있다면 증상을 치료하는데 좀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에서 과민성대장증후군, 기능성 위장관 질환, 위식도 역류, 포리부틴정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부작용, 주의사항, 포리부틴서방정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장 관련 질환이나 해부학적 이상 없이 대장의 근육이 예민해져 수축운동으로 인해 복통, 복부팽만, 설사, 변비, 대변점액질(대변의 기름기와 점액질, 대변 내 점액)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이외에 두통, 불안, 초조, 우울, 배뇨장애, 월경불순, 심계항진 등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장운동이 증가해 아랫배가 아픈 만성 질환으로 기능성 장애입니다.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또는 특정 음식 섭취 시 악화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원인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스트레스, 심리적, 유전적 요인, 특정 음식에 대한 과민반응 등을 주된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원인이 되는 정신적인 스트레스, 심리적인 불안, 초초, 긴장, 갈등 등을 제거하고 대장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음식을 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과식, 과음을 피하고, 규칙적인 식사와 적당한 운동,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충분한 휴식과 수면 등을 취해 주어야 합니다. 장이 긴장하지 않도록 마음을 편안하게 가져야 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증상을 유발, 악화시키는 원인을 파악해 조절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기능성 위장관 질환

기능성 위장관 질환이란 궤양과 같이 눈에 보이는 현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불편한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기능성 위장관 질환은 상부 위장관 질환과 하부 위장관 질환으로 나뉘는데 상부 위장관 질환으로는 소화불량, 속쓰림, 산역류 등이 있으며 하부 위장관 질환으로는 변비, 설사 등이 있습니다. 

 

상부 위장관 질환인 속쓰림에는 위산분비 억제제, 소화불량에는 위장운동 촉진제가 도움이 됩니다. 하부 위장관 질환의 경우에는 설사에는 지사제, 변비에는 하제(변비약)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포리부틴은 위장운동이 빠르게 혹은 느리게 되어 있을 때 다시 정상으로 돌려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상부 위장관 질환과 하부 위장관 질환이 있는 경우 동시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 이 약이나 장의 예민도를 떨어뜨리는 진경제, 변비에 효과적인 부피형성 완하제(수분을 흡수해 대변의 부피를 늘리고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약) 등의 약제를 복용하며 약간의 신경안정제를 보조적으로 복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식도 역류

비만, 고지방식, 음주, 흡연, 과식, 맵고 짠 음식, 자극적인 음식을 자주 먹는 경우 위식도 역류로 구역, 구토, 목 이물감, 가슴쓰림, 산역류(신물) 등의 증상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위식도 역류질환은 이 약과 같은 종류의 약물 복용과 함께 생활습관 개선을 실천하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재발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식습관 관리가 중요합니다.

 

포리부틴정

트리메부틴말레산염 성분이 함유된 일반의약품으로 100mg, 150mg 두 가지 용량이 있으며 위장기능이 저하되었을 때 복용하면 위장기능 회복에 도움이 되는 위장운동 조절제입니다. 


외형정보

성상 흰색의 원형정제
제형 나정
모양 원형
색상 하양
분할선 -
식별표기 SAMIL 분할선 150


성분정보
트리메부틴말레산염 150mg이 함유되어 있으며 위장관 운동이 항진된 상태나 저하된 상태를 정상화시켜 주는 성분입니다. 트리메부틴은 말초신경계 아편성 펩타이드의 일종으로 말초성 엔케팔린 효능제입니다. 엔케팔린 수용제  뮤(mu), 델타(delta), 카파(kappa)오피오이드(opioid, 아편유사제)의 효능제로 작용하며 항무스카린성(항콜린성)작용을 합니다.

 

엔케팔린 유사체(엔케팔린 수용체 효능제)로 위장관 내부(벽) 신경층(장근신경총, 점막하신경총)에 존재하는 엔케팔린 수용체(뮤, 델타, 카파)에 선택적으로 작용해 위장관 운동의 균형(진통효과와 위장관 운동 조절 효과)을 조절해줍니다. 엔케팔린은 중추신경계에서는 고통을 완화시켜주고 소화관에서는 위장관 운동을 조절해줍니다. 스트레스, 심리적 불안, 음식 등으로 인해 엔케팔린 분비에 균형이 깨져 엔케팔린이 비정상적으로 분비되면 위장관 운동이 항진(과도한 활성, 병세가 심해짐)되거나 저하됩니다. 

 

※위장관 : 위 - 도 - 소장 - 대장  

※엔케팔린은 체내(중추 신경계)에서 분비되는 아편유사제 일종의 신경전달물질로 중추신경계(뇌, 척수)에서는 고통을 완화하는 작용을 하고 소화관에서는 위장관 운동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통증, 신경 내 분비 조절, 운동, 정서, 행동 등에 관여하며 특히 통증의 신호 전달을 받아들이는 신경 세포 수용체에 통증 전달 물질 대신에 결합해 통증을 조절합니다. 

 

트리메부틴 성분은 위장관 운동이 항진된 경우 엔케팔린 수용체 중 카파(kappa) 수용체와 결합해 위장관 운동을 억제시켜 주며 위장관 운동이 저하된 경우 뮤(mu), 델타(delta) 수용체에 결합해 위장관 운동을 촉진시켜 줍니다. ​위장관 운동을 억제 또는 촉진해 정상적인 상태로 만들어 주기 때문에 구역, 구토 소화불량, 복통, 설사, 변비 등의 증상을 치료, 완화시켜 줍니다.

위장관 운동 항진 (과도하게 활성화) 트리메부틴이 카파 엔케팔린 수용체에 결합 : 위장관 운동 억제, 진정
위장관 운동 저하 (너무 감소) 리메부틴이 뮤, 델타 엔케팔린 수용체에 결합 : 위장관 운동 촉진

 

 

흡수 빠름
반감기 ~10-12시간
최대 혈장농도 도달시간 ~1시간 이내
배설 소변(주로), 대변(5-12%)

 

효능, 효과
식도역류, 열공헤르니아, 위 십이지장염, 위 십이지장궤양에 있어서의 소화기능 이상 예컨대 복통, 소화불량, 구역, 구토, 설사, 변비, 과민성대장증후군, 경련성 결장 등에 효능이 있으며 소아 질환의 경우 습관성 구토, 비감염성 장관통과장애  예컨대 설사, 변비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당뇨, 뇌혈관 질환, 편두통 환자 등의 위 마비증이 동반된 위 배출 지연에 도움을 줍니다. 소화관 수술 후의 장폐색, 내시경 검사 시의 유문 및 결장 경련의 완화에도 사용됩니다. 

 

위장관 운동을 촉진, 억제하여 정상상태로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는 위장관 기능 조절제입니다. 각종 소화관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비정상적인 위장관 운동을 정상화시켜줍니다. 더욱이 위장관에 엔케팔린이 굉장히 넓게 분포하고 있기 때문에 식도, 위, 십이지장에서부터 결장까지 넓은 범위에서 효과가 나타납니다. 흡수가 빠르기 때문에 효과도 빠르게 나타납니다. 

 

용법, 용량
성인 기준 트리메부틴말레산염으로서 1회 100-200mg 1일 3회 식전에 경구 투여합니다. 의사와 상담을 통한 처방으로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할 수 있습니다. 100mg 복용 시 1회 1~2정, 150mg 복용 시 1회 1정 복용합니다. 음식물에 의한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식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리부틴서방정

트리메부틴말레산염 300mg이 함유된 포리부틴서방정은 의사의 처방전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이며 약효가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1일 2회만 복용해야 합니다. 

 

위장운동을 조절해주는 약물은 식사 30분 전 정도에 복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위장관 운동을 위해 복용하는 경우 식전에 미리 복용해야 식사를 할 때 약물의 혈중농도가 최적에 도달하게 되며 좋은 효과가 나타납니다. 식사 후 30분 뒤에 복용하는 것은 식사 후 한참 뒤 위장운동이 촉진되므로 약을 먹는 의미가 없습니다. ​다만 포리부틴과 위장운동 조절제를 병용하는 경우 식후에 복용도 가능하며 의사, 약사의 처방에 따라 복용하면 됩니다. 

 

 

부작용

전신에 작용하는 다른 약물(성분)들과 달리 위장관 내의 엔케팔린 수용체에 선택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순환기계, 호흡기계, 정신신경계, 비뇨기계 등의 부작용이 거의 없어 영아, 유아, 소아부터 성인까지 전 연령에서 복용할 수 있는 안전한 악물입니다. 

 소화기계 드물게 변비, 설사, 복명, 구역, 구토, 소화장애, 구갈, 구내마비감 등
 순환기계 드물게 심계항진(가슴 두근거림)
정신신경계 드물게 피로감, 졸음, 현기, 권태감, 두통 등
간장 드물게 GOT, GPT상승
과민증 드물게 발진 등

다른 약물과 상호작용을 일으키지 않아 다른 약물과 함께 복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부작용이 나타나는 경우 복용을 중지하고 의사, 약사 등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사항

중추신경억제 효과가 있어 신체적, 정신적 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복용 후 운전, 기계조작 등 정밀한 작업이 필요한 일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량으로 복용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임산부, 수유부

임신 중, 수유 중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임산부, 수유부의 복용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부득이하게 복용해야 하는 경우 의사, 약사 등 전문가와 상담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의 경우 치료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넘는 경우에만 복용을 하며 수유부의 경우에는 수유를 중지해야 합니다. 

 

저장방법
밀폐용기, 실온(1-30℃) 보관해야 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이나 소화불량, 복통, 설사, 변비 등은 식습관이나 환경적인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단, 식습관을 만들고 스트레스를 해소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맵고 짠 음식, 기름진 음식, 커피, 청량음료, 술, 가스를 유발하기 쉬운 음식 등은 가급적 피하고 식이섬유 함량이 높은 음식물을 섭취해야 합니다. 산책, 조깅 등 적당한 운동과 휴식으로 스트레스를 풀어주어야 합니다. 이 약의 복용과 함께 식습관을 개선하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관리를 해주면 각종 소화기 증상이 유발하는 것도 줄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과민성대장증후군, 기능성 위장관질환, 위식도역류, 포리부틴정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부작용, 주의사항, 포리부틴서방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알약을 먹는 것이 어려운 영아, 유아, 소아 등의 경우에는 영유아 어린아이들에게 많이 처방되는 포리부틴드라이시럽으로 복용 및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포리부틴드라이시럽 영아 유아 어린이 구토 설사 변비 장염

 

포리부틴드라이시럽 영아 유아 어린이 구토 설사 변비 장염

포리부틴드라이시럽은 소아과에서 처방되고 있는 약으로 알약을 먹기 어려워하는 영아, 유아, 어린이, 소아 등에게 많이 처방되고 있습니다. 구토, 변비, 설사, 장염 증상을 겪고 있는 소아에게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