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케이캡정50mg은 위궤양, 역류성 식도염 등에 효능이 있는 약입니다. 특히 역류성 식도염은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증상이 있는 경우에도 경미한 경우가 많아 증상이 악화되고 병원을 찾을 때까지  2~3년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천천히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발견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위식도가 불편한 느낌이 들거나 증상이 조금이라도 나타났다면 최대한 빨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자기 소화불량, 명치 쪽 통증, 가스, 목이 붓는 느낌이나 목에 뭔가 걸린 느낌이 드는 경우 역류성 식도염에 걸렸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케이캡정은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구입이 가능한 전문의약품으로 다른 역류성 식도염 약과는 다르게 복용하기 편하고 효과가 빨라 병원에서 자주 처방하고 있는 약입니다. 이외에  위궤양인 경우에도 처방을 받는 약입니다. 다음에서 역류성식도염, 케이캡정50mg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특징, 주의사항, 부작용, 가격, 역류성식도염 관리 법, 역류성식도염에 좋은음식, 나쁜음식 등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이란?

위 내용물, 위산이 식도로 역류함으로써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비만, 임신, 복수 등으로 인해서 위압이 높아진 경우, 위산 과다분비, 위정체증후군 등의 증상으로 위 안의 내용물이 늘어난 경우에도 식도로 위 내용물이나 위산이 역류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속이 약간 더부룩하거나 불편감만 느끼 지다가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 위궤양과 출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식도에 염증이 생기는 식도염은 역류성 식도염과 비역류성 식도염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역류성 식도염

전체 식도염의 90% 정도를 차지하며 염증의 여부와 관계없이 가슴 쓰림, 위산 역류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위 기능 약화로 위와 식도의 경계 부위에 있는 조임근 조절이 약해져 생기며 조임근이 닫힐 때는 완전히 닫히도록 조여져야 하는데, 조임근이 잘 닫히지 않아 위장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는 현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위산이 역류해 식도 하부가 헐거나 짓무르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2.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가슴쓰림과 역류증상, 통증입니다. 가슴 흉골 뒤쪽이 뜨겁게 타는 듯한 통증이 느껴지는데 이런 통증은 목, 턱, 어깨, 팔, 가슴 뒤쪽으로 전파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위에서 넘어온 신물, 쓰고 신 맛이 입으로 넘어오는 느낌, 가슴통증, 가슴의 답답함, 속쓰림, 신트림(신물 넘어옴), 목에 이물질이 걸린 듯한 느낌, 목 쓰림, 목소리 변화, 만성 기침, 목소리 쉼, 천식 같은 호흡 문제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3. 비역류성 식도염 (감염성 식도염, 호산구 식도염)

전체 식도염의 10% 정도를 차지하며 대부분 바이러스나 기생충, 세균 등 외부 균에 의한 감염 또는 약제 등에 의해 물리적 손상이 원인으로 식도 점막에 염증을 일으켜 통증 또는 출혈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바이러스나 세균 등 외부 균에 의한 감염성 식도염의 경우 대표적으로 메슥거림과 구토 증상이 나타납니다. 더불어 음식물을 삼켰을 때 통증이 나타납니다. 호산구 식도염은 소아에게 흔하게 발생하는데 영유아에게 발생하는 경우 삼킴 거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삼켰을 때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납니다.

 

4. 비역류성 식도염 증상

가슴통증, 흉통, 인후 이물감, 쉰 목소리, 기침, 삼킴곤란, 삼킴통증, 과다침분비 치아침식, 치아변색(누런색)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케이캡정50mg

 

외형정보

성상 연한 분홍색의 장방형 필름코팅정 (수출용) 연한 분홍색의 비대칭삼각형의 필름코팅정
제형 필름코팅정
모양 장방형
색상 분홍
분할선 앞 : -,  뒤 : -
식별표기 앞 : K분할선50,  뒤 : 분할선

 

성분정보
테고프라잔 50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테고프라잔은 칼륨경쟁적 위산분비차단제(P-CAB)로 위산분비를 억제하는 성분입니다. 테코프라잔은 위산 분비 최종 단계에 관여하는 프로톤펌프(H+, K+-ATPase)에서 방출되는 칼륨 이온과 경쟁적으로 결합하여 위 또는 식도의 산 분비를 억제합니다.

 

효능, 효과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의 치료, 비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의 치료, 위궤양의 치료, 소화성 궤양 또는 만성 위축성 위염 환자에서의 헬리코박터파일로리 제균을 위한 항생제 병용요법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위산이 분비되는 과정 자체를 억제하며 위식도역류질환 완화(속쓰림 완화 등), 위궤양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미란성이란?
미란성의 경우에는 위 또는 식도 점막이 헐은 상태, 손상된 상태, 미세하게 헐어있는 상태를 의미입니다. 깊게 패이지 않은 상태를 미란성이라고 합니다. 

 

①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은 내시경 검사상 육안으로 확인 가능한 식도 점막의 손상이 있을 때 진단하게 됩니다. 즉, 점막이 위산의 공격 때문에 헐어 있는 상태가 확인된 경우입니다. ②반면 비미란성의 경우 점막 손상은 육안으로 확인되지 않지만 역류질환 증상이 나타나고 있는 상태입니다. 즉 비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은 내시경 검사로도 정상으로 보일 만큼 점막의 손상은 없지만 위 또는 식도가 쓰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③위궤양은 위산과 펩신의 공격으로 위장 점막의 손상이 발생하는 것을 말하는데 조직학적으로 괴사 된 점막의 손상이 점막하층 이하까지 발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용법용량

성인을 기준으로 식사와 관계없이 복용할 수 있습니다.

1.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의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 1일 1회, 1회 50 mg을 4주간 복용합니다. 식도염이 치료되지 않거나 증상이 계속되는 환자의 경우 4주 더 복용합니다. 2. 비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의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 1일 1회, 1회 50 mg을 4주간 복용합니다. 3. 위궤양의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 1일 1회, 1회 50 mg을 8주간 복용합니다. 4. 소화성 궤양 또는 만성 위축성 위염 환자의 헬리코박터파일로리 제균을 위한 항생제 병용요법으로 헬리코박터파일로리 감염 환자들은 제균요법으로 치료받아야 합니다. 이 약 50 mg과 아목시실린 1 g, 클래리트로마이신 500 mg을 1일 2회 7일간 복용합니다. 헬리코박터균을 치료한 경우에는 위내 환경이 pH6 이상으로 유지되어야 하므로 위산분비 억제를 위해 항생제들과 함께 처방합니다. 

 

치료 성인기준 식사와 관계없이 복용 가능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 1일 1회, 1회 50 mg을 4주간 복용, 식도염이 치료되지 않거나 증상이 계속되는 환자의 경우 4주 더 복용
비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 1일 1회, 1회 50 mg을 4주간 복용
위궤양의 치료 1일 1회, 1회 50 mg을 8주간 복용
화성 궤양 또는 만성 위축성 위염 환자의 헬리코박터파일로리 제균을 위한 항생제 병용요법 헬리코박터파일로리 감염 환자들은 제균요법으로 치료, 이 약 50 mg과 아목시실린(항생제) 1 g, 클래리트로마이신(항생제) 500 mg을 1일 2회 7일간 복용

※복용 기간은 환자의 상태와 의사의 처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특징

기존의 역류성 식도염 치료약(PPI)들은 식전에 복용할 것을 권장했으마 이약은 식사와 관계없이 복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기존의 약물(PPI)들 복용 후 효과가 나타나기 가지 12시간~72시간이 필요했지만 이약은 기존의 위식도역류질환 약들(PPI)보다 약효의 발현이 빨라 복용 후 1시간 이내에 최대 효과가 나타납니다. 다른 약제들과 비교해 효과가 빠르게 나타며 오랜 기간 복용하는 경우에도 효과가 떨어지지 않고 일정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야간 위산분비억제 효과가 있어 밤중에도 위산 분비 억제 효과가 유지돼 야간 속 쓰림이 덜한 특징이 있습니다. 

 

기존의 위식도역류질환 치료 약물인 PPI제는 위산분비억제 효과가 우수하지만 위산에 의해 활성이 떨어지는 점 때문에 식전 복용이 권장되었다는 점, 아침, 저녁으로 식전에 1일 2회 복용한 경우 주간에는 위산 분비는 효과적으로 잘 억제되지만 새벽 1시부터 위내 산도가 4 미만으로 떨어지는 야간 위산 돌파 현상이 나타나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PPI가 반감기가 긴 편이지만 혈중 농도가 1시간 이내로 최고로 올라간 이후에 빠르게 떨어집니다. 

 

케이캡정은 기존의 위식도역류질환 치료 약물인 PPI제제와는 다른 P-CAB 제제로 기존 PPI제제의 주요 단점들을 극복해서 나온 약제입니다. 식전, 식후 관계없이 복용이 가능하며 야간 위산 돌파 현상이 나타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1. 복용해서는 안 되는 사람, 환자 
 이 약, 이 약의 구성성분 또는 벤즈이미다졸류에 과민반응 및 그 병력이 있는 환자, 아타자나비어, 넬피나비어, 또는 릴피비린 함유제제를 투여 중인 환자, 임부, 수유부 등은 이약을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2. 신중하게 복용해야 하는 사람, 환자 
간장애 환자(간장애 환자에 대한 사용경험이 없음), 신장애 환자(사용경험이 없음), 고령자 등은 의사와 삼담 후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부작용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 비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 위궤양 환자의 경우 1% 이상 보고된 이상반응

각종 위장관 장애 구역(오심), 설사, 소화불량
감염 및 기생충 감염 비인두염, 상기도 바이러스 감염
전신 장애 및 투여 부위 병태 흉부 불편

 

헬리코박터파일로리 양성인 소화성 궤양 및 만성 위축성 위염 환자  1% 이상 보고된 이상반응

각종 위장관 장애 설사, 상복부 통증, 복부 팽창, 소화 불량, 오심, 복통
각종 신경계 장애 미각 이상, 두통
피부 및 피하 조직 장애 두드러기

 

일반적 주의사항

①이 약 복용 시 악성종양의 증상이 완화되거나 진단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②장기간 예컨대 3년 이상 매일 복용한 경우 드물게 비타민B12(시아노코발라민) 흡수장애로 결핍 증상이 보고되었으며 매일 반복적으로 고용량을 복용한 1년 이상 장기 환자의 경우 골다공증과 관련된 골절 위험 증가되었습니다. ③3개월 이상 복용한 경우 드물게 저마그네슘 혈증이 나타났으며 1년 이상 치료를 받은 경우에 가장 많이 나타났습니다. ④위산분비억제로 인해 위내 산도가 감소하면 위장관에 보통 존재하는 세균의 수가 증가로 설사 위험성이 증가되었으며 특히 입원환자에게서 이러한 위험성이 증가했다는 연구 결과 보고가 있습니다. 이 약은 치료 상태에 적합한 용량으로 최단기간 동안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호작용

아타자나비어, 넬피나비어 또는 릴피비린과 같은 항바이러스제와 함께 복용하면 항바이러스제의 효과가 감소할 수 있으므로 함께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복용 중인 약물이 있는 경우 진료 시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위산의 pH가 생체내이용률의 중요한 결정 요인인 약물인 경우에는 이 약의 위산분비억제작용으로 약물의 흡수가 저해될 수 있습니다. 이 약 복용 중에는 암피실린에스테르(항생제), 이트라코나졸(진균에 의한 감염을 치료하는 약물), 케토코나졸(피부질환 치료에 사용되는 항진균제), 아타자나비어(항바이러스제), 게피티니브(표적항암제), 엘로티닙(표적항암제), 미코페놀레이트모페틸(면역억제제), 철염(무기질 영양소) 등의 흡수가 감소될 수 있습니다. 반면 디곡신(비정상적인 심장 박동수를 조절하는 강심제)과 같은 약물의 흡수는 증가될 수 있습니다. 

 

위산분비를 억제하는 약물이기 때문에 산성 환경에서 약물 흡수가 잘 되는 철분제, 일부 항진균제 등의 약물 흡수를 방해합니다. 위산은 음식물 소화를 돕고 위장관에 들어오는 각종 외부 병원균들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오랜 기간 위산분비가 억제되면 위장관 내 세균 수가 증가로 감염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설사 등이 오래 지속되는 경우 의사와 상담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임부, 수유부
임산부에 대한 안전성이 확보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이약의 복용을 금지합니다. 임산부 금기 등급 2등급으로 명확한 임상적 근거 또는 사유가 있는 경우 부득이하게 사용이 가능하지만 복용 전에 반드시 의사에게 임산부임을 알리고 의사의 상담을 통한 처방에 따라야 합니다. 수유부는 이약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모유를 수유를 중단해야 합니다. 임부, 수유부의 경우 가급적 이약의 복용을 피하고 의사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소아, 청소년, 고령자, 신장애 환자, 간장애 환자
소아, 청소년에 대한 이 약의 임상적 안전성과 유효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복용 전에 의사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고령자의 경우 일반적으로 간 기능이나 신기능과 같은 생리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의사와 상담을 한 후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신장애 환자, 간장애 환자의 경우에도 안전성과 유효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복용 전에 의사 등 전문가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장방법, 보관, 취급상의 주의사항
기밀 용기, 실온(1~30℃) 보관해야 합니다. 또한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하며 다른 용기(약통)에 바꾸어 넣는 것은 약물 오남용 사고 원인이 되거나 약물의 품질 유지 면에서 좋지 않습니다. 

 

가격

전문 의약품이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의 처방전이 필요하며​ 처방전과 함께 약국에서 급여 시 1 정당 약 1300원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

 

 

역류성 식도염 관리 법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나타나고 지속적으로 발생할 경우 만성질환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치료와 함께 식단관리, 식습관 관리, 생활습관 개선 등을 해주어야 합니다. 

 

1. 식습관 관리

맵고 짠 음식, 기름진 음식, 음주, 흡연, 과식, 폭식, 야식, 빈 속에 자극적인 음식물 섭취를 피하고, 길어지는 공복을 피하고 음식은 소량으로 나누어 섭취하고,  물은 식사 1시간 전후로 마시는 것이 좋으며 식사 직후엔 눕지 않아야 합니다. 식도 점막을 자극하는 신맛이 강한 음료, 주스, 탄산음료 등을 자제하고 양배추, 해조류, 두부, 닭고기, 흰 살 생선 등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잠들기 전 2~4시간은 공복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약을 복용하면서 식습관을 개선하지 않을 경우 재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생활습관 개선

비만, 과체중이 되지 않도록 체중을 관리하고 가벼운 산책 또는 스트레칭이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누울 때는 상체를 살짝 높이는 것이 좋으며, 취침 시 왼쪽으로 누워 자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 습관까지 관리를 해야 합니다. 또한 쪼그려 앉는 것을 피하고 꽉 끼고 조이는 옷 입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와 생활습관 개선을 병행하는 경우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 완화에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양배추, 빨간 양배추, 브로콜리, 알로에, 상추, 시금치, 아스파라거스, 단호박, 감자, 당근, 마, 연근, 사과, 배, 바나나, 멜론, 아보카도, 파파야, 매실, 무, 순무, 생강, 마늘, 콩나물, 부추, 귀리, 민들레, 꿀, 아몬드, 통밀빵, 해조류, 다시마, 미역, 김, 흰살 생선, 조계,  계란 흰자, 두부, 닭고기, 결명자차, 보리차, 민들레차, 느릅나무껍질 차 등이 있습니다. 

 

 

4. 역류성식도염에 나쁜 음식

역류성식도염에 나쁜 음식으로는 카페인이 들어간 커피, 녹차, 홍차, 에너지 드링크, 초콜릿, 초코우유 등과 매운 음식, 짠 음식, 탄 음식, 뜨거운 음식 등의 자극적인 음식, 소주, 맥주, 막걸리, 와인 등의 알코올류, 포화지방이 많은 치킨, 삼겹살 등의 고지방 음식뿐만 아니라 인스턴트 음식, 패스트푸드, 밀가루 음식, 고구마, 우유 등과 산성이 강한 오렌지, 파인애플, 포도, 감, 무화과 등도 역류성 식도염에 좋지 않은 음식입니다. 

 

케이캡정은 위산 분비를 억제해 위 또는 식도의 염증을 치유되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이 유발된 경우 약물 복용과 함께 식이관리와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역류성식도염, 케이캡정50mg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특징, 주의사항, 부작용, 가격, 역류성식도염 관리 법, 역류성식도염에 좋은음식, 나쁜음식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라미나지액 20mL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역류성식도염 위염 위 십이지 궤양

 

라미나지액 20mL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역류성식도염 위염 위 십이지 궤양

라미나지액 20mL (Lamina-G Solution 20mL)은 태준제약 제조(수입)하고 있는 소화성궤양용제입니다.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등의 소화성궤양, 역류성식도염, 위염 등은 속 쓰림, 소화불량, 더부룩함, 메스

imawesome.tistory.com

넥시움정20mg 40mg 효능 효과 복용법 부작용

 

넥시움정20mg 40mg 효능 효과 복용법 부작용

넥시움정은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있을 때 처방되는 약입니다. 아마도 넥시움정을 처방받았다면 대부분은 역류성 식도염 때문일 것입니다. 주로 위염, 식도염, 속 쓰림 등의 소화기 증상에 처방

imawesome.tistory.com

알마겔정 알마겔현탁액 알마겔에프현탁액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차이 가격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알마겔정 알마겔현탁액 알마겔에프현탁액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차이 가격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

오늘은 많은 분들이 속이 쓰리고 위가 안 좋을 때 복용하는 위장약 알마겔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알마겔 정은 식약처에서 제산제로 분류되어 있는 약이며 위산 중화, 단백분해효소 작용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