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여자 사타구니 멍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사타구니 근처에 이런 멍울이 생기면 일상생활이 불편할 때가 있습니다. 경험해본 사람은 알겠지만 생식기나 그 근처만 아픈 것이 아니라 배와 허리도 당기고, 다리까지 저린 증상이 나타납니다. 고름이 차기도 하고 통증이 심해져 앉아있기도 불편하고 걷기도 매우 불편한 상태를 만들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여자 사타구니에  멍울이 생기는 원인이나 증상에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면 치료하는 데 조금 더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에서 여자 사타구니 멍울의 원인, 종류, 증상, 치료, 치료 가능한 병원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원인

①림프절이 비대진 경우

림프절은 질병 감염을 예방하지만 사타구니에 있는 림프절은 일반적으로 살이 접히는 부위에 있기 때문에 덥고 습하면 감염과 질병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림프절 안에 있는 림프액은 세균을 제거하고 우리 몸의 면역력과 연관이 있는데 림프절이 부어오르면서 비대해지면 여자 사타구니에 멍울이 생길 수 있습니다.

 

림프절은 칸디다 균류의 과증식, 세균성 질염, 무좀으로 이한 곰팡이 피부 감염, 요로 감염, 봉와직염, 성병, 매독, 암(흔하진 않지만 흑색종, 난소암, 자궁경부암, 외음부암, 질암), 면도로 인한 일반 감염 등에 의해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②양성 종양인 경우 

양성 종양이 발생한 경우에는 멍울의 크기가 빠르게 커지지는 않으며 일정 크기 이상으로 자라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통증이나 불편함은 없지만 심미적으로 불편한 느낌이 들며 거슬릴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레이저를 이용한 절제 수술을 통해 간단하게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③모낭염인 경우 

습한 여름철에 발생하기 쉬운 경우로 타이트한 속옷이나 하의로 인해 통풍, 환기가 되지 않을 경우 또는 면도, 왁싱 등으로 피부가 손상된 경우 모낭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낭염인 경우 억지로 짜게 되면 색소 침착, 혈관 파괴, 낭종 파괴 등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가까운 피부과를 방문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④악성 종양인 경우 

아주 드문 경우이지만 악성 종양이 발생한 경우에는 멍울이 빠르게 커지기 때문에 반드시 병원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악성종양은 혈관이나 림프관을 침범해 해당 부위뿐만 아니라 신체의 다른 부위, 전신으로 전이시키기 때문에 생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수 있음으로 반드시 병원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⑤과로, 스트레스, 비만 

과로와 스트레스로 몸의 컨디션이 좋지 않으면 신체기능과 면역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우리 몸의 호르몬 변화로 인한 염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때문에 몸의 상태가 변하면서 멍울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비만의 경우 갑자기 살이 찌면서 허벅지도 덩달아 두꺼워지게 되면 신체의 변화가 사타구니에 영향을 미쳐 멍울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⑥면역력이 저하된 경우

우리 몸의 면역력이 저하되면 세균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져 보통 때라면 생겼다가도 바로 사라졌을 멍울이라도 순식간에 커지게 됩니다. 때문에 평소에 면역력 강화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습니다. 

 

⑦나이가 많은 경우 

나이 많은 경우에는 신체기능 저하로 각종 질환과 함께 수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성으로 또는 자주 염증성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유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⑧폐경기 

폐경기가 온경우에는 우리 몸의 호르몬 변화가 생체기능이나 리듬이 저하되기 때문에 몸에 변화가 생겨 멍울이 생기기도 합니다. 

 

2. 종류

사타구니의 멍울은 피지낭종, 지방종, 뾰루지, 땀띠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지만 쉽게 사라지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①피지낭종

피지낭종은 피부 아래 주머니처럼 생긴 멍울이 생기는 것으로 피부 안쪽에 위치한 낭종에 각종 노폐물과 피부 부산물이 차있는 것을 말합니다.  

 

여자 사타구니 멍울은 보통 피지낭종일 가능성이 높으며 종기형으로 나타나며 일반적인 뾰루지, 여드름(acne)과 비슷하지만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억지로 짜내거나 방치해서는 안됩니다. 억지로 짜낼 경우 안쪽에서 피지낭종이 터져 세균에 의한 2차 감염으로 주변 피부의 염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안쪽에서 터져 2차 감염으로 인한 염증이 생기면 심한 통증과 악취를 유발수 있기 때문에 상당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②지방종

지방종은 일종의 혹으로 말랑말랑합니다. 피부 아래 위치한 양성종양이며 시간이 경과하면서 점점 커지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작은 경우에는 통증이 없지만 커지면서 거대 지방종으로 변할 경우 피부 아래족 신경을 자극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증상

①처음 멍울(몽우리)이 작은 상태에서는 별다른 통증이 나타나지 않아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지만 시간이 경과할수록 크기가 커지면서 고름이 차고 통증을 수반하게 됩니다. 계속 방치하게 될 경우 더 커지면서 통증을 수반하기도 하며 커졌다 작아졌다를 반복하며 사타구니에 불편함을 가져옵니다.

 

그러다 어느 시점이 지나면 멍울이 커지고 며칠 만에 모낭이 터지고 염증이 생기면서 감당하기 힘들 정도의 통증을 유발하는 크기로 변하게 됩니다. 심한 경우 소변을 볼 때마다 심한 통증이 느껴지고 푸르스름한 색이 검게 변하고 온몸에서 열이 나고 오한이나 몸살까지 겪게 됩니다.

 

②림프절이 비대해진 경우 발열, 피부발진, 피부농양, 피부 발적 및 온기, 사타구니 통증, 질 가려움증, 질 분비물 변화, 생식기 위 또는 주변의 물집이나 궤양, 배뇨 시 심한 통증, 탁한 소변, 골반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③암으로 인한 증상으로는 빠르게 커지는 림프절, 림프절이 2주 이상 부어 있는 경우, 멍울이 단단하고 제자리에 고정된 느낌 드는 경우, 지속적으로 발열이 있는 경우, 식은땀이 나고 피로감이 느껴지는 경우, 알 수 없는 이유로 체중이 감소하는 경우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④멍울이나 피지낭종, 종기 등이 곪지 않은 경우에도 방치를 해서는 안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커지면서 고름이 차고 곪으면서 통증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2차 감염으로 인한 색소침착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발견되면 최대한 빠른 치료를 받는 것이 증상을 악화시키지 않고 고통 없이 나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부끄럽게 생각 히지 말고 바로 병원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이 경과할수록 상태가 더욱 악화되며 고통도 더 심해집니다. 

 

 

4. 치료 

림프절이 비대해져 사타구니에 멍울이 생긴 경우에는 충분한 휴식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음식물 섭취로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충분한 휴식과 규칙적인 식습관을 유지하면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면 1~2개월 안에 사라지기도 한다고 합니다. 

 

림프절 비대로 인한 멍울은 국소 항생제, 항진균 크림, 경구 항생제, 효모 감염 치료제, 중증 감염 항생제, 생식지 포진에 대한 항바이러스제 등으로도 치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외의 통증을 유발하는 멍울이 생기면 반드시 병원 진료를 받고 빠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만져 봤는데 딱딱한 느낌이 든다면 바로 병원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방치하면 할수록 크기도 커지면서 통증도 심해지고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연적으로 사라지지 않고 통증이 나타난다면 바로 병원 치료를 받은 것이 좋습니다. 비교적 간단한 수술로 국소마취로도 충분히 제거가 가능하며 생각보다 깔끔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말고 병원 진료를 받아보기를 바랍니다. 

 

 

5. 여자 사타구니 멍울 치료 가능한 병원 

요즘은 한의원에서도 전문적으로 멍울 제거 치료를 해주는 곳이 많으며 성형외과에서도 사타구니 멍울을 치료해주는 곳이 많기 때문에 흉터를 최소한으로 줄이거나 남기고 싶지 않다면 외과적인 수술을 통해 뿌리까지 제거하는 수술을 하는 것이 합병증이나 재발방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자 선생님이 전문의로 있는 병원에서 진료를 하는 곳이 많이 있으니 멍울이나 기타 증상이 있는 경우 꼭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압출술은 마취가 불필요하며 절개 없이 흉터를 최소한으로 합니다. 내용물을 짜내는 것입니다. 절개술은 마취를 하고 절개를 하기 때문에 절개 흉터가 남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성형외과에서는 절개 범위를 최소화하고 흉터를 줄이는 성형 봉합을 합니다. 피지낭종이나 지방종 등을 외과적 수술을 통해 제거하는 것입니다. 레이저를 통해 내용물만 짜낼 경우 재발 확률이 높기 때문에  외과적 수술을 통해 낭종 자체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국소 마취를 하며 미세 절개 수술, 이중 삼중 봉합술을 합니다. 

 

사타구니에 멍울이 생긴 경우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위 내용을 참고해 병원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일정 시간이 경과한 후에도 사라지지 않고 오히려 커진다면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병원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상으로 여자 사타구니 멍울의 원인, 종류, 증상, 치료, 치료 가능 병원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자 헤르페스 2형 증상 원인 치료 예방법

 

여자 헤르페스 2형 증상 원인 치료 예방법

여자 헤르페스 2형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헤르페스라는 명칭을 한 번쯤을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피부에 생긴 물방울 같은 물집 형태의 포진(수포)을 헤르페스라고 합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