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보나링에이정 (Bonaling-A Tab.)은 일양약품에서 제조(수입)하고 있는 약으로 멀미, 어지러움, 메니에르증후군, 방사선 숙취에 의한 구역, 구토 등의 증상 등에 효과가 있는 약입니다. 특히 어지러움 증상이 있을 때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의사의 처방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일반 의약품이지만 대부분 의사의 처방을 통해서 복용, 투여하고 있는 약입니다.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의사의 진료 후 처방을 받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이 적용되기 때문에 의사의 처방에 의해 복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내과, 이비인후과, 신경외과 등에서 진료 후 처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이 적용되는 경우 좀 더 저렴하게 약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약은 가격은 저렴하지만 포장단위가 500정으로 출시되고 있으며 5정, 10정씩 소포장으로 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때문에 약국에서는 소포장으로 판매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주로 이약과 같은 성분이 포함된 복합제 형태의 멀미약 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다음에서 메니에르병, 보나링에이정의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 부작용, 상호작용, 임산부, 수유부, 고령자의 복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메니에르병

1. 내이에 발생하는 질환으로, 난청(청력 저하),  회전감(빙글빙글 도는 듯한) 있는 극심한 어지럼증(발작성 어지러움), 이명(귀울림), 이충만감(귀가 가득 찬 느낌)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귓속에는 우리 몸의 균형감각과 위치, 평형 등을 감지하는 전정기관이 있는 전정기관에 문제가 생기면 어지럼증이 나타납니다. 이 약은 이렇게 발생한 급성 어지럼증, 초기 어지러움증을 완화하기 위해 많이 사용하는 약입니다. 

 

2. 귓속에는 소리 듣는 달팽이관과 신체의 균형감각, 위치, 평형 기능을 감지하는 전정기관이 있습니다. 전정기관은 3개의 반고리관과 아주 미세한 돌들이 붙어 있는 이석기관으로 나뉩니다. 

 

3. 달팽이관과 전정기관 안에 있는 내림프액은 매일 일정한 양이 만들어지고 흡수되며 항상 같은 양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알 수 없는 원인에 의해 내림프액이 과다하게 분비되거나 흡수되지 못하는 문제(내림프액의 흡수 장애)가 발생하면 달팽이관과 전정기관 안에 비정상적으로 많은 내림프액이 쌓여 부풀어 오르다 결국 터져버리게(내림프관 팽창) 되고 그 결과 메니에르 증후군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4. 메니에르병은 원인을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정확히 어떤 원인에 의해 나타나는지 명확히 밝혀져 있지는 않으며 내림프액의 흡수 장애로 내림프 수종이 생겨 발병하기도 하고, 알레르기가 원인이 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소화기관용

소화기관용약으로 최토제(섭취한 음식물이 위에 정체되어 소화불량을 일으켜 배가 아프거나 몸을 움직이기 괴로운 상태에서 먹은 음식물을 빨리 토해내거나 가라앉히게 하는 약), 진토제(진토제는 구토나 오심(가슴속이 불쾌하고 울렁거리며 구역질이 나지만 토하지 못하고 신물이 올라오는 증상) 완화에 사용되는 약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신체의 균형감각을 담당하는 전정기관이 과도하게 자극되면 어지럼증이 나타나고 그로 인해 구역(울렁거림, 토할 것 같은 불쾌함)이나 구토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멀미 증상과 같은 구역, 구토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성상

흰색의 원형 정제로 앞쪽에는 BN 분할선 BN이라고 쓰여 있으며 뒤쪽에는 아무런 표기가 되어있지 않습니다. 

 

●성분 정보
1. 보나링에이정에는 디멘히드리네이트 50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과도하게 자극된 정전기능(어지럼증 조절 기능) 진정, 신경흥분 감소, 구토 중추의 흥분 억제 등의 역할을 합니다. 

 

2. 디멘히드리네이트는 1세대 항히스타민제입니다. 1세대 약물들은 중추신경계(뇌, 척수)를 잘 통과해서 졸음을 유발하고, 진정작용이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때문에 수면유도제로도 사용되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수면제는 아닙니다. 

 

●효능·효과
1. 경구 : 정제, 시럽제
주된 효능·효과로 멀미, 메니에르 증후군, 방사선 숙취에 의한 구역, 구토, 어지러움, 수술 후 구역·구토 등의 증상에 효과가 있습니다. 방사선 숙취란 방사성 물질로 인하여 생긴 중독 증상으로 인해 권태감이나 구토감이 느껴지는 것을 뜻합니다. 


2. 경구 : 껌정
멀미에 의한 어지러움·구토·두통의 예방 및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복용법·용량
1. 경구 : 정제, 시럽제
①성인의 경우 

디멘히드리네이트로서 1회 50㎎ 1일 3-4회, 0.5~1정을 복용, 경구투여합니다. 원칙적으로 1일 200㎎을 초과해 복용, 투여하지는 않아야 합니다. 예방목적으로는 30분-1시간 전에 50-100㎎을 복용, 투여합니다. 환자의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한 증감이 가능하기 때문에 반알(25mg)씩 1일 3회 복용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경구 : 껌정
①성인 

디멘히드리네이트로서 상기 증상으로 인한 불쾌감을 느끼자마자 20㎎을 씹습니다. 

②4세 이상 - 12세 이하

이 약으로서 상기 증상으로 인한 불쾌감을 느끼자마자 10㎎을 씹습니다.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합니다. 

 

3. 이 약 복용 후 위장이 아프거나 복통이 느껴지는 경우 식후에 바로 복용합니다. 

 

4.  멀미 등으로 인한 구역, 구토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30~1시간 이전에 복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1. 복용, 투여하면 안되는 환자 

MAO저해제(억제제)를 투여받고 있는 환자, 디페닐메탄계 약물(디멘히드리네이트, 염산메클리진, 염산부클리진)에 과민증인 환자, 협우각형 녹내장 환자, 간질 환자, 전립선(전립샘)비대 등 배뇨(소변을 눔)장애 환자, 이 약은 유당(젖당)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갈락토오스 불내성, Lapp 유당(젖당)분해효소 결핍증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에게는 투여하면 안 됩니다. 위와 같은 환자들이 이 약물을 복용할 경우 위와 같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2. 신중히 복용, 투여해야 하는 환자 
소아 및 간질, 갑상선기능항진증 또는 급성 신염(신장염) 환자( 이 약 성분 중 테오필린계 약물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마취시행전 환자(마취 후 깨어나는 것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등은 신중하게 복용, 투여해야 합니다. 

 

 

●일반적 주의사항
1. 이 약을 복용, 투여 중인 환자는 졸음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자동차 운전 등 위험이 수반되는 기계조작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2. 약물 복용, 투여 중에 술(알코올)을 섭취할 경우 졸음 증상(중추신경계 이상반응)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술은 피해야 합니다. 이상 반응으로 인한 수족 마비 또는 손떨림, 시력장, 어지러움,  발진 등과 같은 증상이 지속될 경우 복용, 투여를 중단하고 의사 등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3. 다른 진정작용(신경계의 흥분을 가라앉히는 작용)을 하는 약물과 함께 복용할 경우 과도한 진정작용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에 약사, 의사 등 전문가와 상담 후 복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작용

보나링에이정은 중추신경계를 진정시켜 어지럼증, 구역, 구토 등의 증상은 완화시키지만, 그로 인해 졸음이 느껴지게 됩니다. 또한 항콜린 약물은 부교감신경의 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기억을 조절하거나 근육의 수축, 위산과 땀 분비를 유도하는 신경전달물질)을 방해해서 부교감신경 작용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대표적인  항콜린 부작용으로는 입 마름, 변비, 땀 또는 소변의 배출 감소, 동공확대, 안압 상승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입마름이나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항콜린 부작용은 고령자, 노인에게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령환자의 경우 구갈, 입마름, 인지기능 저하, 배뇨곤란, 변비 등의 부작용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한 주의를 해야 합니다. 이런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이약의 복용을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증상들은 이 약의 복용을 중단하면 사라지게 됩니다. 다음에서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1. 정신신경계

졸음, 두통, 두중감(머리무거움), 수족(발)마비, 손가락진전(떨림), 어지러움, 시력 불선명 등의 시각장애, 불면, 지각이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과민증

피부발진, 광과민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합니다. 


3. 소화기계

때때로 가슴 쓰림, 위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비뇨기계

배뇨(소변) 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기타 부작용

구갈(목마름), 피로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상호작용
1. 바르비탈계 약물, 마취제 등의 중추신경 억제제와 병용(함께 복용)할 경우,  음주(술)를 할 경우에는 상호작용(이상반응)이 증가될 수 있기 때문에 복용량을 줄이거나 술을 마시지 않는 등 신중하게 복용, 투여를 해야 합니다. 


2. 제8 뇌신경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아미노글리코사이드계 항생물질(스트렙토마이신, 카나마이신 등)에 의한 난청(귀먹음)을 은폐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충분히 관찰하고 신중히 투여해야 합니다. 


3. 아트로핀 및 아트로핀계 약물과 병용(함께 복용(사용)) 투여 시 요저류(소변이 고임), 변비, 구갈 등 아트로핀의 부작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에 대한 복용, 투여
임산부,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의 경우에는 가급적 복용, 투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유사 화합물의 동물실험에서 기형 발생이 보고되었으므로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부인의 경우에는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부득이한 경우)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복용, 투여를 해야 합니다. 임산부에 대한 복용, 투여는 의사의 진료 및 사담을 통해서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유부에 대한 복용, 투여
수유부의 경우에도 복용, 투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수유중의 투여에 대한 안전성은 확립되지 않으므로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복용, 투여를 해야 합니다. 수유부 또한 복용, 투여 결정은 의사와 상담을 통해서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령자(노인)에 대한 복용, 투여

일반적으로 고령자(노인)는 생리기능이 저하되어 있으므로 감량하는 등 복용, 투여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과량투여시의 처치
과량투여시의 경련, 흥분, 환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에는 항경련제를 근육 또는 정맥 주사하거나 위세척을 합니다. 

 

●저장방법
밀폐용기, 실온(1~30℃) 보관합니다. 

 

이상으로 메니에르병, 보나링에이정의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상호작용, 임산부, 수유부, 고령자의 복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한쪽귀 먹먹한 이유 원인

 

한쪽귀 먹먹한 이유 원인

한쪽귀 먹먹한 이유,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한쪽귀에 먹먹한 느낌이 들면서 이명까지 생기면 일상생활을 하는데 상당히 불편한 것은 물론 스트레스가 쌓이고 두통, 신경과민, 우울

imawesome.tistory.com

라미나지액 20mL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역류성식도염 위염 위 십이지 궤양

 

라미나지액 20mL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역류성식도염 위염 위 십이지 궤양

라미나지액 20mL (Lamina-G Solution 20mL)은 태준제약 제조(수입)하고 있는 소화성궤양용제입니다.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등의 소화성궤양, 역류성식도염, 위염 등은 속 쓰림, 소화불량, 더부룩함, 메스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