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뮤테란캡슐은 기침과 가래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이 복용하고 있는 거담제로 가래 제거를 위해 복용하는 약물입니다. 누구나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으로 정제, 캡슐제, 과립제, 시럽제 등의 형태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기관지염이나 부비동염(축농증)을 앓고 있는 분들이 많이 복용하고 있으며 효과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약에 함유되어 있는 아세틸시스테인은 끈적끈적한 객담의 점액단백질의 결합을 제거해 점액의 점도를 낮추고 묽게 만들어줘(용해시켜) 섬모운동에 의한 가래 배출을 용이하게 만들어줍니다. 다음에서 뮤테란캡슐의 효능, 효과, 주의사항, 부작용 등에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가래

가래는 호흡기의 정화작용으로 만들어집니다. 숨을 들이마실 때 함께 들어오는 세균이나 먼지, 매연, 이물질 등을 기도에서 액체 분비물과 섞어 섬모운동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하는 과정에서 가래가 만들어집니다. 면역력이 저하, 체력 저하, 피곤한 경우, 기관지가 건조한 경우에는 기관지에 있는 섬모(빗자루 모양)의 운동이 느려지고 가래의 양이 많아져 가래를 뱉어내기 위해 기침을 하게 됩니다. 

 

외형정보

성상 흰색의 분말이 충진된 상하 흰색의 경질캡슐제
제형 경질캡슐
모양 장방형
색상 앞 : 하양, 뒤 : 하양
식별표기  MUC200 한화


성분정보
아세틸시스테인 200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세틸시스테인은 가래를 묽게 만드는 점액용해제입니다. 

효능, 효과
캡슐제, 과립제, 시럽제 모두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으며 급성기관지염, 만성기관지염, 기관지 천식, 후두염, 부비동염, 낭성섬유증 등의 증상을 개선시켜 줍니다. 객담 배출 곤란을 개선해줍니다. 또한 검사 시 사용하는 조영제 성분에 의한 부작용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용법용량

식사 전에 소량의 물과 함께 복용합니다. 급성질환인 경우 성인은 1회 200 mg을 1일 3회 복용합니다. 소아는 6 ~ 14세, 1회 200mg을 1일 2회 복용합니다. 만성질환인 경우 성인은 1회 200mg을 1일 2회 복용합니다. 소아는  6 ~ 14세 1회 100mg을 1일 3회 복용합니다. 낭성섬유증인 경우 소아의 경우  6세 이상 1회 200mg을  1일 3회 복용합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뮤테란캡슐 정제, 캡슐제, 과립제, 시럽제의 경우 모두 동일합니다. 

 

 

1. 복용을 금지하는 경우

이 약 또는 이 약의 구성성분에 과민반응 환자,  위. 십이지장궤양 환자, 2세 미만 영아 등은 이약의 복용을 금지합니다. 

2. 복용전 의사, 치과의사, 약사 등과 상담이 필요한 경우 

임부,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 수유부 등에 대해서는 안전성을 위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복용전 의사 등 전문가와 상담 후 복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작용

복용 후 구역, 구토, 구내염, 두통, 이명, 가슴쓰림, 설사, 발진, 기관지 경련(특히 천식 환자), 가려움, 두드러기, 빈맥, 고혈압 등, 호흡곤란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즉시 복용을 중단하고 의사의 상담과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복용 시 주의할 사항
경구용 항생물질(아목시실린, 세푸록심, 독시사이클린, 에리트로마이신, 치암페니콜)과 함께 복용 시 항생물질의 약효를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적어도 2시간의 간격을 두고 복용해야 합니다. 또한 이약의 용액에 다른 약물을 첨가하는 것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가래 배출을 돕는 약이기 때문에 가래가 없는 마른기침을 하는 경우에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저장방법
기밀 용기, 실온 보관(1∼30°C)에 보관합니다. 


저장상 주의사항
어린이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며 약을 원래 용기에서 꺼내어 다른 용기에 보관하는 것은 의약품 오용에 의한 사고 발생이나 의약품 품질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원래의 용기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 약물을 복용하는 중에는 흡연을 해서는 안됩니다. 과도한 음주나 흡연은 자제하고 전문가와 상담 없이 이 약을 장기간 복용하는 것 역시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잦은 기침이 지속되는 경우나 가래가 심하게 나오는 경우에 물을 충분히 마셔주고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걷기, 조깅 등을 해주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뮤테란캡슐의 효능, 효과, 주의사항, 부작용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