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후시딘 마데카솔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동화약품에서 나온 후시딘 연고와 동국제약에서 나온 마데카솔은 모두 국민 연고라고 불릴 만큼 생활 속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상처가 생겼을 때 가장 많이 이용하는 연고가 후시딘과 마데카솔 두 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상처가 났을 때 어떤 연고를 바를지 확실한 기준을 몰라 어느 것을 구입할까 고민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느 연고를 사야 더  빨리 잘 상처가 아물게 될까 고민이 되기도 합니다. 후시딘과 마데카솔의 차이점을 알고 있다면 용도와 특성에 맞게 상처에 발라줄 수 있을 것입니다.

 

 

후시딘 마데카솔 차이는 기본적으로 성분에 차이가 있으며 성분에 차이가 있어 효능과 쓰임새도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두 연고를 적절하게 사용해야 더 효과적으로 상처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서 좀 더 구체적으로 후시딘과 마데카솔의 효능과 쓰임새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후시딘과 마데카솔의 차이점 

 

1. 항생제 유무

후시딘과 마데카솔의 가장 큰 차이점은 항생제 성분의 함유 유무에 있습니다. 후시딘은 항생제가 함유되어 있으며 조직의 친화력, 살균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상처가 난 초기에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마데카솔을 항생제가 함유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가벼운 상처와 세포 재생, 새살 형성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상처가 아물 때쯤 발라주면 좋습니다. 

 

후시딘 마데카솔 연고(기본)
항생제O 항생제X
감염 위험 상처에 사용 (세균 감염 예방)  세살을 빨리 돋게 할때 사용( 피부 재생)

 

※'마데카솔 연고'와 '마데카솔 분말'에는 항생제가 함유되어 있지 않지만 '마데카솔 케어', '복합 마데카솔'에는 항생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항생제는 세균 증식을 억제하고 상처를 소독해 감염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진물이 흐르거나 감염 우려가 있어 소독이 필요한 상처(감염의 위험성이 있는 상처)에는 항생제가 포함된 상처 치료 연고를 발라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항생제 유무에 따른 효과

후시딘은 상처를 통한 '세균 감염' 또는 1차 감염 억제, 2차 감염예방에 효과가 좋습니다. 반면 마데카솔의 경우 상처가 아문 후 피부 세포의 재생 과정에 도움을 줘 '흉터'가 깊게 생기는 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다만 마데카솔은 피부의 재생을 도와 흉터가 덜 생기도록 하는 것이며 흉터를 제거하는 연고는 아닙니다.

 

후시딘, 마데카솔의 효능 효과

 

1. 후시딘

 

후시딘에는 '퓨시드산 나트륨'이라는 항생제가 주요 성분으로 들어있어 일반 상처, 심한 상처, 염증 동반 상처, 종기, 화상, 외상, 감염성 습진 모양 피부염, 모낭염, 농가진성 습진, 보통 여드름, 봉합창, 식피창 등으로 생긴 대부분 상처에 효과가 좋습니다. 포도구균, 연쇄상구균, 코리네박테륨, 클로스트리듐 등 세균에 효능이 있습니다. 

 

후시딘은 세균 감염을 예방하는 것(항균 작용)이 주된 역할이지만 이와 더불어 상처의 소독과 치료에도 효과가 있어 거의 모든 상처 초기에 발라주면 좋습니다. 상처가 깊고 세균 감염이 우려되는 경우에는 후시딘을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후시딘의 경우 이미 딱지가 생긴 후에도 흡수가 잘 되기 때문에 상처의 딱지 위에 후시딘을 발라줘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1일 2회 상처(환부)에 직접 바르거나 무균 거즈를 활용해  두껍게 바르지 않고 얇고 넓게 펴 발라 상처에 붙여 주면 됩니다. 다만 너무 많은 양이나 너무 잦은 횟수로 바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후시딘은 항생제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내성의 위험이 있어 약 1주일(최대 7일~10일) 정도의 단기간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에는 한 달 정도 바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마데카솔

 

①마데카솔은 크게 기본 마데카솔 연고, 마데카솔 분말, 마데카솔 케어, 복합 마데카솔로 4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마데카솔 연고와 마데카솔 분말에는 '센텔라정량 추출물(센텔라아시아티카))'이라는 식물 추출물만 함유되어 있어 상처 치유에 효과가 좋으며 항생제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센텔라아시아티카 성분은 피부의  콜라겐 생성(콜라겐 합성 유도)을 촉진시켜 주기 때문에 새살이 빨리 돕고(피부 재생) 흉터(흉터 개선)가 적게 남기도록 도와줍니다. 즉 세균 감염을 예방해주는 효과는 없지만 피부 재생을 돕고 가벼운 상처, 치료된 상처 등에 효과가 좋으며 상처가 빨리 아무는 것을 도와줍니다. 상처 자체를 낫게 하는 효능보다 피부 재생에 더 효과적입니다. 

 

 

일반적인 상처의 경우, 비교적 감염 위험이 적은 경우, 민감한 피부 상처 등에는 마데카솔을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2차 감염 우려가 없는 상처에 딱지가 생긴 전후로 꾸준히 발라주면 새살이 돋는 것을 돕고 흉터가 덜 남게 예방, 관리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마데카솔 연고(기본)와 분말은 2차 감염된 상처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반면 '마데카솔 케어'에는 '네오마이신황산염'이라는 항생제가 함유되어 있으며 '복합 마데카솔에는 '네오마이신 황산염' 항생제와 '히드로코르티손아세테이트' 스테로이드 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마데카솔 케어는 항생제가 포함되어 있어 상처의 감염 위험을 방지할 수 있으며 복합 마데카솔은 항생제와 스테로이드가 들어있어 염증과 붓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때문에 상처 초기에 발라줘도 효과가 좋습니다.

 

 

마데카솔 케어의 경우 항생제 포함으로 항균작용을 해 각종 감염증 치료에 효과가 있어 2차로 감염된 피부 질환의 초기, 봉합된 상처, 작은 열상, 표재성 2℃ 이하의 화상), 찰과상 등에 사용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복합 마데카솔은 스테로이드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항균, 항염증, 항알러지, 피부 재생 촉진작용을 통해 각종 피부질환을 치유에 효과가 있습니다. 2차 감염 예방, 일반 상처, 감염된 상처, 상처가 염증을 동반한 경우, 피부염 증상으로 피부 가려움증이 심한 경우 상처에 발라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오랫동안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복합 마데카솔은 세균, 진균, 바이러스성 피부염에 사용하면 악화될 가능성이 있어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눈 주위, 입 주위 피부염, 보통 여드름, 2도 이상 화상 등에는 바르지 않아야 합니다. 임산부와 어린아이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1주일 이상 같은 부위에 바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복합 마데카솔은 스테로이드가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지만 스테로이드가 몸에 과하게 흡수될 경우 부작용이 심하며 다른 질병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다만 마데카솔에는 매우 약한 제제가 들어있습니다. 

 

⑨상처(환부)에 직접 발라주면 되며 1일 1~2회 정도 발라 주는 것이 좋습니다. 분말의 경우에는 연고를 바르기 어렵거나 상처가 혈액 진물 등의 습성일 때, 자극이 심한 환부에 사용하면 자극을 덜 수 있습니다. 적당량을 발라주며 적당량을 초과해 과하게 바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연고를 많은 양을 바른다고 해서 상처가 빨리 낫는 것이 아니며 상처부위에 얇고 넓게 골고루 펴 바르는 것이 좋으며 더 효과적입니다. 

 

※장기간 사용을 피하고 일정 기산 사용 후에도 상처(환부)가 개선되지 않는 경우 약사 또는 의사 등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3. 감염의 위험

감염의 위험은 흙길, 아스팔트 드 주로 야외에서 상처가난 경우에는 상처 주위가 더럽거나 이물질이 묻어 있는 경우 감염의 가능성을 염두해 두고 항생제가 함유된 연고를 바르면 되며 사무실이나 가정에서 상처가 생겨 환부에 상처 이외에 별다른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아 깨끗한 경우에는 감염의 위험이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용상 주의 사항  

후시딘과 마데카솔 계열의 연고(마데카솔 케어, 복합 마데카솔)에는 항생제나 스테로이드가 들어 있습니다. 연고 구입 시 정확한 제품명과 성분을 확인해야 항생제나 스테로이드가 포함된 제품을 사용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냥 후시딘 마데카솔 차이점만 확인하지 마시고 제품 구입 시 스테로이드가 함유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1. 후시딘

푸시딘산 및 그의 염에 과민반응이 있는 환자 및 비감수성균에 의한 감염환자, 특히 녹농균에 의한 감염 환자는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후시딘은 안과용 치료제로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눈 또는 눈꺼풀과 같은 피부의 안쪽에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감작(感作)될 수 있으므로 충분히 관찰하고 감작된 증후가 나타날 경우에는 사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또한 후시딘은 높은 투과 흡수성을 가지므로 장기간 또는 광범위한 표면에 사용하지 않아야 하며 치료상 필요한 최소의 기간만 사용해야 합니다. 

 

일시적인 작열감, 때때로 발진, 약한 동통 및 자극 등의 과민반응이 나타날 경우에는 약사 또는 의사 등 전분가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2. 마데카솔

유방 부위에 상처가 있는 환자, 눈 또는 눈 주위에 상처가 있는 환자, 스트렙토마이신, 카나마이신, 겐타마이신, 네오마이신 등 아미노글루코사이드계 항생물질 또는 바시트라신에 의한 과민증의 기왕력자, 마데카솔 연고 또는 성분에 발진, 발적 등의 부작용 또는 과민증 및 그 병력이 있는 환자 ​사용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신장과 귀에 질환이 있는 경우 신장애, 난청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장기간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또한 임산부 및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은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비감수성균에 의한 감염증을 일으킬 경우, 가려움, 충혈되어 붉어짐, 부기, 구진, 물집 등의 감각 징후가 나타날 경우에는 약사 또는 의사 등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보관상 주의사항

두 제품 모드 기밀 용기에 실온에 보관해야 하며 1주일 이상 발라도 상처의 상태가 호전되지 않을 경우에는 병원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연고에도 유통기한이 있으므로 유통기한을 확인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연고들은 변질돼 효과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1~2년 또는 3~4년씩 유통기한이 지난 연고들은 버리고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가격

후시딘의 경우 약국에서는 5g, 10g 두 가지 종류를 판매하고 있으며 10g이 들어있는 후시딘을 사는 것이 가성비가 좀 더 좋은 것 같습니다. 기본 마데카솔은 항생제가 들어 있지 않아 다이소나 편의점 또는 온라인 마켓에서도 판매를 하고 있으며  6g, 8g, 10g짜리가 있으며 분말의 경우에는 10g, 30g짜리가 있습니다. 

 

후시딘 5g, 마데카솔 6g, 8g의 경우 4,500원~5,000원 내외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약국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몇 군데 방문해보고 저렴한 곳에서 구입하면 됩니다. 

 

후시딘과 마데카솔의 사용

상처를 제대로 낫게 하려면 상처 초기에는 상처가 덧나지 않도록 하고 상처의 소독을 위해 후시딘(또는 항생제가 함유된 연고)을 발라주고 어느 정도 상처가 아물 때쯤  상처 치료 중반 또는 후반에 피부의 회복을 돕고 흉터 예방을 위해 마데카솔을 발라 마무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후시딘은 상처가 덧나지 않게 해 주며 마데카솔은 상처 회복이 빠르게 진행되도록 돕는 일종의 보조 치료제 역할을 한다고 기억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상처가 아물기까지는 약 2주가 걸린다고 합니다. 상처의 회복을 앞당기고 빠르게 치료하기 위해서는 한 가지만 사용하는 것보다 쓰임새에 맞게 복합적으로 발라주면 좀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같은 마데카솔 계열의 연고라고 하더라도 함유된 성분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마데카솔 연고'인지 후시딘과 마데카솔의 차이점 상처에 따라 좀 더 적절한 연고를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점을 뺀 후에도 재생테이프를 갈아준 후 후시딘과 마데카솔을 꾸준히 발라주면 상처 회복도 더 잘되고 살차오름과 색소침착도 덜합니다. 보통 성형외과 봉합 부위에도 후시딘 연고를 많이 사용합니다. 이상으로 후시딘 마데카솔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메디락디에스장용캡슐 효능 효과 부작용 가격

 

메디락디에스장용캡슐 효능 효과 부작용 가격

메디락디에스장용캡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메디락DS(에스)장용캡슐은 장 내 이상 증상을 진정시키고 장의 소화 흡수, 운동 기능을 향상시키는 등 장의 기능을 정상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