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아스피린프로텍트정100mg은 바이엘코리아 제조(수입)하고 있으며 의사의 처방전이 없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의약품입니다. 아스피린은 종류는 크게 두 가지로 해열 진통제와 혈전 예방 제제로 나뉩니다. 진통제로 나오는 고용량 500mg은 소염,  진통, 근육통, 관절염, 해열(감기 등으로 인한 발열)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사용하며 혈전 예방을 위해 사용하는 저용량 100mg은 혈전억제, 심혈관계 질환 예방 및 위험성을 감소시키는 데 사용합니다.

 

 

아스피린의 정식 명칭은 아세틸 살리실산으로 혈소판 응집을 억제해 혈전 생성을 억제해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심혈관계 치료 목적으로 장기간으로 복용할 경우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을 최소화해 약물이 위에서 녹지 않고 장까지 도달한 후 녹아 흡수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이약은 염증, 발열, 통증을 일으키는 프로스타글란딘 생성에 관여하는 효소인 COX-1, COX-2를 억제해 항염, 해열, 진통 작용을 합니다. 또한 혈소판의 응집을 촉진하는 트롬복산 A2의 생성에도 작용해 혈전의 생성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이경우 위장출혈 등의 이상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음에서 혈전, 아스피린프로텍트정100mg의 외형정보,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임산부, 수유부, 고량자의 복용, 가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혈전

혈전은 혈관 속에서 피가 굳어진 덩어리를 말합니다. 굳어진 핏덩어리가 몸속을 돌다가 뇌혈관에서 막히면 뇌졸중이 되고 폐에서 막히면 폐색전증, 심혈관에서 막히면 심근경색증이 되는 것입니다. 

 

●외형정보

 

성상 흰색의 원형 장용 필름코팅정
제형 필름코팅정
모양 원형
색상 하양
식별표기 Bayer

 

●성분 정보
아스피린 100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효능·효과
1. 다음 질환에서 혈전 생성 억제
심근경색, 뇌경색 , 불안정형 협심증 등의 증상에 효능이 있습니다. 


2. 관상동맥 우회술(CABG) 또는 경피경관 관상동맥 성형술(PTCA) 후 혈전 생성 억제합니다. 혈관질환 수술 후 혈전 생성 억제해 피를 묽게 해 주기 때문에  심혈관 질환의 발생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3. 고위험군 환자인 허혈성 심장질환의 가족력, 고혈압, 고콜레스테롤혈증, 비만, 당뇨 등 복합적 위험인자를 가진 환자의 심혈관계 위험성 감소시킵니다. 

 

●아스피린의 일반적 효능

두통, 치통, 생리통, 인후통, 근육통, 관절통, 요통, 감기로 인한 통증, 열 증상 완화 등에 사용합니다. 또한 항염, 해열, 진통 작용을 합니다. 

 


●용법·용량
1. 장용성 정제의 경우 성인 1일 1회 1정 복용을 합니다. 의사의 처방 없이 고용량을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2. 일반적인 아스피린 함유하는 제제는 위장관 출혈의 이상반응으로 인하여 공복(식전)에 복용, 투여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나, 아스피린프로텍트정100mg은 장용정(위에서 흡수되지 않고 장내에서 흡수되도록 특수 코팅된 정제)이므로 충분한 물과 함께 식전에 복용할 수 있습니다. 

 

3. 이약(저용량)은 위에서 녹지 않고 장까지 도달한 후 녹아 흡수돼 위점막을 자극해 구토를 일으키는 것을 방지합니다. 다만 씹어먹거나 쪼개 먹지 말아야 하며 술과 함께 먹지 말아야 합니다. 

 

4. 출혈의 위험이 있으므로 수술(치과 수술 포함)을 하는 경우에는 담당의사에게 아스피린 제제를 복용하고 있음을 알리고 상담을 실시하여야 합니다. 

 

5. 이 약 복용 후 위염, 위궤양 등 위장장애로 속 쓰림, 불편감이 있는 경우 식후에 복용합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매일 세잔 이상 정기적으로 술을 마시는 사람이 이 약이나 다른 해열진통제를 복용해야 할 경우 복용 전에 반드시 의사 또는 약사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이러한 사람이 이 약을 복용하면 위장출혈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2. 투여하면 안되는 환자 
1) 이 약 또는 다른 살리실산 제제에 과민증의 병력이 있는 환자, 소화성궤양 환자, 심한 간장애 환자, 심한 신장애 환자, 심한 심기능부전 환자, 출혈 경향이 있는 환자, 혈우병 환자, 아스피린천식(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등에 의한 천식발작의 유발) 또는 그 병력이 있는 환자, 일주일 동안 메토트렉세이트 15밀리그람(15mg/주) 이상의 용량을 병용 투여하는 환자, 임신 3기에 해당하는 임부 등은 투여하지 말아야 합니다. 

3. 신중히 투여해야 하는 환자 
심기능 이상 환자, 신장애 환자 또는 심혈관 순환 기능 이상 환자(신혈관 질환, 울혈성 심부전, 체액 감소, 큰 수술, 패혈증 또는 주요 출혈 사고 등), 간장애 또는 그의 병력이 있는 환자, 혈액 이상 또는 그 병력이 있는 환자, 기관지 천식 환자, 수술 전의 환자, 진통제, 소염제, 항류마티스제에 대한 과민증 및 다른 알레르기 질환의 병력이 있는 환자, 3세 이하의 유아, 고령자, 항응고제를 병용 투여하는 환자,  포도당-6-인산염 탈수소효소(G6PD) 결핍 환자(이 약이 용혈 및 용혈성 빈혈을 유도할 수 있으며 용혈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요인은 고용량 투여, 열, 급성감염입니다.) 등은 신중히 투여해야 합니다. 

 

●일반적 주의사항
1. 14세 이하의 수두 또는 인플루엔자 환자에는 부득이한 경우에 한하여 신중히 투여해야 합니다. 

 

※레이증후군

소아에 있어 매우 드물게 수두, 인플루엔자 등의 바이러스성 질환에 뒤이어 심한 구토, 경련(급성 뇌부종), 의식장애, 간이외의 장기에 지방 침착, 미토콘드리아변형, GOT, GPT, LDH, CPK의 급격한 상승, 저프로트롬빈혈증, 고암모니아혈증, 저혈당 등의 증상이 단기간에 발현하는 증세로 사망률이 높습니다.

 

2. 고령자,  어린이의 경우에는 필요한 최소량으로 신중히 투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과다·과량 복용(투여)할 경우에는 살리실산 중독을 일으키며, 중증일 경우에는 환각, 경련, 혼수, 호흡마비, 순환기 장애 등을 일으켜 사망할 수 있습니다. 


4. 심혈관계 또는 다른 용도로 사용할 경우는 복용 전에 의사, 약사 등 전문가와 상의해야 합니다. 효능·효과와 다른 용도로 자가 치료할 경우 심한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한 주의를 해야 합니다. 


5. 복용 후 일정 기간 혈소판 응고 억제 작용을 나타내므로 수술 중 또는 수술 후 출혈 경향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발치 등 치과 수술 등의 간단한 수술 포함). 그러므로 최소한 일주일 전에 복용을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살리실산 제제는 혈소판 억제 작용으로 인해 출혈의 위험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수술 중 출혈, 혈종, 코피, 비뇨생식기 출혈, 잇몸 출혈 등의 증상이 관찰된 바 있습니다.  드물게 또는 매우 드물게 위장관계 출혈, 뇌출혈(특히 조절되지 않는 고혈압 또는 다른 항 지혈제와 병용 시)이 나타나며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7. 저용량에서 아스피린은 요산 배설을 감소시켜 통풍의 소인을 가진 환자에서 통풍의 발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8.  이부프로펜, 나프록센 등 일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는 아스피린의 혈소판 응집 억제 효과를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환자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를 복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9. 복용 중 음주, 마늘, 인삼, 생강, 은행엽, 카페인 섭취 등을 하는 경우에는 피를 묽게 해 출혈 위험성을 높이기 때문에 상당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10. 신체에서 출혈이 생길 경우 혈소판이 지혈 작용을 합니다. 하지만 아스피린을 복용할 경우 혈소판이 나오지 않아 지혈이 되지 않고 출혈이 계속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고혈압 환자 등에서 혈전의 위험성이 있는 경우 처방되기도 합니다. 

 

11. 장기 복용은 주의하고 과다복용 시 살리실산 중독을 일으킬 수 있으며 영양제가 아니기 때문에 의사의 특별한 처방이 없는 경우가 아니면 장기 복용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기간 복용할 경우에는 의사의 상담과 처방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진통제로 복용하는 500mg 역시 통증 완화 목적으로 단기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스피린프로텍트정100mg의 부작용

 

1. 쇼크

쇼크 및 아나필락시양 증상(호흡곤란, 혈관부종, 전신 조홍, 두드러기 등)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므로 충분히 관찰하여 이상이 확인될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해야 합니다. 이 약은 천식발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정신신경계

두통, 어지러움, 귀에서 소리가 남, 귀먹음, 흥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용량을 줄이거나 투여를 중지해야 합니다. 

 

3. 과민증

심장-호흡기 장애, 홍반, 간지러움, 코막힘, 때때로 발진, 부종, 비염양 증상, 두드러기, 결막염 등의 과민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한다.

 

4. 소화기계

구역, 구토, 식욕부진, 가슴쓰림, 위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장기투여 시 위장관에 대한 이상반응 특히 위장출혈, 소화성궤양 및 뚫림(천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간장

드물게 간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매우 드물게 간 트랜스아미나제 상승에 따른 일시적인 간 손상이 보고되었다.

 

6. 신장

신장애와 급성신부전이 보고되었습니다. 

 

7. 혈액

드물게 재생불량성빈혈, 백혈구감소, 혈소판감소, 혈소판기능 저하(출혈시간의 지연), 빈혈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충분히 관찰하고 이상이 있을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고 적절한 조치를 해야 합니다. 포도당-6-인산염 탈수소효소(G6PD) 결핍 환자에서 용혈 및 용혈성 빈혈이 보고되었습니다. 

 

8. 피부

드물게 리엘증후군(중독성표피괴사증), 박탈성 피부염, 스티븐스-존슨증후군(피부점막안증후군)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충분히 관찰하고 이상이 있을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고 적절한 조치를 해야 합니다. 

 

9. 기타

과호흡, 대사성 산증 등이 나타날 경우에는 혈중농도가 현저하게 상승될 수 있으므로 용량을 줄이거나 투여를 중지합니다. 

 

위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나며 ①흔하게는 증상으로는 과민반응,  귀울림, 위장질환, 식후 위 통증 등이 있습니다. ②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증상들은 천식, 기관지 경련, 비정상적인 출혈 등의 증상이 있으며 ③드물게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혈뇨, 멍, 토혈, 객혈, 부종, 검은 변, 신장결석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이상반응이나 부작용이 있을 경우에는 의사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임부 및 수유부의 복용, 투여
1. 임신 1기와 2기에는 반드시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이 약(살리실산 함유 제제)을 투여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살리실산 함유제제를 임신하고자 하는 여성 혹은 임신 1기 및 2기에 투여할 경우, 저용량을 유지해야 하며 가능한 한 최소한의 기간 동안만 복용해야 합니다. 


2. 임신 3기 동안 모든 프로스타글란딘 합성 저해제들은 태아의 심폐기관 독성(동맥관의 조기 폐쇄 및 폐고혈압), 신기능 저하(이는 양수과소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 말기에는 산모와 아이에서 출혈 시간을 연장시키고, 저용량에서도 항응고 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며, 자궁 수축이 억제되어 분만 시간이 연장 또는 지연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신 3기에 아스피린을 복용, 투여해서는 안됩니다. 

 

3. 수유부의 성우 이 약의 성분이 유즙으로의 이행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복용, 투여해서는 안됩니다. 

 


●고령자의 복용, 투여
고령자의 경우 이상반응이나 부작용이 나타나기 쉽기 때문에  소량부터  복용을 시작하는 등 신중하게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격

 98정 한 박스 비급여 기준으로 9000원~15,000원 또는 11,000~13,000 정도로 약국마다 편차가 있기 때문에 저렴하게 구입하고 싶은 경우에는 3곳 이상 방문한 후 구입하면 좀 더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저장방법
기밀 용기, 실온(25℃이하) 보관합니다.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합니다. 또한 의약품을 원래 용기에서 꺼내어 다른 용기에 보관할 경우 의약품 오용에 의한 사고 발생이나 의약품 품질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원래의 용기에 넣고 꼭 닫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혈전, 아스피린프로텍트정100mg의 외형정보,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임산부, 수유부, 고량자의 복용, 가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리피토정10mg 20mg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리피토정10mg 20mg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리피토정10mg (Lipitor Tab. 10mg)은 한국화이자제약에서 제조(수입)하고 있는 약으로 동맥경화용제, 고지혈증 치료제입니다.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억제해 혈중 콜레스테롤의 농도를 감소, 유지시키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