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디카맥스디정(Dicamax D Tab.)은 비타민D 칼슘 복합제로 다림바이오텍 제조(수입)하고 있는 약(칼슘제, 칼슘보충제)입니다. 칼슘은 골다공증, 뼈나 이의 발육 상태 개선 등 우리 몸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때문에 신체에 필요한 칼슘의 양보다 적게 섭취할 경우 결핍이 될 수 있으며 이런 경우 보충제를 통해 칼슘을 섭취해주면 건강을 지키는데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일반 의약품인 디카맥스디정은 칼슘이 결핍되거나 필요량이 증가했을 때 보충해 줄 수 있는 약으로 의사의 처방전 없이도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의사의 진료 후 처방을 받아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발육기에 있는 어린이,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 여성, 남성, 임산부, 수유부, 어르신 등 남녀노소 누구나 칼슘을 보충해 뼈와 각종 호르몬, 연역력 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서 이 약의 성상, 칼슘, 비타민D,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이상반응 및 부작용, 가격, 보관방법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성상

 

녹색(연두)의 장방형 필름 코팅정으로 앞에는 마크, 뒤에는 D라고 쓰여 있습니다. 

●성분 정보
탄산칼슘 과립 95% 263.15mg, 농축 콜레칼시페롤 과립 10mg(비타민D 3)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D의 한형태입니다. 

 

●칼슘(탄산칼슘)

1. 탄산칼슘은 칼슘 보급제(칼슘 보충제), 제산제 등으로 쓰이는 물질로 혈중 칼슘 농도를 높여주며 균형을 유지시켜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2. 칼슘은 우리 몸에서 가장 많은 양을 차지하는 무기질로 99%가 뼈와 치아에 저장되어 있으며 나머지 1% 정도가 혈액과 세포 내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혈액과 세포 내에 존재하는 칼슘은 심장박동 조절, 효소 활성, 근육과 신경의 작동에 관여하는 등 신체의 여러 기능 활성화에 다양하게 관여하고 있습니다. 

 

3.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골격근 및 평활근의 수축성 조절 기능, 혈액 응고 과정에 필수 작용, 신경의 흥분성 조절 및 전기화학적 신호전달 기능, 산성 및 알칼리의 평형 조절 기능, 세포의 분열 과정 및 각종 효소 대사과정에 필수 역할, 각종 신경 전달 물질 및 내분비 호르몬류의 방출, 전도 조절 기능, 건강한 면역기능 유지에 필수 역할 등의 기능을 합니다. 

 

●비타민D (콜레칼시페롤)

1. 뼈를 튼튼하게 해 주며 혈중 칼슘과 인의 농도를 적당히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2. 비타민D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소장에서 칼슘의 흡수를 증가시켜 혈중 칼슘 농도를 높여 줍니다. 소아의 구루병이나 성인의 골연화증에 도움이 됩니다. 

 

3. 비타민D는 햇볕을 받으면 피부를 통해 합성이 되며 우리 몸에서 필요로 하는 80% 정도는 햇볕 합성을 통해서 만들어지며 나머지 20% 정도는 음식물을 통해서 흡수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하루에 약 5~10분 정도 일주일에 2~3회 정도 햇볕을 쬐면 충분하다고 합니다. 다만 현대인의 경우 실내에서 주로 활동하는 경우가 많아 충분히 흡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학교, 직장, 집 등 대부분의 시간을 실내에서 지내다 보니 흡수량이 충분하지 못하고 자외선 차단제 사용, 대기오염, 날씨의 영향 등으로 햇볕을 쬐일 수 있는 상황이 적다 보니 결핍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4. 차량을 운전 중이거나 버스에서 유리창을 통한 햇볕이나 실내의 전등, 형광등 불빛 등은 비타민D를 흡수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비타민D의 결핍을 피하기 위해 보충제의 도움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5. 비타민D는 대구, 다랑어, 정어리, 연어 등의 생선류와 우유, 달걀노른자, 시금치, 표고버섯, 소의 간, 새우 등에 많이 들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D 칼슘 복합제, 함께 사용하는 이유
1. 칼슘은 우리 몸에 흡수가 잘되지 않는 무기질 중 하나 이기 때문에 단순히 칼슘 함량이 높다고 해서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얼마나 효과적으로 흡수될 수 있는가를 함께 살펴보아야 합니다.  

 

2. 칼슘제제들은 보통 비타민D 칼슘 형태의 복합제제로 출시되는 경우가 많은데 비타민D 성분이 칼슘 흡수를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비타민D는 신장에서 칼슘과 인산염의 재흡수에 관여하고 소장에서 칼숨 흡수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효능·효과
다음 경우의 비타민 D의 보급
임신ㆍ수유기, 발육기, 노년기 등 거의 모든 연령에서 복용이 가능합니다. 이 약에 함유된 비타민은 뼈, 이의 발육 불량, 구루병의 예방 등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복용법·용량
만 8세 이상 및 성인의 경우 1일 1회 1정을 복용합니다. 

 

①칼슘은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식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D는 지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지방이 포함된 식사 후 복용하면 흡수가 더 잘 됩니다. 

 

②이 약에 함유된 탄산칼슘은 pH(위의 산도)가 낮을수록 이온화가 잘 되고 흡수가 잘 되기 때문에 음식과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대한골대사학회 권고에 따르면 칼슘의 흡수율은 1회 500mg 이하일 때 최대이며  50세 이하 성인은 1일 1000mg, 50세 이상 성인은 1일 1200mg의 칼슘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1. 복용하면 안 되는 환자 

이 약 및 이 약에 포함된 성분에 과민반응이 있는 환자, 신장결석 환자, 심한 증상의 신부전 환자, 만 12개월 미만의 젖먹이, 고칼슘혈증(혈액 중에 칼슘이 과잉으로 존재하는 상태) 환자, 유육종증(원인을 알 수 없는 전신 염증질환), 신장질환 환자, 이 약은 유당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갈락토오스 불내성, Lapp 유당 분해효소 결핍증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는 복용(투여)해서는 안됩니다. 

 


2. 디카맥스디정을 복용하는 동안 복용하면 안 되는 약

제산제, 인산염, 칼슘염, 경구용 테트라사이클린계 제제 등을 함께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3. 이약을 복용하기 전에 의사, 치과의사, 약사 등 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한 사람

①만 1세 미만의 젖먹이, 의사의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 햇빛을 많이 보고 정상적인 식사를 하는 어린이

 

②임부 및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수유부, 미숙아, 유아 등 비타민 D는 모유로 분비되어 신생아에게 고칼슘혈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③심장, 순환기계 기능 장애 환자, 신장장애 환자, 저단백혈증 환자, 강심배당체를 투여 중인 환자, 신장결석 병력이 있는 환자

 

 

●복용 시 주의사항
1. 정해진 용법, 용량을 잘 지켜야 합니다. 또한 어린이에게 투여할 경우에는 보호자의 지도, 감독하에 복용(투여) 해야 합니다. 커피나 술은 칼슘의 배설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약을 복용 중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녹차, 홍차 등 탄닌을 함유하는 차는 복용 중, 복용 전후에는 피해야 합니다. 함께 복용하는 것을 피하고 시간 간격을 두고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은 우유를 과다하게 섭취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탄산칼슘을 복용하면서 동시에 우유를 많이 마시는 경우 우유 알칼리 신드롬(우유 알칼리 증후군 ) 위험성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드물게 피로감, 나뇨증상, 속 울렁거림이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신부전, 신결석 등의 질환이 나타날 수 도 있습니다. 

 

※우유 알칼리 증후군이란 칼슘이나 알칼리를 오랜 기간 동안 지나치게 많이 섭취할 때 나타나는 고칼슘 혈증입니다. 콩팥과 다른 장기에 칼슘이 침착되며 콩팥 기능 부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1회 흡수 가능한 칼슘양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우유와 칼슘제제를 함께 복용할 경우 흡수율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충분한 물과 함께 복용(투여)하며 신장질환 환자나 이와 같은 병력이 있는 경우 약사, 의사 등 전문가에게 미리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반응 및 부작용

다음과 같은 경우 이 약의 복용을 즉각 중지하고 의사, 치과의사, 약사 등 전문가와 상담을 해야 합니다. 

(상담 시 가능한 한 이 약에 첨부된 문서(설명서)를 소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디카맥스디정 복용(투여) 후 구역, 구토, 피부발진, 설사, 변비, 저혈압, 얼굴 달아오름, 심박동 불규칙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 


2. 대량 복용(투여)으로 인해 구역, 구토 등의 위장증상, 고나트륨혈증, 울혈심부전, 부종(부기)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장기간 투여에 의해 고칼슘혈증 및 결석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약은 칼슘 함유량이 높은 편은 아닙니다. 


4. 항알도스테론제, 트리암테렌과 병용(투여)시 고칼륨혈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5. 우발적으로 과량 복용한 경우


6. 1개월 정도 복용하여도 증상의 개선이 없을 경우

 

 

●가격

 

대략적으로 3개월에 약 7,500원 내외입니다. 다만 약국마다 가격의 편차가 있기 때문에 저렴하게 구입하고 싶으신 분들은 몇 군데 약국을 돌아보거나 문의 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방법
밀폐용기, 실온(1~30℃) 보관해야 합니다. 


●저장상 주의사항
1. 어린이의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2. 직사광선을 피하고 될 수 있는 한 습기가 적은 서늘한 곳에 밀폐하여 보관해야 합니다. 
3. 오용(잘못 사용)을 막고 품질의 보존을 위하여 다른 용기에 바꾸어 넣지 말아야 합니다. 

 

혈중 비타민D의 농도가 낮은 경우, 칼슘 농도가 낮은 경우에 복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이 약해지거나 건강이 안 좋아지는 경우, 나이가 드는 경우 혈중 칼슘 농도가 낮아지고 뼈가 약해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뼈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보충을 해주면 좋습니다. 대한 의사협회지에 따르면 수명을 단축시키는 고관절 골절을 예방하기 위한 영양소로 비타민D, 칼슘, 단백질, 우유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참고로 우유에는 단백질, 비타민D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칼슘만 단독으로 복용하는 사람보다 골절 발생 위험이 적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상으로 디카맥스디정의 성상,  칼슘, 비타민D,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이상반응 및 부작용, 가격, 보관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비맥스 메타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가격

 

비맥스 메타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가격

비맥스 메타는 비타민 영양제로 많은 분들이 건강을 지키고 유지하기 위해 찾고 있는 제품입니다. 피로 해소에 좋은 비타민 B군 영양제로 강력한 피로 해소가 필요하신 사람, 신경통, 근육통, 관

imawesome.tistory.com

메디락디에스장용캡슐 효능 효과 부작용 가격

 

메디락디에스장용캡슐 효능 효과 부작용 가격

메디락디에스장용캡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메디락DS(에스)장용캡슐은 장 내 이상 증상을 진정시키고 장의 소화 흡수, 운동 기능을 향상시키는 등 장의 기능을 정상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imawesome.tistory.com

듀파락이지시럽 효능 효과 복용방법 주의사항 가격 부작용

 

듀파락이지시럽 효능 효과 복용방법 주의사항 가격 부작용

듀파락-이지시럽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어른이나 아이나 변비 때문에 한두 번 고생 안 해본 사람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자연적으로 해결이 되면 좋겠지만 상당히 시간이 오래 걸리기도 하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