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다이크로짇정은 유한양행에서 제조하고 있는 이뇨제로 고혈압, 부종, 월경전 긴장증 등에 효능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뇨제는 체내의 나트륨과 불필요한 수분을 신장을 통해 소변으로 배출하는 것을 증가시켜 줍니다. 이약은 신장(신장=네프론(사구체+세뇨관)의 세뇨관에서 수분의 재흡수를 막아 소변의 배출양을 증가시킵니다. 이뇨제 중에서도 중등 정도의 이뇨 효과를 나타내며 고혈압, 부종 조절, 심부전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 등에도 사용하는 약입니다.

 

 

의사의 진료와 처방이 있어야 구입할 수 있는 전문의약품으로 주로 고혈압 치료, 심부전에서 나타나는 부종 치료 목적으로 처방되고 있습니다. 이외에 간경화, 스테로이드 호르몬의 요법 등으로 발생하는 부종 치료에도 사용하고 있으며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에서도 이런 증상 치료를 위해 많이 처방하는 약입니다. 다음에서 다이크로짇정의 주요 질환, 성상, 성분, 복용법, 효능, 효과, 주의사항, 이상반응 및 부작용, 임산부, 소아, 고령자에 대한 투여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주요 질환 치료

 

1. 고혈압

보통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 또는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일 때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혈압이 높은 상태가 장기간 지속되면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고혈압 증세가 있다면 병원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악성 고혈압의 경우 이약과 함께 혈압 강하제를 함께 복용하는 환자들이 많습니다. 

 

2. 부종

신장에서 나트륨과 수분의 재흡수를 억제해 혈압을 감소시켜 부종을 치료합니다. 나트륨, 수분 등의 재흡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소변량이 증가하고 부종이 가라앉는 효과가 나타납니다. 

 

3. 심부전

소변으로 나트륨과 수분의 배설을 증가시켜 주기 때문에 심장의 기능이 떨어져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울혈성 심부전 환자에게 사용되기도 합니다. 

 

4. 월경전  긴장증 완화

월경전에 찾아오는 긴장감이 심할 경우 긴장증을 완화시킬 목적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성상 

 

주황색(등황색)의 원형 정제입니다.  Y 분할선 H라고 쓰여 있습니다. 

●성분 정보
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 25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효능·효과
고혈압(본태성, 신성 등), 악성 고혈압, 심성 부종(울혈성 심부전), 신성 부종 간성 부종, 월경전 긴장증에 의한 부종, 부신피질 호르몬, 페닐부타존, 에스트로겐에 의한 부종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난청, 어지럼증, 이명, 이충만감(귀가 꽉 찬 느낌), 귀 먹먹함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메니에르병도 호전되는 효능이 있습니다. 

 

●복용법·용량

1. 고혈압인 경우 

이 약으로서 1일 25-50㎎을 1-2회 분할 투여(복용)합니다. 다만, 악성 고혈압의 경우에는 보통 다른 혈압강하제와 병용 투여합니다. 

 

2. 부종의 경우

히드로클로로치아짓으로서 1회 25-100㎎ 1일 1-2회 경구투여(복용)합니다. 

 

 

3. 월경전 긴장증인 경우 

이 약으로서 1회 25-50㎎ 1일 1-2회 투여(복용)합니다. 

 

4. 저녁 또는 밤이 늦은 시간에 복용하는 경우 이뇨 작용으로 수면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아침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숙면이 필요한 경우, 야간에 휴식이 필요한 경우에는 야간에 배뇨를 피하기 위하여 오전 중에 투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성인의 경우의 복용법, 용량으로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합니다. 

 

 

●일반적 주의사항
1. 이뇨 효과는 급격히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전해질 평형 실조, 탈수에 특히 주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저용량에서 투여를 시작하여 천천히 증량합니다.

 

2. 복용 초기에 일시적으로 소변량이 증가하거나 소변의 횟수가 평소보다 증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2달 이상 지속적으로 복용할 경우 이뇨작용은 감소하며 자주 소변을 봐야 하는 불편함은 개선됩니다. 또한 이뇨작용이 감소한 대신 말초혈관저항을 감소시켜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합니다. 

 

3. 연용하는 경우에는 전해질 평형 실조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검사해야 합니다. 


4. 혈압강하 작용(혈압이 내려감)에 의해 어지러움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고소(높은 곳) 작업 또는 자동차 운전 등과 같이 위험이 수반되는 기계조작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장시간 앉아있거나 누워있다가 일어날 경우 어지러움증으로 자세를 가누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천천히 일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5. 급성 근시 및 2차 폐쇄각 녹내장

①설폰아미드계인 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는 급성 일과성 근시 및 급성 폐쇄각 녹내장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②시력저하 또는 눈의 통증이 급성 증상으로 나타나며, 일반적으로 약물 개시 후 수 시간 내지 수 주 이내에 발생합니다. 

 

③급성 폐쇄각 녹내장을 치료하지 않을 경우 영구적으로 시력을 상실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나타날 경우 가능한 신속하게 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 투여를 중단해야 합니다. 

 

④안내압이 조절되지 않을 경우 신속한 의학적 또는 외과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폐쇄각 녹내장을 일으키는 위험인자로서 설폰아미드 또는 페니실린 알레르기 병력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1. 투여하면 안되는 환자 
무뇨 환자, 급성 또는 중증의 신부전 환자, 중증의 간 기능장애 환자, 저나트륨·저칼륨 혈증 환자, 치아짓계 이뇨제 및 그 유사 화합물(설폰아미드계)에 과민증 또는 그 병력이 있는 환자, 애디슨병 환자, 고칼슘혈증 환자 등에게는 투여하면 안 되며 이 약은 유당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갈락토오스 불내성(galactose intolerance), Lapp 유당 분해효소 결핍증(Lapp lactase deficiency)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glucose -galactose malabsorption)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에게는 투여해서는 안됩니다. 

 

2. 신중히 투여해야 하는 환자 
①다이크로짇정을 연용하는 환자, 간질환·간기능장애 환자, 부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 설사, 구토 환자, 염제한요법 환자, 디기탈리스, 당질부신피질호르몬 또는 부신피질 자극 호르몬의 투여를 받고 있는 환자, 진행성 간경변 환자(간성 혼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등은 신중하게 투여해야 합니다. 

 

②심한 관동맥경화증 환자, 뇌동맥경화증 환자(급격한 이뇨가 나타날 경우, 급속한 혈장량 감소로 혈액 농축을 일으켜 혈전색전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교감신경절제후의 환자(이 약의 혈압강하 작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들 역시 신중한 투여가 요구됩니다. 

 

③고령자, 영아(전해질 평형 실조가 나타나기 쉽습니다.), 본인 또는 양친이나 형제에 통풍이나 당뇨병이 있는 환자 등과 황색 5호(선셋 옐로 FCF, Sunset Yellow FCF를 함유) 성분에 과민하거나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환자는 신중히 투여해야 합니다. 

 

3. 비흑색종 피부암(NMSC) 병력이 있는 환자
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 노출 누적용량 증가에 따른 비흑색종 피부암(기저세포암, 편평 세포암)의 증가 위험이 있다는 역학연구 보고가 있습니다. 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의 광과민 작용은 비흑색종 피부암 기전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전에 비흑색종 피부암 병력이 있는 환자는 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의 사용을 재고할 필요가 있으며 의사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4. 임산부,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 수유부 등 역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투여(복용) 전에 의사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이상반응 및 부작용

오랫동안 같은 약을 복용하는 경우에도 부작용이 없거나 경미해 자연적으로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드물게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의사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1. 대사

저나트륨혈증, 저마그네슘 혈증, 저칼륨 혈증, 저염소혈증성 알칼리증, 고칼슘혈증 등의 전해질 평형 실조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신중히 투여합니다. 또한 고뇨산혈증, 고혈당증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이상이 인정될 경우에는 감량 또는 휴약(복용 중단) 등의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또한 통풍, 콜레스테롤·중성지방 상승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정신신경계

 두통, 어지러움, 피로, 졸음, 감정둔마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혈액

드물게 혈소판 감소, 백혈구 감소, 용혈성 빈혈, 재생불량성 빈혈, 자반 등의 혈액장애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이상이 인정될 경우에는 투여(복용)를 중지해야 합니다. 


4. 소화기계

때때로 식욕부진, 구역, 구토, 구갈, 복부 불쾌감, 복부 선통, 췌장염,  변비, 설사, 타액선염, 구강건조, 드물게 위통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장장애로 속이 메스꺼울 수 있으며 일시적으로 면역력 저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호흡기계 

드물게 간질성 폐렴, 폐부종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해야 합니다. 


6. 순환기계 

심계항진, 드물게 부정맥, 때때로 기립성(앉아 있거나 서 있을 때 자세를 가누지 못하는 상태) 저혈압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갑자기 일어날 때 저혈압으로 인해 어지러움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7. 눈 

드물게 일시적 시력 불선명, 황시 등의 시력장애가 나타날 수 있으며 급성 근시 및 급성 폐쇄각 녹내장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8. 간장 

드물게 황달, 간염, 급성 담낭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9. 신장

급성 신부전, 간질성 신염, BUN·크레아티닌 상승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0. 과민증

호흡곤란, 괴사성 혈관염, 안면홍조, 발진, 두드러기, 광과민증, 아나필락시스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해야 합니다. 

 

11. 기타 증상

때때로 권태감, 발기부전, 코막힘, 고칼슘혈증 등을 수반하는 부갑상선 장애, 근경련, 드물게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SLE)의 악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수 있으며 감각 이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부작용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의 진료와 처방에 따른 복용법과 복용량을 지켜가면서 복용을 해야 합니다.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1. 치아짓계 이뇨제는 신생아 또는 영아에서 혈소판 감소, 고빌리루빈혈증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이뇨 효과에 의해 혈액 농축, 혈장량 감소, 자궁·태반 혈류량 감소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임신 후기에는 투여(복용) 하지 말아야 하며 부득이한 경우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투여합니다.


2. 이 약은 모유 생성을 억제하고 모유 중으로 이행이 보고되어 있으므로 수유 중에는 투여를 피하고 부득이한 경우에는 수유를 중단합니다. 

 

●소아에 대한 투여
영아는 전해질 평형 실조가 나타나기 쉬우므로 신중히 투여합니다. 

 

●고령자에 대한 투여
고령자에는 다음 사항을 주의하여 저용량에서 투여를 시작하는 등 환자의 상태를 관찰하면서 신중히 투여합니다. 


1. 고령자에서의 급격한 이뇨는 혈장량의 감소를 초래하므로 탈수, 저혈압 등에 의한 기립성(앉거나 서는) 조절장애, 어지러움, 실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특히 심질환 환자 중 부종이 있는 고령자에서의 급격한 이뇨는 급속한 혈장량 감소·혈액 농축을 초래하여 뇌경색 등의 혈전색전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고령자에서는 저나트륨혈증, 저칼륨 혈증 등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4. 뇌경색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고령자에서의 과도한 혈압강하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저장방법
실온, 건소, 밀폐용기에 저장합니다. 

 

●예방법

고혈압을 낮추거나 부종을 줄이는 방법은 이뇨제에만 의지해서는 근본적인 치료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적절한 식이요법을 병행해주어야 증상의 재발방지를 줄이고 질환을 완화 및 치료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한 복용 금지 
다이크로짇정을 다이어트 목적으로 복용하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간혹 다이어트 전문병원에서 고혈압이나 부종 기타 이약의 본래 기능과 관계없이 부종을 줄이는 다이어트 목적으로 처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명백한 약물 오남용에 해당하므로 의사에게 이약을 처방을 하지 말아 달라고 해야 합니다. 이약 복용 후에 일시적으로 수분이 빠져나가 부종이 빠져 체중이 줄어들 수 있지만 근본적으로 지방이 감량되는 것은 아닙니다. 때문에 이 약의 복용이 중단하면 다시 쌀이 찌는 것처럼 원래대로 돌아오기 때문에 다시 이뇨제에 의존하는 악순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다이크로짇정의 주요 질환, 성상, 성분, 복용법, 효능, 효과, 주의사항, 이상반응 및 부작용, 임산부, 소아, 고령자에 대한 투여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라식스정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라식스정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라식스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한독약품에서 제조 및 수입하는 의약품으로 고혈압이나 얼굴이나 팔, 다리 등에 부종이 생겼을 때 처방을 받을 수 있는 약입니다. 혈압을 낮추거나 심성부

imawesome.tistory.com

 

약 없이 고혈압 낮추는 방법 식단 관리 좋은 음식

 

약 없이 고혈압 낮추는 방법 식단 관리 좋은 음식

건강에 관심을 갖다 보면 자연스럽게 알게 되는 것이 혈압 건강입니다. 고혈압은 국내 성인 중 약 30%에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질병이라고 하며 실제 만 30세 이상 성인 3명 중 1명(국내 약 1100만 명

imawesome.tistory.com

 

한쪽귀 먹먹한 이유 원인

 

한쪽귀 먹먹한 이유 원인

한쪽귀 먹먹한 이유,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한쪽귀에 먹먹한 느낌이 들면서 이명까지 생기면 일상생활을 하는데 상당히 불편한 것은 물론 스트레스가 쌓이고 두통, 신경과민, 우울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