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건강에 관심을 갖다 보면 자연스럽게 알게 되는 것이 혈압 건강입니다. 고혈압은 국내 성인 중 약 30%에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질병이라고 하며 실제 만 30세 이상 성인 3명 중 1명(국내 약 1100만 명) 꼴로 고혈압 환자가 나타나고 있으며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때문에 고혈압으로부터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자신의 몸을 잘 알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고혈압은 시간이 지난다고 해서 자연스럽게 낮아지지 않지만 낮추는 방법을 알고 그에 맞는 치료를 하면 혈압을 떨어트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고혈압을 치료하는 방법에는 약물치료나 식이요법 등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오늘은 약 없이 고혈압 낮추는 방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고혈압의 원인, 증상, 낮추는 방법, 고혈압에 좋은 음식과 영양소 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고혈압 종류

고혈압에는 크게 원인을 알 수 없는 일차성(본태성) 고혈압과 갑상선 질환, 만성 신부전, 신장질환, 혈관질환, 뇌질환 등으로 생기는 원인을 알 수 있는 이차성(속발성) 고혈압이 있습니다. 즉 90~95%를 차지하는 본태성 고혈압은 말초 혈관 저항 때문에 생기는 고혈압을 말하며 속발성 고혈압은 내부 장기의 손상으로 인해 생기는 고혈압을 말하며 약 5~10% 미만이라고 합니다.

 

2. 고혈압의 원인

혈액은 몸 전체를 순환하면서 세포와 장기에 산소를 공급하고 혈액이 온몸에 골고루 퍼질 수 있게 피를 뿜고 받아들이기를 반복합니다. 하지만, 콜레스테롤에 의해 혈관이 좁아지거나 지방과 혈액이 당에 의해 끈끈해지면 심장은 정상 압력으로만 피를 몸 전체에 피를 보낼 수는 없습니다. 심장이 이런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더 많은 운동으로 강한 압력을 가하고 이때 혈관의 압력이 높아지는 것을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혈압은 실시간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조금 상승한다고 해서 심각하게 받아들일 필요는 없습니다. 고혈압은 최소 두 번 이상 체크했을 수축기 혈압 140  90mmHg 이상 이완기 혈압 90mmHg 이상일 경우를 의미합니다. 수축기와 이완기 중 둘 중에 하나만 넘어도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또한 아버지, 어머니, 둘 다 고혈압이라면 80%, 둘 중 한 명이 고혈압이라면 25%~50%의 가능성으로 유전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혈압이 지속적으로 높은 수준이라면 병원을 방문해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은 증상이 없기 때문에 정기적인 측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압을 높이는 원인으로는 높은 콜레스테롤, 중성지질 수치, 흡연, 스트레스, 수면부족, 갑자기 힘을 쓰는 동작, 비만, 운동부족, 호르몬 불균형 등이 있으며 자기 관리가 가능하지만 가족력(유전), 나이 증가에 다른 위험도 증가, 신장병, 배란이 안되어 황체호르몬이 적고 여성 호르몬이 많은 경우 등의 경우에는 자기 관리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피임약을 먹는 경우에도 여성 고혈압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혈관 질환이 있는 경우 경구 피임약은 진료와 상담을 받은 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당뇨병, 고지혈증, 수면무호흡증이 있습니다. 

 

 

고혈압의 진단 수치는 아래 표를 확인하면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혈압 진단 수치 

 

분류 수축기 혈압(mmHg) 이완기 혈압(mmHg)
정상 혈압  <120 <80
주의 혈압 120~129 <80
고혈압 전단계 130~139 80~89
고혈압 1기  140~159 90~99
고혈압 2기 ≥160 ≥100
고립성 수축기 고혈압  ≥140 <90
고립성 이완기 고혈압  <140 ≥90

보통은 고혈압은 수축기와 이완기 앞뒤 수치 모두 높은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고립성 수축기 고혈압 즉 앞에만 높은 경우에는 60대 시상에서 주로 발생하며 대부분 혈관의 탄력성 저하로 맥압의 차이가 커지면서 고혈압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고립성 이완기 고혈압 즉 뒤에만 높은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젊고 비만인 경우에 흔히 발생하는 고혈압입니다. 

 

고혈압은 특별한 증상이 없습니다. 하지만 고혈압을 방치하면 심장, 갑상선 기능 저하증, 신장병, 신경질환, 뇌졸중, 시력 저하, 동맥경화, 혈관 등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각종 합병증을 유발합니다. 예컨대 뇌혈관에 문제 발생 시 뇌출혈, 뇌졸중으로 이어지며 심장 혈관이 좁아지면 협심증, 심부전, 관상 동맥 질환, 부정맥, 심장마비, 심근경색, 각종 심장질병 등이 발행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고혈압을 방치하면 평균 수명도 10녀~15년 이상 줄어들게 된다고 합니다. 

 

4. 증상

고혈압은 크게 특별한 증상이 없으며 나타날 수 있는 가벼운 증상이 대부분인데 여기에는 어지러움증, 두통, 눈 충혈, 시야 흐림, 코피가 자주 나는 경우, 귀울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숨이 차고 심장 두근거림이 반복되며, 가슴이 뻐근하고 통증이 느껴지거나 답답함이 느껴지고, 만성피로, 수 면장에 증상을 보이고 목덜미가 당기며, 어깨 결림, 쑤시기도 합니다. 또한 성기능 장애가 생기고 자주 손과 발이 저리거나 아프고 부종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고혈압이라고 눈치채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간의 손상이 커서 오는 간성 고혈압의 경우 목에서 피가 넘어올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응급상황으로 바로 병원으로 이송을 해야 합니다. 

 

 

 

관리로 고혈압 낮추는 방법

 

1. 신체 온도 관리

 

①여름철

여름처럼 날씨가 더운 경우 열대야가 발생하는 시기에는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돼 혈압이 상승하기도 합니다. 땀 분비 및 수분 부족으로 말초 혈관이 확장되면 혈압이 1% 정도가 감소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기온이 1℃오르면 저혈압 환자가 1.1% 증가한다고 합니다. (출처 : 서울의대 예방의학 교실)

 

②겨울철

고혈압은 주변 온도가 감소할 때마다 수축기 1.3mmHg, 이완기 0.6mmHg 상승하게 된다고 합니다. 때문에 실외활동을 할 때에는 옷을 따뜻하게 입고 안에 있을 때는 실내 온도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혈압은 떨어져도 올라가도 문제가 됩니다. 수치가에 혈압이 90mmHg 미만인 경우, 이완기 때 혈압이 60mmHg 미만인 경우에는 저혈압이라고 합니다. 갑자기 일어날 시 순간적으로 핑 도는 증상의 기립성 저혈압이 살생하는 이유는 오랫동안 앉아있거나 누워 있으면 혈액이 아래로 쏠려 있기 때문에 앉아 있다가 갑자기 일어날 시 혈액이 돌아오는 시간이 필요할 동안에 뇌로 가는 혈액의 양이 줄어들어 기립성 저혈압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기온이 떨어져 있고 추운 새벽에 나가는 것은 우리 몸이 움직이지 않은 상태에서 혈관이 수축되어 있기 때문에 혈관 수축이 아주 심하게 되기 때문에 혈압이 올라가면서 압력이 폭증하기 때문에 잘못하면 혈관이 터져 뇌졸중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새벽에 일어나 갑작스럽게 운동을 하거나 차가운 환경에 노출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날씨가 추워졌을 때는 혈관이 더 심하게 수축된다고 합니다. 겨울철에는 이른 아침이나 늦은 밤보다 낮에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식습관 개선

고혈압 식단 관리(DASH Diet)로 혈압을 떨어트리는 방법입니다. DASH Diet(Dietary Approaches to Stop Hypertension)는 '혈압을 낮추는 식사법'으로 과일, 채소, 무지방 및 저지방 유제품 섭취를 강조하고 지방,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식사방법입니다. 

 

기름진 음식과 고칼로리 음식, 포화지방산 및 콜레스테롤, 지방 등의 총섭취량을 줄이고 과일, 채소, 저지방 유제품 위주의 식사와 섭취량을 늘려줍니다. 혈압을 떨어트리기 위해서는 최대한 저염, 저당, 저지방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곡식류를 통해 식이 섬유소 섭취를 늘려주고 염분(소금)이 많은 음식 섭취를 피하고 설탕 함유량이 많은 식품 섭취를 줄여줍니다.  

 

 

매일 아침 건강한 채소 위주 식단의 아침식사를 먹으면 점심, 저녁의 과식을 예방하고 체중과 혈압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아래 보건복지부 식생활 가이드 식단표 참고)

 

3. 금주, 금연

술을 마시면 혈관이 오그라들어 혈압이 높아지게 됩니다. 금주를 하면 -2~-4mmHg까지 떨어트릴 수 있다고 합니다. 흡연을 할 경우 혈압이 상승하지는 않지만 동맥경화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4. 저염식

혈압을 높이는 핵심 주범 중 하나가 짜게 먹는 습관입니다. 소금은 신체를 붓게 하고 혈압을 높입니다. 소금 섭취량이 6g 증가할 때마다 심장병으로 사망할 확률이 61% 증가한다고 합니다. 뇌졸중으로는 90%가 증가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소금 섭취량이 상승하면 혈압도 동반 상승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염식을 하면 혈압이 -2~-8mmHg까지 떨어지게 됩니다. 저염식으로 최대 8mmHg가 떨어지면 약을 먹지 않고도 혈압 조절이 가능합니다. 술과 비교해보면 싱겁게 먹는 것이 더 좋습니다. (출처:미국 국립 심장 폐결핵 연구소)

 

염분이 많은 찌개, 조림, 인스턴트식품, 패스트푸드, 냉동식품 등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완전히 채식을 하는 경우에는 단백질을 비롯한 각종 영양소 부족으로 건강을 해칠 수 있기 때문에 기름기가 많은 육류는 피하고 살코기나 생선 등은 적당하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간을 조리해서 먹을 땐 짠맛 대신 신맛을 이용하고 채소나 견과류를 곁들여 먹어주면 좋습니다. 또한 식물성 기름을 너무 많이 먹으면 지방 섭취량이 높아지기 때문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나트륨에 민감하게 반응해 혈압 상승에 영향을 주는 분들은 많은 주의를 요하며 유전적으로 나트륨을 많이 먹어도 혈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분들은 예외가 될 수 있습니다.  

 

 

5. 칼륨 섭취 

칼륨 약 3500~5000mg(바나나 약 5개) 정도를 먹으면  혈압 -4~-5mmHg 정도 떨어트릴 수 있다고 합니다. (아래 칼륨이 풍부한 음식 참고) 나트륨 조절과 함께 칼륨을 함께 섭취했을 때 고혈압 조절 효과가 더 크다고 합니다. 

 

보건복지부에서 제공하는 '질환관리를 위한 바른 식생활 가이드' PDF 자료를 참고하면 자세한 식단표가 나와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3권_질환관리를_위한_바른_식생활_가이드.PDF
3.99MB

 

6.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인슐린 저항성과 혈관 안쪽의 기능이 개선되어 혈압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의 기준은 일주일에 3회 이상 중간 강도(보통에서 약간 힘든 정도)로 평균 30분 이상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는 혈압이 -4~-9mmHg까지 떨어진다고 합니다.

 

격렬한 운동, 강도가 높은 운동, 장시간 운동, 숨을 참으면서 하는 고강도의 과도한 근력운동, 무산소 운동, 마라톤 등과 같은 운동은 절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호흡을 멈추거나 힘을 주는 것은 혈압의 급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하지 않습니다. 다만 적절한 근력 운동은 총말초혈관 저항 감소, 교감신경의 활성화 감소, 내피세포 기능을 향상 시켜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본 운동 전에는 준비운동으로 혈압의 극적인 상승을 방지하고 정리운동으로 맥박과 혈압이 자연스럽게 돌아오게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본 운동 전후에 5분씩 해주면 좋다고 합니다. 

 

다만 수축기 혈압이 160mmHg, 이완기 혈압이 100 mmHg이면 운동만으로는 떨어트리기엔 부족합니다.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에는 의사의 진료와 처방을 받아 혈압을 조절한 후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 2기인 경우  생활습관 개선 및 약 복용을 병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수축기의 혈압이 200mmHg, 이완기 혈압이 110mmHg인 경우에는 운동을 하면 안 됩니다.

 

 

7. 고혈압에 좋은 운동

달리기, 수영, 걷기, 불링, 수중 보행, 체조, 사교댄스, 골프 등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운동을 장기간에 걸쳐 규칙적으로 계속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책하기, 자전거 타기, 청소하기, 계단으로 내려가기, 스트레칭, 지압 등 평소에도 의식적으로 생활 활동량을 늘리는 것이 혈압을 내리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일주일에 2~3회가 적당하며 6일 이상 하는 것은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시간은 약 30~60분 정도가 좋습니다. 시간이 없는 경우 10분씩 나눠서 운동을 하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한 번에 30분에 하던 나눠서 하던 효과는 비슷하다고 합니다. 

 

운동을 중단해야 하는 경우

몸상태가 좋지 않으면 운동을 바로 중단해야 합니다. 현기증이 나거나 구토가 나는 경우, 손발이 저린 경우, 심장이 빨리 뛰고 호흡이 평소보다 거칠어진 경우, 두통이 있는 경우, 다리와 허리 관절이 아픈 경우 등에는 운동을 중단해야 합니다.  

 

8. 체중감량 

체중 1kg 감량당 약 -1mmHg를 떨어트릴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과체중, 경도 비만이 있는 경우 10kg 체중감량 시, 혈압관리에 큰 도움이 되며 이렇게 체중을 감량하면 -5~-20mmHg까지 떨어트릴 수 있다고 합니다. 5kg 감소 시에는 수축기 -10mmHg, 이완기에는 -15mmHg 떨어트릴 수 있다고 합니다. (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

 

9. 수분 보충

평소에 물을 마셔 수분 보충을 꾸준히 해줍니다. 혈액에 수분이 부족하면 뇌경색과 심근경색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10. 충분한 수면

하루 7시간 이상 수면을 취하고 규칙적인 취침시간과 기상시간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11.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해소하기 

스트레스는 혈압을 상승시키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이 좋으며 스트레스가 쌓인 경우 각자의 방법으로 해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12. 명상하기, 충분한 휴식

깊은 호흡을 하며 명상을 하는 것이 고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천천히 명상을 하며 호흡을 하면 몸의 긴장이 풀리고 근육을 완화시켜 줍니다. 깊게 호흡을 하면 산화질소가 생산돼 스트레스 호르몬과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최소 5분 이상 규칙적으로 깊게 호흡하고 내쉬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하루 30분 정도 편안한 자세에서 클래식 같은 차분하고 평온한 음악을 듣는 것도 고혈압을 낮추는데 좋다고 합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과 영양소 섭취

 

1. 홍삼

홍삼과 같은 고혈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거도 혈압을 떨어트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홍삼은 혈압을 감소시키고 콜레스테롤 개선, 혈액순환 개선 동맥 경직도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충남대 의대, 차의과대학, 전북대학, 캐나다 토론토대학)

 

2. 초콜릿 

초콜릿은 플라바놀이 풍부해 혈관 확장에 두움을 주어 혈압이 상승하지 않는 효과가 있습니다. 대부분 초콜릿이 고혈압에 효과가 있지만 특히 다크 초콜릿이나 카카오 함량이 높은 초콜릿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3. 곡식, 채식 생식

곡식, 채식, 생식에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관의 노폐물과 이물질을 제거해주어 혈액순환을 좋게 만들어주고 혈액을 깨끗하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장내 독소를 해독시켜주어 장 휴식에도 도움을 줍니다. 생식은 우리 몸에 해독제 역할을 하는 엽록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오염된 혈액을 빠른 시간 안에 맑게 만들어줍니다. 

 

4. 크랜베리 

크랜베리는 프로안토시아딘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혈관을 막거나 혈압이 올라가는 것을 방지한다고 합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고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다양한 음식

석류, 산수유, 대추 등을 꾸준히 달여서 장복하는 것도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며 붉은 파프리카, 브로콜리, 해조류, 표고버섯, 뽕잎, 열대과일 노니, 비트, 감자, 마늘, 양파, 시금치, 샐러리, 강낭콩, 계피, 구기자, 올리브 오일, 현미, 붉은 쌀, 등 푸른 생선, 해바라기씨, 견과류 등이 좋고 과일과 채소를 섭취해 칼륨 섭취량을 늘리고 두부나 콩 등을 섭취해서 칼슘을 풍부하게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6. 고혈압을 예방하는 칼륨이 풍부한 음식

브로콜리, 토마토, 콩, 바나나, 고구마, 사과, 당근, 오렌지, 완두콩, 가지 여시, 건자두, 건살구, 대추(대추는 당이 많아 다량으로 섭취 시 혈당 수치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2~3개 이내로 섭취), 아보카도, 건포도, 패션프루트, 바나나, 건무화과, 키위 등이 있습니다. 다만 자연식이라 하더라도 신장에 문제가 있는 경우 고칼륨 혈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를 해야 한다. 

 

스트레스 완화 교감신경 조절 혈관 확장 이완에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는 바나나, 아보카도, 아몬드, 시금치, 다크 초콜릿 등이 있습니다. 

 

7. 칼슘이 풍부한 음식

낮은 칼슘 섭치는 고혈압 유발과도 연관성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1.5g의 탄산칼슘을 나트륨에 민감한 고혈압 환자가 먹은 경우 혈압 감소에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반면 나트륨에 민감하지 않은 고혈압 환자는 혈압 감소 효과가 없었다고 합니다. 평균적으로는 수축기 혈압이 -13mmHg, 이완기 혈압은 -5mmHg 정도가 떨어졌다고 합니다. 정상적인 칼슘이 있어야 정상적인 수축도 가능한 것입니다. 

 

칼슘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시금치, 케일 등으로 녹황색 채소에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8. 비타민C

혈관의 결합 조직을 단단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혈관이 튼튼해지면 혈압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비타민C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베타카로틴, 토코페롤, 아연 등과 함께 먹으면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비타민C가 많은 음식은 파인애플, 딸기, 망고, 키위, 파프리카, 브로콜리, 양배추 등이 있습니다. 

 

 

9. 코엔자임Q10

일반적으로 고혈압 환자의 약 39%가 결핍으로 알려져 있으며 고혈압 환자가 코엔자임Q10을 복용한 경우 혈압 감소 비율은 약 10% 정도라고 합니다. 그리고 투여 후 4주에서~12주 후에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코엔자임Q10은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황산화 작용으로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줘 혈관(혈류) 저항을 떨어트립니다. 그래서 높은 혈압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 고혈압에 좋은 영양소로는 엽산, 피리독신(비타민 B6), 비타민D, 오메가 3, 아르기닌(아르기닌은 노인성 고혈압보다는 젊은 고혈압 환자에게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헤스페레딘, 퀘르세틴 등이 있습니다. 

 

칼륨은 음식으로 3000~5000mg, 마그네슘은 300~400mg , 칼슘은 마그네슘과 함께 섭취하면 더 좋다고 합니다. 비타민C는 1~6g, 코엔자임Q10은 100mg~200mg, 비타민B는 고용량 섭취, 오메가 3은 하루 1~3g 섭취, 아르기닌은 하루 2~6g 섭취하고, 비타민D는 하루 2000~5000 IU 정도를 섭취하면 된다고 합니다.

 

실질적으로는 일일이 확인해서 찾아 복용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보조제품을 찾아보면 칼륨, 칼슘, 마그네슘, 아연, 비타민 등 영양소가 복합적으로 함유되어 있는 제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보통 3~4 제품에 위에서 언급한 여러 가지 영양소들이 모두 들어 있어 간단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에 안 좋은 음식

콜레스테롤이 다량 함유된 음식은 신장기능을 저하시키고 장이 오염되면서 혈액도 함께 오염됩니다. 또한 혈관을 막고 고혈압을 악화시킵니다. 때문에 포화지방이나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음식은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고기(가공육), 생선, 달걀, 우유, 가금류 등은 콜레스테롤을 포함하고 있는 동물성 식품으로 고혈압에 좋지 않습니다. 또한 화학조미료, 인공감미료 등 화학첨가물과 빵, 피자, 라면 등 인스턴트식품, 가공식품 등은 고혈압에 안 좋은 영향을 줍니다. 또한 가공한 식물성 식품 예컨대 흰 밀가루, 껍질 벗긴 흰쌀 등도 좋지 않습니다. 가공하지 않은 자연 상태 그대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 등 카페인이든 음식, 단 음식(다량 섭취), 정제된 곡식, 정제된 곡식으로 만든 음식, 정제된 흰쌀밥, 밀가루로 만든 빵, 밀가루로 만든 면, 밀가루로 만든 과자, 튀김, 튀긴 음식, 마기린, 버터 마요네즈 같은 고체 유제품 등도 고혈압에 안 좋은 영향을 줍니다. 

 

우황청심환을 장기적으로 복용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 다고 합니다. 

 

 

임신 중일 경우

임신 초기에는 오히려 혈압이 떨어지며 중기 말기로 넘어갈수록 혈압이 올라가며 그 과정에서 임신성 고혈압이 발생하지만 고혈압을 치료하는 데는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다만 치료기간이 좀 더 걸릴 뿐이며 치료가 어렵지 않다고 합니다. 

 

고혈압 중증인 경우에는 병원 진료 후 약물 치료를 받아야 하며 위에서 설명한 식습관 개선, 운동 등과 같은 자기 관리로는 개선되기 어렵습니다.

 

지금까지 소개한 고혈압 낮추는 방법은 고혈압 초기단계이거나 경계에 있거나 또는 약물 복용을 줄이고 싶은 경우(약의 조절에 도움)에만 가능한 방법입니다. 10년 이상 고혈압 약을 장기 복용하신 분들은 혈관이 단단하게 굳어(경화) 있어 위 방법만으로는 고혈압을 낮추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전문의 상담 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이가 들면 혈관이 노화되고 폐활량이 낮아지면서 혈압이 높아집니다. 어쩌면 자연스러운 것일지 모릅니다. 하지만 건강을 지키는 것도 또한 스스로 해야 합니다. 위 내용을 참고하면 좀 더 건강한 생활을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고혈압 원인, 증상,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에 좋은 음식과 영양소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