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가스모틴정5mg(Gasmotin Tab. 5mg)은 소화기관용약으로 대웅제약에서 제조(수입)하고 있는 약입니다. 특별한 원인 없이 속이 더부룩하고 속 쓰림으로 배가 아플 때 복용하면 효과가 좋은 기능성소화불량 치료약입니다. 이유 없이 속이 좋지 않고 복부 팽만감, 통증 등이 지속되는 증상 들을 기능성 소화불량 또는 기능성위장장애라고 부르는데 우리나라 인구의 약 10%가 겪는 흔한 질환입니다. 

 

 

이 약은 반드시 의사의 처방이 었어야 구입할 수 있는 전문의약품으로 위장관 운동을 촉진시켜 위장장애, 소화불량, 속 쓰림 등의 증상을 완화시켜주는데 상당한 효과가 있습니다. 다음에서 기능성 소화불량(기능성 위장장애), 가스모틴정5mg(가스모틴에스알정)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이상반응 및 부작용, 임산부, 수유부, 소아, 고령자 투여, 위장장애, 소화불량 예방 방법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기능성 소화불량 또는 기능성 위장장애 

 

1. 원인

기능성 소화불량, 기능성 위장장애의 원인은 주로 과도한 스트레스(자율신경 문제), 과로, 과식, 술, 담배, 커피, 위에 부담을 주는 음식물 섭취,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물 섭취, 불규칙한 식습관, 운동부족, 과다한 약물 복용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에도 체질적 요인이나 유전적 요인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원인이 작용을 합니다. 이런 원인에 의해 위장기능이 저하되고 위에 들어간 음식물을 십이지장으로 밀어내는 운동기능이 약해지면서 여러 가지 위장장애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2. 증상 

만성 위염과 비슷하며 더부룩함, 속 쓰림, 소화불량, 부글거림, 체한 느낌, 식후 포만감(음식물 섭취 후 위장관 내에 계속 음식이 남아있는 느낌이 드는 증상), 조기 만복감(음식을 조금만 섭취했음에도 금방 배가 부른 증상) 등과 같은 위장관계 증상이 나타나며 이런 증상들이 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 기능성 소화불량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증상들은 위내시경 겸사, 대장내시경 검사, 초음파 검사 등과 같은 검사 시에도 위염, 궤양 등과 같은 이상이 발견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위장(장애) 관계 증상이 오랜 시간이 지속될수록 만성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긴 하지만 합병증을 일으키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3. 치료 

가장 먼저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이 약물치료를 통한 개선입니다. 위산분비 억제제, 제산제, 위장관 운동 촉진제 등을 복용하면 치료가 가능합니다. 다만 근본 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과로, 과식, 스트레스 등을 줄이고 충분한 휴식, 수면, 소화가 잘되는 음식물 섭취, 야채, 과일 등 건강한 음식물 섭취와 규칙적인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만드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성상

 

분할선을 가진 흰색의 장방형 필름코팅정제로 앞에는 D.W, 뒤에는 분할선으로 되어 있습니다. 

●성분 정보
1. 모사프리드시트르산염수화물 5.29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모사프리드는 위장운동을 촉진시켜 기능성위장장애(기능성소화불량)증상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하며 가스모틴 1 정당 5mg 함유되어 있습니다. 

 

2. 모사프리드는 위장관에 분포된 장근신경총에서 세로토닌 수용체를 자극해 아세틸콜린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의 분비를 촉진시킵니다. 분비된 아세틸콜린은 장의 수축력을 높이고(증가) 위장운동을 촉진시켜 음식물을 빠르게 이동시키며 위 내용물이 원활하게 배출되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합니다. 배출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면서 소화불량, 속 쓰림, 복부 팽만감 등과 같은 증상들이 완화되는 것입니다. 

 

3. 위장운동을 촉진시키는 위장약의 경우 도파민 수용체에 작용(차단 또는 방해)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도파민 수용체는 중추신경계(뇌)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도파민이 차단될 경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사프리드는 도파민 수용체를 차단하거나 작용을 방해하지 않고 세로토닌 수용체에 작용하기 때문에 추신경계 부작용이나 유즙 분비, 여성화유방 같은 부작용은 거의 일어나지 않습니다. 

 

 

●효능·효과
1. 기능성소화불량으로 인한 소화기 증상(속 쓰림, 구역, 구토)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식후 포만감, 조기 만복감 등의 증상들 완화시킵니다. 정제, 산제 모두 동일합니다. 

 

2. 30분~1시간 정도면 혈중 최고 농도에 도달하며 효능이 나타납니다. 

 

 

●복용법·용량
성인인 기준 모사프리드시트르산염무수물로서 1일 15 mg을 3회(1일 3정)로 나누어 식전 또는 식후에 경구투여(복용)합니다. 1일 3회, 1회 1정(5mg)을 복용합니다. 정제, 산제 모두 동일합니다. 

 

※가스모틴에스알정(가스모틴SR정)

 

가스모틴에스알정은 분홍색의 장방형 서방성 필름코팅정제 SR이라고 쓰여 있습니다. 5mg과 효능, 효과는 동일하지만 서방정형태의 약물로 체내에 서서히 흡수됩니다. 반면 5mg은 속방정 형태로 빨리 녹아 흡수됩니다. 1 정당 모사프리드가 15mg이 함유되어 있어 5mg과는 다르게 하루에 한 번 1일 1정만 복용을 합니다. 

 

차이점 가스모틴정5mg 가스모틴에스알정(가스모틴SR정)
성상 흰색  D.W 분홍색  SR
형태 속방형 제제 서방형 제제
반감기(체내에 머무르는 시간) 짧다.  길다. 
복용법·용량 1일 1회 1정 3회  1일 1회 1정 1회 

 

※참고로 서방형 제제는 약물이 체내에 장시간 머무르고 유지하면서 천천히 흡수되도록 만들어진 약물의 형태를 말합니다. 반감기는 체내에서 약물의 농도가 절반으로 되는 시간을 말합니다. SR정과 달리 5mg은 반감기가 짧기 때문에 하루에 세 번을 복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체내 최고 혈중 농도는 SR정과 5mg이 동일합니다. 다만 SR정의 경우 체내에 머무르는 시간이 5mg보다 2~3배 깁니다.

 

 

●주의사항
1. 일정기간(보통 2주) 투여하여도 소화기 증상의 개선이 보이지 않을 경우 장기간 복용(투여) 하지 않습니다. 또한 항콜린제(황산아트로핀, 부틸스코폴라민브롬화물 등 위장관운동을 저하(억제)시킬 수 있는 의약품)와 병용 투여 시 이 약의 작용(효능)이 감소될 수 있기 때문에 복용 시간에 간격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복통, 생리통에 효과가 있는 부스코판과 같은 항콜린제와 병용 투여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콜린제

부교감신경 말단에서 분비되는 신경 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과 반대 작용을 하거나 아세틸콜린 수용체를 차단, 방해(억제)해 작용(효능 차단)을 하지 못하도록 하는 약물을 말합니다. 

 

2. 위장관 운동을 억제하는 항콜린제는 우울증, 수면장애, 파킨슨병, 정신질환, 과민성 방광 치료약 등에 함유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이런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 성분을 확인해보고 함께 복용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 경우 병원 진료를 통한 의사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반응 및 부작용
일반적으로 설사, 묽은 변, 구갈, 권태감, 호산구증가, 중성지방의 상승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중대한 이상반응
드물게 전격성 간염, 간 기능 장애와 황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즉시 복용(투여)을 멈추고 병원 진료 및 의사의 처치를 받아야 합니다.

 

2. 기타 이상반응
①정신신경계 : 두통, 때때로 어지러움, 휘청거림,  졸림

②과민반응 : 두드러기, 발진, 때때로 부종

③혈액계 : 백혈구 감소, 때때로 호산구증가, 
④소화기계 : 복부 팽만감, 미각 이상, 구강 마비(혀와 입술을 포함), 입마름, 복통, 구역, 구토, 구갈, 때때로 설사, 묽은 변, 
⑤순환기계 : 때때로 심계항진

⑥간장 : 때때로 간효소 수치 증가,  ALP의 상승, 빌리루빈 상승, ALT 상승. 드물게 AST, γ-GTP의 상승 
⑦기타 : 진전, 때때로 권태감, 중성지방의 상승

 

가스모틴정5mg을 복용한 후에  복통, 설사, 기타 부작용이 심한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어지럼증이 투통, 졸음 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약을 복용한 후에는 자동차 운전 또는 기계조작 등과 같은 위험한 활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1.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에 대한 안정성이 확인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수유부의 경우에는 수유 중에는 복용(투여)을 피하고, 부득이한 경우에는 수유를 중단해야 합니다. 

 

●소아에 대한 투여
소아 등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령자에 대한 투여
일반적으로 고령자에서는 신기능, 간 기능 등의 생리기능이 저하되어 있기 때문에 환자의 상태 및 증상에 따라 신중히 투여하고 이상반응이 발현된 경우에는 감량(예, 1일 7.5 mg)하는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저장방법
밀폐용기, 실온 보관(1~30℃)합니다. 


●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하며 다른 용기에 바꾸어 넣는 것은 사고 원인이 되거나 품질유지 면에서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이를 주의해야 합니다. 

 

●위장장애, 소화불량 예방 방법

기능성소화불량의 경우 과로, 스트레스, 흡연, 음주, 우울감, 신경과민 등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위장관 기능이 억제돼 증상이 좋아졌다 나빠졌다 하는 것을 반복하는 경우가 많은 편입니다. 그래서 원인을 찾기 쉽지 않고 치료 역시 쉽지 습니다. 

 

속을 편안한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약물치료와 함께 과로, 과식, 과음, 흡연 등을 줄이고 불규칙한 식습관을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맵거나 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속에 좋은 섬유질 음식, 야채, 과일, 부드러운 음식 등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 패턴 역시 규칙적인 생화 패턴을 유지하고 적당한 운동과 식이요법 병행, 충분한 수식과 충분한 수면을 취해 피로와 스트레스를 해소해 주는 것 역시 상당히 중요합니다. 이 정도만 지켜줘도 속이 상당히 편해질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기능성 소화불량(기능성 위장장애), 가스모틴정5mg(가스모틴에스알정)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이상반응 및 부작용, 임산부, 수유부, 소아, 고령자 투여, 위장장애, 소화불량 예방 방법 등에 대해살펴보았습니다. 

 

노르믹스정 효능 효과 복용법 부작용

 

노르믹스정 효능 효과 복용법 부작용

노르믹스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속이 불편하면 아무것도 할 수 없을 만큼 힘이 들고 설사가 시작되면 잠깐 앉아있을 틈새도 없이 신호가와 화장실을 왔다 갔다 하는 경험 한 번쯤은 겪

imawesome.tistory.com

메디락디에스장용캡슐 효능 효과 부작용 가격

 

메디락디에스장용캡슐 효능 효과 부작용 가격

메디락디에스장용캡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메디락DS(에스)장용캡슐은 장 내 이상 증상을 진정시키고 장의 소화 흡수, 운동 기능을 향상시키는 등 장의 기능을 정상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imawesome.tistory.com

카베진 복용법 카베진 효능 가격 부작용 카베진 코와 알파 정 일본 카베진 알파 300정

 

카베진 복용법 카베진 효능 가격 부작용 카베진 코와 알파 정 일본 카베진 알파 300정

위장에 효능이 좋은 카베진 복용법과 카베진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백종원 님이 광고 모델을 했을 정도로 잘 알려진 위 건강 영양제입니다. 일본에서는 위장의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