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신경안정제로 알려져 있는 삼진디아제팜정2mg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삼진제약에서 제조(수입)하고 있는 디아제팜정은 벤조디아제핀계열(향정신성의약품)에 속하는 약물로 신경안정제, 항불안제로 많이 처방되는 약입니다. 뇌의 중추신경계에 직접 작용해 진정, 안정 효과 가져오며 다른 약물에 비해 지용성이 높아 효과가 빠르며 지속시간이 길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불안신경증을 겪으신 분들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것입니다. 

 

 

이약은 향정신성의약품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중독성, 의존성, 환각, 각성, 습관성 등이 있어 오용, 남용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정부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전문의약품이기 때문에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구입할 수 있으며 주로 신경정신과나 내과에서 의사 진료 후 처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경정신과) 각종 불안장애, 신리적 과도한 긴장감, 불안감, 신경증 등에 처방이 되며 (내과) 만성 소화장애와 같은 신체증상 완화 목적으로 처방이 되기도 하는 약입니다. 

 

 

다음에서 신경증, 소화기 증상, 삼진디아제팜정2mg의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이상반응, 부작용, 임산부, 수유부, 고령자, 소아에 대한 투여, 과량복용(투여) 시 처치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문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만 한번 읽어 보면 약물을 복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신경증

①신경증은 과도한 스트레스에 의한 정신적 기능장애로 심리적, 정신적 불안, 긴장, 심리적 갈등, 히스테리, 강박장애, 수면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일상생활, 사회생활, 대인관계 등을 하다 보면 피할 수 없는 것이 스트레스입니다. 이런 스트레스가 심해지면 우리 몸의 호르몬 균형이 무너지면서 언급한 것과 같은 정신적, 신체적 이상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②초조해지면서 안절부절못하지 못하고 불안감, 긴장감, 두려움, 무서움 등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런 정신적인 이상 반응은 시체적인 증상으로 전이돼 두통, 두근거림, 혈압상승, 소화불량, 설사, 수면장애 등의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디아제팜정은 이런 증상을 완화하는데 상당한 효과가 있습니다. 

 

※신경증이라고 판단되는 경우에 주로 처방되고 있습니다. 

 

 

●소화기 증상

①복부 팽만감, 복부 통증, 명치 통증, 원인불명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있지만 내시경 검사 후에도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 위장약, 소화제 등의 일반적 소화기 치료제 투여 후에도 질환의 차도가 전혀 없을 때는 위장이나 위염, 음식물 등의 문제가 아니라 극도의 불안, 긴장에 의한 신체장애인 경우가 많습니다. 원인을 알 수 없는 속이 불편한 증상이 계속 반복되는 이유가 긴장감, 불안감에 있는 경우입니다.

 

②일상생활에서 겪는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감, 불안감이 뇌에 전달돼 과부하를 초래하고 자율신경이 예민(과민)해지면 이것이 위장의 위산분비, 위장 근육의 과도한 긴장감(증상)으로 이어져 소화장애 증상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음식이나 소화기 염증 문제와 별개로 뇌에서 긴장, 불안 등의 자극에 의한 자율신경계의 반응이 신체장애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③심장 두근거림, 과호흡, 호흡곤란, 답답함 등의 호흡기 증상이 반복되면 심장검사나 폐검사에서 정상으로 나오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외에도 체온 이상 변화, 땀 분비 이상 변화, 근육 경련, 두통, 어지러움, 수면장애, 귀울림 등 다양한 신경성 신체증상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일반적인 약물 치료로는 효과가 없습니다. 

 

④이런 경우 벤조디아제핀계열의 디아제팜을 복용(투여)하고 바로 증상이 좋아(개선) 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복용 후 즉시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기간에 진정되는 효과가 즉각적으로 나타납니다. 

 

※소화기 질환, 순환기 질환, 자율신경 실조증, 갱년기 장애 등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외형 정보


 백색의 정제로 원형 모양의 약제(경구약)입니다. 앞에는 S.J.P 2라고 쓰여 있으며 뒤에는 분할선이 있습니다. 

 

●성분 정보
디아제팜 2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벤조다이아제핀(benzodiazepine)계열의 신경안정제로 다른 약들과 비교해 항불안증세에 효과가 뛰어납니다. 

●효능 · 효과
①신경증에서 발생하는 불안·긴장, 정신신체장애(소화기 질환, 순환기 질환, 자율신경 실조증, 갱년기 장애)에서의 불안· 긴장·우울, 공황장애, 뇌전증, 마취 전 투약, 알코올 금단증상, 골격근 경련 또는 결신 발작(소발작) 간질의 치료 보조제로 쓰이는 등의 다양한 증상에 효능, 효과가 있습니다. 

 

②일반적으로 2시간 내외에 효과가 나타나며 반감기가 길기 때문에 오랫동안(지속시간이 김) 작용합니다. 

 

③다른 약제와 비교해 진정작용, 항경련작용, 근이완 작용 등이 강합니다. 

 

※주사제의 경우 경련발작, 간질 중첩 상태, 내시경 검사, 심장율동 전환술 등의 검사 전 불안 및 긴장완화 목적으로 투여합니다. 

 

●복용법 · 용량


1. 성인

①불안, 긴장 완화 목적의 경우 

1회 2-10㎎을 1일 2-4회 경구 투여하고, 골격근 경련의 경우 1일 3-4회 투약합니다. 나이와 증상에 따라 복용량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적은 용량을 투약하며 필요에 따라 점차 증량할 수 있습니다. 

 

 

②마취 전 투약의 경우

이 약으로서 1일 5-10㎎을 취침 전 또는 수술 전 경구 투여합니다. 

 

③알코올 금단증상의 경우

이 약으로서 초회량 10㎎을 3-4회 투여하고 이후 필요할 때까지 1회 5㎎으로 감량하여 1일 3-4회 투여합니다. 

 

④고령자 및 쇠약 환자의 경우

이 약으로서 초회량 2-2.5㎎을 1일 1-2회 투여하고 필요시 점차 증량합니다. 고령자에게는 가능한 가장 적은 용량을 투여해야 합니다. 

 

⑤간장애 환자의 경우

중증의 간장애 환자에게는 이 약을 투여하지 않아야 합니다. 경증 또는 중등도의 간장애 환자에게는 가능한 가장 적은 용량을 투여해야 합니다. 

 

2. 소아
최저 유효량으로 치료를 시작해서 필요에 따라 증가시킬 수 있으나 투여기간은 최소화합니다. 이 약으로서 초회량 1-2.5㎎을 1일 3-4회 복용(투여)합니다. 복용(투여) 범위는 1일 체중 ㎏당 0.1-0.3㎎을 3-4회 분할 경구 투여합니다.  6개월 이하의 영아에는 투여하지 않습니다. 

 

※삼진디아제팜정2mg은 전문의약품임으로 반드시 의사의 처방에 따라 용량을 지켜 복용해야 합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1. 이약을 갑자기 복용 중단하는 것은 피해야 하며 의사의 처방, 지시에 따라 서서히 감량해야 합니다. 금단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병원 진료를 통한 조치를 취해야 하며 오남용 하지 않도록 상당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①알코올 · 중추신경 억제제와의 병용 투여 시 주의사항

이 약은 알코올 · 중추신경 억제제와의 병용투여를 피해야 합니다. 이러한 병용투여로 인하여 중증 진정작용, 임상적으로 유의한 호흡기계 또는 심혈관계 억제를 포함하는 이 약의 임상효과가 증강될 수 있고, 혼수 또는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②마약류와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의 병용투여 시 위험성
마약류와 이 약의 성분인 디아제팜을 포함한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의 병용투여는 깊은 진정, 호흡억제, 혼수상태 및 사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③관찰 연구에서 마약성 진통제와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의 병용투여는 마약성 진통제의 단독 투여에 비해 약물 관련 사망의 위험성을 증가시켰습니다. 이러한 위험성 때문에, 마약류와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의 병용투여는 적절한 대체 치료방법이 없는 환자에 한하여 처방하도록 합니다.

 

2. 투여(복용)가 금지되는 환자
급성 협우각형 녹내장 환자(항콜린작용에 의해 안압이 상승하여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중증의 근무력증 환자(근이완작용에 의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 약 또는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에 과민증 환자, 중증의 호흡부전 환자, 6개월 이하의 영아, 수면무호흡증후군 환자, 알코올 또는 약물 의존성 환자, 중증의 간장애 환자, 이 약은 유당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갈락토오스 불내성, Lapp 유당 분해효소 결핍증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에게는 투여하면 안 된다.(유당 함유 제품에 한함) 등에게는 투여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3. 신중하게 투여(복용) 해야 하는 환자 
심장애 환자(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간·신장애 환자(배설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뇌의 기질적 장애 환자(작용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영·유아(작용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고령자 또는 쇠약 환자, 중등도의 호흡부전 환자(호흡부전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우울증 환자, 척추성 또는 소뇌성 운동실조 환자, 알코올, 수면제, 진통제, 항정신병약, 항우울 약, 리튬에 의한 급성 중독 환자 등에게는 신중하게 투여해야 합니다. 


●이상반응 및 부작용

의존성, 금단증상이 강한 약물로 상당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다음에서 정신적, 신체적 이상반응 또는 부작용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의존성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치료에 의해 의존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장기간 투여 환자, 고용량 투여 환자, 특히 알코올 중독력 환자, 약물 남용력 환자, 인격장애 환자, 정신병 소인이 있는 환자 등은 의존성 발생 위험성이 증가되기 때문에 대상 질환을 충분히 고려한 후 투여해야 하며 가능한 한 단기간 동안만 투여합니다. 투여용량이 크고, 치료기간이 길수록 의존성 위험이 증가하기 때문에 장기간 투여 시에는 투여에 따른 유익성과 위험성을 면밀히 검토한 후 결정해야 합니다. 

 

 

2. 금단증상

①금단증상 발현 시기는 투여 중지 수시간 후부터 1주일 후 또는 그 이상으로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진전, 불안정, 불면, 불안, 두통, 설사 및 집중력 결여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드물게는 발한, 근육 및 복부 경련, 지각이상, 헛소리, 경련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②중증의 경우에는 비현실감, 이인증, 청각과민, 무감각, 사지 저림, 광과민성, 잡음 및 신체적 접촉, 환각, 또는 경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금단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의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급격한 투여 중지를 피하고 점차적으로 감량하여 투여합니다. 특히 벤조디아제핀계 약물 복용 후, 상당히 짧은 반감기를 갖는 다른 벤조디아제핀계 약물로 전환하는 경우 금단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반동적 불안 증상

이 약의 투여가 필요한 증상이 강화된 형태로 다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기분변화, 불안, 수면장애, 안절부절못함 등의 반응(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치료를 갑자기 중단하는 경우 금단증상 및 반동 증상의 위험이 증가되므로 용량을 단계적으로 감량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4. 정신신경계 부작용
①정신분열증 등의 정신장애자에 투여하면 오히려 불안, 흥분, 우울, 자극 과민, 감정·기분 장애, 착란, 환각, 정신병, 기타 행동장애 등의 역설적 반응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관찰을 충분히 하고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투여를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해야 합니다. 

 

②때때로 졸음, 어지러움, 휘청거림, 보행 실조, 두통, 언어장애, 드물게 진전, 요실금, 요폐, 다행증, 실신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눈

시력 불선명, 흐린 시력, 복시, 안구진탕 등 시력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혈액

때때로 백혈구 감소, 혈액 이혼화증, 과립구 감소, 등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관찰을 충분히 하고 이상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는 등 적절한 처치를 합니다. 


7. 간장 

때때로 황달, 드물게 ALT, AST, ALP의 상승 등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관찰을 충분히 하고 이상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는 등 적절한 처치를 해야 합니다. 

 

8. 순환기계

때때로 빈맥, 혈압 저하, 저혈압, 순환 억제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9. 소화기계

때때로 구토, 구역, 식욕부진, 입마름 또는 과다 침 분비, 위장장애, 변비, 구갈, 타액분비의 변화(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0. 과민증

발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합니다. 

 

11. 호흡기계

만성 기관지염 등의 호흡기 질환에 사용하는 경우 호흡억제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관찰을 충분히 하고 이상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는 등 적절한 처치를 합니다. 

 

12. 기타

때때로 권태감, 무력감, 느린 언어, 천식, 오심, 혈관 확장, 피부발진, 부종, 황달, 성욕의 변화, 요폐, 요실금, 요저류, 뇌파의 변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3. 보고된 이상반응

①치료 초기에 피로, 기면, 근육 약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이런 증상은 대부분 투여가 지속되면서 사라집니다. 

 

②신경계 장애 측면에서 조화운동 불능, 불분명한 발음(slurred speech), 말더듬증(dysarthria), 두통, 떨림(tremor), 현기증, 각성도 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치료용량에서도 전향 기억상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런 증상은 고용량을 복용(투여)할 경우 위험성이 증가하며 기억상실 등의 증상은 부적절한 행동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③정신장애 증상으로는 안절부절못함, 초조함, 과민성, 신경과민증, 불안, 지남력 장애, 공격성, 적개심, 망상, 환각, 정신병, 분노, 악몽, 이상한 꿈, 과다활동, 부적절한 행동과 다른 이상 행동 등의 역설적 반응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발생한 경우에는 이 약물의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소아, 고령자에서 더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④신체장애 증상으로 불규칙한 심박률, 심장 장애로 심정지를 포함하는 심부전증, 호흡기계 장애로 호흡부전을 포함하는 호흡억제 등의 증상 등이 나타며 매우 드물게 아미노기 전이효소(Transaminases) 증가, 혈액 알칼리 포스파타아제(alkaline phosphatase) 증가, 피부 및 피하조직 장애로 피부반응 등의 증상들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 주의사항


1. 졸음, 주의력·집중력·반사운동능력 등의 저하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이 약을 투여(복용) 중인 환자는 자동차 운전 등 위험을 수반하는 기계조작을 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완전히 회복되기 전에는 운전이나 기계조작을 하지 않아야 하며 이런 활동 시작 여부는 의사와 상의를 해야 합니다. 수면부족,  알코올 섭취, 삼환계 항우울제 또는 마약성 진통제를 복용하면 각성도가 감소될 위험성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약을 복용하는 동안에는 금주를 해야 합니다.) 

 

 

2. 경련 질환 치료 시 보조요법으로서 투여할 경우 강직간대발작의 빈도를 증강시킬 수 있고 이 약을 급격히 투여 중지할 경우 일시적으로 발작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3.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을 정신병의 1차 선택 약물로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을 우울증이나 우울성 불안에 단독으로 사용할 경우 자살경향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신중히 투여해야 합니다. 


4. 투여기간, 투여 중단

일반적인 항불안 효과를 목적으로 사용할 때에는 가능한 한 단기간으로 투여합니다. 많은 경우 총 치료기간은 4-12주를 넘지 않도록 해야 하며 장기간 투여가 필요한 경우 정기적으로 환자의 증상을 재평가한 후 투여해야 합니다. 투여를 중지할 경우에는 점진적으로 감량합니다. 장기간 치료 시에는 혈액검사, 간 기능 검사 및 요검사를 정기적으로 해야 합니다. 


5. 만성 호흡부전 환자, 고령자, 쇠약한 환자

만성 호흡부전 환자는 호흡억제 위험이 있으므로 이 약을 저용량으로 투여하는 것이 권장되며 고령자 및 쇠약한 환자에게도 저용량을 투여해야 합니다. 


6. 이상 반응 및 부작용이 나타난 경우 

벤조디아제핀계 약물 복용 시 안절부절못함, 초조함, 과민성, 공격성, 불안, 망상, 분노, 악몽, 환각, 정신병, 부적절한 행동과 다른 이상 행동 영향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발생한 경우에는 약물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8. 장기간 반복 투여할 경우, 갈락토오스 불내성 환자의 경우 

장기간 반복적으로 복용(투여)할 경우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에 대한 반응 감소(내성)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갈락토오스 불내성에 대한 유전적 소인이 있는 환자(Lapp lactase 결핍증 또는 글루코오스-갈락토오스 흡수장애)는 이 약을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9. 알코올 또는 약물 남용의 병력이 있는 환자의 경우

이와 같은 환자에게서는 의존성이 일어나기 쉽기 때문에 이 약을 매우 신중하게 투여해야 합니다. 알코올 및 중추신경 억제제에 대한 의존성이 있는 환자는 이 약의 복용을 피해야 하며, 급성 금단증상을 위한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10. 임산부, 수유부의 경우, 호흡기 질환이 있는 경우 

임산부, 수유부, 임신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의 상담을 받아야 하며 호흡기 질환이나 이와 같은 병력이 있는 경우 진료 시 반드시 의사에게 병력을 알려야 합니다. 

 

11. 기억상실증의 경우

이 약 또는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은 전향 기억상실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권장용량을 투여하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으며, 고용량 투여 시 발생 위험이 증가하며 기억상실증은 이상행동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12. 간장애 환자의 경우

중증의 간장애 환자에서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은 간성 뇌병증 증상을 악화하는데 기여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경증에서 중등도의 간장애 환자에 이 약을 투여할 때에는 특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1. 임산부, 수유부, 임신 의심, 임신 가능성이 있는 경우, 임신 3개월 이내에 있는 경우 투약을 하지 않아야 하며 투약 중인 경우에는 투약을 중단해야 합니다. 임신 중에 이약을 복용, 투여할 경우 기형아 등의 장애아를 출산했다는 예가 많다는 역학적 보고가 있습니다. 

 

2. 임신 중 지속적으로 복용할 경우 신생아에게 저혈압, 호흡기능 저하 및 체온저하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모유 중으로 이행하여 신상에게 기면, 체중감소, 황달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수유부에게 투여하지 않아야 합니다. 다만 부득이하게 투여하는 경우에는 수유를 중단해야 합니다. 

 

●고령자에 대한 투여
고령자에서는 운동실조, 과진정 등의 이상반응이 나타나기 쉽기 때문에 소량부터 투여를 시작하는 등 신중하게 투여해야 합니다. 또한 고령 환자의 경우 약물-수용체 상호작용, 간에서의 대사능력과 신장을 통한 배출 기능의 감소로 인해, 비슷한 혈중 벤조디아제핀계 약물 농도에서도 젊은 환자들보다 고령의 환자들에서 벤조디아제핀의 약물학적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납니다. 

 

●소아에 대한 투여
6개월 이하의 영아 환자에서는 이 약의 안전성 및 유효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량복용(투여) 시의 처치

과량으로 복용(투여) 했을 경우 처치 방법입니다. 다소 전문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만 한번 정도 읽어보면 참고가 될 것입니다. 


1.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은 기면, 조화운동 불능, 조음곤란(말소리를 제대로 내지 못하는 장애), 안구진탕을 흔히 유발합니다.  단독으로 과량 투여했을 경우에는 거의 치명적이지는 않지만 무반사, 무호흡, 저혈압, 심장 호흡기계 억제, 혼수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특히 혼수가 발생한 경우에는 단 몇 시간 정도만 지속되기도 하지만, 특히 고령자에서는 지속시간이 연장되거나 주기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호흡억제작용은 호흡기계 질병이 있는 환자에서 좀 더 심각한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알코올 등의 중추신경계 억제제의 영향을 증가시킵니다. 

 

3. 과량투여 시 중추신경억제작용이 크게 증강되어 착란, 깊은 수면, 근무력감, 건망증, 반사 장애 등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경우 위세척, 환자의 모니터링, 호흡기계 및 심혈관계의 통상적 처치 방법 등으로 치료합니다. 환자의 바이탈 사인(vital sign)을 모니터하고 환자별 임상상태에 따라 보조적 처치를 실시합니다. 특히 심폐기능 및 중추신경계 영향에 대해서는 대증요법이 요구될 수 있습니다.

 

4. 과량 투여 시 1~2시간 이내에 약용탄 치료 등 적절한 방법을 사용하여 흡수 증가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약용탄을 사용하는 경우, 의식이 흐릿한 환자는 기도 보호가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그러나, 혼합하여 복용하는 경우 일반적이지는 않으나 위세척이 고려될 수 있습니다. 

 

5. 이 약을 과량 투여한 경우 또는 과량투여가 의심되는 경우 벤조디아제핀 수용체 길항제인 플루마제닐 사용을 고려하며, 면밀한 모니터링 하에서만 투여해야 합니다.

 

6. 플루마제닐(벤조디아제핀의 해독제, 전신마취 회복 환자 또는 약물중독 환자에게 투여하는 해독제)은 짧은 반감기(약 1시간)를 가지므로 플루마제닐을 투여받은 환자는 그 효과가 없어진 이후에도 모니터링이 요구됩니다. 또한 플루마제닐은 발작 역치를 감소시키는 약제(예, 삼환계항우울제)를 복용하는 환자에서 매우 신중하게 투여해야 합니다.

 

7. 플루마제닐로 처치 할 때는 플루마제닐에 의한 발작의 위험성을 고려하고 사용 전에 반드시 플루마제닐의 사용상의 주의사항을 읽습니다. 

 

※과량으로 투여, 복용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반드시 의사의 처방과 상담에 따라 복용, 투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효과를 극대화 하기위해 과량을 복용하거나 투약하는 것은 이상반응과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어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안전한 치료를 위해서는 약물의 오남용하지않도록 상당한 주의를 기울이며 복용, 투여, 투약해야 합니다. 

 

●기타 사항
투여한 약물이 특별히 정해지지 않은 상태에서 플루마제닐을 투여받은 환자에게 새로 이 약을 투여할 경우 이 약의 진정·항경련 작용이 변화 또는 지연될 수 있습니다.

●저장방법
차광 기밀 용기, 실온 보관(1~30℃)합니다. 

 

아무리 효과가 좋은 약이라고 하더라도 과도하게 복용하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또한 장기간 복용 시에는 정신적, 신체적 의존성이 강해지며 처방량보다 많은 약을 복용할 경우 내성이 생겨 이전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없기 때문에 점차 양을 늘리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므로 상당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약과같이 의존성이나 금단증상이 강한 신경정신과 약물은 반드시 의사의 처방과 지시에 따라 복용을 해야 합니다.

 

금단증상, 내성, 중독 증상 등을 피하기 위해서는 의사와 긴밀한 상담을 통해 투약 또는 투약 중단을 결정해야 하며 원치 않는 부작용이 동반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복용(투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정신과 약물은 경각심을 갖고 안전하게 복용해야 건강을 회복하고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신경증, 소화기 증상, 삼진디아제팜정2mg의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이상반응, 부작용, 임산부, 수유부, 고령자, 소아에 대한 투여, 과량복용(투여) 시 처치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리보트릴정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간질 공황장애 수면장애 구강작열감증후군 치료

 

리보트릴정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간질 공황장애 수면장애 구강작열감증후군 치료

한국로슈의 수입의 약품인 리보트릴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간질성 발작, 공황장애(불안장애) 등을 치료하기 위한 목적으로 처방되는 약(항경련제)으로 오남용 위험성이 큰 전문의약품이

imawesome.tistory.com

알프람정 효능 부작용 단약 임신초기 임신중 복용

 

알프람정 효능 부작용 단약 임신초기 임신중 복용

불안장애, 공황장애 치료제로 알려져 있는 알프람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약은 불안장애나 공황장애를 앓고 있는 환자에게 가장 많이 처방되는 약이며 향정신성의약품으로 의사의

imawesome.tistory.com

인데놀정10mg 40mg 효능 부작용 긴장완화 임신초기 임산부 복용

 

인데놀정10mg 40mg 효능 부작용 긴장완화 임신초기 임산부 복용

고혈압, 부정맥, 협심증 등에 효능이 있는 인데놀정10mg, 40mg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주로 협심증, 고혈압 치료제로 처방되고 있지만 긴장완화, 불안증상 완화, 심장 두근거림 예방, 편두통 예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