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위산과다 속쓰림약 휴텍스파모티딘정 20mg, 10mg(HUTECS Famotidine Tab. 20mg, 10mg)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위산분비억제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의약품입니다. 위산 분비를 감소시킴으로써 위산분비 과다로 인한 각종 소화기 증상을 개선하는 약입니다.

 

휴텍스파모티딘정 20mg, 10mg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복용 시 약에 대한 정보를 참고하면 위산과다로 인한 각종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에서 휴텍스파모티딘정 20mg, 10mg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외형정보

 

1. 20mg

휴텍스파모티딘정 20mg

성상 연녹색의 원형 필름코팅정제
제형 필름코팅정
모양 원형
색깔 초록
크기 장축 : 7.1, 단축 : 7.1, 두께 : 4.1
식별표기 HT, FM

 

2. 10mg

휴텍스파모티딘정 10mg

성상 연녹색의 원형 필름코팅정제
제형 필름코팅정
모양 원형
색깔 초록
크기 장축 : 6.0, 단축 : 6.0, 두께 : 2.9
식별표기 HT, 10

 

성분정보

휴텍스파모티딘정 20mg, 10mg 1정(172mg, 86mg) 중 파모티딘 20mg, 10mg이 각각 함유되어 있습니다.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되는 것을 억제하는 위산분비억제제입니다. 위산과다, 속쓰림, 신트림 등의 완화에 사용합니다. 고용량의 경우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역류성 식도염, 졸링거-엘리슨 증후군 등 위산 과다와 관련된 질환 치료에 사용 합니다.

 

휴텍스파모티딘정 10mg
10mg

 

파모티딘

파모티딘(Famotidine)은 위산분비를 억제하는 히스타민 2 수용체 길항제입니다. 위벽에서 위산의 분비를 자극(촉진)하는 히스타민이라는 물질이 분비되는데, 파모티딘은 위벽세포의 히스타민-2 (Histamine-2, H2) 수용체에 대한 작용을 경쟁적으로 저해하여 위산의 분비를 감소(억제)시킵니다. 위산의 과다분비로 인한 위궤양, 식도염, 속쓰림 등의 치료에 사용됩니다.

 

효능, 효과

 

1. 주효능 효과

 

위.십이지장궤양, 문합부궤양, 상부소화관출혈(소화성궤양, 급성스트레스궤양, 출혈성위염에 의한), 역류성식도염, 졸링거-엘리슨증후군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급성위염, 만성위염의 급성악화기 질환의 위점막 병변(미란, 출혈, 발적, 부종)의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용법, 용량

 

1. 위.십이지장궤양, 문합부궤양, 상부소화관출혈(소화성궤양, 급성스트레스궤양, 출혈성궤양에 의한), 역류성식도염, 졸링거-엘리슨증후군 : 성인기준 1회 20mg 1일 2회(아침식사 후, 저녁식사 후 또는 취침 시) 복용하거나 또는 1회 40mg 1일 1회(취침 시) 복용합니다.

 

상부소화관 출혈의 경우에는 보통 주사제로 치료를 개시하고, 경구 복용이 가능 하게 된 후에는 경구 복용으로 바꿉니다.

 

2. 급성위염, 만성 위염의 급성악화기 질환의 위점막 병변(미란, 출혈, 발적, 부종)의 개선 : 성인기준 1회 10mg 1일 2회(아침식사 후, 저녁식사 후 또는 취침 시) 복용하거나 또는 1회 20mg 1일 1회(취침 시) 복용합니다.

 

3.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합니다.

 

4. 식사와 무관하게 복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상의 주의사항

 

1. 다음 환자는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 약의 성분 및 다른 H2 수용체 길항제에 과민증의 병력이 있는 환자

 

이 약은 유당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갈락토오스 불내성(galactose intolerance), Lapp 유당분해효소 결핍증(Lapp lactase deficiency)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glucosegalactose malabsorption)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는 복용하면 안 됩니다.

 

2. 다음 환자는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약물들에 대한 과민증의 병력이 있는 환자

 

신장애 환자

혈중 농도가 지속되므로 복용량을 감소하거나 복용간격을 두고 사용해야 합니다.

 

심질환 환자

심혈관계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간장애 환자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고령자

 

휴텍스파모티딘정 20mg
20mg

 

휴텍스파모티딘정 20mg, 10mg 부작용

이 약을 복용한 모든 환자에게서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환자의 상태와 증상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이 약의 복용을 즉시 중단하고 의사와 상의합니다.

 

1. 중대한 부작용

 

① 쇼크, 과민증(0.1% 미만)

쇼크, 과민증(아나필락시스, 호흡곤란, 전신조홍, 맥관부종 <안면부종, 인두부종 등>, 두드러기 등)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관찰을 충분히 하고 이상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합니다.

 

② 범혈구 감소, 무과립구증, 재생불량성빈혈, 용혈성빈혈(빈도불명), 혈소판 감소(0.1% 미만)

범혈구 감소, 무과립구증, 재생불량성빈혈, 용혈성빈혈, 혈소판 감소(초기증상으로 전신권태감, 무력, 피하ㆍ점막하 출혈, 발열 등)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혈액검사를 실시하고, 이상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합니다.

 

③ 스티븐스-존슨증후군(피부점막안증후군), 리엘증후군(중독성표피괴사증)(빈도불명)

스티븐스-존슨증후군(피부점막안증후군), 리엘증후군(중독성표피괴사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관찰을 충분히 하고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합니다.

 

④ 간기능 장애, 황달(빈도불명)

AST(GOT)·ALT(GPT) 등의 상승, 황달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관찰을 충분히 하고 이상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합니다.

 

⑤ 횡문근융해증(빈도불명)

횡문근융해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고칼륨혈증, 미오글로빈뇨, 혈청 중 근육효소의 현저한 상승, 근육통 등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합니다.

 

⑥ QT 연장, 심실빈박(토르사드 드 포인트를 포합니다), 심실세동(빈도불명)

QT 연장, 심실빈박(토르사드 드 포인트를 포합니다), 심실세동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관찰을 충분히 하고 이상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하는 등 적절한 처치를 합니다. 특히 심질환(심근경색, 판막증, 심근증 등)이 있는 환자에서 나타나기 쉬우므로, 복용 후 환자의 상태에 주의합니다.

 

⑦ 의식장애, 경련(빈도불명)

의식장애, 전신경련(경직성, 간대성, 근간대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관찰을 충분히 하고 이상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하는 등 적절한 처치를 합니다. 특히, 신기능 장애가 있는 환자에서 나타나기 쉬우므로 주의합니다.

 

⑧ 간질성 신염, 급성 신부전(빈도불명)

간질성 신염, 급성 신부전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초기증상으로 발열, 피진, 신기능 검사치 이상(BUN·크레아티닌 상승 등) 등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즉시 복용을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합니다.

 

⑨ 간질성 폐렴(빈도불명)

고열, 기침, 호흡곤란 및 흉부 X-ray 이상을 동반한 간질성 폐렴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하고 코티코스테로이드를 함께 복용하는 등 적절한 처치를 합니다.

 

⑩ 부전수축(0.1% 미만)

다른 H₂수용체 길항제에서 부전수축이 나타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2. 기타

  0.1~5% 미만 0.1% 미만 빈도불명
과민증*   발진·피진, 두드러기(홍반), 안면부종  
혈액* 백혈구 감소 호산구 증가  
소화기계 변비 설사ㆍ연변, 구갈, 구역ㆍ 구토, 복부팽만감, 식욕부진, 구내염 등  
순환기계   혈압상승, 안면조홍, 이명 서맥, 빈맥, 방실차단
호흡기계   기관지 경련  
간장 AST(GOT)·ALT(GTP)·ALP 의 상승 총빌리루빈ㆍLDH 상승 등 간기능 이상, 황달, 간염
정신신경계   전신권태감, 무기력감, 두통, 졸음, 불면, 환각, 초조, 흥분, 성욕감퇴, 감각이상, 두중감 가역성 혼돈상태, 우울, 경련, 의식장애, 어지럼증
내분비계*   월경불순, 여성형유방  
기타   관절통 CK(CPK)상승, 이상미각, 근육경련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일반적 주의사항

 

1. 치료 시 경과를 충분히 관찰하여, 증상에 따라 치료상 필요최소한을 사용하며, 이 약으로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다른 요법으로 바꿉니다. 또한 혈액상, 간기능, 신기능 등에 주의합니다.

 

2. 이 약은 구강 내에서 붕해 되지만, 구강점막에서 흡수되지 않으므로 타액 또는 물로 삼킵니다.

 

3. 혈액투석환자가 이 약과 인산염 결합체를 함께 복용할 경우 탄산칼슘 효능 손실 위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상호작용

이 약과 함께 다른 약물을 복용할 경우 상호작용으로 인해 약효에 영향을 미치거나 이상반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다른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 미리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다음의 약물을 복용하는 환자는 의사와 상의합니다.

약품명 임상증상·처치방법 기전·위험인자
아졸계 항진균약
이트라코나졸
이트라코나졸의 혈중 농도가 저하됩니다. 이 약의 위산분비 억제작용이 이트라코나졸의 경구흡수를 저하시킵니다.

 

임산부

 

1. 임산부는 의사와 상의합니다.

 

2. 임산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은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복용합니다. 임신 중의 복용에 대한 안전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습니다.

 

수유부

 

1. 수유부는 의사와 상의합니다.

 

2. 모유 중으로의 이행이 보고되어 있으므로 수유부는 수유를 중단합니다.

 

소아

소아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습니다. 사용경험이 적습니다.

 

고령자

고령자는 이 약을 감량 또는 복용간격을 연장하는 등 신중하게 복용합니다. 주로 신장으로 배설되지만, 고령자에는 신기능이 저하되어 있는 수가 많아 혈중 농도가 유지될 우려가 있습니다.

 

적용상 주의사항(구강붕해정에 한함)

 

1. 이 약은 혀 위에 올려놓고 타액을 침습시켜, 혀로 가볍게 부숴 붕해 후 타액만으로 복용이 가능합니다.

 

2. 이 약은 누워있는 상태에서 물 없이 복용하지 않습니다.

 

저장방법

밀폐용기, 실온(1~30℃)보관합니다.

 

사용기간

제조일로부터 36 개월입니다.

 

기타

이 약의 복용으로 위암에 의한 증상이 은폐될 수 있으므로 악성이 아닌 것을 확인한 후에 복용합니다.

 

기타 주의사항

운전 또는 위험한 기계조작 시 주의해 주세요&#44; 카페인X&#44; 알코올X

 

1. 어지럽거나 졸음이 올 수 있으므로 운전, 위험한 기계조작 시 주의합니다.

 

2. 졸음, 설사, 식욕부진, 안면 홍조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위에 자극을 줄 수 있는 강한 향신료, 카페인 등의 섭취는 삼갑니다. 커피, 음주, 흡연은 위염 및 위궤양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과도한 음주나 흡연은 삼갑니다.

 

5. 간질환 환자나 신장질환 환자의 경우 의사에게 미리 알립니다.

 

6. 드물지만 복용 중 여성형 유방, 월경불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7. 먹는 무좀약을 복용하는 경우 이 약으로 인해 무좀약의 흡수율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임의로 복용량을 증감해서는 안되며 의사의 처방, 약사의 복약지도에 따른 복용법과 복용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휴텍스파모티딘정 20mg, 100mg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파모큐정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파모티딘 속쓰림 위산과다

 

파모큐정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파모티딘 속쓰림 위산과다

위산억제제 파모큐정(Famo-Q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되는 것을 감소시키는 위장약으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다. 위산 분

imawesome.tistory.com

베스티딘 정 20mg 효능 효과 부작용 파모티딘 위염약 위궤양약

 

베스티딘 정 20mg 효능 효과 부작용 파모티딘 위염약 위궤양약

위염, 위궤양 약 베스티딘 정 20mg(Bestidine Tab. 20mg)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위산분비 억제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위산 분비를 감소시킴으로

imawesome.tistory.com

파미딘정 가격 효능 부작용 속쓰림 역류성 식도염

 

파미딘정 가격 효능 부작용 속쓰림 역류성 식도염

속쓰림약 파미딘정 (Famidine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위산과다, 속쓰림, 신트림 등에 효과가 있는 약으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다. 역류성 식도

imawesome.tistory.com

아네모정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제산제 위산과다 속쓰림

 

아네모정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제산제 위산과다 속쓰림

속쓰림약, 위장약 아네모정(Anemo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제산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다. 위산작용을 억제하고 진경작용을 나타냄으로써

imawesome.tistory.com

위엔젤 더블액션현탁액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속쓰림 위장약 소화제

 

위엔젤 더블액션현탁액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속쓰림 위장약 소화제

위장약 위엔젤 더블액션현탁액( We Angel Double Action Susp.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속 쓰릴대 빠르게 작용하는 약으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다. 제산

imawesome.tistory.com

트리겔현탁액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제산제

 

트리겔현탁액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제산제

제산제 트리겔현탁액(Trigel Suspension)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짜 먹는 위장약으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다. 위산을 중화하고, 펩신(단백분해효소)

imawesome.tistory.com

 

 

※동일한 성분이 함유된 의약품

더보기

1. 20mg

가스파모정20mg, 가티딘정20mg, 경동파니틴정20mg, 넬슨파모티딘정20mg, 다나젠파모티딘정20mg, 다산파모티딘정20mg, 대화파모티딘정20mg, 동아가스터정20mg, 로카시드정, 메가파모정20mg, 무스터정20mg, 베스티딘정20mg, 베아파모정20mg, 비엠파모티딘정20mg, 삼남파모티딘정20mg, 삼성파모티딘정20mg, 삼익파모티딘정, 서울파모티딘정20mg, 셀티스파모티딘정20mg, 스토벤트정, 아모틴정, 아이모틴정20mg, 안국뉴팜파모티딘정20mg, 안국파모티딘정20mg, 알피티딘정20mg, 영진파모티딘정20mg, 영풍파모티딘정, 위더스파모티딘정20mg, 이모딘정, 제리티딘정20mg, 조아파모티딘정20mg, 지엘파모티딘정20mg, 티디에스파모티딘정20mg, 파라리딘정20mg, 파마겐정, 파모나정20mg, 파모디틴정20mg, 파모딘정, 파모로딘정, 파모린정, 파모릴정20mg, 파모맥스정20mg, 파모스정20mg, 파모스터정20mg, 파모스트정20mg, 파모시드정20mg, 파모엘정20mg, 파모원정, 파모젠정, 파모칸정20mg, 파모타정, 파모탄정20mg, 파모터정20mg, 파모텍스정20mg, 파모텐정20mg, 파모톤정20mg, 파모트리정20mg, 파모티란정20mg, 파모티린정20mg, 파모티원정, 파모티정20mg, 파모티칸정, 파모틴정, 파몬딘정, 파몬틴정20mg, 파미틴정20mg, 파밀란정20mg, 파비스파모티딘정, 파스터정20mg, 파탁정20mg, 파티딘정20mg, 팜카딘정20mg, 팜티딘정, 페로틴정20mg, 페모딘정, 하나파모티딘정, 한국팜비오파모티딘정, 한미파모티딘정20mg, 한올파모티딘정20mg, 휴티딘정20mg 등이 있습니다.

 

2. 10mg

대화파모티딘정10mg, 베아파모정10mg, 아프소겐정, 애시컨정, 위엔싹에프정, 위피스정, 조아파모티딘정10mg, 지엘파모티딘정10mg, 파라리딘정10mg, 파머티딘정, 파메딘정10mg, 파모딘정10mg, 파모위튼정10mg, 파모윈정, 파모퀸정10mg, 파모큐정, 파모타제정10mg, 파모탑정, 파모텍스정10mg, 파모트리정10mg, 파미딘정, 파탁정10mg, 팜시드정10mg, 팜텐정10mg, 펩티스정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