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판토텐산(비타민 B5) 보급제 비타모주(Vitamo Inj.)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소화기관용약으로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투여가 가능한 전문의약품입니다. 아세틸콜린의 전구체인 판토텐산을 보급하여 각종 판토텐산 결핍증 및 대사장애에 사용되는 약입니다.

 

비타모주(Vitamo Inj.)

 

이 약을 투여하는 동안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투여 시 약에 대한 정보를 참고하면 판토텐산결핍증 개선, 비타민 B5 보급 등을 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에서 비타모주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외형정보

성상 : 백색~미황색의 용액이 들어있는 갈색의 앰플입니다.

 

비타모주(Vitamo Inj.)

 

성분정보

비타모주 1mL 중 D-판테놀(D-panthenol) 250mg(2mL 중 D-판테놀(D-panthenol) 500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수용성 비타민(B5)의 한 종류로 에너지 대사, 콜라겐 합성, 피지 조절, 호르몬 생성, 스트레스 완화 등에 관여합니다. 판토텐산결핍증의 예방 및 치료에 사용됩니다. 피로회복, 면역력 증진, 노화방지 등에 효과가 있는 마이어스 칵테일 주사의 원료로 사용되기도 하며, 피부재생, 체내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덱스판테놀

덱스판테놀(Dexpanthenol)은 판토텐산의 유도체로 상처 및 기저귀 발진 등의 피부질환의 치료에 보조적으로 사용되거나 판토텐산의 보급을 위해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판토텐산은 비타민 B5를 말하며, 덱스판테놀은 체내에서 분해되어 판토텐산으로 전환됩니다.

 

덱스판테놀은 피부막을 잘 투과하며 상처 부위 등에서 농도가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외용제로 많이 사용됩니다. 외용제는 상처 부위를 피부 재생, 치유하며 보습, 습윤 및 보호작용을 나타냅니다. 또한 항염효과가 있어 피부염이나 궤양 등의 치료에도 도움을 줍니다.

 

주사제, 시럽은 체내에 판토텐산의 공급을 위해 사용됩니다. 판토텐산은 뇌의 신경전달물질의 생성과 지방산 및 스테로이드 호르몬의 합성을 돕는 조효소의 구성성분이기 때문에 지방, 탄수화물 및 단백질의 대사와 에너지 생성에 필요하며 판토텐산의 결핍 또는 보급이 필요할 경우 주사제를 통해 보급하게 됩니다.

 

※동일한 성분이 함유된 의약품으로는 덱스테놀주, 덱스판주, 리코엔주, 제일하이비5주, 지씨비타오주, 펜타비타주 등이 있습니다.

 

효능, 효과

 

1. 주효능 효과

 

판토텐산결핍증의 예방 및 치료

 

판토텐산의 수요가 증대하고 식사로부터 섭취가 불충분한 때의 보급(소모성질환, 갑상선기능항진증, 임산부, 수유부 등)

 

다음 질환 중 판토텐산의 결핍 또는 대사장애가 관여한다고 추정되는 경우

스트렙토마이신 및 카나마이신에 따른 부작용의 예방 및 치료, 접촉피부염, 급 만성습진, 수술 후 장관 마비

 

 

용법, 용량

 

1. 성인

1회 20-100mg 1일 1-2회 근육 또는 정맥주사합니다. 수술 후 장관 마비에는 1회 50-500mg 1일 1-3회 투여하고 필요시 6회까지 증가할 수 있습니다.

 

2.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합니다.

 

3. 주사액의 조제

정맥주사 시는 이 약 500mg을 포도당주사액 또는 유산염링겔용 액 등의 정맥주사용액과 혼합하여 천천히 정맥 내 주입합니다.

 

사용상의 주의사항

 

1. 경고

앰플주사제는 용기 절단 시 유리파편이 혼입 되어,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사용 시 유리파편 혼입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신중하게 절단 사용하되, 특히 어린이 노약자 사용 시에는 투여하지 않아야 합니다.

 

2. 다음 환자는 투여하지 않아야 합니다.

혈우병 환자는 사용이 권장되지 않습니다.

 

3. 다음 환자는 신중하게 투여해야 합니다.

고혈압증후가 나타나면 투여를 중지해야 합니다.

 

비타모주(Vitamo Inj.)

 

비타모주 부작용

이 약을 투여한 모든 환자에게서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환자의 상태와 증상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이 약의 투여를 즉시 중단하고 의사와 상의합니다.

 

1. 피부

가려움증, 타진통, 호흡곤란, 피부의 붉은 반점, 전신적 피부염, 두드러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소화기계

드물게 구토, 복통,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호흡기계

석사메토늄(succinylcholine) 투여의 중단 5분 후 이 약 투여 시 호흡곤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순환기계

가벼운 혈압저하가 나타날 수 있으며 노인에게서 약간의 흥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상호작용

이 약과 함께 다른 약물을 투여할 경우 상호작용으로 인해 약효에 영향을 미치거나 이상반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다른 약물을 투여 중인 경우 미리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다음의 약물을 투여하는 환자는 의사와 상의합니다.

 

1. 드물게 항생물질, 마취제, 바르비탈계 약물과 함께 투여 시 원인불명의 알레르기반응이 보고되어 있습니다.

 

2. 이 약 투여로 여성에게 있어서 석사메토늄(succinylcholine)의 효과를 연장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반적 주의사항

 

1. 이 약은 직접 정맥 내로 단독 투여할 수 없습니다.

 

2. 부교감신경흥분제(네오스티그민 등) 사용 후에는 12시간, 또한 석사메토늄(succinylcholine) 투여 후에는 1시간의 간격을 두고 이 약을 투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임산부, 수유부

 

1. 임산부, 수유부는 의사와 상의합니다.

 

2. 임산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및 수유부는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투여합니다.

 

소아

소아에 대한 안전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습니다.

 

저장방법

차광밀봉용기, 냉장(2∼8℃)보관합니다.

 

사용기간

제조일로부터 24 개월입니다.

 

기타

저칼륨혈증, 기계적 장폐색증 환자는 임상효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기타 주의사항

발진이 생기면 전문가에 알려주세요

 

1. 반드시 경험 있는 의사의 지시 및 감독 하에 투여합니다.

 

2. 발진, 발적,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의사 등 전문가와 상의합니다.

 

3. 과량으로 투여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4. 포장이 손상된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임의로 투여량을 증감해서는 안되며 의사의 처방에 따른 투여법과 투여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비타모주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비비에스주사 마늘주사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푸르설티아민염산염

 

비비에스주사 마늘주사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푸르설티아민염산염

비타민제 비비에스주사(Bibi-S Inj)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마늘주사로 불리는 비타민B1제로 의사의 처방이 투여가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에너지 생산 및 신경계 기능에 관여하는 비타민 B

imawesome.tistory.com

리코발라민주 효능 효과 부작용 메코발라민 비타민주사

 

리코발라민주 효능 효과 부작용 메코발라민 비타민주사

비타민주사제 리코발라민주(Licobalamin Inj.)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비타민 B제 (비타민B1제외)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투여가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미엘린(myelin, 수초, 신경 섬유의 축

imawesome.tistory.com

판비콤프주 효능 효과 부작용 비타민주사

 

판비콤프주 효능 효과 부작용 비타민주사

비타민주사제 판비콤프주(Pan-B-Comp Injection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고단위 비타민B1 복합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투여가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피로회복주사 신경염약으로 대사기

imawesome.tistory.com

삐콤헥사주사 효능 효과 부작용 비타민주사

 

삐콤헥사주사 효능 효과 부작용 비타민주사

비타민 주사제 삐콤헥사주사(Beecomhexa Injection)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비타민B1제로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투여가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비타민 B의 보급 및 결핍증의 예방 (비타민 B 복

imawesome.tistory.com

파마메코발라민정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비타민B12

 

파마메코발라민정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비타민B12

말초성 신경장애 치료제 파마메코발라민정(Pharma Mecobalamin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비타민 B제 (비타민B1을 제외)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다.

imawesome.tistory.com

메가그린주 효능 효과 부작용 아스코르브산 아스코빅애씨드 비타민C

 

메가그린주 효능 효과 부작용 아스코르브산 아스코빅애씨드 비타민C

비타민 C제 메가그린주 (Megagreen Inj)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비타민을 공급하는 주사제로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투여가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비타민C의 결핍과 관련된 질환의 예방 및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