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알레르기성 비염, 습진, 두드러기, 피부질환 소양증(가려움증) 등에 사용되는 베포스타비정 (Bepostarbi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의약품입니다. 2세대 항히스타민제로 효과가 빠르게 나타나며 1세대 항히스타민제보다 졸음과 진정으로 인한 부작용이 적은 편입니다. 

 

 

기관지염, 콧물, 접촉성 피부염 등에도 처방이 되고 있으며 2세대 항히스타민제는 1세대 항히스타민제보다 약효가 다소 약하지만 부작용이 덜하고 약효의 지속시간이 길어 안정적으로 알레기성 비염, 만성 두드러기 피부질환 소양증 등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복용 시 약에 대한 정보를 참고하면 각종 피부질환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에서 베포스타비정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저장방법,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항히스타민제

눈물, 콧물, 가려움, 두드러기, 천식 등과 같은 알레르기 반응은 우리의 몸이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외부 물질로부터 몸을 방어하기 위해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이런 반응 과정에서 분비되는 물질이 히스타민인데 항히스타민제는 히스타민이 분비되는 것을 억제해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가려움증, 물집, 붉게 부어오른 습진 또는 피부염 증상 등을 완화해 줍니다. 


외형정보

성상  흰색의 분할선이 있는 원형 필름코팅정
제형 필름코팅정
모양 원형
색상 하양
분할선 -
식별표기 앞 : DWP, 뒤 : B분할선B

 

성분정보
베포스타비정에는 베포타스틴베실산염 10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동일한 성분이 함유된 약물로는 가리온정10mg, 글로리온정10mg, 대우베스틴정, 두리온정, 메가베스틴정, 메티온정, 베스온정, 베티린정, 베포린비정, 베포리온정, 베포텐정, 셀리온정, 아리온정, 파마베포타스틴정, 타리에스비정10mg, 투리온정 등이 있습니다. ​

 


효능, 효과
다년성 알레르기성 비염, 만성 두드러기, 피부질환에 수반된 소양증(습진, 피부염, 피부소양증, 양진)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용법, 용량
통상, 성인에게는 베포타스틴베실산염으로서 1회 10mg을 1일 2회 복용합니다. 또한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하게 증감합니다.

 

1일 1회만 복용하는 다른 2세대 항히스타민제와 달리 약효의 지속시간이 짧아 1일 2회를 복용해야 하지만 복용 후 30분 정도 경과 후 약효가 나타나기 때문에 빠른 약효를 볼 수 있습니다. 비교적 간에도 크게 무리를 주지 않습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1. 복용하면 안 되는 환자
이 약 성분에 과민증이 있는 환자는 복용하면 안 됩니다. 

2. 신중하게 복용해야 하는 환자
신기능장애가 있는 환자, 간 기능장애가 있는 환자, 고령인 환자 등은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일반적 주의사항
1. 졸음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약을 복용 중의 환자에게는 자동차 운전 등 위험을 수반하는 기계조작 등에 대해 주의시켜야 합니다.


2. 장기간 스테로이드 요법을 받고 있던 환자로, 이 약을 복용함에 따라 스테로이드제를 감량할 경우에는 충분한 관리하에서 서서히 복용해야 합니다.


3. 신장애 환자는 이약의 혈중농도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높은 혈중농도가 지속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저용량(즉, 1회량 5mg)부터 복용하는 등, 신중히 복용하고, 이상반응이 관찰되는 경우에는 감량, 휴약 등의 적절한 처치를 해야 합니다.

 

4. 이 약은 계절성 알러지성 비염환자에 대하여 연구되지 않았기 때문에 주의해서 복용해야 하며, 복용하는 경우에는 호발 하는 계절을 고려하여 그 직전부터 복용을 개시하고, 호발 하는 계절 종료 시까지 계속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5. 이 약의 사용에 의해 효과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에는 장기간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베포스타비정 부작용

항히스타민제의 공통적인 부작용인 졸음 증상이 타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여러 부작용이 환자의 상태와 증상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즉시 복용을 중단하고 의사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1. 정신신경계

졸음, 권태감, 두통, 두중감, 현기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세대 항히스타민제보다 졸음 증상이 덜한 편이지만 항히스타민제이기 때문에 여전히 졸음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소화기계

구갈, 구내건조, 설염, 오심, 구토, 위통, 위부 불쾌감, 설사 등의 증상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3. 혈액계

백혈구수 변동, 호산구과다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간장

AST(GOT), ALT(GPT), r-GTP, LDH, 총빌리루빈 상승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신장

뇨단백, 뇨당, 뇨잠혈, 뇨우로빌리노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피부

발진, 종창의 과민반응 등의 증상이 타나 날 수 있습니다. 

7. 국내 시판 후 조사 결과(정제)
 졸음, 갈증 , 복부불쾌, 권태, 얼굴부종, SGOT 상승, SGPT 상승, 두통, 두근거림, 얼굴 홍조, 쓴맛 등이 보고 되었습니다. 

 


상호작용
다른 항히스타민제와 마찬가지로 과량의 알코올과 함께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술과 함께 복용할 경우 중추신경 억제 효과로 인해 졸음, 진정 등의 부작용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임산부, 수유부
1. 임산부, 수유부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반드시 의사와 상담 후 복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임산부 금기 2등급으로 명확한 임상적 근거 또는 사유가 있는 경우에 한해 부득이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임신 중 복용에 관한 안전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으며 동물실험에서 태아로 이행됨이 발견되고 있기 때문에 임산부 또는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은 복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복용하지 않을 수 없는 경우에는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복용해야 합니다.


3. 동물실험(랫트)에서 모유 중으로 이행된다는 보고가 있기 때문에 수유 중인 부인은 복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부득이하게 이 약을 복용할 경우에는 수유를 중단해야 합니다. 

소아
소아에 대한 안전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습니다. 

고령자
이 약은 주로 신장으로 배설되며, 일반적으로 고령자는 생리기능이 저하되어 있기 때문에 높은 혈중농도가 지속될 위험이 있어 이 약을 고령자에게 사용할 경우 주의하여 복용합니다.

임상 검 사치에의 영향
이 약은 알레르겐 피내반응을 억제하여 알레르겐 확인에 지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피내반응 검사 실시 전에 이 약을 복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저장방법
기밀 용기, 실온(1~30℃) 보관합니다.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소아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하며 습기를 피하여 30℃이하에서 보관합니다.

 

1세대 항히스타민제 복용으로 졸음 등의 부작용이 타나는 경우 2세대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면 졸음 증상을 덜 수 있습니다. 입마름(구갈) 증상이 심한 경우 얼음조각을 입에 물고 있거나 무가당 사탕을 섭취하거나 껌을 씹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의사의 처방에 따라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복용법을 준수해 복용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베포스타비정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저장방법,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코싹엘정 (슈도에페드린염산염 레보세티리진염산염) 효능 부작용

 

코싹엘정 (슈도에페드린염산염 레보세티리진염산염) 효능 부작용

알레르기약 항히스타민제 코싹엘정 (Cossac-L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알레르기 비염 증상인 코막힘, 재채기, 콧물, 가려움증 등의 증상을 완화시켜주며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imawesome.tistory.com

지르텍 효능 부작용 가격 임산부

 

지르텍 효능 부작용 가격 임산부

비염약으로 잘 알려져 있는 2세대 항히스타민제 지르텍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약은 계절성 비염에 걸린 사람들에게는 익숙한 약으로 콧물, 코막힘, 재채기, 가려움 등의 증상에 효과

imawesome.tistory.com

투리온정 효능 부작용

 

투리온정 효능 부작용

투리온정은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만성 비염을 앓고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만큼 국내에서 가장 많이 처방되고 있는 알레르기 치료약입니다. 주로 알레르기성 비염,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