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위 점막을 보호하고 손상된 점막 조직의 재생을 촉진하는 무코스타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약은 소화성궤양용제로 분류되어 있으며 소화성 궤양은 위액의 소화 작용으로 인해 위나 십이지장의 점막하층까지 손상되어 궤양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과식, 음주, 자극적인 음식, 스트레스, 진통제 등 약물 복용, 감염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유발될 수 있는 위염과 위궤양을 예방해주며 증상이 나타날 경우 빠르게 회복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약물입니다. 

 

 

이약은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구입할 수 있는 전문의약품으로 위염, 위궤양 치료제로 많이 처방되고 있습니다. 다만 이약을 단독으로 처방하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다른 질병의 약을 처방할 때 주로 항생제, 소염진통제 등 위장장애(위염, 위궤양)를 일으키는 약물을 복용할 때 위점막을 보호하기 위해 위 보호제로 함께 처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많이 처방되는 질병으로는 15세 미만에서의 급성 기관지염(J20)입니다. 전문의약품이지만 약의 대한 정보를 알고 있다면 약을 복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에서 위염 원인, 위궤양 원인, 무코스타정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부작용, 주의사항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위염 원인

위에 염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유발되는데 대표적으로 과식, 음식을 급하게 먹는 경우, 음주, 흡연, 맵고 짠 음식, 자극적인 음식, 헬리코박터균 감염, 약물(진통제, 소염제, 아스피린 등), 정신적 스트레스 등의 원인에 의해 유발되며 점막층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급성 위염

헬리코박터균에 처음 감염되었을 때, 세균, 바이러스, 기생충, 진균 등에 감염, 스트레스, 음주, 각종 약물 등에 의해 유발되며 트림, 구토, 소화불량,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난 경우 급성 위염으로 볼 수 있습니다. 

 

만성 위염

여러 가지 염증 원인이 지속적으로 나타났을 때, 만성적인 음주, 흡연, 약물, 헬리코박터균 감염, 불규칙한 식사 습관에 의한 담즙 역류, 위절제술 등에 의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위염 증상

위염 증상은 공격인자(위산)가 너무 강해졌거나 방어인자(위벽)가 너무 약해졌을 때 유발됩니다. 대표적으로 명치 통증, 식욕부진, 열감, 트림, 구토, 오심, 복부 팽만감, 소화불량, 위장 불편감, 심한 복통, 체중감소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장 점막에는 감각신경이 발달되어 있지 않아 심한 염증이 생겨도 증상을 느끼지 못할 수 있으며 기능성 소화불량(비궤양성 소화불량)이 나타날 수도 있는데 내시경 검사상 위장 점막에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경우에도 심한 복통이나 3개월 이상 소화불량이 지속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궤양 원인

소화성 궤양은 점막을 보호하는 방어인자(위벽)와 점막 손상을 유발하는 공격인자(위산)의 균형이 깨지면 발생을 하게 됩니다. 

해열, 진통, 소염제, 스테로이드 제제  등 약물, 위산과다, 담즙, 효소, 스트레스, 음주, 흡연, 카페인, 헬리코박터균 감염 등으로 인해 위장의 내부 점막이 헐어 손상되고 근육층까지 깊게 패이는 증상을 말하는데 내부 점막의 손상 정도가 심해 점막 내층, 안쪽의 점막하층 이하까지 손상된 것을 말합니다

 

위궤양 증상

주요 증상으로는 상복부 명치 통증, 식욕부진, 구토, 심한 입냄새, 토혈, 속쓰림, 소화불량, 메스꺼움, 체한 느낌, 복통, 몸무게 감소, 붉은 변이나 검은 혈변, 음식 섭취 후 통증 증가 등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염 점막층 염증
위궤양 점막하층과 근육층까지 손상

 

무코스타정

음식, 약물, 위산과다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손상될 수 있는 위점막을 보호해 위염이나 위궤양을 예방하고 개선시켜 줍니다.  

 

 

외형정보

성상 백색의 원형필름코팅정
제형 필름코팅정
모양 원형
색상 하양
식별표기 OG 33


성분정보
레바미피드 100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레바미피드

이약과 같은 소화성궤양 치료제는 위산 등의 위점막을 공격하는 원인을 제거하는 약물(공격 인자 억제제)과 위벽과 같은 방어인자를 증강시켜 위점막을 방어하는 약물(방어 인자 증강제)로 구분되는데​ 레바미피드는 위점막 방어인자 증강제입니다. 

 

①프로스타글란딘의 생합성을 증가시킴

레바미피드는 위점막의 프로스타글란딘 성분의 생성을 촉진해 손상된 위 점막이 빠르게 회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프로스타글란딘은 위점막을 보호하는 성분과 위점막 자체의 생산을 높여주는 물질로 레바미피드 성분에 의해 프로스타글란딘의 양이 증가하면 위점막 보호 작용과 점액물질 증가 작용으로 위벽을 보호합니다.

 

※프로스타글란딘

프로스타글란딘 호르몬과 유사한 활성 지질 화합물로 위 점막층을 보호 역할을 합니다. 위 점막층에는 이를 보호하는 점액층이 있는데 프로스타글란딘은 점액층을 이루는 물질들을 분비되게 해 위의 점막층을 보호합니다. 

 

②위점막 혈액량 증가, 위점막 혈류 촉진

진통소염제 같은 약물의 장기 복용은 프로스타글란딘의 합성을 감소시켜 위점막을 얇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레바미피드는 위점막 혈액의 양을 증가시키고  위점막에 혈류를 촉진시켜 세포의 재생을 증가시킵니다.

 

레바미피드는 점막 보호제 또는 점막 혈류 촉진제로 불리기도 하는데  위점막의 혈류량이 늘어나면 위 점액 양이 증가하고 위점막 세포의 성장이 촉진됩니다. 손상된 점막으로 가는 혈액에 존재하는 성장인자들의 양이 많아지면 손상받은 점막이 재생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와 같은 작용으로 위점막을 보호합니다. 즉 위점막에 직접 작용해 혈관 수축을 억제하고 위점막의 혈류를 증가시켜 점막을 보호하며 위벽 손상이나 염증을 유발하는 위궤양, 급성위염, 만성위염 등의 증상을 개선시켜 줍니다. 

 

③염증반응 약화

헬리코박터균이나 진통 소염제 등에 의해 생성된 염증성 신호전달 물질의 생산을 약화시켜 위점막을 보호합니다. 

 

④항산화 효과

레바미피드는 활성화 산소가 위점막을 공격하는 것을 방어함으로써 위점막을 보호합니다.

 

레바미피드 작용기전  ①위점막 프로스타글란딘(PGE2, PGI2) 증가 작용
②위점막 보호작용, 점액물질 증가 작용
③위점막 혈류량 증가, 위 알칼리분비 항진 작용 
④위점막 세포치유 촉진 작용
⑤위점막 염증성 세포 침윤 억제작용
⑥염증성 싸이토카인(IL-8)생성 억제 작용
⑦활성산소 생산 억제 작용

 

※참고로 레바미피드 성분의 함유된 약물로는 가바민정, 광동레바미피드정, 뉴바리드정, 뉴바민정, 라미스타정, 레바미드정, 레코미드정, 레바드린정, 레바미피드정, 레바진정, 레코스타정, 무코바정, 무코실정, 무코타정, 무코에스정, 코피드정, 뮤코렌정,뮤코트라정, 무코레바정, 바미드정 등이 100여가지가 넘게 있습니다. 

 

 

효능, 효과
위궤양, 급성위염, 만성위염의 급성악화기 위점막병변(미란,출혈,발적,부종)을 개선 시켜 주며 위벽을 보호합니다. 

 


용법, 용량
성인 기준 레바미피드로서 1회 100 mg을 1일 3회 복용합니다. 공복에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위궤양의 경우에는 아침, 저녁, 취침 전에 복용합니다. 음식물과 함께 또는 식후에 복용할 경우 혈중 농도가 감소할 수 있으며 약물의 효과가 천천히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만 이약으로 인해 위장장애가 유발되는 경우에는 식사 후 복용합니다. 반면 무코스타서방정150mg은 천천히 방출되므로 1회 1정(150 mg)을 1일 2회(아침, 저녁)만 공복에 복용하면 됩니다. 서방정은 성분(약효)이 천천히 방출되도록 만든 약을 말합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이 약 성분에 과민반응 병력 환자는 복용을 금지합니다. 

부작용

부작용이 거의 없으며 다른 약물과 상호작용도 없지만 개인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여러 가지 부작용 증상이 있지만 전혀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으며 드물게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중대한 부작용

 쇼크, 아나필락시스모양 증상(빈도불명) 쇼크, 아나필락시스모양 증상
백혈구 감소(드물게), 혈소판 감소(빈도 불명)  백혈구 감소, 혈소판 감소
간기능장애(드물게), 황달(빈도불명) AST, ALT, γ-GTP, ALP 상승 등을 수반하는 간기능장애, 황달

기타  부작용

과민반응 두드러기, 드물게 발진, 가려움, 약진양 습진 등
정신신경계 마비, 어지러움, 졸음
소화기계 구갈, 드물게 변비, 복부팽만감, 설사, 구역, 구토, 속쓰림, 복통, 트림, 미각이상 등
혈액계  혈소판 감소, 때때로 백혈구 분획증, 분엽핵구의 감소, 림프구의 상승, 드물게 백혈구 감소, 과립구 감소
드물게 AST, ALT, γ-GTP, ALP 상승 등 아미노전달효소가 현저히 상승한 경우나 발열, 발진 등
기타 유선종창, 유방통, 여성형 유방, 유즙분비 유발, 심계항진, 발열, 안면홍조, 혀의 마비, 기침 ,호흡곤란, 탈모 또는 드물게 월경이상, BUN 상승, 부종, 인두부 이물감 등

위와 같은 부작용이 나타나는 경우 복용을 중단하고 의사의 상담을 통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 수유부
임신 중 복용에 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임산부,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은 복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치료상의 유익성이 이약 복용으로 인한 위험성을 상회하는 경우에만 의사의 상담을 받은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유부 역시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필요한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을 한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용 시에는 수유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아, 고령자
저체중 출생아, 신생아, 유아, 소아에 대한 안전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고령자는 생리기능이 저하되어 있기 때문에 소화기 증상 등의 이상반응에 주의해야 합니다. 

저장방법
차광 밀폐용기, 실온 보관(1~30℃)에 보관해야 합니다.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하며 다른 용기나 약통에 바꾸어 넣는 것은 약물 오남용 사고 원인이 되거나 약물의 품질유지면에서 좋지 않습니다. 

 

레바미피드 성분이 들어있는 대부분의 약들은 위벽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위궤양, 위염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으로부터 위점막이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하고 방어합니다. 그러므로 처방받은 약 처방전에 이약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각종 약물로부터 위점막이 손상돼 위염이나 위궤양이 유발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위 보호제로 함께 처방된 것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이 약을 이해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위염 원인, 위궤양 원인, 무코스타정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부작용, 주의사항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