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기능성 소화불량의 치료약으로 알려져 있는 모티리톤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소화불량은 흔하게 걸릴 수 있는 질환이지만 원인을 알 수 없고 만성적으로 나타날 경우에는 일상생활을 힘들게 합니다. 때문에 증상이 나타났을 때 원인을 파악해 신속하고 적절한 치료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소화제에는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소화제와 처방전이 필요한 소화제가 있는데 이 약은 전문의약품으로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별다른 원인 없이 소화불량에 자주 걸리는 경우 증상이 자주 반복되면 음식을 먹을 때마다 불안감이나 스트레스를 받기도 합니다. 원인 없이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을 기능성 소화불량이라고 부르는데 위장관련 질환으로 병원을 찾는 사람들의 약  50~70% 정도가 기능성 소화불량일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겪는 소화기계 질환입니다. 이런 경우 가장 빠르게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이 소화제 복용인 것 같습니다. 시중에 다양한 소화제가 나와 있지만 이약은 천연원료를 사용한 한약재가 들어가 있어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났을 때 복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음에서 좀 더 자세히 기능성 소화불량과 모티리톤정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부작용 등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소화불량

소화불량이란 음식을 섭취한 후 또는 음식 섭취와 관계없이 일어나는 소화장애 증상의 총칭을 말하며 기질성 소화불량과 기능성 소화불량이 있습니다. 기질성 소화불량운 소화성 궤양, 위암 등과 같은 원인이 있는 소화불량을 말하며 기능성 소화불량은 내시경 검사, 방사선 검사, 초음파 검사상 특별한 이상이 발견되지 않는 소화불량을 말합니다. 

 

소화불량 음식을 섭취한 후,  음식 섭취와 관계없이 일어나는 소화장애 증상 총칭
기질성 소화불량 소화성 궤양, 위암 등으로 인한 소화불량
기능성 소화불량 내시경 검사, 방사선 검사, 초음파 검사상 특별한 이상이 발견되지 않는 소화불량

 

기능성 소화불량

기능성 소화불량이란 신경성 위염이라고 부르며 특별한 원인(기질적 원인)이 없음에도 상복부 통증(윗배 통증), 상복부 쓰림, 불쾌감, 위염, 만성 소화불량 등과 같은 소화불량 증상이 3개월 이상 나타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소화불량의 원인이 없거나 알 수 없는 경우를 말하는데 보통은 내시경 검사를 하면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있지만 기능성 소화불량은 통증, 쓰림, 복통, 불쾌감 등이 아주 심한데도 초음파 검사나 내시경 검사에서 아무런 이상이 나타나지 않거나 구조적 질환의 증거가 전혀 나타나지 않습니다. 심지어 위암인데 증상이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원인

내장과민성, 운동장애, 점막하 염증반응, 스트레스, 불안감, 우루증, 헬리코박터 균 감염, 산 분비 변화, 유전적 원인 등 다양한 원인들이 기능성 소화불량 증상에 관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

기능성 소화불량은 상복부(명치 등)에 국한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음식을 먹은 후에도 음식이 계속 남아 있는 듯한 느낌이 들게 하는 식후 포만감, 조금만 먹어도 배가 부른 느낌이 드는 조기 만복감, 상복부 통증(명치끝이 아프고 만지면 딱딱한 경우), 상복부 팽만감, 상복부 쓰림(가슴이 타는 듯이 쓰리고 아픈 경우), 배가 콕콕 쑤심, 소화가 안되고 배에 가스가 참, 속이 더부룩함, 오심, 구토, 트림 등의 증상이 있으며 이런 증상이 위암, 위십이지장의 궤양, 위식도 역류질환, 담도질환 등과 같은 원인이 없음에도 반복적으로 최소 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에 기능성 소화불량으로 볼 수 있습니다. 만성적으로 상부 위장관에 나타납니다. 

 

 

종류

기능성 소화불량증에는 식후고통증후군과 명치통증증후군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먼저 식후고통증후군(PDS)은 일상생활에 영향을 줄 정도로 심각한 식후 포만감이 나타거나 일반적인 식사량을 마치지 못할 정도로 심한 조기 만복감 증상이 일주일에 3회 이상 나타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반면 명치통증증후군(EPS)은 일상생활에 영향을 줄 정도로 심각한 상복부 통증 또는 심각한 상복부 쓰림이 일주일에 1회 이상 나타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과 기능성 소화불량증의 차이점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정신적 스트레스 같은 원인에 의해 장운동이 과다하게 일어나 설사, 복통, 변비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을 말하며 기능성 소화불량증은 위장의 소화기능이 떨어져 식후 포만감, 조기 만복감, 속쓰림 등의 증상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그래서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화장실에 다녀오면 증상이 완화되지만 기능성 소화불량은 화장실에 갔다 와도 증상이 완화되지 않습니다. 

 

 

모티리톤정


외형정보

성상 분홍색의 타원형 필름코팅정
제형 필름코팅정
모양 타원형
색상 분홍
식별표기 앞 : MTL, 뒤 : 30


성분정보
현호색, 견우자(5:1)50%에탄올연조엑스(10→1) 30mg이 함유된 생약성분의 약물로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나는 소화불량 증상을 개선시켜 줍니다. 까스활명수에도 함유되어 있는 성분으로 위장 수축력을 증가시켜  위장관의 연장 운동을 촉진시켜주며 아세틸콜린 분비를 증가시켜 평활근 수축과 위배출능을 개선시켜 줍니다. ※평활근 :위, 소화관, 혈관, 방광과 같이 관을 이루는 내부 기관을 둘러싸고 있는 근육

 

※현호색, 견우자(한약)

현호색

 

현호색은 산록의 습기가 있는 곳에서 자라는 다년초로 한방에서는 이 꽃의 덩이줄기를 진통제, 피를 맑게 하는 정혈제, 경련을 가라앉히는 진경제 등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항궤양, 생리불순에 의한 하복부 통증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견우자

 

견우자는 나팔꽃의 씨를 말하는데 해수(소리와 가래), 천식, 변비, 기생충 제거에 사용하며 사하작용(설사가 나오도록 하여 독, 열, 체한 것이 배설되도록 하는 작용)과 이뇨작용이 강하고 기를 잘 내려 몸이 부을 때, 만성신우염, 간경화 등으로 복수가 찰 때 사용합니다. 장관 연동 작용을 촉진합니다. 

 

​효능, 효과
기능성 소화불량증 증상 완화에 효능이 있습니다. 

용법, 용량
보통 성인은 1일 3회 1회 1정을 식전에 복용합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복용이 금지되는 환자, 사람

이 약 또는 이 약의 구성성분에 과민반응(발진, 발적 등)의 병력이 있는 경우, 이 약은 유당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갈락토오스 불내성, Lapp 유당분해효소결핍증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복용하면 안 됩니다. 

 

 

부작용 

불면증, 소화불량, 복통, 메스꺼움, 복부팽만, 설사, 변비, 가려움증, 전해질 이상, 두드러기, 발진, 어지러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고 전혀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기능성소화불량증 환자임상시험 결과 

정신신경계 때때로 어지럼증
순환기계 때때로 심계항진
내분비계 때때로 prolactin 레벨 상승
소화기계 때때로 변비, 설사, 혈중 아밀라제 상승
피부 때때로 가려움증, 발진, 두드러기, 피부 동통
간 및 담도계 때때로 ALT 상승, GGT 상승, AST 상승, LDH 상승
기타 때때로 CPK 상승

 

일반적 주의사항
이 약의 작용기전 상 아세틸콜린의 작용을 증강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 복용해야 합니다. 4주 정도 복용 후 증상의 개선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하고 약사 또는 의사 등 상담을 통해 다른 약을 복용하거나 치료방법을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상호작용
항콜린제와 병용하는 경우 소화관 운동 억제작용으로 인해 이 약의 작용이 감약될 수 있으며 이 약의 주성분의 하나인 견우자의 경우, 파두유와 같이 사용하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현호색 성분의 중추신경 억제 작용으로 카페인과 병용 시 약효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견우자는 강력한 사하작용으로 장관의 연동 운동을 촉진시켜 항생제의 장관 통과를 빠르게 하기 때문에 항생제의 체내 흡수를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임부,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수유부
임신부,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수유부의 투여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아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병원 진료 및 의상의 상담을 통해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호색은 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생리통에는 아주 좋지만 태아도 막혀있는 것으로 보고 뚫어버리려고 해 유산의 위험이 높습니다. 

 

소아, 고령자
소아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아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고령자의 경우 신기능, 간 기능 등의 생리기능이 저하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쉽게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부작용이 나타난 경우 감량이나 휴약 하는 등으로 용량 또는 복용 간격에 주의하면서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저장방법
기밀 용기, 실온(1~30℃) 보관합니다.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하며 다른 약통이나 용기에 바꾸어 넣는 것은 약물 오남용 사고 원인이 되거나 약물의 품질 유지면에서 좋지 않습니다. 

 

기능성 소화불량증은 장 기능 자체가 저하되어 있기 때문에 약물 치료와 함께 식습관을 개선해 장기능 회복시켜 주어야 합니다. 평소에 스트레스를 줄이고 과식, 과음, 맵고 짠 음식,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특히 장 건강에 좋은 양배추, 빨간 양배추, 브로콜리, 매실, 당근, 부추, 단호박, 바나나, 김 등과 같은 음식을 섭취하고 걷기, 조깅, 가벼운 유산소 운동 등을 병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기능성 소화불량과 모티리톤정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부작용 등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포리부틴정 효능 효과 부작용 과민성대장증후군 위식도역류

 

포리부틴정 효능 효과 부작용 과민성대장증후군 위식도역류

포리부틴정은 소화장애, 속쓰림, 과민성대장증후군 등과 같은 소화기 질환에 효과가 있는 약입니다. 100mg, 150mg, 200mg이 함유된 속방정은 의사의 처방전이 없이도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일반의

imawesome.tistory.com

포리부틴드라이시럽 영아 유아 어린이 구토 설사 변비 장염

 

포리부틴드라이시럽 영아 유아 어린이 구토 설사 변비 장염

포리부틴드라이시럽은 소아과에서 처방되고 있는 약으로 알약을 먹기 어려워하는 영아, 유아, 어린이, 소아 등에게 많이 처방되고 있습니다. 구토, 변비, 설사, 장염 증상을 겪고 있는 소아에게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