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오늘은 많은 분들이 속이 쓰리고 위가 안 좋을 때 복용하는 위장약 알마겔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알마겔 정은 식약처에서 제산제로 분류되어 있는 약이며 위산 중화, 단백분해효소 작용 감소로 위 통증, 위궤양을 완하는 위장약입니다. 위염, 위궤양뿐만 아니라 십이지장, 위산과다, 속 쓰림, 구역, 구토, 위통 신트림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알마겔 정, 알마겔 현탁액, 알마겔 에프 현탁액 모두 보험이 적용되는 약으로 속 쓰림 등으로 진료 후 처방을 받고 복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항생제, 소염진통제, 위산과다증, 위염, 역류성 식도염 등 다른 위장약 약들과 함께 처방, 복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소화기관용)으로 쏙 쓰림 완화에 효과가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습니다. 일반의약품이지만 병원에서 처방할 때도 많이 쓰고 있습니다. 정제(알약) 약뿐만 아니라 현탁액 형태로도 많이 처방이 되고 있으며 복용하기에 부담스럽지 않은 형태로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정제와 현탁액은 모두 성분이 동일하기 때문에 효능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간략하게 위산과다증과 원인, 해결방법 등을 살펴보고 알마겔정, 알마겔현탁액, 알마겔에프현탁액의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차이점, 가격, 사용상 주의사항 및 부작용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위산과다증

알마겔은 위산과다 중화에 효능이 좋은데 위산과다증이란 위벽 세포에서 분비되는 음식물을 분해하고 소화를 돕는 염산이 너무 많이 나오게 돼 위장을 자극해 위통과 속 쓰림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2. 원인 및 해결

원인은 맵고 짠 음식 섭취, 과식, 야식, 술, 담배, 탄산음료, 불규칙한 식습관,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됩니다. 약물 치료와 함께 규칙적인 식습관을 만들고 소화가 잘되는 음식 섭취와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어야 합니다. 

 

3. 알마겔 정

알마겔 정은 알마게이트(알루미늄과 마그네슘 성분을 함유한 무기물) 성분의 제산제로 알칼리성 백색의 원형 정제 형태로 되어 있으며 염산 과다로 산성이 강해진 위를 중화해 안정화시켜 줍니다. 증상 완화 목적의 제산제입니다. 

 

 

제품명 : 알마겔 정

제조사 : 유한양행

성분 / 함량 : 1정 중 알마게이트 500mg

성상 : 백색의 원형 정제 / YH, AMG

식약처 분류 : 제산제

보험코드 : 642101080

저장방법 : 밀폐용기, 실온 보관(1-30℃)

 

 

①효능 효과 

위산을 중화시켜주며 위점막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음 질환의 제산작용 및 증상의 개선 : 위•십이지장궤양, 위염, 위산과다, 속 쓰림, 구역, 구토, 위통, 신트림 등을 완화시켜 줍니다. 

 

용법 용량 

성인 및 12세 이상의 소아, 1회 2~3정을 1일 3회, 식후 30분 ∼ 1시간에 경구 복용한다. 필요시 취침 전에 1회 더 복용할 수 있다. 씹어서 복용도 가능하며 씹어서 복용할 경우 효과가 좀 더 빠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알마겔현탁액

 

성분 / 함량 :  ​ 알마겔현탁액 : 1포(15ml) 중 알마게이트 1g(1,000mg) ​

용법용량 : 성인 및 12세 이상의 소아, 1회 1포~1.5포를 1일 3회, 식후 30분 ∼ 1시간에 경구 복용한다. 필요시 취침 전에 1회 더 복용할 수 있다. 

보험코드 : 642101091

 

5. 알마겔 에프 현탁액

 

성분 / 함량 : 1포(15ml) 중 알마게이트 1.5g(1,500mg)

용법용량 : 성인 및 12세 이상의 소아, 알마게이트로서 1회 1포를 1일 3회, 식후 30분 ∼ 1시간에 경구 복용한다. 필요시 취침 전에 1회 더 복용할 수 있다. 

보험코드 : 642101071

 

용법 설명대로 정제와 현탁액 모두 필요시 취침 전에 1회 더 복용할 수 습니다. 즉 개인의 증상에 따라 1일 4회 복용도 가능합니다. ​알마겔 에프 현탁액이 알마게이트의 함량이 가장 높습니다. 

 

 

6. 차이점 및 포장단위

알마겔 정 (알약) 알마겔 현탁액 (액상) 알마겔 에프 현탁액(액상)
1정 중 알마게이트 500mg 1포(15ml) 중 알마게이트 1g(1,000mg) ​ 1포(15ml) 중 알마게이트 1.5g(1,500mg)

 

①알마겔정과 알마겔현타액의 차이 

정제의 경우 비교적 효과가 나타나기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때문에 다른 약과 함께 복용이 가능합니다. 현탁액의 경우 정제보다 빠른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속 쓰림이 심해 빠른 효과를 보고 싶은 사람들이 많이 찾고 있으며 복용 후 속 쓰림이 바로 가라앉을 수 있습니다. 

 

알마겔현타액과 알마겔에프현탁액의 차이 

성분·함량에서 0,5g 차이가 있을 뿐 첨가물, 맛, 효능은 모두 동일합니다. 함량이 0.5g 높은 알마겔 '에프' 현탁액이 좀 더 꾸덕꾸덕하고 진하며 강합니다. '알마겔 현탁액'이 알마겔 '에프' 현탁액에 비해 점도가 묽어 목 넘김이 좀 더 편합니다. 일반적으로 약의 이름에 'F(에프 : Forte, 포르테)' 붙은 경우 더 세거나 강력하다는 의미입니다. 속 쓰림 증상이 심할 때 성분 함량이 높은 알마겔 '에프' 현탁액을 먹으면 좋습니다. 

 

③포장단위

알마겔정 : 500정

알마겔현탁액 : 100포 

알마겔에프현탁액 : 4포 20포 100포

 

④술 먹고 속 쓰린 경우

정제 알약보다 액상형 현탁액이 효과가 빠릅니다. 

 

 

7. 알마겔 정, 알마겔 현탁액, 알마겔 에프 현탁액 가격

가격은 약국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가까운 약국에 문의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다만 알마겔 현탁액(20포), 알마겔 에프 현탁액(20포)의 경우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매할 경우 4천~5천 원 정도이며 병원 진료 후 처방전을 받으면 2,000원 정도의 가격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다른 약과 함께 처방을 받는 경우 좀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알마겔 현탁액(20포) 4,000원,  알마겔 에프 현탁액(20포) 5,000원에 구입했습니다.

 

 

8. 사용상의 주의사항 

①복용을 금지하는 경우 

이 약 또는 이 약의 구성 성분에 대해서 과민반응이 있는 환자, 알츠하이머병 환자, 치질 환자, 체액 저류(부기) 환자, 임신 중독증 환자, 설사 환자, 진단되지 않은 소화 기관 출혈 환자 등에게는 복용을 금지합니다. 

 

함께 복용하면 안 되는 약

테트라사이클린계 항생물질을 함께 복용 시 흡수를 억제할 수 있습니다. OOO사이클린이라는 이름이 붙은 항생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알마겔과 함께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 염증, 피부과 등에서 다른 질환으로 처방받는 항생제 성분의 다른 약물과 함께 복용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의사, 약사 등 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한 사람 

다른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 신장애(신장장애) 환자, 신체 허약자, 인 함량이 낮은 식이 요법 실시자, 소화 흡수 장애가 있는 사람, 고령자, 혈액 구토 또는 흑색 대변 등과 같은 소화기관 출혈 증상이 있는 환자,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및 수유부 등은 단기적으로는 괜찮을 수 있지만 장기적인 복용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신부전등 신장이 안 좋은 분들은 마그네슘, 알루미늄 이온 축적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알마겔 복용 시 흡착 작용 또는 소화관내 체액의 pH 상승에 의해 함께 복용하는 약물의 흡수, 배설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위산을 중화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위장 내의 pH를 높입니다. 때문에 낮은 pH에서 흡수가 달 안 되는 약물들은 최소 2시간에서 3시간 정도 간격을 두고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약물들들에는 비스테로이드소염(항염)진통제(NSAID), 궤양 치료제, 디기탈리스 제제, 클로르프로마진, 란소프라졸, 프레드니솔론, 페니실린, 퀴놀론, 철(Fe) 염 제제 등이 있습니다. 이런 약물을 함께 복용하는 경우 흡수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아스피린(살리실 산염)은 신장(콩팥)의 배설을 증가시켜 약효를 떨어 뜨릴 수 있기 때문에 함께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복용을 중단해야 하는 경우 

복용 후 변비, 설사 증상이 있는 경우, 2주 정도 복용 후에도 증상 개선이 없는 경우 등은 약사, 의사 등 전문가의 진료 또는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⑤기타 이 약의 복용 시 주의할 사항 

정해진 용법·용량을 잘 지키며 어린이에게 복용시킬 경우에는 보호자의 지도 감독하에 복용시킬 것을 권고합니다. 

 

저장상의 주의사항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며 의약품을 원래 용기에서 꺼내어 다른 용기에 보관하는 것은 의약품 오용(잘못 사용)에 따른 사고 발생이나 의약품 품질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원래의 용기에 넣고 꼭 닫아 보관해야 합니다. 직사광선을 피하고 되도록 습기가 적은 서늘한 곳에 보관할 해야 합니다. 

 

9. 부작용

알마겔과 같이 마그네슘 성분이 포함된 제산제의 경우 설사를 유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알마겔 복용 후 변비와 설사가 일어날 수 있으며 변비와 설사 증세가 심할 경우 복용을 중지하고 약사, 의사 등 전문가의 상담과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알마게이트에 함유된 알루미늄염과 마그네슘은 장기간 복용 시 신장에 알루미늄이 축적되어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테트라사이클린, 퀴놀론계 항생제, 철분제와 함께 복용하는 것은 약물 흡수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염이나 위궤양의 경우에는 자연치료되는 경우도 있지만 위궤양의 경우는 자연치료가 잘 되지 않고 장기간 지속될 경우 출혈, 장천공, 위출구 폐색 등 여러 가지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증상이 발생했을 때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마겔은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좋지만 근본적인 치료를 해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장기간 속 쓰림이 계속되고 증세가 심한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 의사의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알마겔은 효과가 좋고 부작용이 많지 않아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위장약입니다. 하지만 돌다리도 두드려 복고 간다는 심정으로 혹시 모를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 또는 사용상 주의사항이나 본인의 몸상태를 확인하고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위산과다증과 원인, 해결방법, 알마겔정, 알마겔현탁액, 알마겔에프현탁액의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차이점, 가격, 사용상 주의사항 및 부작용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카베진 복용법 카베진 효능 가격 부작용 카베진 코와 알파 정 일본 카베진 알파 300정

 

카베진 복용법 카베진 효능 가격 부작용 카베진 코와 알파 정 일본 카베진 알파 300정

위장에 효능이 좋은 카베진 복용법과 카베진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백종원 님이 광고 모델을 했을 정도로 잘 알려진 위 건강 영양제입니다. 일본에서는 위장의

imawesome.tistory.com

 

방광염 약국약 종류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가격

 

방광염 약국약 종류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가격

방광염이 걸렸을 때 복용하면 효과가 있는 약국약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방광염은 남녀 모두에게 나타나지만 여성에게는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여성의 90%가 일생에 한번 이상은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