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안압 낮추는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안압이 높아지면 녹내장과 같은 질병이 유발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실명의 위험까지 있기 때문에 안압이 높아지는 것을 방지해야 눈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고개를 숙인 채 스마트폰이나 PC 같은 전자기기를 장시간 많이 보는 경우, 엎드린 채 자거나 무리한 근력운동을 하는 경우 등 일상생활에서 무심코 했던 행동들이 안압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안압이 높아지면 극심한 통증, 충혈, 열감, 건조 등의 증상이 발생하며 시신경을 압박해 눈 질환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시신경이 압박되어 손상되면 녹내장의 발생 위험이 높아지고 시력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평소 안압을 낮추는 법을 알고 있다면 눈 건강을 지키고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에서 안압 낮추는법, 정상 안압, 원인, 증상, 안압을 낮추는 음식, 녹내장 등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안압

눈은 각막, 공막 등으로 둘러싸여 있는데 안구 내에는 동그란 모양을 유지해주는 힘이 되는 일정한 압력 있으며 이를 안압이라고 합니다. 안압에 이상이 오는 경우 시력저하와 같은 눈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정상 안압

눈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정상수치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에 따라 다르게 판단하기도 하지만 10~20mmHg 사이에 있을 때 정상 범위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건강한 상태의 정상수치 안압은 15mmHg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21mmHg 이상인 경우에는 변화가 나타납니다. 다만 사람의 안구가 모두 같지 않기 때문에 일괄적으로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 한편 30mmHg 이상의 고 안압이 나타나면 섬유주 절제술 등을 받아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양쪽 눈 차이가 3mmHg 이하가 되면 정상으로 보지만 15mmHg가 넘고 양 눈의 차이 값이 3mmHg이 넘으면 비정상으로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원인

안압이 높아지는 원인은 다양한데 스마트 폰과 같은 전자기기나 PC 화면을 장시간 보는 경우, 고개를 숙인 채 장시간 작업을 하는 경우, 책을 많이 보는 경우, 음주, 흡연, 과도한 카페인 섭취, 눈이 피곤할 정도의 과로, 혈압을 높이는 무리한 운동, 무거운 도구를 이용한 근육운동, 피로, 스트레스, 트럼펫과 같은 관악기를 부는 행동, 물구나무서는 자세, 엎드려 자는 자세, 미세먼지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안압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외에서 선천적으로 안압이 높은 경우도 있으며 안구손상, 염증, 시력 교정 수술 등에 의한 안압 상승, 심혈관 질환자, 당뇨나 고혈압 환자, 노화 등에 의해 안압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약물을 오래 복용한 경우, 당뇨약이나 고혈압약을 복용한 경우에도 안압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무거운 물체를 드는 운동을 무리하게 하면 안구의 압력이 높아져 미세혈관이 터지거나 시신경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과로나 스트레스는 혈류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으로 안압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안압이 높은 경우 증상

눈이 흐리고 침침하게 보이고 피로해지며 뻑뻑한 느낌이 들며 쉽게 피로가 느껴집니다. 눈이 빠지는 것 같은 통증이 느껴지기도 하며 안구 건조증이나 충혈, 열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눈이 무겁고 눈에 이물감이나 사물, 빛이 번지거나 흐릿하게 보이는 증상, 시력저하, 안구 통증, 두통, 어지러움, 메스꺼움, 구토, 구역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신경이 압박을 받아 혈류가 저하되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양옆 시아가 좁아지거나 시력 저하를 유발하는 퇴행성 질환인 황반 변성증이나 녹내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안압이 지속적으로 높은 경우 시력손상을 가져오며 심한 경우 시력을 상실할 수도 있습니다. 

 

안압 낮추는법

1.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은 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지만 아령, 덤벨을 드는 등의 무산소 근육운동, 무거운 물체를 들어 올리는 운동, 복압을 상승시킬 수 있는 장시간 지속적인 윗몸일으키기 운동 등의 경우에는 오히려 안압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머리와 복부에 힘이 과하게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고강도의 무리한 운동을 하기보다는 가벼운 유산소 운동으로 빠르게 걷기, 가벼운 조깅, 자전거 등으로 약간의 땀을 흘리는 정도의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래 동안 앉아 있는 생활 습관은 안압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매일 30~40분 이상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녹색채소 섭취

녹색채소와 질산염 신원료 등을 꾸준히 섭취할 경우 녹내장 발병률이 30% 이상 줄어드는 것이 가능하며 중심 부근 시야결손이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평소에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된 녹색채소나 과일 등을 꾸준히 섭취하고 흡연, 과음,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 커피 등은 피하는 것이 안압 상승과 녹내장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3. 눈 마사지와 찜질, 금연, 금주

눈의 피로를 풀어주기 위해 눈썹 주변을 손으로 지압해주거나 온찜질을 해주면 눈 스트레스를 풀어줄 수 있으며 과로나 피곤함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과다한 음주나 흡연 또한 안압과 혈압을 높이는 원인이기 때문에 평소 안압이 높은 경우에는 금연, 금주를 해야 합니다. 

 

 

4. 건강한 체중 유지

건강한 체중을 유지해주는 것 또한 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만일 경우 평균 몸무게 인 사람보다 안압이 높아질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체중이 적게 나갈 경우 낮은 체질량 지수는 오히려 중심 부근 시야 결손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른 체형의 경우 역시 눈 건강을 치키는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적당한 체중을 유지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5. 옆으로 누워서 잠들지 않기 

잠자는 자세도 안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옆으로 누워 잘 수록 아래쪽 안압이 증가합니다. 그러므로 평소에 옆으로 누워서 자는 사람의 경우 녹내장에 걸릴 위험이 높습니다. 때문에 옆으로 누워 자는 대신 머리를 높일 수 있는 베개를 베고 자는 것이 누워있을 때 안압이 상승하는 것을 낮춰 줄 수 있습니다. 바르게 누워 천장을 보고 자는 자세가 가장 좋으며 엎드린 자세로 자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특히 책상에 엎드린 자세로 자는 경우 안압을 급속도로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코골이, 척추가 휜 경우, 심장이나 폐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옆으로 자는 것이 오히려 도움이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척추와 평행하게 베개를 높이면 안압이 상승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6. 식이조절

맵고, 짜고, 기름진 음식은 혈액순환을 방해하며 안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나트륨 과다 섭취는 부종과 압력을 높이는 작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소금이 많이 들어간 라면, 찌개, 김치, 젓갈, 장아찌 등의 짠 음식물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더불어 치킨, 피자, 라면 등과 같은 패스트푸드의 섭취도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안압강하제 및 안과 치료

안압하강제를 사용한 약물 치료를 받으면 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안압하강제 점안으로 안압이 떨어지지 않는 경우에는 레이저 치료나 수술 치료 등으로 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루테인이나 제아잔틴 섭취, 눈 깜빡여주기, 눈을 손바닥으로 감싸주기, 인슐린 낮추기, 눈 휴식, 꽉 끼는 옷이나 넥타이를 착용하지 않기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넥타이를 꽉 매거나 타이트한 옷을 입는 경우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안압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미네랄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은 안압을 낮추는 효과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고용량 칼슘, 철분, 마그네슘 등을 과하게 섭취할 경우 녹내장이 유발될 위험이 높기 때문에 적정량을 섭취해야 합니다. 

 

안압을 낮추는 음식

블루베리, 크랜베리, 딸기, 아로니아, 아사이베리, 아보카도,  아몬드, 호두, 검은콩, 호박씨, 해바라기씨, 피칸, 자, 연어, 고등어, 정어리, 청어, 계란 노른, 사프란, 미역, 김, 다시마, 톳 등이 있습니다. 

 

녹내장

녹내장이나 고령층에서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는 20~30대에서도 녹내장에 걸리는 사람이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녹내장은 눈을 피로하게 만드는 행위로 안압이 높아지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자파에 오래 노출되거나 노화 등으로 인해 안압이 높아지면 발생할 수 있으며 소리 없이 진행돼 눈의 시신경이 얇아지고 손상을 받습니다. 그 결과 시야 결손이 생기고 심할 경우 시력을 잃게 됩니다. 안압이 높으면 녹내장 위험이 올라가며 낮추면 녹내장도 예방될 수 있습니다. 

 

녹내장 치료에는 약물치료, 레이저 치료, 수술 치료 등이 있습니다. 약물 치료는 안압을 떨어트리고 안혈류를 증가시키는 방법이며 레이저 치료는 약물 치료에 반응하지 않을 때 사용하며 수술 치료(섬유주절제술)는 약물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추가적인 안압 하강이 필요하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특히 선천적으로 안압이 높은 경우, 심혈관 질환, 당뇨, 고혈압 등을 앓고 있는 경우에는 1년에 한 번씩 시력검사와 안압 측정이 포함된 정밀검사를 받아보는 것도 건강을 지키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눈은 평소에 관리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뻑뻑하고 눈에 피로가 왔다면 방치하지 말고 눈이 쉴 수 있도록 충분한 휴식을 취해 주어야 합니다. 이상으로 안압 낮추는법, 정상안압, 원인, 증상, 안압을 낮추는 음식, 녹내장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