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뉴론틴캡슐100mg(Neurontin Cap. 100mg)은 한국화이자제약 제조(수입) 하고 있으며 뇌전증(간질), 신경병증성 통증 등의 질환 치료약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신경외과, 신경과, 통증의학과, 정형외과 등에서 신경통 관련 증상을 치료, 완화하기 위해 많이 처방하고 있습니다. 물론 뇌전증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목적으로도 처방됩니다. 

 

 

이 약은 반드시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구입할 수 있는 전문의약품으로 용량을 조절하기 쉽도록 여러 가지로 나와있습니다. 100mg, 300mg, 400mg 등 용량에 따라 3가지 종류가 있으며 증상이 심한 경우를 제외하고 대부분 100mg, 300mg을 사용, 처방하고 있습니다. 일반 병원에서 100mg, 300mg을 가장 많이 처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이 약과 같은 성분의 약인 뉴론틴정은 용량에 따라 600mg, 800mg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다음에서 뉴론틴캡슐100mg의 성상, 성분, 복용법, 효능, 효과, 주의사항, 부작용 등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성상

 

흰색이나 연한 회색의 분말이 든 상하 흰색의 경질 캡슐 제이며 앞면, 뒷면 모두 하얀색으로 되어 있습니다. 


●성분 정보
가바펜틴100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가바펜틴은 과도하게 흥분된 신경을 억제 또는 완화시키며 손상된 신경으로 인해 통증을 유발하는 신경전달물질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효능·효과

뇌전증(간질), 경련이 심한 발작, 대상포진 후유증으로 발생하는 신경통, 신경병성 통증, 신경병증, 척추통증, 암 통증, 당뇨병성 신경병증 등의 증상에 효과가 있습니다. 


1. 뇌전증(간질)

①단독요법(새롭게 발작으로 진단된 환자의 치료 포함)

만 13세 이상 소아 혹은 성인에서의 2차적 전신증상을 동반하거나 동반하지 않은 단순, 복합 부분 발작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②부가 요법

만 3세 이상 소아 혹은 성인에서의 2차적 전신증상을 동반하거나 동반하지 않은 부분 발작에 효과가 있습니다. 

2. 신경병증성 통증(신경통)에 효과가 있습니다. 

 

 

●용법·용량

1. 만 13세 이상 환자의 단독요법 및 부가 요법 (뇌전증, 신경병증성 통증)
뉴론틴캡슐100mg에는 가바펜틴100mg이 함유되어 있으며 하루 유지 용량을 가바펜틴 900 mg로 하기 위한 단계적으로 증량하여 복용(투여)합니다. 처음 3일에 걸쳐 다음과 같이 시행합니다. 

 

①첫째 날은 100 mg 1 캡슐은 1일 3회 또는  300 mg 캡슐은 1일 1회를 복용(투여)합니다. 하루 가바펜틴 300 mg을 복용(투여)합니다. 이후 둘째 날부터 서서히 복용량(투여량)을 증량합니다.

 

②둘째 날은 100 mg 2 캡슐을 1일 3회 또는 300 mg 캡슐을 1일 2회 하루 가바펜틴 600 mg입니다.

 

③셋째 날 이후 100 mg 3 캡슐을 1일 3회  또는 300 mg 캡슐을 1일 3회로 증량합니다. 하루 가바펜틴 900 mg을 복용합니다. 

 

④하루 가바펜틴량을 1,200 mg까지 증량할 수 있으며, 1일 총량은 가바펜틴 2,400 mg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하루 2,400 mg 초과용량에 관해서는 안전성 및 유효성이 충분치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위와 같이 증량하는 방법으로 복용(투여)하고 있습니다. 다만 환자의 상태, 증상 및 의사의 진료와 처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2. 신경병증성 통증의 경우 하루 가바펜틴 1,800 mg까지 증량할 수 있으며, 1일 총투여량은 가바펜틴으로서 3,600 mg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또한 신경병증성통증의 치료에서 5개월 이상의 투여기간에 대한 안전성 및 유효성이 확인되어 있지 않습니다. 

 

3. 만 3세 이상 만 12세 이하 어린이에 대한 부가 요법
유지 용량을 하루 가바펜틴을 체중 kg 당 30 mg로 하기 위한 단계적 적정을 복용(투여)할 수 있습니다. 첫째 날은 가바펜틴 10 mg/체중(kg) 투여, 둘째 날은 가바펜틴 20 mg/체중(kg) 투여, 셋째 날부터 가바펜틴 30 mg/체중(kg) 투여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1일 체중 kg 당 최대 40 mg까지 증량할 수 있으며 이 약 투여 시 1일 총투여량은 3회로 나누어 투여하여야 합니다. 

4. 허약자, 고령자, 신기능 장애 환자(크레아티닌 청소율이 80 mL/min이하) 또는 혈액투석을 받고 있는 환자 등의 경우에는 의사의 진료 및 처방에 따른 복용량, 복용법을 지켜 복용합니다. 

 

5. 이 방법 이외의 방법으로도 복용할 수 있으며 뇌전증, 신경병증성 통증, 대상포진 등 증상과 환자의 상태, 나이 등에 따라 복용법, 복용량이 달라질 수 있으며 의사의 진료 상담 및 처방에 따라 복용법, 복용량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복용(투여) 방법 및 기간
1. 통째로 삼켜야 하며, 음식물과 병용 또는 단독으로 복용(투여)할 수 있습니다. 1일 3회 투여 시 경련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투여간격이 12시간 이상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2. 만약 이 약의 투여를 걸렀을 경우는(가장 마지막 투여로부터 12시간 이상 경과한 경우), 이후 이것을 만회하기 위한 추가 용량의 복용(투여) 여부는 의사의 진료와 상담을 통해 결정해야 합니다. 

 

3.  마그네슘 혹은 알루미늄을 함유하는 제산제와 병용하는 경우 생체이용률을 감소를 줄이기 위해 최소한 제산제 투여 2시간 후 복용해야 합니다. 

 

4. 졸음, 어지러움, 피로감, 운동실조 등의 주된 이상반응을 감소시키기 위해 투여 첫날 1차 투약은 취침 시 시행하여야 한다.

5. 이 약의 투여용량 감소, 투여 중단, 또는 다른 대체 약물로 교체하는 경우에는 적어도 1 주일 동안 점진적으로 실시하며 의사의 판단, 처방에 따라 더 장기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1. 항전간제를 복용한 환자에서 자살충동,  자살행동, 우울증 발현 또는 악화, 기분과 행동의 비정상적인 변화를 보이는 위험성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한 관찰과 주의가 필요합니다. 

 

2. 항전간제는 약물 복용 중단 시 발작과 지속적 간질 상태로 빠질 수 있습니다. 또한 발작 빈도를 증가시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갑작스럽게 복용을 중단해서는 안됩니다. 

 

3. 드물게 발암성, 갑작스럽고 예기치 않은 사망, 출혈성 췌장염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췌장염(지속적 상복부통, 구역, 재발성 구토) 증상이 보이는 경우 즉시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4. 만 3세 이상 만 12세 이하의 소아환자의 경우 신경정신계 이상 반응로 감정적 불안정(주로 행동이상), 적개심(공격적인 행동을 포함), 사고 이상(집중 문제와 학업 수행의 변화), 운동 과다(주로 쉼 없는 과도한 활동)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마약류(아편유사제)를 포함하는 중추신경계 억제제를 병용 복용(투여)하는 경우 깊은 진정, 호흡억제, 혼수 및 사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6. 복용(투여)하면 안되는 환자
이 약 또는 이 약의 구성성분에 과민반응이 있거나 그 병력이 있는 환자, 급성 췌장염 환자, 전신 소발작 또는 이를 포함하는 발작 혼합 환자(유효하지 않음), 이 약은 유당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갈락토오스 불내성, Lapp 유당 분해효소 결핍증,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에게는 투여해서는 안됩니다. 

 

7. 신중히 복용(투여) 해야 하는 환자 

신기능 장애 환자,  정신병의 병력이 있는 환자, 말초 신경병증성 통증에 5개월 이상 투여하는 경우, 주의력결핍장애 또는 행동장애가 있는 소아,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임신을 원하는 여성,  수유부, 소아와 청소년에게 36주 이상 투여하는 경우, 고령자(65세 이상) 등에게는 신중하게 투여(복용) 해야 합니다. 

 

 

●일반적 주의
1. 환자 및 보호자에게 항전간제가 우울증의 징후 및 증상의 발현 또는 악화, 비정상적 기분과 행동의 변화, 자살충동 및 자살행동 또는 자해 충동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2. 간질 환자가 항전간제를 갑자기 중단하면 간질 지속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반드시 의사의 처방대로 복용해야 합니다. 또한 우연한 상해(낙상)의 빈도 증가, 어지러움, 졸음, 혼동, 의식상실, 정신 장애, 주의력 및 집중력 저하, 반사운동능력의 저하, 기타 중추신경계 억제 증후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운전이나 복잡한 기계를 작동시키는 일 등은 피해야 합니다. 

 

4. 마약류(아편유사제)를 포함한 중추신경계 억제제의 병용 시 가바펜틴의 농도가 증가될 수 있으며 중추신경계 억제의 위험이 있습니다. 뉴론틴캡슐100mg과 마약류를 포함한 중추신경계 억제제의 병용투여 시 졸음, 진정 및 호흡 억제와 같은 중추신경계 억제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이 약 또는 마약류를 포함한 중추신경계 억제제의 투여용량을 적절히 감소시켜야 합니다. 

 

5. 신기능이 손상된 환자에 대하여는 투여량을 감량하여야 합니다.

 

6. 만성 췌장염 환자에 대한 경험은 아직 확립되지 않습니다. 

 

7. 체중 증가가 나타나는 일이 있으므로 비만에 주의하고, 비만의 징후가 있는 경우에는 식사요법, 운동요법 등의 적절한 처치를 시행해야 합니다. 

 

8. 약시, 시각이상, 복시 등의 장애가 나타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진찰 시에 눈의 장애에 관한 상담 및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9. 호산구 증가와 전신증상을 동반한 약물발진, 전신 과민 반응 등의 증상이 타나날 경우 복용(투여)을 중단합니다. 또한 발진 또는 발열이나 림프절병 같은 과민증의 다른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즉시 의사에게 알리고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징후가 나타날 수 있고 그로 인해 심각한 위험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그런 증상 및 징후가 나타나는 경우에는 즉시 담당 의사에게 보고하도록 미리 알려줘야 한다.

 

10. 아나필락시스와 혈관부종, 남용과 의존성에 주의해야 합니다. 

 

●이상반응 및 부작용

 

1. 두통, 복통, 요통, 피로, 열, 바이러스 감염, 혈관 확장, 변비, 치아 비정상, 설사, 소화불량, 식욕 증가, 구갈 또는 목마름, 구역, 구토, 백혈구 감소증, 말초부종, 체중 증가, 골절, 근육통, 기억상실, 운동실조, 협조 기능 이상, 우울증, 착란, 어지러움, 구음장애(실어증), 감정적 불안정, 불면증, 신경과민반응, 안구진탕증, 졸음, 사고 이상, 진전, 단일 수축, 기침, 인두염, 비염, 마멸, 여드름, 가려움, 발진, 약시, 복시, 발기불능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무력, 권태감, 얼굴 부종, 고혈압, 고창, 식욕부진, 치은염, 관절통, 운동 과다증, 반사운동의 증가, 감소 혹은 결여, 감각이상, 불안, 적개심, 폐렴, 요로감염증, 대부분 시력장애로 보고된 시각이상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모든 증상이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환자의 상태나 증상에 따라 다르며 드물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임산부, 수유부, 소아, 고령자의 경우 

임산부, 수유부, 소아에 대한 복용(투여) 피하는 것이 좋으며 부득이한 경우 의사의 진료, 상담을 통한 처방에 따라야 하니다. 또한 고령자의 경우 졸음, 말초 부종, 무기력증이 더 자주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장방법
기밀 용기, 실온(1-30℃) 보관해야 합니다.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1.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합니다. 

 

2. 의약품을 원래 용기에서 꺼내어 다른 용기에 보관하는 것은 의약품 오용에 의한 사고 발생이나 의약품 품질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원래의 용기에 보관해야 합니다. 

 

●기타 주의 사항 
1. 알코올, 처방 또는 처방 없이 복용하는 약,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 복용할 계획인 약이 있는 경우 진료 시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2. 임신 중이거나 임신할 계획이 있는 경우, 혹은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에 임신을 한경우 의사에게 이 사실을 알려야 합니다. 이 약은 모유 중으로 분비되므로 수유 중인 경의 의사에게 이 사실을 알려야 합니다.


3. 이 약은 운전 및 위험한 기계를 작동시키는 능력을 약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자동차 운전, 복잡한 기계 작동을 하는 일은 피해야 합니다. 

 

4. 효과의 저하로 인한 발작이 나타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이 약 투여 시 투여간격이 12시간 이상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뉴론틴캡슐100mg의 성상, 성분, 복용법, 효능, 효과, 주의사항, 부작용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리보트릴정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간질 공황장애 수면장애 구강작열감증후군 치료

 

리보트릴정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간질 공황장애 수면장애 구강작열감증후군 치료

한국로슈의 수입의 약품인 리보트릴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간질성 발작, 공황장애(불안장애) 등을 치료하기 위한 목적으로 처방되는 약(항경련제)으로 오남용 위험성이 큰 전문의약품이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