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디에타민은 대웅제약 제조(수입)하고 있으며 식욕억제제(다이어트 약)로 처방되고 있는 약입니다. 식욕억제제 중에서 가장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교감신경을 자극(활성화)해 식욕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단기에 체중을 감량하고 싶은 분들이 많이 처방받고 있는 약으로 복용을 하는 동안에는 바로 식욕을 떨어트려 음식을 보거나 냄새를 맡아도 먹고 싶다는 생각이 들지 않게 만들어 줍니다. 

 

 

전문의약품으로 반드시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만 구입을 할 수 있으며 암페타민류 향정신성의약품이기 때문에 의존성, 중독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복용 시 상당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식욕억제제를 이용해 살을 빼는 것이 건강에는 좋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의 처방에 따라 복용해야 하며 건강과 부작용에 주의하면서 복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에서 디에타민의 처방 가능 병원, 외형 정보, 성분 정보, 효능, 효과, 복용법, 음주 가능 여부, 이상반응 및 부작용, 주의사항, 상호작용, 저장방법, 가격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문적인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지만 한번 정도 읽어본다면 약을 올바르게 복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처방 가능한 병원

거주하고 있는 근체 내과병원 또는 가정의학과에 식욕억제제 처방 가능 여부를 전화로 문의하면 안내를 해줍니다. 또한 내과나 가정의학과가 아니더라도 피부과, 비만 클리닉 또는 자주 방문하는 병원 내 비만, 다이어트 관련한 진료, 상담을 해주는 진료과나 의사 선생님이 있는 경우 어렵지 않게 처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은 보름에서 한 달치(30알)를 처방합니다. 처방 가능 여부를 미리 확인하고 방문하는 것이 편하며 처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의사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외형 정보


나비넥타이 모양의 흰색 정제로 앞에는 D.W, 뒤에는 D분할선 T라고 쓰여 있습니다. 

●성분 정보
펜터민염산염 37.5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기타 첨가제로는 미결정 셀룰로오스, 무수 유당, 옥수수 전분, 경질 무수 규산, 탤크, 스테아르산 마그네슘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효능ㆍ효과

 

1. 식욕억제제로 복용 즉시 첫날부터 빠르게 식욕을 떨어트리는 효과가 나타납니다. 

 

2. 체중감량 요법, 비만 환자의 체중감량 단기 보조요법 

적절한 체중감량 요법(식이요법 및/또는 운동요법)에 반응하지 않는 초기 체질량지수(Body Mass Index : BMI)가 30 kg/m2 이상, 또는 다른 위험인자(예,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가 있는 BMI 27 kg/m2 이상인 외인성 비만 환자에서 운동, 행동 수정 및 칼로리 제한을 기본으로 하는 체중감량 요법의 단기간 보조요법입니다.

 

3. 이 약은 다른 식욕억제제와 병용하지 않고 단독으로만 사용해야 합니다. 

 

※주의할 점은 이 약을 복용한다고 해서 바로 살이 빠지는 것은 아닙니다. 반드시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용법 및 용량

처음 복용 시에는 구강건조, 목마름, 두통, 멍함, 피곤, 졸음, 손발이 차고 저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두 번, 세 번 복용함에 따라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이상반응 및 부작용 참고)

 

1. 성인 기준 (펜터민염산염으로서) 1일 1회 37.5 mg을 아침 식전 혹은 아침 식후 1 ~ 2시간 후에 경구 투여합니다. 용량은 최소 유효 용량을 사용하되 적절한 반응을 얻을 수 있도록 개인별로 조정(반개)합니다. 식전에 복용을 해야 칼로리를 덜 섭취하게 됩니다. 

 

 

2. 복용량(한알)이 과다하다고 느낄 경우, 정신적, 육체적으로 무리가 있는 경우 반을 잘라서 복용할 수 있습니다. 분할선을 따라 쉽게 반으로 자를 수 있습니다. 

 

3. 복용 시 불면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늦은 밤에는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전 9시~10시 사이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하며 너무 이른 아침에 복용할 경우 저녁 식사 시간에는 식욕이 돌아올 수 있다고 합니다. 불면증이 있거나 불면증이 우려되는 경우 잠들기 12시간 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복용기간은 단기간(4주 이내) 동안 복용, 투여합니다. 단, 이 약의 부적절한 사용과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 환자가 첫 4주 이내에 만족할 만한 체중감량을 얻었을 경우(최소 1.8 kg 이상 체중 감량이 있거나 의사와 환자 모두 만족할만한 체중감량이 있다고 판단하였을 때)에는 이 약으로 치료를 지속할 수 있습니다. 

 

5. 일부 환자에게는 1일 1회 18.75 mg이 적절할 수도 있고, 어떤 경우에서는 1일 2회 18.75 mg씩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의사의 처방에 따라 복용합니다. 

 

5. 복용법과 용량은 반드시 의사의 처방에 따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식욕억제제를 복용 중에도 음주는 가능합니다. 다만 막걸리, 맥주 등 효소 발효주보다는 소주를 먹는 것이 났다고 합니다. 

 

 

●이상반응 및 부작용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이상반응, 부작용은 불면증, 어지러움, 두통, 복부 불쾌감, 구토 등이 있으며 폐동맥 고혈압, 심계항진, 심장 두근거림, 혈압 상승, 불안, 우울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에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심혈관계 : 원발성 폐동맥 고혈압, 역류성 심장판막 질환, 심계항진, 빈맥, 혈압상승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숨이 차거나 가슴 통증, 실실 등 폐동맥 고혈압 증상을 겪었다면 즉시 복용을 중단하고 의사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2. 중추신경계 : 과자극작용, 불안감, 어지럼, 불면증, 불쾌감, 도취감, 진전, 두통, 드물게 권장용량에서 정신질환적 발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소화기계 : 구갈, 불쾌한 맛, 설사, 변비, 기타 위장관 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과민반응 :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비뇨생식기계 : 발기부전, 성적 충동의 변화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커피나 에너지 드링크 등과 같은 고 카페인 음료를 섭취했을 때 나타는 불면증, 심장 떨림 등의 증상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증상들은 복용 기간과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대부분 사라집니다. 식욕억제제를 복용 중에 이상반응이나 부작용이 발생하면 즉시 복용을 멈추고 약사, 의사 등 전문가의 상담, 진료를 받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디에타민을 구입하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으며 한번 정도 읽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경고 사항
①이 약은 전문의약품, 일반의약품, 생약제제를 포함하여 다른 식욕억제제(다이어트 약)와 병용하여서는 안 됩니다. 
이 약은 외인성 비만의 조절 시 단독 요법으로 단기간 동안만 사용해야 한다.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길항제(예, 플루옥세틴, 설트랄린, 플루복사민, 파록세틴)를 포함하여 체중감량을 목적으로 투여하는 다른 의약품과 이 약의 병용투여에 대한 안전성 및 유효성은 확립되지 않았다. 따라서 이 약과 체중감량을 목적으로 하는 다른 약물과의 병용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②원발성 폐동맥 고혈압(Primary Pulmonary Hypertension : PPH) : 이 약의 단독 투여와 원발성 폐동맥 고혈압의 관련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지만 펜터민을 단독 투여한 환자에서는 PPH 사례는 거의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③원발성 폐동맥 고혈압의 초기 증상은 대개 호흡곤란, 협심증, 실신 및 하지부종입니다. 환자는 운동 내성 저하가 나타나면 의사에게 즉시 보고하도록 해야 합니다. 원인을 알 수 없는 호흡곤란, 협심증, 실신 또는 하지부종이 발생한 환자에서는 이 약의 투여를 중단해야 합니다. 


④판막심장병(Valvular heart disease) : 가능한 보조 위험인자에는 약물의 장기간 투여, 권장용량을 초과하는 용량, 다른 식욕억제제와의 병용이 있습니다. 이 약과 판막심장병과의 관련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지만 이 약을 단독으로 투여했던 환자에서 판막심장병은 거의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2. 투여(복용)하면 안되는 환자 

다음의 환자에게는 투여, 복용이 금지됩니다. 

 

진전된 동맥경화증 환자, 심혈관계 질환 환자, 중등도 ~ 중증의 고혈압 환자, 폐동맥 고혈압 환자, 갑상샘 항진 환자, 이 약에 과민반응인 환자, 교감신경 흥분성 아민류에 과민하거나 특이체질인 환자, 녹내장 환자, 정신적으로 매우 불안하거나 흥분상태에 있는 환자, 약물남용의 병력이 있는 환자, MAO 억제제를 복용 중이거나 또는 복용 후 14일이 경과하지 않은 환자(혈압상승 위험 유발), 다른 식욕억제제를 복용하고 있는 환자, 16세 이하의 소아,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등은 투여, 복용을 해서는 안됩니다. 

 

3. 신중하게 투여(복용)해야 하는 환자 
당뇨병 환자(일반적 주의 참조), 경증의 고혈압 환자 등은 신중히 투여를 해야 합니다. 

 


●일반적 주의사항 
1. 과량투여의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처음에는 가능한 최소한의 양을 처방 또는 조제하도록 합니다. 


2. 이 약의 투여 시 당뇨병 환자에서 인슐린 요구량이 변경될 수 있으므로 당뇨병 환자에게 식이요법과 병행하여 이 약을 투여할 경우 인슐린 투여량을 조절하여야 합니다.

 

3. 이 약은 최근 1년 이내에 다른 식욕억제제를 사용한 환자에게는 투여가 권장되지 않으므로 주의합니다. 


4. 식욕억제 효과에 대한 내성은 통상적으로 수주일 이내에 나타나며 이 경우에는 효과를 높이기 위해 추천 용량을 증가시키지 말고, 이 약의 사용을 중지합니다. 

 

5. 이 약을 오랫동안 고용량으로 투여 후 갑작스러운 투여 중지 시 극도의 피로나 우울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수면 중 EEG(뇌전도)의 변화가 관찰됩니다. 

 

6.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이 약의 효과 때문에 기계 운전이나 자동차 운전 등 위험한 활동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주의하여 투여하여야 합니다. 

 


●상호작용
이 약의 투여는 구아네티딘의 혈압강하 효과를 저하시킬 수 있으며 알코올과 병용투여 시 유해한 약물 상호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임부, 수유부, 소아에 대한 투여

임산부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고 수유부의 모유를 통한 영아에게 심각한 이상반응을 일으킬 잠재적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임산부, 수유부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하는 경우에만 투여합니다. 반드시 의사의 상담 및 처방에 따라 복용을 해야 합니다. 또한 소아애 대한 안정성과 유효성도 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16세 이하의 소아에게는 투여하지 않습니다. 

 

●과량투여 시의 증상 및 처치
1. 증상
①급속한 과량투여의 증상으로 불안, 혼수, 진전, 반사 항진, 호흡 촉진, 혼란, 환각, 공격성, 공황상태가 나타날 수 있으며, 치명적인 중독 시 경련, 혼수상태 및 사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중추신경계 흥분 후 극심한 피로와 우울증이 동반됩니다. 
②심혈관계 : 부정맥, 빈맥, 고혈압 또는 저혈압, 순환성 쇼크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③소화기계 : 구역, 구토, 설사, 복통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처치
①이 약의 신속한 해독은 바르비탈류의 진정제 투여와 위세척을 포함한 대증요법이며, 요의 산성화는 이 약의 배설을 증가시킵니다. 
②이 약의 과량투여 시 혈액투석 또는 복막투석을 실시하는 것은 부적절합니다. 
③이 약의 과량투여로 인한 급격하고 심각한 혈압상승에는 가능한 신속히 펜톨아민 정맥주사가 추천됩니다. 

 

 

●저장방법
기밀 용기, 실온(1-30℃) 보관합니다.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처방전 가격 및 약 가격

병원마다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15일 치 처방을 받을 경우 약 10,000원 내외이며 한 달치(30알) 처방을 받을 경우 15,000원, 17,000원, 21,000원 등으로 다양합니다. 처방전 가격은 방문하는 병원마다 상당한 가격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디에타민 약값 역시 방문하는 약국마다 다를 수 있으며 대략 30,000원 내외입니다. 전부 해서 약 50,000원 내외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방문하는 곳마다 천차만별 이기 때문에 저렴하다고 생각되는 곳이 정해지면 거기서 꾸준히 처방받고 구입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처방전이나 약값은 더 저렴한 곳도 있고 더 비싼 곳도 있습니다. 

 

부작용이 걱정되는 경우 15일 정도 먼저 복용해보고 이후에 다시 처방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 주의사항
1. 의존성 : 이 약은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및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 의하여 마약류로 지정되어있는 약물입니다. 

 

이 약은 암페타민류와 화학적 및 약리학적으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암페타민류 및 관련 흥분성 약물들은 남용성을 가지며, 이 약의 남용 가능성은 체중 감량 프로그램의 일부로서 의존성 약물치료의 필요성을 평가할 때 고려되어야 합니다.

 

2. 암페타민류 및 관련 약물들은 강한 정신적 의존성 및 심각한 사회적 기능장애와 연관될 수 있습니다.

 

3. 이 약으로 인한 만성 중독 증상에는 중증의 피부병, 불면, 자극 과민성, 기능 항진, 성격의 변화 등이 있고, 가장 심각한 증상으로는 정신분열증과 유사한 정신이상이 나타납니다. 


4. 발암성, 변이원성, 생식독성
이 약의 발암성 가능성, 변이원성 가능성, 생식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평가는 수행되지 않습니다. 

 

식욕억제제를 복용하면 단기간에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지만 단순히 식욕억제제만 복용한다고 다이어트 효과가 급진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식이요법, 식단 조절, 적절한 운동을 병행하면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조요법이라는 점을 명심하고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으로 건강을 지키면서 다이어트를 해야 요요현상이나 부작용을 피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디에타민의 처방 가능 병원, 외형 정보, 성분 정보, 효능, 효과, 복용법, 음주 가능 여부, 이상반응 및 부작용, 주의사항, 상호작용, 저장방법, 가격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약을 먹는데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다이어트약#비만치료제

 

고덱스캡슐 효능 효과 복용법 부작용 간 수치 높을때 치료

 

고덱스캡슐 효능 효과 복용법 부작용 간 수치 높을때 치료

고덱스캡슐은 셀트리온제약에서 제조 및 수입하고 있으며 간을 해독해 간수치를 낮추기 위해 처방되는 간 기능 개선제입니다. 대표적인 1위 간장약으로 우루사 보다 더 많이 처방되고 있습니다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