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고덱스캡슐은 셀트리온제약에서 제조 및 수입하고 있으며 간을 해독해 간수치를 낮추기 위해 처방되는 간 기능 개선제입니다. 대표적인 1위 간장약으로 우루사 보다 더 많이 처방되고 있습니다. 알코올성 지방간,  비알콜성 지방 간염, 염증성 간 질환, 바이러스성 간염 등 간세포 손상의 지표인 트란스아미나제 (SGPT)가 상승한 각종 간질환에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 간 건강 회복과 유지에 상당한 도움을 주는 약입니다.

 

 

고덱스캡슐은 간수치가 높은 환자에게 처방되는 전문 의약품으로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구입할 수 있습니다. 간의 해독 기능을 강화해 주는 복합제로 각종 유해요소로 인해 손상된 간세포를 재생하고 보호하는 기능을 합니다. 간 수치가 높을 때  간수치를 낮춰 간 기능 개선에 상당한 효과가 있습니다. 다음에서 간기능, 간수치가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을 살펴보고 고덱스캡슐의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등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간 기능
독소를 해독, 탄수화물, 철분, 비타민A, 비타민B12 저장, 탄수화물, 지방, 아미노산 대사, 단백질, 항체, 혈액응고, 물질을 합성, 빌리루빈과 담즙 분비 명령 등의 기능을 합니다. 

 


●간 수치가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

1. 간수치가 높아지면 소화 기능이 약화되면서 소화불량이나 식욕이 저하될 수 있으며 기름진 음식을 제대로 소화시키지 못해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쓸개즙이 기름진 음식을 소화시키는 작용을 하는데 간에 이상이 있을 경우 쓸개즙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아 지방의 소화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것입니다. 또한 눈이나 피부가 노랗게 변하는 황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발진, 습진, 여드름, 간지러움 등 피부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2. 호르몬에도 영향을 줘 호르몬 생성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아 피로, 수면장애, 안면홍조, 우울증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독 능력이 떨어져 술이 약해지며 숙취가 오래가고 혈액순환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아 다리에 멍이 잘 들거나 부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에서는 혈액응고인자인 프로트롬빈을 만들어 내는데 간 건강이 좋지 않으면 출혈이나 멍이 잘생기며 혈관이 약해져 다리가 붓게 되는 것입니다. 

 

3. 오른쪽 상복부에 답답한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간은 명치의 오른쪽에 위치하고 있는데 간에 문제가 생겼을 때 이 부위에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간염, 간경화, 간암 등의 경우 오른쪽 상복부에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4. 콜레스테롤은 혈액, 세포, 간으로 이동하면서 순환을 하는데 간이 좋지 않을 경우 혈액 속 콜레스테롤이 다시 돌아오지 못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마른 체형인데 고지혈증인 경우 간이 혈액 속의 기름을 컨트롤하지 못해 고지혈증에 걸린 것일 수 있습니다. 

 

5. 간이 좋지 않을 때는 피로감을 쉽게 느끼게 됩니다. 몸에서 생긴 노폐물들이 간에서 해독이 잘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피곤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6. 이유 없는 가려움증 역시 간이 제기능을 하지 못할 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간의 해독능력이 저하돼 혈액 속 염증반응을 일으키는 항원들이 많아져 피부가 가려운 것입니다. 

 

7. 손톱이 하얗게 변하거나 세로 줄무늬가 생긴 경우 역시 간 기능이 좋지 않을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손톱이 창백히 지는 테리스 네일은 간경변 환자 100명 중 82명에서 나타났다고 합니다. (테리스 네일은 연구자의 테리의 이름에서 유래됨)

 

●고덱스캡슐의 기능

 

●모양 

캡슐 안에 황갈색의 분말이 들어있으며 상하 적갈색 불투명의 경질 캡슐제로 되어 있습니다. 

 

 

●효능 · 효과
트란스아미나제(SGPT)가 상승된 간질환에 효과가 있습니다. 간세포를 보호하고 비타민 B2, 비타민B6, 비타민B12를 보충하여 트랜스아미나제(SGPT)를 감소시킵니다. 트랜스아미나제(SGPT)가 상승된 간질환 환자의 간수치를 낮추기 위해 처방됩니다. 트란스아미나제(SGPT)는 간세포에 들어있는 효소로 SGPT의 수치가 높으면 간세포가 파괴되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 주요 성분에 따른 효능

분류  효능
항독성간장엑기스12.5mg 소의 간에서 추출한 천연물로 간효소를 그대로 먹는 효과, 간 질환에 대한 해독작용 및 간세포 증식의 필수 아미노산을 공급
아데닌 염산염 2.5mg DNA의 구조를 안정화, 체내 에너지 대사 과정에서 에너지원인 ATP의 주요 성분으로 간세포 내에서 지방산의 베타 산화를 촉진해 지방간 생성을 억제
비페닐디메틸디카르복실레이트 
25mg(BBD)
오미자 추출물로 간 기능 개선을 유도 역할, 활성산소나 독성물질들을 무독화시킴, 간의 지질과산화 억제 작용, 간 염증수치 지표인 GPT(ALT) 감소, 빌리루빈 감소시킴, 혈장의 삼투압을 유지하는 데 사용되는 알부민을 증가시킴, 간 기능 저하 시 발생하는 복수 또는 부종 예방, 항산화 효과, 해독 (트란스아미나제(SGPT) 수치를 정상으로 만들어줌.)
오르트산카르니틴150mg 오르트산-간세포재생, 해독과정의 관여, 카르니틴- 간의 지방 대사 촉진, 지방간 개선,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 
피리독신 염산염 25mg
(비타민B6)
단백질, 탄수화물 대사에서 조효소로 사용, 단백질 대사-아미노산의 탈탄산 과정에 관여, 탄수화물 대사- 글리코겐(glycogen)이 분해되는 것에 관여
리보플래빈 500ug
(비타민B2)
아데닌과 결합하여 각종 대사과정에서 조효소로 작용, 피리독신 활성화
시아노코발라민0.125mg
(비타민B12)
 조효소 형태로 존재, 각종 단백질 합성, 정상적인 조혈 기능 유지, 오토르산에 의한 간세포 재생 작용을 촉진
비타민B2, 비타민B6 불포화지방산의 이용을 높이고 혈중 콜레스테롤 밑 트리글리세라이드를 분해 배설시켜 간지방의 증가를 억제하며 내인성 간기능 장애를 개선

 

2. 아데닌 염산염, 피리독신, 리보플래빈 등은 간 해독 과정을 돕는 역할을 하며 비타민B군인 시아노코발라민, 피리독신, 리보플래빈은 간에서 일어나는 각종 대사에 도움을 줍니다. 

 

3. 비페닐디메틸디카르복실레이트(BBD)는 단독으로 트란스아미나제(SGPT)의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성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간 기능이 저하되면 비타민 저장능력이 떨어져 간의 대사능력이 역시 떨어집니다. 때문에 비타민을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복용법 · 용량
성인 1회 2 캡슐, 1일 2-3회 복용합니다. 연령, 증상에 따라 증감할 수 있으며 식사 전후 상관없이 복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공복에 복용하는 것보다 식후에 복용하는 것이 위장장애를 줄일 수 있습니다. 보통 1개월 이상 장기적으로 복용하는 사람들이 많으며 처음 복용 시 냄새가 날 수 있지만 약의 효과, 품질에는 이상이 없기 때문에 안심하고 복용해도 됩니다. 

 

●일반적 주의사항
발진, 발적,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전문가와 상의해야 합니다. 또한 임산부, 수유부는 투여하지 말아야 합니다. 소변 색이 진해 지거나, 눈 색깔이 노랗게 변색될 경우 약사, 의사 등 전문가와 상담을 해야 하며 식이요법, 운동요법, 금연, 금주 등 철저한 자기 관리가 중요합니다. 


●사용상의 주의사항

다음 환자는 투여하지 말 것
이 약 및 이 약에 포함된 성분에 과민반응이 있는 환자, 레보도파를 투여받고 있는 환자, 이 약은 유당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갈락토오스 불내성(galactose intolerance), Lapp 유당 분해효소 결핍증(Lapp lactase deficiency)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glucose-galactose malabsorption)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에게는 투여해서는 안 됩니다. 

2. 다음 환자는 신중히 투여할 것
만성 활동성 간염 환자, 간경화 환자, 이 약은 황색 5호(선셋 옐로 FCF, Sunset Yellow FCF)를 함유하고 있으므로 이 성분에 과민하거나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합니다. 

 

●이상반응 및 부작용

 

고덱스캡슐은 장기간 투여 시에도 부작용이 적으며  카르니틴오토르산염 성분이 들어있어 담즙의 분비, 촉진과 간 보호 상당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드물게 이상반응이나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다음의 증상이 일시적이지 않고 장기간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의사와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1. 간혹 입안 마름, 메스꺼움, 발진, 가려움증, 발적 등이 생길 수 있으며, 이러한 이상반응은 투약을 중지하거나 항과민약을 병용 투여하면 소실됩니다. 


2. 일과성 황달이 나타날 수 있으나 투약을 중지하거나 황달 치료제를 병용 투여하면 소실됩니다. 


3. 드물게 구역, 변비, 상복부 불쾌감, 복통, 소화불량증, 발진, 소양감, 속 쓰림, 간효소증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상호작용
1. 이 약에 들어있는 염산피리독신은 레보도파의 말초 대사를 증가시켜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병용 투여하지 않는다.


2. 이소니아지드, 페니실라민, 에스트로겐 제제(예: 경구피임제)는 비타민 B6의 요구량을 증가시킨다.


3. 난소암 환자에 알트레타민 및 시스플라틴을 피리독신과 병용 투여한 결과 피리독신은 신경독성을 현저하게 감소시켰으나 반응기간에는 역효과(반응기간의 감소)를 나타내므로, 알트레타민 및 시스플라틴과 이 약을 병용 투여하지 않도록 한다.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임부 및 수유부에는 투여하지 않습니다. 

●고령자에 대한 투여
일반적으로 고령자는 생리기능이 저하되어 있으므로 감량하는 등 신중히 투여합니다.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
1. 어린이의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합니다. 
2. 직사광선을 피하고 될 수 있으면 습기가 적고 서늘한 실온 보관(1-30℃)에서 보관합니다. 
3. 의약품을 원래 용기에서 꺼내어 다른 용기에 보관하는 것은 의약품 오용에 의한 사고 발생이나 의약품 품질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원래의 용기에 넣고 꼭 닫아 보관합니다. 

 

간수치가 높을 때는 알맞은 간장약을 챙겨 먹는 것이 중요하며 간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고 포화지방 음식물, 고 탄수화물 음식, 탄산음료 , 가공식품, 술, 담배, 인스턴트식품, 고당류 식품 등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음식물에 들어있는 첨가제, 보존제 등은 간의 분해 작용에 부담을 줍니다. 우리 몸에서 전부 소비하지 못한 고칼로리 음식물의 칼로리는 중성지방의 형태로 간에 축적돼 쉽게 지방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간 건강이 좋지 않음에도 간 건강에 악영향을 주는 음식물을 섭취하면 간질환에 걸리기 쉽고 장기화될 수 있습니다. 

 

간수치가 높아 간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우리 몸 여러 곳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약물 복용으로 빠른 치료를 하는 것도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 등이 풍부한 음식, 과일, 채소, 야채,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인 간 건강 유지,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금연, 금주와 더불어 식이요법, 운동요법 등으로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의할 점은 이약은 전문의약품이기 때문에 의사의 처방에 따른 복용량과 복용법에 따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복용 후 이상 증상이 발생한 경우에는 지체 없이 의사의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간기능, 간수치가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 고덱스캡슐의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상호작용 등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간수치가 높은 이유 간수치 낮추는 방법 자가진단 방법

 

간수치가 높은 이유 간수치 낮추는 방법 자가진단 방법

간수치가 높은 이유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정기적으로 받는 건강검진에서 간수치가 높다고 나오면 걱정을 안 할 수가 없습니다. 쉽게 지치거나 피곤해지고 속이 좋지 않아도 간 때문이 아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