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영양만점인 두부를 제대로 얼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두부를 얼렸다 먹으면 영양도 배가되고 좀 더 쫄깃하고 맛있는 두부를 먹을 수 있어 요즘 많이 얼렸다가 먹는 것 같습니다. 두부의 포장 여부에 따라 얼리는 방법의 차이가 있으며 각자 선호하는 방법으로 두부를 얼리면 될 것 같습니다. 두부 얼리는 법은 아주 간단하기 때문에 한 번만 따라 해 보시면 쉽게 두부를 얼릴 수 있습니다. 

 

 

얼린 두부는 식빵 대신 샌드위치로 만들어 먹어도 맛있으며 국에 넣어 먹어도 생두부 보다 훨씬 맛있습니다. 얼린 두부는 저열량 고단백질 음식으로 더없이 좋은 건강식품이며 다양한 요리에 활용이 가능해 다이어트나 복부비만에도 아주 좋습니다. 다음에서 두부 얼리는 법, 유통기한 임박한 두부 보관방법, 얼린 두부의 효능, 생두부와 얼린 두부의 차이점, 얼린 두부 활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두부 얼리는 법

 

1. 포장용기 팩에 들어 있는 두부 얼리는 방법

 

얼린 두부는 찌개용 두부보다 부침용 두부를 사용하는 것이 좀 더 간편합니다. 부침용 두부를 얼렸을 때 좀 더 쫄깃한 식감을 맛볼 수 있습니다. 

 

 

두부 팩 표면에 무첨가 무소포제, 무유화제라고 쓰여있는 두부를 구입합니다. 

 

 

포장된 두부를 사용할 때는 소포제와 유화제 등 인공 첨가물이 들어가 있지 않은 두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포제와 유화제와 같은 인공첨가물이 들어있는 두부를 통째로 얼리면 두부 안으로 인공첨가물이 깊숙이 침투하기 때문에 반드시 인공첨가물이 들어가지 않는 두부를 사용해야 합니다. 

 

 

두부를 얼릴 때에는 팩이니 포장을 뜯지 않고 냉동실에 통째로 넣고 반나절에서 하루 정도 얼려 줍니다.

 

 

냉동실에 반나절만 넣어 놔도 꽝꽝 얼게 됩니다. 

 

 

냉동실에서 반나절 정도 얼린 두부를 꺼내 따뜻한 물에 넣고 2~3시간 정도 해동을 해줍니다. 얼린 두부는 완전히 해동시킨 후 사용해야 합니다. 

 

 

노랗게 얼어 있던 두부의 색깔은 해동이 되면서 하얀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두부 팩 속의 물은 버린 후 두부만 사용을 해줍니다. 

 

 

얼려서 해동하는 두부는 잘 으스러지지 않기 때문에 양손을 이용해 꽉 짜서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해동과정을 거친 얼린 두부는 물기를 머금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물기를 꽉 짜주어야 합니다. 

 

 

납작한 접시를 겹쳐서 양쪽에서 두부를 눌러주면 훨씬 더 간편하고 확실하게 남은 물기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얼렸다 해동한 두부는 수분기가 빠져나가 생두부에서는 느낄 수 없는 부드러우면서 쫄깃한 식감을 맛볼 수 있습니다.  수분은 빠져나가고 조직은 단단해져 더 쫄깃한 식감이 나는 것입니다. 

 

 

수분이 빠져나가면서 두부 속에 구멍이 송송 뚫려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포장용기 없이 판매하는 두부 얼리는 법 

 

사용하고 남은 두부나 포장용기 없이 판매하는 두부를 얼리는 방법에는 세 가지가 있는데 각자 선호하는 방법으로 두부를 얼리면 됩니다. 포장용기나 팩에 들어 있는 두부 역시 이 방법으로 얼릴 수 있습니다. 포장용기 팩을 통째로 얼리는 것을 원치 않는다면 두부를 꺼내 이 방법으로 얼리면 됩니다. 

 

①밀폐용기에 물을 넣어 얼리는 방법

 

두부의 물기를 충분히 제거해줍니다. 

 

 

두부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줍니다. 

 

 

밀폐 용기에 두부를 넣어줍니다. 

 

 

두부가 물에 완전히 잠기지 않을 정도로 물을 부어 주어야 밀폐용기가 터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밀폐용기의 뚜껑을 덮은 후 냉동실에 넣고 하루 동안 얼려줍니다. 

 

 

상온에서 자연 해동하거나 뜨거운 물에 담가 30분간 녹여줍니다. 

 

 

키친타월 등을 이용해 해동한 두부의 물기를 충분히 제거해줍니다. 

 

 

두부에 남아있는 물기는 양손으로 꾹 눌러서 짜줍니다.

 

 

 꽉 눌러사 짜도 잘 부서지지 않습니다. 

 

 

행동한 두부의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주면 완성입니다. 

 

 

②두부를 랩으로 밀봉해 얼리는 방법

 

포장 용기에 들어 있는 경우 두부를 꺼내 흐르는 물로 세척을 해줍니다. 포장용기 없이 판매하는 두부도 물로 세척을 해줍니다. 

 

 

적당한 크리고 자른 뒤 키친타월이나 거즈에 싸서 수문을 최대한 많이 제거를 해줍니다. 

 

 

자른 생두부를 각각 랩으로 전체를 밀봉해 반나절 정도 냉동실에 넣고 얼려 줍니다. 

 

 

상온에서 뜨거운 물에 해동후 물기를 짜주는 것도 상관없지만 전자레인지에 해동을 해주면 수분이 한 번 더 빠져나가면서 쫄깃한 식감이 한층 더 느낄 수 있습니다. 

 

 

두부를 접시에 올려 랩을 씌운 후 얼리는 방법

 

두부를 먹기 좋은 크기 또는 얼리기 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두부를 접시에 올린 후 접시 전체를 랩으로 밀봉을 해줍니다. 

 

 

밀봉한 두부 접시를 그대로 냉동실에 넣어주면 반나절이면 충분히 얼릴 수 있으며 더 오래 보관할 수 도 있습니다. 

 

 

먹고 싶을 때 꺼내 상온에서 자연해동을 한 후 요리에 활용합니다. 

 

3. 유통기한 임박한 두부 보관방법 

 

먹고 남은 두부나 미개봉 두부의 유통기한이 임박하면 밀폐용기에 넣거나 포장용기 통째로 냉동실에 넣어 그대로 얼려 주면 더 오래 동안 보관했다 먹을 수 있습니다. 일반 두부를 냉동실에 넣어 얼려주면 유통기한이 의미가 없어지기 때문에 유통기한이 다 된 두부는 냉동실에 보관해주면 됩니다. 

 

 

4. 얼린 두부의 효능 

두부를 얼렸다 녹이면 수분이 빠지면서 영양분이 농축이 됩니다.

 

두부 100g의 단백질 함량은 7.6g이며 얼린 두부는 49,4g입니다. 즉 두부를 얼리면 단백질 함량이 약 7배 정도 증가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필수 아미노산인 류신의 함량이 8배 정도 증가하게 된다고 합니다. 수분이 많은 두부를 얼리면 두부가 얼면서 표면에 구멍이 생기게 되고 이 구멍으로 수분이 빠져나가게 되는데 이때 류신은 입자가 커서 빠져나가지 못하고 그대로 보존이 되게 된다고 합니다. 

 

 

류신의 하루 섭취 권장량은 남성 3,000μg, 여성 2,400μg이며 얼린 두부 100g를 섭취하면 류신의 하루 섭취 권장량을 충분히 충족한다고 합니다. 

 

또한 얼린 두부는 리놀레산이라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져서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게 되어 고혈압이나 뇌졸중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필수 아미노산은 체내에서 거의 합성되지 않으며 합성되더라도 그 양이 매우 적어 생리기능을 하기에 충분하지 않아서 반드시 음식에서 섭취해야만 하는 아미노산(영양소)을 말합니다. 

 

5. 생두부와 얼린 두부의 차이점 

 

일반 상온의 생두부와 얼린 두부는 색깔부터 다릅니다. 

 

 

얼린 두부는 마치 식빵이나 스펀지 같이 구멍이 나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매끈하고 부드러우며 조직이 촉촉하고 탱글한 일반 생두부입니다. 

 

 

얼린 두부는 얼면서 조직에 틈이 생겨 냉장 생두부와 조직의 차이가 아주 선명합니다. 질감과 식감 역시 확연하게 다릅니다. 

 

 

6. 얼린 두부 활용법

 

 

얼린 두부를 따뜻한 국물이나 육수와 함께 먹으면 굉장히 쫀득한 식감을 냅니다. 해동과정에서 수분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찌개, 국, 조림에 활용하면 모양은 잘 유지되면서 양념은 잘 배이게 됩니다. 국물요리에 정말 유용합니다. 

 

 

얼린 두부는 치즈 같은 식감을 내기도 하며 볶아서 먹으면 고기와 비슷한 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일반 생두부보다 꼭꼭 오래 씹게 되기 때문에 포만감도 느낄 수 있습니다. 왕성한 식욕을 잡아주면서 포만감을 유지해줘 다이어트 음식으로 아주 좋습니다. 

 

 

얼린 두부의 스펀지 같이 송송 뚫린 구멍 사이로 양념이나 국물이 더 잘 배어 들어 씹을 때마다 입안에서 국물이 넘쳐 감칠맛이 더 좋습니다. 냉장 두부는 구이용으로 좋으며 얼린 두부는 두부조림처럼 양념이 잘 배야 하는 요리에 아주 적합합니다. 요즘은 얼린 두부를 갖가지 채소가 들어간 샤부샤부에 넣어 먹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상으로 두부 얼리는 법, 유통기한 임박한 두부 보관방법, 얼린 두부의 효능, 생두부와 얼린 두부의 차이점, 얼린 두부 활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냉동삼겹살 해동법 냉동고기 해동법 냉동 냉장 고기 냄새 제거 방법 보관 방법

 

냉동삼겹살 해동법 냉동고기 해동법 냉동 냉장 고기 냄새 제거 방법 보관 방법

냉동삼겹살 해동법 또는 냉동고기 해동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고기를 급하게 해동하거나 갑자기 먹어야 할 때 빠른 해동 방법을 알고 있다면 시간도 절약하고 오랜 시간 기다리지 않고

imawesome.tistory.com

LA갈비재는법 알토란 LA돼지갈비구이 재우기 맛있게 굽는 법

 

LA갈비재는법 알토란 LA돼지갈비구이 재우기 맛있게 굽는 법

오늘은 LA갈비재는법과 돼지갈비 맛있게 굽는 법입니다. 최강 밥도둑 LA갈비재는법의 황금비율과 맛있게 구워 먹을 수 있는 비법까지 따라 하면서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습니다. 셰프님이 알려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