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옻효능

2022. 6. 7. 23:52
반응형

옻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옻은 예로부터 한방에서 약재로 쓰이고 있으며 건강을 지키는데 상당한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노화 방지에 좋고 어혈(혈액이 한 곳에 정체되어 있는 증상)을 풀어주며 오랫동안 먹으면 몸을 가볍해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옻나무에는 독성이 있어 주의를 요하기도 합니다.

 

옻은 보양식에 넣어 먹으면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어 몸보신용 삼계탕이나 백숙을 먹을 때 섭취를 하기도 합니다. 또한 옻나무의 진액은 한약재로 사용하며 나무껍질과 목재는 가공하여 사용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음에서 다양한 옻효능과 중독 부작용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옻성분, 성질

옻에는 우루시올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기도 하면서 이 성분에 민감할 경우 소량만으로도 피부 발진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성분을 제거하면 옻의 효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그대로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옻은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또한 체질에 맞지 않는 경우에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몸에 좋은 약재라 하더라도 체질에 맞지 않으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옻효능

1. 혈액순환

옻나무에서 나오는 진액이 약효가 좋다고 하며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혈액순환에 좋고 피를 맑게 해 주고 어혈을 풀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좋아지기 때문에 평소 팔다리가 저린 경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생리불순, 생리통

옻의 따뜻한 성질은 냉증(냉대하)이나 생리불순이나 생리통을 치료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꾸준히 섭취할 경우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 주기 때문에 생리통, 생리불순, 무월경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3. 수족냉증

옻은 뜨거운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차갑거나 수족냉증이 있는 경우 차가운 몸과 손발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체온을 상승시켜 몸안의 냉기제거에 효능이 좋습니다. 그래서 몸이 차가운 사람이 꾸준히 복용할 경우 체질 개선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염증치료 노폐물 배출

옻은 살균작용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몸속의 염증 완화와 몸속에 남아있는 노폐물을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소변이 잘 나오게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5. 항산화 작용

옷에는 항산화 물질로 알려져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항산화 작용을 잘 우러날 수 있는 오리 백숙, 메밀과 같은 음식에 옻을 넣어 섭취하면 좋습니다. 다만 생선, 해물과는 궁합이 맞지 않으며 고춧가루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6. 간 기능 강화

옻은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우루시올은 간의 해독작용을 돕기 때문에 간 기능 약화로 술이 잘 분해되지 않는 경우 옻 음식을 섭취하면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간질, 간염, 간경화증 등과 같은 간 질환에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간 기능을 강화하고 간 건강을 지키고 싶은 경우 섭취하면 좋습니다. 

 

7. 항암

옻은 폐암, 위암, 간암 등 각종 암 등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옻에 함유된 우루시올, 플라보노이드, 파세틴 성분은 암세포들의 성장을 억제해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다른 세포들이 정상적으로 분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8.  위염, 위궤양, 숙취해소  

옻에는 위염이나 위궤양의 원인이 되는 헬리코박터균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어 숙취해소,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위장의 염증을 치료해 소화 기능을 회복시키고 증진시켜 소화가 잘되도록 해줍니다. 꾸준히 섭취할 경우 위염, 위궤양, 소화불량 등 위장질환 개선에 도움이 돌 수 있습니다. 

 

 

9. 항균작용, 방부제 효과

옻에 함유된 우루시올은 면역조절 효능이 좋으며 천연 방부제 기능과 살충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옻칠을 한 식기류에 음식을 보관하는 경우에는 항균작용을 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10. 접착제, 도자기, 목재가공

옻을 가공한 경우 내구성이 강해 목재 접착제로도 사용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또한 옻의 수액은 색이 잘 변하지 않아 도자기 도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광택 효과, 방수효과도 좋아 가구, 악기 등 목재 가공 등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전기제품, 광케이블

옻은 염산에도 잘 부식되지 않을 만큼 강한 성질을 갖고 있어 전기제품이나 광케이블 등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옻중독 부작용

우루시올 성분은 보통 뜨거운 물에 3시간 이상 끓이면 대부분의 독성이 사라지기 때문에 음식물로 섭취하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알레르기에 민감한 경우 이 성분이 조금만 남아 있는 경우에도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소량만 섭취하는 등의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더불어 끓는 증기에도 독성이 있기 때문에 올라오는 증기에 피부를 노출시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몸에 열이 많은 경우, 고혈압 환자, 임산부 등은 섭취 시 상당한 주의를 해야 합니다. 혈압을 상승시켜 몸에 좋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옻에서 나오는 흰색 진액은 사람의 피부에 닿거나 음식으로 섭취하면 중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옻중독으로는 피부발진과 간지러움 증상이 있으며 심한 경우 고름이나 물집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피부가 약한 겨드랑이나 사타구니로 퍼지기도 합니다. 옻이 들어간 음식을 잘못 섭취할 경우에는 옻의 독성이 혈액을 타고 온몸으로 퍼져  어지러움, 오심, 두통 증상이 나타날 수 도 있습니다. 

 

옻으로 유발된 피부염은 최대 4일까지 닿은 부위 근처에 오돌토돌한 피부발진이 생기고 고름이나 물집이 생기고 가려움증을 동반합니다.  증상이 가벼울 경우에는 알코올 등으로 닿은 부위를 소독해주어야 합니다. 흐르는 물에 씻어주는 것이 좋으며 따듯한 물은 모공을 열어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차가운 물로 씻어줍니다. 증상이 악화돼 피부염증, 피부질환 등이 나타난 경우 병원 진료를 통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닭백숙, 오리백숙 이외에도 시중에 진액으로도 판매하고 있어 보양식으로 섭취하는 것뿐만 아니라 건강식으로도 많이 섭취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다양한 옻효능과 중독 부작용 등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