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닌텐도 3DS의 게임을 구동시켜주는 에뮬레이터 중에 가장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한번 설치해 보면 금방 따라 하실 수 있으며 닌텐도 3DS의 거의 모든 게임을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닌텐도 3DS 에뮬레이터 중에 게임 구동 속도가 가장 빠르고 고사양 게임에도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한글도 완벽하게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최근 유행하는 게임들 모두 한글 버전으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3ds 게임 다운을 했다면 바로 시트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닌텐도 게임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강추하는 에뮬레이터입니다. 

 

 

●시트라 PC버전

시트라 모바일 버전

시트라 치트코드 사용법

시트라 멀티 플레이

 

이상 4가지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차근차근 따라오면 어렵지 않게 설치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시트라 에뮬레이터는 PC 버전과 모바일 버전이 있습니다. PC버전은 시트라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모바일 버전은 구글 플레이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시트라 PC버전

 

시트라 홈페이지 다운로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기 위해 시트라 홈페이지를 방문합니다.

 

시트라 홈페이지 : https://citra-emu.org/

시트라 다운로드 페이지 : https://citra-emu.org/download/

영문으로 된 페이지 이기 때문에 혹시라도 불편하다면 크롬, 엣지 등에서 제공하는 옵션(마우스 오른쪽 클릭 한글로 번역하기)을 이용해 한글로 번역해 줍니다. 자동으로 플랫폼도 감지해줍니다. 화면 상단에 보이는 메뉴 중 다운로드를 클릭하거나 여기서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설치는 매우 간단합니다. 다운로드한 파일을 더블클릭해서 실행을 합니다. NEXT를 눌러 설치를 합니다. 

 

Select Componests 창에서는 'Select All'을 선택해 줍니다. 두 가지 버전 모두 선택을 해줍니다.

Citra Canary 버전은 테스트 버전이지만 최신 기능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반면 일부 버그가 생길 수 있습니다. 

Citra Nightly 버전은 기본 설치 버전으로 안정적이며 기본적으로 플레이할 때 사용합니다. 다만 최신 버전이 아니므로 새롭게 추가되는 기능들은 안정화가 된 다음에 사용할 수 있으며 먼저 사용은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게임을 하다 보면 한쪽에서만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즉  Citra Canary에서만 되거나 Citra Nightly만 되거나 하는 경우가 발생하므로 두 버전 모두를 설치해 필요에 따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I accept the licenses'를 선택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시작화면에 추가된 앱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시트라는 윈도우 리눅스 맥에서 구동이 가능하며 모바일 버전은 현재까지는 안드로이드에서만 구동이 가능하며 아이폰에서는 구동되지 않습니다. 윈도우는 64 비트 버전에서 지원(윈도우 7 이상), 리눅스와 macOS 10.13 이상의 시스템에서 구동 가능합니다.

 

만약 설치하는 과정 또는 실행 과정에서 DLL 파일의 누락 (Missing DLL)됐다고 나오는 경우 Visual C++ Redistributable for Visual Studio 2017  를 다운로드하여 윈도우의 시트템 폴더에 설치하면 됩니다. 클릭하면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마이크로 스프트에서 제공하는 DLL 파일입니다. (go.microsoft.com/fwlink/?LinkId=746572)

 

PC버전 시트라 기본 설정 

 

 

Citra Nightly를 클릭해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실행됩니다. 

 

 

최적화 설정을 하기 위해 '에뮬레이션-설정'으로 갑니다. 

 

일반 설정

 

일반 설정에서는 에뮬레이션의 속도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100% 기본 속도이며 200%는 2배 300% 3배입니다. 

게임 파일을 에뮬레이션 할 때의 속도이며 게임 플레이의 속도는 아닙니다. 다만 에뮬레이션이 빨라지면 게임의 진행도 원할하게 진행될 수있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시스템 설정

 

시스템 설정에서는 위 와같이 설정을 바꿔줍니다. 

언어 : 한국어 

국가 : 대한민국 

CPU 클러 속도는 컴퓨터의 속도가 아니라 에뮬레이터의 가상 CPU 클럭 속도입니다. 플레이하는 게임의 종류에 따라 설정을 해주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즉 어떤 게임은 클럭 속도를 낮춰줘야 게임 진행이 빠르고 어떤 게임은 클럭 속도를 높여줘야 게임 진행이 빨라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플레이를 하다가 속도가 너무 느려지는 현상이 발생하면 이 설정을 조정해 CPU 클럭 속도를 높이거나 낮춰주면 됩니다.

 

그래픽 설정

그래픽 설정으로 들어가 'Iternal Resoulution'의 해상도를 조절해줍니다. 해상도를 높이면 좋은 그래픽 화면으로 볼 수 있지만 만약 컴퓨터의 사양이 좋지 않다면 2X 또는 4Xf로만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오디오 설정은 특별히 설정할 것이 없습니다. 변경하지 않고 그대로 둡니다. 

 

컨트롤 설정

 

이곳에서 컨트롤 키를 본인이 원하는 키보드 배열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 설정은 방향키와 플레이 버튼이 좌측에 몰려 있기 때문에 플레이하기 편한 설정으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게임 플레이 

 

 

직접 시트라를 이용해 '동물의 숲'을 플레이해보겠습니다. 참고로 3ds 게임 다운 또는 닌텐도 게임 다운로드는 조금만 검색해보면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동물의 숲 에뮬레이터 플레이 

 

먼저 더블 클릭하여 게임 목록에 새 폴더를 추가해 줍니다.

이때 새 폴더의 경로는 다운로드한 룸파일을 모아둔 폴더입니다.  

 

3DS 게임 확장자에 따라 다운로드한 파일을 폴더에 추가해 놓고 바로 열거나 설치할 수 있습니다. 

 

 

CIA의 경우

 

 

상단 메뉴에서 '파일-CIA 설치'를 클릭해 룸파일이 있는 경로에서 CIA파일(게임 파일)을 선택해 줍니다. 

 

 

CIA파일 설치가 완료되면 설치된 파일을 클릭해 줍니다. 

 

 

마우스를 이용하여 화면의 자판을 클릭하면 이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동물의 숲'을 직접 실행해 보니 플레이가 아주 잘 됩니다. 

 

지원되는 게임 목록

 

게임 목록은 아래 사이트에 접속하면 검색을 통해 어떤 게임들이 호환되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하고 싶은 게임을 찾아보고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트라 홈페이지 게임 목록입니다. 

https://citra-emu.org/game/

 

 

마리오 시리즈

-슈퍼 마리오 3D 랜드 

-요시 뉴 아일랜드

-마리오 카트 7

-마리오&루이지 RPG 1 DX 

-마리오&루이지 RPG 페이퍼 마리오 MIX

-뉴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2

-슈퍼 마리오 메이커

 

포켓몬 시리즈

-포켓몬스터 오메가 루비·알파 사파이어
-포켓몬스터 썬·문
-포켓몬스터 울트라 썬·울트라 문
-포켓몬스터 X·Y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마그나 게이트와 무한대 미궁
-포켓몬 초 불가사의 던전
-포켓몬 아트 아카데미

 

젤다의 전설 시리즈

-젤다의 전설 시간의 오카리나 3D 
-젤다의 전설 무쥬라의 가면 3D 
-젤다의 전설 신들의 트라이포스 2 
-젤다의 전설 트라이포스 삼총사 

 

슈퍼 로봇대전 시리즈

-슈퍼 로봇대전 UX

-슈퍼 로봇대전 BX

 

별의 커비 시리즈

-별의 커비 트리플 디럭스
-별의 커비 로보보 플래닛

 

브레이블리 시리즈

-브레이블리 디폴트 
-브레이블리 세컨드

 

파이어 엠블렘 시리즈
-파이어 엠블렘 if
-파이어 엠블렘 각성

 

철권  3D 프라임 에디션

튀어나와요 동물의 숲

메이플스토리 운명의 소녀

요괴 워치

친구 모아 아파트

프로젝트 크로스 존
신 세계수의 미궁 밀레니엄의 소녀
메이플스토리 운명의 소녀
페르소나 Q 섀도우 오브 더 래버린스
하츠네 미쿠 Project mirai 디럭스
데빌 서바이버 2 : 브레이크 레코드
이나즈마 일레븐 GO 크로노 스톤
초강력 5분간의 집중력 트레이닝
역전 재판 5, 6 등

 

이외에도 많은 닌텐도 3ds 게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시트라 모바일 버전 

 

구글 플레이에서 다운로드합니다. 

 

시트라 모바일 다운로드 : Citra Emulator

 

Citra Emulator - Google Play 앱

Citra is a new emulator for Android, enabling you to play your favorite games on your phone! Features include: - Compatibility with hundreds of games - Enhanced graphics, such as resolution scaling and texture filtering (these optional features work best o

play.google.com

 

 

다운을 받아 설치-실행을 하고 설정창으로 들어갑니다.

 

 

 

일반 탭으로 들어갑니다. 

 

 

 

속도제한을 풀면 기기의 한계까지 속도를 배속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대로 속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원래 속도로 돌리고 싶다면 100%로 설정해주면 원래 속도로 돌아옵니다. 

 

 

나라와 시간 설정도 할 수 있습니다.

시간을 마음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게임패드 설정도 할 수 있으며  이곳에서 키맵핑도 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 설정에서 내부 해상도를 조절할 수 있는데 사양이 낮은 분들은 1X로 할 것을 권합니다. 

쉐이더 곱셈 사용은 그래픽이 깨지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데 성능이 낮아질 수 있음으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이미지, 카메라 설정도 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소스에선 QR코드를 어떤 식으로 불러올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3DS에서 사용된 카메라 기능들은 거의 다 가져왔다고 합니다. 카메라에 여러 가지 옵션이 있지만 눌러보시면 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기능들입니다.오디오 설정에서는 스트레칭을 켰다 껐다 할 수 있습니다. 

 

아미보 사용은 자신이 다운로드한 파일을 모아둔 곳으로 이동해 실행을 해주면 됩니다. 3DS 확장자라면 보통은 Download 폴더로 다운될 것입니다. 3ds 게임다운 또는 닌텐도 게임 다운로드라는 폴더를 만들어 3ds 게임 파일을 모아놓으면 좀 더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3DS 확장자 파일들을 모아둔 곳으로 이동해 '게임 폴더 선택'을 선택을 해주면 됩니다. 다운로드한 파일이 CIA 확장자라면 'Install CIA'를 불러와 실행하면 됩니다. 

 

 

 

여기까지 따라왔다면 이제 모바일에서도 3ds 게임을 다운로드하여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PC 버전 시트라에서 치트 코드 사용방법

 

1. 치트코드 검색

 

원하는 게임의 치트 코드를 구글 검색창에 검색하면 각종 치트 코드가 나옵니다. 주로 홈페이지에서 쉽게 복사할 수 있게 해 놓거나 텍스트 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해놓고 있어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영어 제목으로 치면 더 빨리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동물의 숲은 'Animal Crossing Citra cheat codes'라고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2. 치트의 적용

 

치트 코드는 게임을 실행한 이후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Teleport]라는 치트 코드를 사용과 싶다면 찾은 치트 코드를 복사합니다. 

 

 

그리고 시트라를 실행하고 게임을 로드합니다.

 

 

다음으로 상단 메뉴에서 '에뮬레이션'을 클릭하고 '치트'옵션을 클릭합니다. 

 

 

치트 팝업창에서 치트 추가를 클릭합니다. 

 

 

복사한 치트 코드를 붙여 넣기를 하고 치트 코드의 이름을 정합니다. 아무 이름이나 적을 수 있지만 적용되는 치트 코드의 효과를 적습니다.

 

저장을 누르면 좌측 '새 치트'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새로 만든 치트키의 이름 앞 체크박스에 체크를 해주고 닫기를 눌러주면 끝입니다. 

 

참고로 모바일의 경우 게임 실행 파일을 누르고 있으면 치트를 입력할 수 있는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이후에는 복사한 치트 코드를 입력하면 됩니다.  

 

시트라 게임 파일의 경우 원하는 게임의 이름을 구글에 검색하면 3ds 게임 다운 사이트나 닌텐도 게임 다운로드 파일이 검색됩니다. 구굴링을 통해 원하는 3ds 파일을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멀티 플레이

 

멀티 플레이는 시트라 상단 메뉴에서 멀티플레이어 클릭하면 방을 만들거나 방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를 정해놓고 방을 만들면 친구들끼리 게임을 함께 할 수 있습니다. 

 

시트라(Citra)의 는 닌텐도 서버에는 연결할 수 없지만 인터넷 와이파이를 통해 옆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멀티플레이 게임이 가능합니다. 카메라나 모션 컨트롤, 외부 게임패드 사용도 지원합니다. 

 

컴퓨터의 사양이나 모바일의 사양에 따라 게임 플레이의 속도사 좋거나 나쁠 수 있습니다. 위의 최적화 설정 이외에 따로 속도를 올리는 방법은 없습니다. 

 

3ds 게임 다운은 취향에 맞게 각자 다운로드하시고 과도한 치트코드 사용은 게임의 재미를 떨어트릴 수 있으니 조금만 사용하시고 멀티플레이를 통해 친구들과 즐겜하시기 바랍니다.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